Mums-to-be often feel guilty about the food they crave in pregnancy. Georgie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예비 엄마는 임신 중에 먹고 싶은 음식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Georgie와 Ph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8), 동명사(8), 분사(6), 동사(4), 관계부사(4), that(4), 부정사(3), 형용사(3), 문장형식: 4형식(3), 접속사(3), 종속접속사(2), 준동사(2), 의문부사(2), 의문사(2), 전치사(명사)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5형식, 구문(構文) [글짜임], 도치 구문,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Eating for two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3형식 (목적어)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15] For some pregnant women, finding reliable information on what food to eat can be hard.
[설명] 「finding reliable information ~」의 find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reliable information」을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1-1-2] V-ing꼴 명사 동사적 바탕 동명사
몇몇 동명사는 동사적인 바탕이 사라져 명사로만 쓰입니다. 즉, 품사 자체가 명사로 바뀌어 쓰입니다.
<본문예제>
[29] Many pregnant women experience cravings, the strong desire for some particular food, anything from ice cream to sardines.
[설명] craving은 동사의 바탕이 사라져 명사가 된 낱말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For example, she had lots of nosebleeds whereas before being pregnant, she could count the number of nosebleeds she had on one hand.
[설명] 『being pregnant』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efore〉의 목적어입니다.
[09] During pregnancy, it protects the growing baby by allowing it to take whatever nutrients it needs from the mother.
[설명] 『allowing it to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41] But, says Henrietta, pregnancy isn't about giving yourself a hard time, treating yourself badly or criticising yourself.
[설명] 동명사(구) 「giving yourself ~, treating yourself, criticising yourself」는 모두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2-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For some pregnant women, finding reliable information on what food to eat can be hard.
[설명] 『finding reliable ~ to eat』가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 Finding out about harmful foods to avoid, on the other hand, is much easier.
[설명] 『Finding out ~ other han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2] Although eating healthy and nutritious food is important for mums and babies, the story gets complicated because of the changes a woman's body goes through during pregnancy.
[설명] 『eating healthy and nutritious foo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15] For some pregnant women, finding reliable information on what food to eat can be hard.
[설명] 『to eat』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hat food'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2)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2-1] 분리부정사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38] Henrietta's advice is to not use the cat-o'-nine-tails.
[설명] 『to not use』 짜임은 부사 not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 라고 합니다.
[33] Listen, I think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not get out the cat-o'-nine-tails, is to absolutely be kind to yourself, particularly that first trimester.
[설명] 『to not get out』와 『to absolutely be』 짜임은 부사 not와 absolutely'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30] When these cravings are for food that's not so healthy, some women feel guilty, thinking "I know I should be eating healthily, but all I want is chips!"
[설명] 『feel guilty』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40] Nowadays when someone talks about the cat-o'-nine-tails, they are probably talking about the ways people sometimes use to punish themselves if they feel guilty.
[설명] 『feel guilty』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3-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48] If something goes haywire it stops working properly or becomes difficult to control.
[설명] 『becomes difficult』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22] Although eating healthy and nutritious food is important for mums and babies, the story gets complicated because of the changes a woman's body goes through during pregnancy.
[설명] 「gets complicat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complicated는 과거분사가 아니라 형용사입니다.
4.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준동사는 문장 안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다루어야 하지만, 동사로서의 바탕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또는 수식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1)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준동사는 명사나 형용사의 품사를 가지므로, 문장에서 목적어가 되거나 목적어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에 따라 (to)부정사와 동명사를 제한 없이 쓸 수도 있고, 어느 한쪽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 두 개를 다 쓸 수 있는 경우라도 그 뜻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4-1-1] 동사+V-ing/to부정사 (다른 의미) 동사+준동사 구문 준동사
동사가 목적어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가져올 판에는 준동사의 꼴에 따라 속내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Jaega says that during pregnancy, her body went haywire - it stopped working properly.
[설명] 『stopped working』은 「stop+V-ing」 글짜임으로 working은 동명사이며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스스로) ~하기를 멈추다[중단하다]의 뜻입니다. stop은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가질 수 있지만 속뜻은 조금 다릅니다.
[48] If something goes haywire it stops working properly or becomes difficult to control.
[설명] 『stops working』은 「stop+V-ing」 글짜임으로 working은 동명사이며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스스로) ~하기를 멈추다[중단하다]의 뜻입니다. stop은 부정사도 목적어로 가질 수 있지만, 그 때의 속뜻은 조금 다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30] When these cravings are for food that's not so healthy, some women feel guilty, thinking "I know I should be eating healthily, but all I want is chips!"
[설명] 『think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23] Here's Jaega Wise, presenter of BBC Radio 4's, The Food Programme, reporting on her experience of pregnancy:
[설명] 『report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7] A pregnant woman really is eating for two - herself and the baby growing inside her.
[설명] 『grow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bab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파생 품사 분사
준동사는 문장 속에서 두가지 품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또는 돔영사와 같은 분사형 준동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사라져 접속사, 전치사, 형용사, 명사, 부사 등 어느 한 품사의 역할만 하면 아들은 이미 다른 품사로 전환된 것입니다. 이 때의 분사는 문법적으로는 분사가 아니며 파생된 품사로 취급합니다.
[5-3-1] V-ing 형용사 파생 품사 분사
V-ing 꼴의 현재분사가 동사로서의 기능이 완전히 없어지고, 형용사로서 한정용법과 서술적 용법을 사용하는 단계에 이른 상태로, 원래의 동사와는 관계없는 별도의 다른 단어로 취급됩니다.
<본문예제>
[08] The female human body is amazing.
[설명] 『body is amazing』의 amazing은 동사의 바탕이 사라져 형용사가 된 낱말입니다. 서술어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22] Although eating healthy and nutritious food is important for mums and babies, the story gets complicated because of the changes a woman's body goes through during pregnancy.
[설명] 『gets complicated』의 complicated는 동사의 바탕이 사라져 형용사가 된 낱말입니다. 서술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46] Smoked salmon is best avoided because of the risk of bacteria, but oily fish is good, and even a bowl of chips now and then are fine.
[설명] 『Smoked salmon』의 smoked는 동사의 바탕이 사라져 형용사가 된 낱말입니다. 앞에서 꾸며주고 있습니다.
6.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6-1) 연결동사+like 구문(構文) [글짜임]
[6-1-1] 연결동사+like [주어+동사] (접속사) 연결동사+like 구문(構文) [글짜임]
like 뒤에 [주어+동사] 글짜임이 오면 이 때의 like는 접속압니다. 무릇, 'Like 마디[節, clause]의 주어가 ~하는 것처럼 ~하다'라고 풀이를 합니다. like는 대체로as if/though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24] I feel like throughout this pregnancy my body has just gone a bit haywire, and there are things that my body is doing [laughs] that are frankly weird… Nosebleeds is a really good example.
[설명] 이 월(=文章)의 like는 접속사입니다. '나의 몸이 잘못되어 가고 있듯이 느끼다'의 뜻을 갖습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7-1-1] 주어 보어(서술어)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되어 2형식 문장에서 주격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So it's doing the best that you can, and it's absolutely not about giving yourself a hard time.
[설명] 「about giving yourself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문장에서 서술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7-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7-2-1]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예제>
[30] When these cravings are for food that's not so healthy, some women feel guilty, thinking "I know I should be eating healthily, but all I want is chips!"
[설명] 「for food」는 명사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09] During pregnancy, it protects the growing baby by allowing it to take whatever nutrients it needs from the mother.
[설명] 『allowing it to ~』 글짜임은 속내로 보면 5형식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it가 목적어, 목적어 보어는 'to take ~' 부정사구입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Many pregnant women experience cravings, the strong desire for some particular food, anything from ice cream to sardines.
[설명] 「cravings」과 「the strong desire」이 「some particular food」와 「anything ~」이 하나하나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0-1) 1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로만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0-1-1] 주어+동사 1형식 문장형식
문장이 주어와 동사(말)로만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32] How guilty should you feel…is more the question for that late night chocolate binge when your body is telling you, 'I need cake!'
[설명] 말줄임표 다음의 월(文章)은 1형식 글짜임입니다. 주어가 'more the ~ binge'이고 동사가 is입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진짜 주어인 it 가짜 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11] It's also the reason why it's so important that pregnant women eat well.
[설명] why절 내부는 that 명사절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이 월(=文章)은 [so+형용사+that] 글짜임으로 생각하면 주어 it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잘 보이지 않습니다.
(11-2) 인칭 it
It의 기본용업으로 앞에 나온 어구, 절 또는 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간혹 뒤의 어구나 절을 받기도 합니다.
[11-2-1] 앞의 어구 인칭 it
it가 앞이 나온 어구를 받습니다.
<본문예제>
[09] During pregnancy, it protects the growing baby by allowing it to take whatever nutrients it needs from the mother.
[설명] it가 앞이 나온 어구를 받습니다. 순서대로 it(The female human body), it(the growing baby), it(the growing baby) 입니다.
1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12-1-1] 관계대명사 생략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간추려 빠지면 형용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미는 모습과 같아 집니다.
<본문예제>
[25] I can count the amount of nosebleeds pre-pregnancy I've had on one hand and now I seem to get them all the time.
[설명] 「pre-pregnancy」가 「the amount of nosebleed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9] In the past, the cat-o'-nine-tails was a whip made of nine strings which was used to punish prisoners.
[설명] 「made of ~」가 「a whip」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12-2)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12-2-1] the + 형용사 = 명사 명사적 용법 형용사
《the+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로 쓰는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글에서는 보통명사의 목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여겨집니다.
<본문예제>
[35] So it's doing the best that you can, and it's absolutely not about giving yourself a hard time.
[설명] 「the best」의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로 쓰는 것입니다. 보통명사의 복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여깁니다.
13.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3-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3-1-1] 부사구+주어+동사 [부사어구 인상(引上)] 어순변경 도치 구문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어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24] I feel like throughout this pregnancy my body has just gone a bit haywire, and there are things that my body is doing [laughs] that are frankly weird… Nosebleeds is a really good example.
[설명] 부사구 「throughout this pregnancy」를 강조를 위해 글머리로 옮겼습니다. 이것을 인상(引上)이라고 합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0] This means it's the mum-to-be, not the baby, who experiences any nutritional problems.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3] Listen, I think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not get out the cat-o'-nine-tails, is to absolutely be kind to yourself, particularly that first trimester.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0] When these cravings are for food that's not so healthy, some women feel guilty, thinking "I know I should be eating healthily, but all I want is chips!"
[설명] 'I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9] If you say you could count something on one hand, you're emphasising that something does not happen very often, or that there are only a few of those things.
[설명]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If you ask a woman, 'Are you eating for two?', the phrase has a very specific meaning.
[설명] 이 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a woman', 직접목적어는 의문문인 'Are you ~'입니다.
[15-1-2]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During pregnancy, it protects the growing baby by allowing it to take whatever nutrients it needs from the mother.
[설명] 『allowing it to ~』 글짜임의 allow는 4형식을 만드는 수여(=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it, 직접목적어는 부정사구 'to take ~'입니다.
[32] How guilty should you feel…is more the question for that late night chocolate binge when your body is telling you, 'I need cake!'
[설명] when마디[節, clause]는 tell은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I need cake!'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5] So it's doing the best that you can, and it's absolutely not about giving yourself a hard time.
[설명] 『that you can』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best'입니다.
[30] When these cravings are for food that's not so healthy, some women feel guilty, thinking "I know I should be eating healthily, but all I want is chips!"
[설명] 『that's no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7] For example, she had lots of nosebleeds whereas before being pregnant, she could count the number of nosebleeds she had on one hand.
[설명] 선행(명)사 'the number of nosebleed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5] I can count the amount of nosebleeds pre-pregnancy I've had on one hand and now I seem to get them all the time.
[설명] 'nosebleeds pre-pregnanc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행사는 'the amount of nosebleeds'입니다.
[22] Although eating healthy and nutritious food is important for mums and babies, the story gets complicated because of the changes a woman's body goes through during pregnancy.
[설명] 선행(명)사 'the chan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06] You're asking, 'Are you pregnant?' And like many of the idioms we commonly use in English, this phrase contains a little bit of truth.
[설명] 선행(명)사 'the idiom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4] It is a very critical window, but at the same time it can be the time when all you want to do is to eat chips because your body is going through what it perceives to be physiological stress.
[설명] 선행사 al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0] When these cravings are for food that's not so healthy, some women feel guilty, thinking "I know I should be eating healthily, but all I want is chips!"
[설명] 선행사 al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0] Nowadays when someone talks about the cat-o'-nine-tails, they are probably talking about the ways people sometimes use to punish themselves if they feel guilty.
[설명] 선행(명)사 'the way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6] Mums-to-be often feel guilty about the food they crave in pregnancy.
[설명] 선행(명)사 'the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2] Pregnancy is a special time of life, and all a baby can ask is that mum does her best.
[설명] 선행(명)사 all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3] And, of course, avoids some foods,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Georgie - which food does the NHS recommend pregnant woman do not eat?
[설명] recommen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행(명)사는 'which food'입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4] It is a very critical window, but at the same time it can be the time when all you want to do is to eat chips because your body is going through what it perceives to be physiological stress.
[설명] 『what it perceives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through의 목적어입니다.
(16-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In the past, the cat-o'-nine-tails was a whip made of nine strings which was used to punish prisoners.
[설명] 『which was us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nine string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51] In the past, the cat-o'-nine-tails was a whip used to punish prisoners, but nowadays it usually refers to the ways in which someone criticises themselves as a form of self-punishment.
[설명] 『which someone criticises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입니다. 선행사 'the way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6-5) 선행사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6-5-1] 선행사 분리 선행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선행(명)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했을 때에, 글발(文脈)이 헷갈리면 떨어뜨려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This means it's the mum-to-be, not the baby, who experiences any nutritional problems.
[설명] 관계대명사 who와 선행(명)사 「the mum-to-be」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who 앞에 콤마가 있지만, 이 콤마는 앞의 삽입구를 나타내는 쓰임입니다.
[25] I can count the amount of nosebleeds pre-pregnancy I've had on one hand and now I seem to get them all the time.
[설명]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과 선행(명)사 「the amount of nosebleeds」가 떨어져 있습니다., 관계대명사는 간추려져 있습니다.
(16-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6-6-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43] And, of course, avoids some foods,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Georgie - which food does the NHS recommend pregnant woman do not eat?
[설명] 『which reminds me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7-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명)사가 간추려지면 접속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따위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A binge is an occasion when you do something to excess, for example eat, drink, or spend money.
[설명] 『when you do something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 occasion」입니다.
[34] It is a very critical window, but at the same time it can be the time when all you want to do is to eat chips because your body is going through what it perceives to be physiological stress.
[설명] 『when all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time」입니다.
[17-1-2] why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It's also the reason why it's so important that pregnant women eat well.
[설명] 『the reason why ~』는 관계부사 why가 이끄는 관계사마디[節, clause]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reason'입니다.
(17-2)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7-2-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A binge is an occasion where you do something in an extreme way, like eating or drinking too much.
[설명] 『where you do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n occasion'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1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8-1) 주요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8-1-1] although 주요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양보의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흔히 주절에 미리 가늠하지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Although eating healthy and nutritious food is important for mums and babies, the story gets complicated because of the changes a woman's body goes through during pregnancy.
[설명] 접속사 although는 종속절인 부사절을 이끌어,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속내가 있습니다.
[18-1-2] whereas 주요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whereas는 '~인 반면에' 라는 속뜻을 지니며, whereas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와 주절을 맞대어 보고 싶을 때 씁니다. 특히, whereas 마디가 앞에 오면 …이므로, … 인 까닭에, … 이라는 사실에 비추어(considering that) 라는 뜻이 됩니다.
<본문예제>
[27] For example, she had lots of nosebleeds whereas before being pregnant, she could count the number of nosebleeds she had on one hand.
[설명] 『whereas before being ~』의 whereas는 '~인 반면에'라는 속내를 갖는 종속 접속로, 주절과 맞대어 보고 싶을 때 씁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9-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9-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49] If you say you could count something on one hand, you're emphasising that something does not happen very often, or that there are only a few of those things.
[설명] 『that something does not ~』과 『that there are only ~』의 두개의 that 명사절은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두 절이 or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9-2)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9-2-1] 콤마 등위 접속사 접속사
병치되어 이어줄 때는 and를 고르는 것이 흔하지만, 속뜻이 뒤섞이지 않으면 comma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and나 or가 쓰인 문장에서 혼선을 만기 위해 콤마가 접속사 구실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3] Listen, I think the most important thing is to not get out the cat-o'-nine-tails, is to absolutely be kind to yourself, particularly that first trimester.
[설명] 콤마가 등위 접속사로 쓰이며 두 개의 술어부인 'is to not get ~'과 'is to absolutely be kind ~'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19-2-2]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1] But, says Henrietta, pregnancy isn't about giving yourself a hard time, treating yourself badly or criticising yourself.
[설명] 『giving yourself ~, treating yourself, criticising yourself』의 3개의 동명사(구)가 「A, B Or C」 틀로 이어져 있습니다.
20.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20-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20-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how a woman's relationship to food changes during pregnancy.
[설명] 『how a woman's ~』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0-1-2]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12] In this programme, we'll be finding out how a woman's relationship to food changes during pregnancy.
[설명] 이 월(=文章)의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21.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21-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21-1-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꾸며주는 틀로 쓰이면서 의문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5] For some pregnant women, finding reliable information on what food to eat can be hard.
[설명] 『what food』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food를 뜻을 좁히며 꾸밉니다.
[21-1-2]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한정해서 꾸며줍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43] And, of course, avoids some foods, which reminds me of your question, Georgie - which food does the NHS recommend pregnant woman do not eat?
[설명] 『which food』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22.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2-1) 복합관계사절 마디[節, clause]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끕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그러나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22-1-1] 목적어 복합관계사절 마디[節, clause]
복합관계대명사가 명사절을 이끌면 해당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During pregnancy, it protects the growing baby by allowing it to take whatever nutrients it needs from the mother.
[설명] 『whatever nutrients it ~』의 관계사 whatev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to take'의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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