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Dancing for the brain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문장형식: 5형식(6), 접속사(5), 부정사(4), 분사(4), 전치사 글짜임(4), 관계부사(4), 동명사(4), 동사: 구문과 용법(3), 전치사(3), it(3), that(3), if(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전치사(명사)구(2), 의문부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4형식, 법조동사, 부정 구문(否定構文), 마디[節, clause], 동사, 관계사, 도치 구문, 종속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Do you love to boogie on down, strut your stuff and throw shapes, Beth?
[설명] ⑴ 이 월(=文章)은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lo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⑵ 3개의 (to) 부정사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어진 to부정사구는 to boogie ~, strut ~, throw ~ 입니다.

[본문] [06] What I mean is: do you like dancing?
[설명] 『do you like dancing?』은 「동사+동명사(V-ing)」 글짜임으로 동명사 dancing이 lik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08] I love to dance, just listening to the music and letting it move my body.
[설명] ⑴ 「just listening to ~」와 「letting it ~」는 분사구문으로 동시동작을 보여줍니다.
⑵ 『letting it move ~』는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ve ~'입니다. let이 시역동사라서 원형부정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왔습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11] To be honest, I get a bit embarrassed.
[설명] ⑴ 「get a bit embarrass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⑵ 『get a bit embarrassed』의 embarrassed는 과거분사형 형용사입니다.

[본문] [12] But maybe I shouldn't, because it's been proved that dancing has many physical and mental health benefits, including releasing stress, boosting your mood, or just enjoying a fun night out.
[설명] ⑴ 『I shouldn't』의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⑵ because 절은 that 명사절인 『that dancing has ~』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⑶ 『including releasing stress ~』의 including은 동사의 기능이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⑷ 『releasing stress, boosting ~』은 동명사(구) 「releasing ~」, 「boosting ~」, 「just enjoying ~」을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⑸ 『releasing stress, boos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cluding의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13]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dancing can benefit our brains and emotions at every stage of life.
[설명] 이 월(=文章)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15] Of course, another great thing about dance is that there are so many different styles, from ballet and ballroom dancing to tap, hip hop and jazz.
[설명] ⑴ 『about danc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nother great 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⑵ 『from ballet ~ and jazz』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ballet and ballroom dancing'이고, B는 'tap, hip hop and jazz'입니다.
⑶ 『tap, hip hop and jazz』는 명사(구)인 「tap」, 「hip hop」, 「jazz」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본문] [16] But my question is about a very unusual style,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 where performers wearing black hats and colourful waistcoats hit sticks together while moving in patterns.
[설명] ⑴ 「about a very unusual style」은 명사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a very unusual style」과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where performers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 [20] I think the answer is Morris dancing.
I think {that} the answer is Morris dancing.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2] Besides Beth, someone else who loves to dance is Julia Ravey, presenter of BBC Radio programme, Mental Muscle.
[설명] ⑴ 『who loves to dance ~』의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one else}입니다.
⑵ 『loves to dance』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lo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본문] [23] Here, Julia tells us exactly why she loves dancing so much:
[설명] ⑴ 이 월(=文章)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why 의문사절입니다.
⑵ 『why she loves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참조 링크]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24] I love nothing more than a night or a day out where I can just dance like no one's business.
[설명] 『where I can just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 night or a day out'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 a night or a day out '밤 외출이나 낮 외출'

[본문] [25] To me, it's just such a release and it's something that I definitely rely on to get the stress out of my body.
[설명] ⑴ 『that I definitely re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⑵ 「동서 A out of B」 글짜임은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의 「get stress out of my body」의 뜻은 '스트레스를 몸 밖으로 내보내다'입니다.

[본문] [27] Any chance I get, I'll dance.
[설명] ⑴ 조건절에 if가 생략된 것으로 보입니다.
⑵ 본문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 'Any chance'가 인상된 문장입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참조 링크]보어, 목적어, 부사어구 부정어구 도치

[본문] [28] Now, I know everyone is not a fan, 'cause some people can find dancing to be awkward or uncomfortable… and I've seen people who just avoid the dance floor at all costs, but dancing is so good for us and potentially our brains.
[설명] ⑴ 'cause절은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dancing,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o be awkward or uncomfortable」입니다.
⑵ 『I've seen people ~』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⑶ 『who just avoi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본문] [30] For her, dancing is a release, a way of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
[설명] ⑴ 「a release」와 「a wa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⑶ 『freeing』은 동명사로 동사의 바탕이 남아 있어 목적어 'emotions, feelings or tension'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⑷ 『emotions, feelings or tension』은 명사를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⑸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는 「동사+A[목적어]+from+B[전치사 목적어]」의 글짜임입니다. 'B에서 비롯된 A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1] Not everyone is the same as Julia though, and if, like me, the thought of dancing makes you uncomfortable, you might avoid the dance floor at all costs, no matter what happens.
[설명] ⑴ 「not everyone」은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⑵ 『~ makes you uncomfortable』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uncomfortable입니다.
⑶ 『no matter what happens』의 「no matter what」은 양보의 부사절을 이끕니다. whatever와 거의 같은 의미나 쓰임새를 갖습니다.

[본문] [33] Over four decades he's studied how dancing helps improve brain function in everyone from children and adults to older people living with diseases like Parkinson's and Alzheimer's.
[설명] ⑴ 『he's studi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명사절인 how절 『how dancing help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helps improve』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improve ~'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help 원형부정사 , help to 부정사 차이점?
[참조 링크]준 사역동사 'Help' (+목적어) + 원형부정사 / To 부정사
[참조 링크]준사역동사 help 다음에 동사원형, to부정사

[본문] [34] Dr Lovatt's dance therapy involves spontaneous movements, closing your eyes and letting the music move you.
[설명] ⑴ 『closing your eyes and lett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⑵ 『letting the music ~』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 music',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you입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35] It promotes divergent thinking leading to happier, more creative brains.
[설명] ⑴ thinking은 동사의 바탕이 사라져 명사가 된 낱말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leading to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ink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6] So how can we get more people dancing?
[설명] 『~ get more people dancing』은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ore people},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현재분사인 dancing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37] That's exactly what Julia Ravey asked Dr Lovatt for BBC Radio programme, Mental Muscle:
[설명] 『what Julia Ravey aske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38]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at}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설명] ⑴ 'What would you'에 'to the person listening ~'과 'maybe for them ~'이 연결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⑵ 『liste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pers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who maybe doesn't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person'입니다.
⑷ 콤마가 등위 접속사로 쓰이며 두 개의 술부 'maybe doesn't ~'와 'maybe would like ~'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⑸ 'for them'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⑹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9] How can everyone get a little bit more movement into their daily life?
[설명] 『get a little bit more movement into ~』는 「동사+A+into+B」 글짜임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into의 밑바탕 개념은 테두리의 밖에 있다가 안(in)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본문] [40] OK, so the very first thing to do, I would suggest, is to lay on your bed with your eyes closed, and to find a piece of music that you like… close your eyes and then just hear the beat and feel the rhythm, so think about where in your body do you feel a twitch?
[설명] ⑴ 『to do』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very first th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⑵ 두개의 to부정사 「to lay on ~」과 「to find a piece ~」가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⑶ 『with your eyes closed』는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your eyes', 서술어는 closed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따위의 뜻.
⑷ 『that you lik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piece of music'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⑸ 『where in your body ~』 관계부사절 앞에 선행(명)사 'the plac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1] Julia mentions people who are sitting on the fence, who still haven't decided if they will do something or not, in this case, dance.
[설명] ⑴ 『who are sitting ~』의 who와 『who still haven't ~』의 who는 모두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⑵ 관계사절 「who are sitting ~」과 「who still haven't ~」가 선행(명)사 people를 공유합니다.
⑶ if 또는 if or not이 이끄는 명사절 'if they will do ~'는 문장에서 목적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본문] [44] From there, it's only a few steps to dancing!
[설명] 주어 it는 [상황의 it]입니다. 어떤 상황을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본문] [45] It seems a danc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It seems {that} a danc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설명] ⑴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⑵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a dance a day'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⑶ 『keeps the doctor away』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 doctor',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away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49] You asked for the name of the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 where dancers wear colourful waistcoats and hit sticks, and I guessed it was Morris dancing…
[설명] 『where dancers wear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the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734#google_vignette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