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 a dancer? You might change your mind once you hear the benefits!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댄서가 아니신가요? 혜택을 듣고 나면 마음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문장형식: 5형식(6), 접속사(5), 부정사(4), 분사(4), 전치사 글짜임(4), 관계부사(4), 동명사(4), 동사: 구문과 용법(3), 전치사(3), it(3), that(3), if(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전치사(명사)구(2), 의문부사(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4형식, 법조동사, 부정 구문(否定構文), 마디[節, clause], 동사, 관계사, 도치 구문, 종속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ancing for the brai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3형식 (목적어)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0] For her, dancing is a release, a way of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
[설명] 『freeing』은 동명사로 동사의 바탕이 남아 있어 목적어 'emotions, feelings or tension'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1-1-2] V-ing꼴 명사 동사적 바탕 동명사
몇몇 동명사는 동사적인 바탕이 사라져 명사로만 쓰입니다. 즉, 품사 자체가 명사로 바뀌어 쓰입니다.
<본문예제>
[35] It promotes divergent thinking leading to happier, more creative brains.
[설명] thinking은 동사의 바탕이 사라져 명사가 된 낱말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For her, dancing is a release, a way of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
[설명]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2] But maybe I shouldn't, because it's been proved that dancing has many physical and mental health benefits, including releasing stress, boosting your mood, or just enjoying a fun night out.
[설명] 『releasing stress, boos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including의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40] OK, so the very first thing to do, I would suggest, is to lay on your bed with your eyes closed, and to find a piece of music that you like… close your eyes and then just hear the beat and feel the rhythm, so think about where in your body do you feel a twitch?
[설명] 『to do』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very first th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2)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정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2-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글짜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 없이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3] Over four decades he's studied how dancing helps improve brain function in everyone from children and adults to older people living with diseases like Parkinson's and Alzheimer's.
[설명] 『helps improve』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improve ~'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2-3)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3-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잇습니다.
<본문예제>
[05] Do you love to boogie on down, strut your stuff and throw shapes, Beth?
[설명] 3개의 (to) 부정사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어진 to부정사구는 to boogie ~, strut ~, throw ~ 입니다.
[2-3-2] to 비(非)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하나하나의 to부정사(구)가 to를 가지고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40] OK, so the very first thing to do, I would suggest, is to lay on your bed with your eyes closed, and to find a piece of music that you like… close your eyes and then just hear the beat and feel the rhythm, so think about where in your body do you feel a twitch?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lay on ~」과 「to find a piece ~」가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3.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지 않으면,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3-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06] What I mean is: do you like dancing?
[설명] 『do you like dancing?』은 「동사+동명사(V-ing)」 글짜임으로 동명사 dancing이 lik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3-2)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2-1] 동사+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2] Besides Beth, someone else who loves to dance is Julia Ravey, presenter of BBC Radio programme, Mental Muscle.
[설명] 『loves to dance』는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lo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05] Do you love to boogie on down, strut your stuff and throw shapes, Beth?
[설명] 이 월(=文章)은 「동사+부정사」 꼴로 부정사가 love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글짜임입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8] Now, I know everyone is not a fan, 'cause some people can find dancing to be awkward or uncomfortable… and I've seen people who just avoid the dance floor at all costs, but dancing is so good for us and potentially our brains.
[설명] 『I've seen people ~』은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4-1-2]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3] Over four decades he's studied how dancing helps improve brain function in everyone from children and adults to older people living with diseases like Parkinson's and Alzheimer's.
[설명] 『he's studi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11] To be honest, I get a bit embarrassed.
[설명] 「get a bit embarrassed」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6.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6-1) should 법조동사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따르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로 보면 현재와 미래의 말하는·이(話者)의 의지에 관한 여러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뜻밖의 기분, 추론, 의무 따위를 나타내 줍니다.
[6-1-1] 약한 의무, 충고 should 법조동사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바꾸어 골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But maybe I shouldn't, because it's been proved that dancing has many physical and mental health benefits, including releasing stress, boosting your mood, or just enjoying a fun night out.
[설명] 『I shouldn't』의 should는 약한 느낌의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7.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7-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7-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08] I love to dance, just listening to the music and letting it move my body.
[설명] 「just listening to ~」와 「letting it ~」는 분사구문으로 동시동작을 보여줍니다.
[34] Dr Lovatt's dance therapy involves spontaneous movements, closing your eyes and letting the music move you.
[설명] 『closing your eyes and lett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7-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7-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설명] 『liste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person'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5] It promotes divergent thinking leading to happier, more creative brains.
[설명] 『leading to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ink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5] Of course, another great thing about dance is that there are so many different styles, from ballet and ballroom dancing to tap, hip hop and jazz.
[설명] 『about danc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another great 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8-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만들어진 구가 명사로 쓰이는 판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쓸모를 가집니다.
[8-2-1]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예제>
[16] But my question is about a very unusual style,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 where performers wearing black hats and colourful waistcoats hit sticks together while moving in patterns.
[설명] 「about a very unusual style」은 명사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6] So how can we get more people dancing?
[설명] 『~ get more people dancing』은 g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ore people},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현재분사인 dancing입니다.
[45] It seems a danc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설명] 『keeps the doctor away』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 doctor',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away입니다.
[9-1-2]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Dr Lovatt's dance therapy involves spontaneous movements, closing your eyes and letting the music move you.
[설명] 『letting the music ~』은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 music',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you입니다.
[08] I love to dance, just listening to the music and letting it move my body.
[설명] 『letting it move ~』는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ve ~'입니다. let이 시역동사라서 원형부정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왔습니다.
[9-1-3]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따위를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꼴을 가져갑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쓰기도 합니다. 손꼽히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따위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Now, I know everyone is not a fan, 'cause some people can find dancing to be awkward or uncomfortable… and I've seen people who just avoid the dance floor at all costs, but dancing is so good for us and potentially our brains.
[설명] 'cause절은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dancing,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o be awkward or uncomfortable」입니다.
[9-1-4]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Not everyone is the same as Julia though, and if, like me, the thought of dancing makes you uncomfortable, you might avoid the dance floor at all costs, no matter what happens.
[설명] 『~ makes you uncomfortable』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uncomfortable입니다.
10.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혀진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10-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10-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15] Of course, another great thing about dance is that there are so many different styles, from ballet and ballroom dancing to tap, hip hop and jazz.
[설명] 『from ballet ~ and jazz』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ballet and ballroom dancing'이고, B는 'tap, hip hop and jazz'입니다.
(10-2)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10-2-1] from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동사 A from B]의 글짜임으로 대체로 'B에서 비롯된 A를 ~하다' 라는 듯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0] For her, dancing is a release, a way of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
[설명]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는 「동사+A[목적어]+from+B[전치사 목적어]」의 글짜임입니다. 'B에서 비롯된 A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10-2-2] in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into는 부사 in과 전치사 to가 합성된 합성전치사입니다. into는 전치사로만 쓰입니다. 《A into B》의 개념은 B 테두리의 밖에 있던 A가 B를 향하여(to) 옮겨간 다음 B의 테두리 안(in)에 들어 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밑바탕 개념은 공간적인 움직임 뿐 아니라, 상태, 시간 따위의 개념까지 넓혀집니다
<본문예제>
[39] How can everyone get a little bit more movement into their daily life?
[설명] 『get a little bit more movement into ~』는 「동사+A+into+B」 글짜임으로 A는 동사의 목적어, B는 into의 목적어입니다. into의 밑바탕 개념은 테두리의 밖에 있다가 안(in)으로 들어가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10-2-3] out of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일부 동사는 전치사 out of와 「동사+목적어+out of+전치사목적어」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5] To me, it's just such a release and it's something that I definitely rely on to get the stress out of my body.
[설명] 「동서 A out of B」 글짜임은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의 「get stress out of my body」의 의미는 '스트레스를 몸 밖으로 내보내다'입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1-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40] OK, so the very first thing to do, I would suggest, is to lay on your bed with your eyes closed, and to find a piece of music that you like… close your eyes and then just hear the beat and feel the rhythm, so think about where in your body do you feel a twitch?
[설명] 『with your eyes closed』는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your eyes', 서술어는 closed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따위의 뜻.
(11-2)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11-2-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12] But maybe I shouldn't, because it's been proved that dancing has many physical and mental health benefits, including releasing stress, boosting your mood, or just enjoying a fun night out.
[설명] 『including releasing stress ~』의 including은 동사의 기능이 사라진 분사형전치사입니다.
12.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2-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2-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16] But my question is about a very unusual style,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 where performers wearing black hats and colourful waistcoats hit sticks together while moving in patterns.
[설명] 「a very unusual style」과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0] For her, dancing is a release, a way of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
[설명] 「a release」와 「a wa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3-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3-1-1] it be 과거분사 that 글짜임 [it 수동태 that]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가 길면, it를 형식·주어(=가짜 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hat 마디[節, clause]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꼴을 it that 형식·주어(假주어)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의 뼈대를 이루는데 이와 비슷하게 [it 수동태 that ~]의 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maybe I shouldn't, because it's been proved that dancing has many physical and mental health benefits, including releasing stress, boosting your mood, or just enjoying a fun night out.
[설명] because 절은 that 명사절인 『that dancing has ~』이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13-1-2] it seems that구문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45] It seems a danc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설명]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a dance a day'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13-2) 비인칭 it it
대명사로서의 구실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쓰이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짜주어 it, 가짜목적어 it, 주로 익은말(熟語, idiom)에 아무 뜻없이 쓰이는 목적어 it 따위의 쓰임새가 있습니다.
[13-2-1] 상황의 it (주어) 비인칭 it it
'Situation it이라고 하며 '환경의 it'라고도 부릅니다. 막연한 환경, 상황, 마음 속에 있거나 화제에 오른 사람 사물, 일 등을 가르키는 it로 뚜렷한 뜻이 없이 문장에서 주어 또는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또는 보어로 쓰입니다. 주어로 쓰일 경우 '형식적인 주어(prop it, 주어의 it)'라고도 부릅니다.
<본문예제>
[44] From there, it's only a few steps to dancing!
[설명] 주어 it는 [상황의 it]입니다. 어떤 상황을 표현하는 문장에서 주어 it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14.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1) 형태 및 종류 형용사
대부분의 형용사는 자체적인 어원을 갖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명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또 일부는 부사와 동일한 철자를 갖습니다. ly로 끝나는 형용사도 많이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복합형용사도 있습니다.
[14-1-1] ed형 형용사 형태 및 종류 형용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형용사
<본문예제>
[11] To be honest, I get a bit embarrassed.
[설명] 『get a bit embarrassed』의 embarrassed는 과거분사형 형용사입니다.
15.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5-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5-1-1] 목적어 인상(引上) 어순변경 도치 구문
강조를 위해 목적어를 도치하거나 인상한 문장을 말합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27] Any chance I get, I'll dance.
[설명] 본문은 강조를 위해 목적어 'Any chance'가 인상된 문장입니다. 목적어를 도치한 경우에는 주어+동사의 어순이 바뀌지 않습니다.
16.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6-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6-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0] I think the answer is Morris dancing.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5] It seems a dance a day keeps the doctor away!
[설명]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38]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설명] 'for them'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7-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7-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3] Here, Julia tells us exactly why she loves dancing so much:
[설명] 이 월(=文章)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us, 직접목적어는 why 의문사절입니다.
18.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8-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8-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5] To me, it's just such a release and it's something that I definitely rely on to get the stress out of my body.
[설명] 『that I definitely rely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40] OK, so the very first thing to do, I would suggest, is to lay on your bed with your eyes closed, and to find a piece of music that you like… close your eyes and then just hear the beat and feel the rhythm, so think about where in your body do you feel a twitch?
[설명] 『that you lik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piece of music'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8-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8-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7] That's exactly what Julia Ravey asked Dr Lovatt for BBC Radio programme, Mental Muscle:
[설명] 『what Julia Ravey aske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8-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8-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8]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설명] 『who maybe doesn't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person'입니다.
[41] Julia mentions people who are sitting on the fence, who still haven't decided if they will do something or not, in this case, dance.
[설명] 『who are sitting ~』의 who와 『who still haven't ~』의 who는 모두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22] Besides Beth, someone else who loves to dance is Julia Ravey, presenter of BBC Radio programme, Mental Muscle.
[설명] 『who loves to dance ~』의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one else}입니다.
[28] Now, I know everyone is not a fan, 'cause some people can find dancing to be awkward or uncomfortable… and I've seen people who just avoid the dance floor at all costs, but dancing is so good for us and potentially our brains.
[설명] 『who just avoi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9.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9-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9-1-1] the place 생략 [where]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의 선행(명)사 the place는 뺄 수 있습니다. the place가 빠지면 관계부사 where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re와 가름하기가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글발(=脈絡)로 가늠합니다.
<본문예제>
[40] OK, so the very first thing to do, I would suggest, is to lay on your bed with your eyes closed, and to find a piece of music that you like… close your eyes and then just hear the beat and feel the rhythm, so think about where in your body do you feel a twitch?
[설명] 『where in your body ~』 관계부사절 앞에 선행(명)사 'the plac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9-2)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9-2-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You asked for the name of the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 where dancers wear colourful waistcoats and hit sticks, and I guessed it was Morris dancing…
[설명] ⑴ 『where dancers wear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the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24] I love nothing more than a night or a day out where I can just dance like no one's business.
[설명] 『where I can just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 night or a day out'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16] But my question is about a very unusual style,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 where performers wearing black hats and colourful waistcoats hit sticks together while moving in patterns.
[설명] 『where performers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a traditional English folk dance'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20-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20-1-1] 콤마 등위 접속사 접속사
병치되어 이어줄 때는 and를 고르는 것이 흔하지만, 속뜻이 뒤섞이지 않으면 comma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또한 and나 or가 쓰인 문장에서 혼선을 만기 위해 콤마가 접속사 구실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설명] 콤마가 등위 접속사로 쓰이며 두 개의 술부 'maybe doesn't ~'와 'maybe would like ~'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20-1-2]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0] For her, dancing is a release, a way of freeing emotions, feelings or tension from her body.
[설명] 『emotions, feelings or tension』은 명사를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5] Of course, another great thing about dance is that there are so many different styles, from ballet and ballroom dancing to tap, hip hop and jazz.
[설명] 『tap, hip hop and jazz』는 명사(구)인 「tap」, 「hip hop」, 「jazz」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2] But maybe I shouldn't, because it's been proved that dancing has many physical and mental health benefits, including releasing stress, boosting your mood, or just enjoying a fun night out.
[설명] 『releasing stress, boosting ~』은 동명사(구) 「releasing ~」, 「boosting ~」, 「just enjoying ~」을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20-2)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20-2-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Over four decades he's studied how dancing helps improve brain function in everyone from children and adults to older people living with diseases like Parkinson's and Alzheimer's.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dancing help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1.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21-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21-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13]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how dancing can benefit our brains and emotions at every stage of life.
[설명] 이 월(=文章)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21-2)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21-2-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3] Here, Julia tells us exactly why she loves dancing so much:
[설명] 『why she loves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2.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2-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2-1-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8] What would you say to the person listening who maybe doesn't dance at all right now, maybe would like to dance a bit more, maybe for them they're still a little bit on the fence about whether they want to dance?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2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3-1) 선행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23-1-1] 공유 선행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명사를 문장 내에서 동시에 함께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Julia mentions people who are sitting on the fence, who still haven't decided if they will do something or not, in this case, dance.
[설명] 관계사절 「who are sitting ~」과 「who still haven't ~」가 선행(명)사 people를 공유합니다.
24. if
if는 조건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명사절을 이끌 때도 있고, 가정법에서 가정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24-1) 생략 글짜임 if
if 조건절에서 if가 생략되기도 합니다. 특히, 가정법 문장일 판(경우)에 주어와 동사가 도치되기도 합니다.
[24-1-1] if 생략: 회화체 생략 글짜임 if
회화체에서, 특히 말하는·이가 조건을 제시하거나 협박할 때 글머리의 if를 간추리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Any chance I get, I'll dance.
[설명] 조건절에 if가 생략된 것으로 보입니다.
(24-2) 명사절 if
if 또는 if or no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은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입니다.
[24-2-1] 목적어 명사절 if
if 또는 if or not이 이끄는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Julia mentions people who are sitting on the fence, who still haven't decided if they will do something or not, in this case, dance.
[설명] if 또는 if or not이 이끄는 명사절 'if they will do ~'는 문장에서 목적어로 쓰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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