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Nudges: The secrets of persuasion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부정사(12), 접속사(8), 동명사(6), 관계대명사(5), 분사(5), it(4), that(3), 의문사(3), 명사(3), 문장형식: 5형식(3), 전치사(명사)구(3), 부정 구문(否定構文)(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비교 구문(2), 의문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전치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Have you ever been sent a text reminding you about a doctor's appointment?
[설명] ⑴ 『Have you ever been』은 현재완료 시제 구문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이며 대체로 문장의 뜻을 보태는 ever 따위의 부사와 함께 씁니다.
⑵ 『remind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tex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7] If any of these have happened to you, then you've been nudged.
[설명] 『have happened』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you've been nudged」도 현재완료 경험입니다.

[본문] [08] A nudge is a subtle way of altering human behaviour.
[설명] ⑴ 『alte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⑵ 「a subtle way」와 「altering human behaviour」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으로 해석합니다.
[참조 링크]해석의 기술 for 독해, 동격 명사 + of ~ing

[본문] [09] It's a powerful way for governments, advertisers and social media companies to encourage, or nudge, people into making choices that benefit themselves and society as a whole.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governments, advertisers and social media companies〉가 to부정사 'to encourage, or nudg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⑵ 두개의 to부정사 「encourage ~」와 「nudge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or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들 부정사는 people을 목적어로 함께 쓰고 있습니다.
⑶ 『that benefit themselv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choices입니다.

[본문] [10] Imagine the government want people to eat better.
Imagine {that} the government want people to eat better.
[설명] ⑴ Imagine 뒤에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이 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절은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eat ~'가 목적어 people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11] It might encourage supermarkets to put healthy snacks in easy-to-reach shelves near the checkout, and hide the chocolate bars out of sight on the top shelf.
[설명] ⑴ 『encourage supermarkets to put ~』은 「동사+목적어+부정사」 틀로 5형식 글짜임입니다.
⑵ 두개의 to부정사 「put healthy ~」와 「hide the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12] Shoppers are being nudged to eat better.
[설명] ⑴ 『being nudged ~』는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부정사 「to eat ~」는 형용사구 〈being nudged〉를 꾸며줍니다. ~하는데, ~하기에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

[본문] [14] But often nudging is used less to benefit society, and more to make money for big business.
[설명] ⑴ 『nudging is used less to ~』의 「use to」는 '~하려고 사용되다, 쓰이다'의 속내를 갖는 (법)조동사의 쓸모를 합니다. 많은 동사들이 to부정사구와 엮일 때 '법조동사'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⑵ 두개의 to부정사 「to benefit ~」와 「to make」가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본문] [15] And it happens more often than people realise.
[설명] 이 월(=文章)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입니다. 비교 과녁은 마디[節, clause]인 'it happens'과 'people realise'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부사 often입니다.

[본문] [16]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ther the idea behind nudging - to influence human behaviour for good - is still true today.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that} whether the idea behind nudging - to influence human behaviour for good - is still true today.
[설명] ⑴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o influenc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idea'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참조 링크]whether 동격절

[본문] [19] Another example of nudging happened in Woolwich, an area of London which in 2011 had a problem with anti-social behaviour, and particularly with shop windows being smashed.
[설명] ⑴ 『shop windows being smashed』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⑵ 'shop windows'는 동명사구 「being smashed」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23] I guess barking dogs would keep the window breakers away.
I guess {that} barking dogs would keep the window breakers away.
[설명] 『barking dogs woul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26] Professor Thaler's ideas about how to gently persuade people into making good decisions became known as 'nudge theory'.
[설명] ⑴ 『how to gently persuade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⑵ 『to gently persuade』 짜임은 부사 gently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⑶ 『about how to ~ good decision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d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참조 링크]What Are Split Infinitives?
[참조 링크]to 부정사 수식 부사의 위치 - 분리부정사 - 논란?
[참조 링크]분리 부정사란 무엇일까요?

[본문] [27] Advertising executive, Rory Sutherland, introduced nudge theory to his agency, Ogilvy.
[설명] 이 월(=文章)의 「introduced nudge theory to ~」는 「동사 A to B」 글자임으로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이때의 to는 「주제, 대상, 목표」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본문] [29] Let's say you make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green and highly attractive, the less profitable option, you make it kind of grey, and kind of manky looking, okay.
Let's say {that} you make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green and highly attractive, the less profitable option, you make it kind of grey, and kind of manky looking, okay.
[설명] ⑴ 'Let's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you make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green and highly attractive'입니다.
⑶ 'the less profitable option'의 앞에 콤마는 and 접속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and가 여러 개 쓰이고 있어 혼란을 막으려고 한 것 같습니다.
⑷ 『you make it kind ~』에서 it는 가짜 목적어입니다. 진짜 목적어는 'the less profitable option'입니다.

[본문] [32] That would be an example of something which is, you know, a nudge not necessarily used in the best interests of the consumer.
[설명] ⑴ 『which is, you know, a nudg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⑵ 『not necessarily used in ~』는 과거분사(구)로 'a nudg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not necessarily used ~』와 같이 아니오 글짜임에 necessarily가 함께 들어가면 부분부정(部分否定) 글틀이 됩니다.

 

 

 


[본문] [31] Advertisers use colours to nudge customers towards the profitable option, the one which is most likely to make money.
[설명] ⑴ 『to nudg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⑵ 「the profitable option」과 「the on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which is mos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on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32] These appear brightly coloured and attractive on the screen, whereas less profitable options are made to look manky, a slang word meaning dirty and unattractive.
[설명] 「less profitable options」은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본문] [34] These 'dark nudges', also called 'sludge', make money for a company, but are not always in the best interests of the consumer.
[설명] 『are not always ~』 글자임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egative) not이 always 와 함께 부분 부정을 나타냅니다.

[본문] [35] If something is in your best interests, it's the most advantageous and beneficial thing for you to do.
[설명] 『it's the most ~』 마디[節, clause]는 「it to 가주어」 월(=文章)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you가 to부정사 'to do'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 [36] Dark nudges have caused many to question the morality of nudging, including Neil Levy, professor of ethics at Oxford University, speaking here to BBC Radio 4 programme, Analysis:
[설명] ⑴ 『to question th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an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⑵ 『including Neil Levy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an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⑶ 『speaking here to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37] The big one, the one people have concentrated on, is that it's paternalistic - that is that nudge might be in our interests but we want to make our own decisions.
The big one, the one {which/that} people have concentrated on, is that it's paternalistic - that is that nudge might be in our interests but we want to make our own decisions.
[설명] ⑴ 「The big one」과 「the one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선행(명)사 'the o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39] Critics of nudging call it paternalistic, meaning it wants to make decisions fo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mselves.
Critics of nudging call it paternalistic, meaning {that} it wants to make decisions fo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mselves.
[설명] ⑴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쓸모를 합니다. 여기서는 「to make decisions ~」과, 「letting them take ~」를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⑶ 『letting them take ~』는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ake responsibility ~'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40] They also claim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They also claim {that}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⑴ claim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autonomy」와 「the abilit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to make you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abil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⑷ 『what to do』는 「what+to부정사」 글자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여기서는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⑸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일을 합니다. 여기서는 「to make your own ~」과, 「being told by ~」를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본문] [41] I guess nudging itself is neither good nor bad, it just depends how you use it.
[설명] ⑴ 『neither good nor bad』는 「neither A nor B」 글짜임으로 A와 B 모두가 참이 아니라고 합니다.
⑵ 『how you use it』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2] Well, let's look on the positive side by revealing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설명] 『revealing the answer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3] Right, I asked you how authorities in Woolwich, in south-east London, nudged anti-social window breakers to behave nicely.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절입니다.
⑵ 『how authorities in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 [44] I guessed it was by painting pictures of scary barking dogs on the windows…
[설명] ⑴ 『painting pictures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⑵ 『painting pictures ~』의 paint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pictures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⑶ barking은 현재분사로 dogs를 앞에서 꾸며 줍니다.
⑷ 「by painting ~」은 명사로 쓰이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전치사구(전치사+명사) 간단 정리!

 

 

 

 


[본문] [46] In fact, Woolwich council hired graffiti artists to paint pictures of local babies' faces onto the window shutters.
[설명] 『to pain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본문] [49] Something which is profitable makes a profit, or is likely to make money.
[설명] 『which is profitable』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본문] [51] If something is in your best interests, it's the most advantageous, beneficial thing for you to do.
[설명] 『it's the most ~』는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you가 to부정사 'to do'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 [52] A paternalistic person prefers making decisions for othe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ir own lives.
[설명]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일을 합니다. 여기서는 「making decisions ~」와, 「letting them ~」을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본문] [54] And finally, autonomy is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⑴ 『to make you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abil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⑵ 『what to do』은 「what+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여기서는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⑶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일을 합니다. 여기서는 「to make your own ~」과, 「being told ~」를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725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72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72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72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725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