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dges are something that governments and other companies use to persuade us and influence our behaviour, but are they good or bad?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넛지는 정부와 다른 기업이 우리를 설득하고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좋은가요, 나쁜가요?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부정사(12), 접속사(8), 동명사(6), 관계대명사(5), 분사(5), it(4), that(3), 의문사(3), 명사(3), 문장형식: 5형식(3), 전치사(명사)구(3), 부정 구문(否定構文)(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비교 구문(2), 의문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전치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Nudges: The secrets of persuasi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3형식 (목적어)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어 목적어를 갖는 3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4] I guessed it was by painting pictures of scary barking dogs on the windows…
[설명] 『painting pictures ~』의 paint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pictures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Well, let's look on the positive side by revealing the answer to your question, Neil.
[설명] 『revealing the answer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44] I guessed it was by painting pictures of scary barking dogs on the windows…
[설명] 『painting pictures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08] A nudge is a subtle way of altering human behaviour.
[설명] 『alter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3)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3-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기본적으로 소유격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19] Another example of nudging happened in Woolwich, an area of London which in 2011 had a problem with anti-social behaviour, and particularly with shop windows being smashed.
[설명] 'shop windows'는 동명사구 「being smashed」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36] Dark nudges have caused many to question the morality of nudging, including Neil Levy, professor of ethics at Oxford University, speaking here to BBC Radio 4 programme, Analysis:
[설명] 『to question th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an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16]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ther the idea behind nudging - to influence human behaviour for good - is still true today.
[설명] 『to influenc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idea'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40] They also claim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to make you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abil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54] And finally, autonomy is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to make your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abilit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2-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6] In fact, Woolwich council hired graffiti artists to paint pictures of local babies' faces onto the window shutters.
[설명] 『to paint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1] Advertisers use colours to nudge customers towards the profitable option, the one which is most likely to make money.
[설명] 『to nudg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2-2] 형용사 꾸밈(修飾)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는데, ~하기에. (to)부정사가 부사적으로 사용되어 형용사를 꾸며 주는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12] Shoppers are being nudged to eat better.
[설명] 부정사 「to eat ~」는 형용사구 〈being nudged〉를 꾸며줍니다. ~하는데, ~하기에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
(2-3)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3-1] 분리부정사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26] Professor Thaler's ideas about how to gently persuade people into making good decisions became known as 'nudge theory'.
[설명] 『to gently persuade』 짜임은 부사 gently가 to부정사를 꾸밉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쪽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글짜임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2-4)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4-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잇습니다.
<본문예제>
[11] It might encourage supermarkets to put healthy snacks in easy-to-reach shelves near the checkout, and hide the chocolate bars out of sight on the top shelf.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put healthy ~」와 「hide the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09] It's a powerful way for governments, advertisers and social media companies to encourage, or nudge, people into making choices that benefit themselves and society as a whole.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encourage ~」와 「nudge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or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들 부정사는 people을 목적어로 함께 쓰고 있습니다.
[2-4-2] to 비(非)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하나하나의 to부정사(구)가 to를 가지고 이어줍니다.
<본문예제>
[14] But often nudging is used less to benefit society, and more to make money for big business.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benefit ~」와 「to make」가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5) 준조동사 쓰임법 부정사
to부정사가 일부 낱말과 함께 조동사의 몫을 합니다. used to, need to 따위와 같이 일반 동사만 뭉치기도 하고, be supposed to, be going to, be willing to 따위와 같이 「be 동사+형용사(분사)+to부정사」의 꼴을 만들기도 합니다.
[2-5-1] 일반·동사 결합 준조동사 쓰임법 부정사
need, ought, use 따위의 낱말은 to와 묶여 (법)조동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즉, [동사+to+부정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부정사(동사원형)가 본동사(本~)로 쓰이고 [동사+to]가 조동사의 노릇을 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본문예제>
[14] But often nudging is used less to benefit society, and more to make money for big business.
[설명] 『nudging is used less to ~』의 「use to」는 '~하려고 사용되다, 쓰이다'의 속내를 갖는 (법)조동사의 쓸모를 합니다. 많은 동사들이 to부정사구와 엮일 때 '법조동사'의 뉘앙스를 갖습니다.
3.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구문과 용법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Imagine the government want people to eat better.
[설명] that절은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eat ~'가 목적어 people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4-1-1]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내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따위의 부사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5] Have you ever been sent a text reminding you about a doctor's appointment?
[설명] 『Have you ever been』은 현재완료 시제 구문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의 뜻이며 대체로 문장의 뜻을 보태는 ever 따위의 부사와 함께 씁니다.
[07] If any of these have happened to you, then you've been nudged.
[설명] 『have happened』는 현재완료 시제 글짜임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you've been nudged」도 현재완료 경험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36] Dark nudges have caused many to question the morality of nudging, including Neil Levy, professor of ethics at Oxford University, speaking here to BBC Radio 4 programme, Analysis:
[설명] 『speaking here to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2] That would be an example of something which is, you know, a nudge not necessarily used in the best interests of the consumer.
[설명] 『not necessarily used in ~』는 과거분사(구)로 'a nudge'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Have you ever been sent a text reminding you about a doctor's appointment?
[설명] 『remind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tex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3-2] 명사의 앞·꾸밈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같이 명사를 앞에서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I guessed it was by painting pictures of scary barking dogs on the windows…
[설명] barking은 현재분사로 dogs를 앞에서 꾸며 줍니다.
[5-3-3] 보충·어[補語, complement] (서술적 쓰임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따위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be와 함께 쓰일 때는 시제로 쓰인 것인지 서술어로 쓰인 것인지를 나누기가 매우 애매하므로 그때그때 문맥으로 판단합니다.
<본문예제>
[12] Shoppers are being nudged to eat better.
[설명] 『being nudged ~』는 현재분사로 서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품사는 형용사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Dark nudges have caused many to question the morality of nudging, including Neil Levy, professor of ethics at Oxford University, speaking here to BBC Radio 4 programme, Analysis:
[설명] 『including Neil Levy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many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26] Professor Thaler's ideas about how to gently persuade people into making good decisions became known as 'nudge theory'.
[설명] 『about how to ~ good decision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idea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11] It might encourage supermarkets to put healthy snacks in easy-to-reach shelves near the checkout, and hide the chocolate bars out of sight on the top shelf.
[설명] 『encourage supermarkets to put ~』은 「동사+목적어+부정사」 틀로 5형식 글짜임입니다.
[7-1-2]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따위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Critics of nudging call it paternalistic, meaning it wants to make decisions fo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mselves.
[설명] 『letting them take ~』는 let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m,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ake responsibility ~'입니다. let이 사역동사이므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7-1-3]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Let's say you make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green and highly attractive, the less profitable option, you make it kind of grey, and kind of manky looking, okay.
[설명] 『you make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green and highly attractive'입니다.
8.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혀진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8-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8-1-1] to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 쪽으로 움직이고 B가 과녘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따위의 다른 관계에까지 뜻이 늘어나 쓰입니다.
<본문예제>
[27] Advertising executive, Rory Sutherland, introduced nudge theory to his agency, Ogilvy.
[설명] 이 월(=文章)의 「introduced nudge theory to ~」는 「동사 A to B」 글자임으로 'A를 B에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이때의 to는 「주제, 대상, 목표」 따위의 속내를 보입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9-1) 콤마(쉼표) 문장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나눌 때, 접속사가 있는마디[節, clause],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꾸밀 때, 항목을 열거할 때, 아라비아 숫자 안에서 1,000단위를 나타내 줄 때, 삽입절 따위에서 씁니다. 다만, 주어와 동사 그리고 동사와 목적어 따위의 문장의 으뜸 기본 요소 사이에는 콤마로 나누지 않습니다.
[9-1-1] 콤마 접속사 콤마(쉼표) 문장부호
병치되어 이어줄 때는 and를 고르는 것이 흔하지만, 속뜻이 뒤섞이지 않으면 comma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Let's say you make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green and highly attractive, the less profitable option, you make it kind of grey, and kind of manky looking, okay.
[설명] 'the less profitable option'의 앞에 콤마는 and 접속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and가 여러 개 쓰이고 있어 혼란을 막으려고 한 것 같습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동격의 of of 전치사
~라는, ~와(과) 같은, ~하는.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특히 「A of+V-ing(동명사)」 구문일 경우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8] A nudge is a subtle way of altering human behaviour.
[설명] 「a subtle way」와 「altering human behaviour」는 동격관계입니다. 이를 동격의 of라고 합니다. '~라는, ~와(과) 같은'으로 해석합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The big one, the one people have concentrated on, is that it's paternalistic - that is that nudge might be in our interests but we want to make our own decisions.
[설명] 「The big one」과 「the one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1] Advertisers use colours to nudge customers towards the profitable option, the one which is most likely to make money.
[설명] 「the profitable option」과 「the on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0] They also claim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autonomy」와 「the abilit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2-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12-1-1] it 명사(구, 절) 가짜 목적어 it it
가짜 목적어 it가 명사 또는 명사구, 명사절 따위의 명사말 대신해 쓰입니다. 종종, 진짜 목적어인 명사말은 문장의 뒤나 앞에 둡니다.
<본문예제>
[29] Let's say you make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green and highly attractive, the less profitable option, you make it kind of grey, and kind of manky looking, okay.
[설명] 『you make it kind ~』에서 it는 가짜 목적어입니다. 진짜 목적어는 'the less profitable option'입니다.
(12-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2-2-1] it for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it to 가주어》 글짜임에서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를 전치사 for를 써서 나타내 줍니다.
<본문예제>
[51] If something is in your best interests, it's the most advantageous, beneficial thing for you to do.
[설명] 『it's the most ~』는 「it to 가주어」 글자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you가 to부정사 'to do'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35] If something is in your best interests, it's the most advantageous and beneficial thing for you to do.
[설명] 『it's the most ~』 마디[節, clause]는 「it to 가주어」 월(=文章)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you가 to부정사 'to do'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09] It's a powerful way for governments, advertisers and social media companies to encourage, or nudge, people into making choices that benefit themselves and society as a whole.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 〈governments, advertisers and social media companies〉가 to부정사 'to encourage, or nudge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3.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3-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3-1-1] 우등 비교 비교급 비교 구문
더하기(+)의 속내를 갖는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따위
<본문예제>
[15] And it happens more often than people realise.
[설명] 이 월(=文章)은 우등 비교급 글짜임니다. 비교 과녁은 마디[節, clause]인 'it happens'과 'people realise'이고 비교 항목(낱말)은 부사 often입니다.
[13-1-2] 절대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an이 이끄는 눈에 보이는 비교의 과녁을 앞세우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2] These appear brightly coloured and attractive on the screen, whereas less profitable options are made to look manky, a slang word meaning dirty and unattractive.
[설명] 「less profitable options」은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 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4.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따위의 아니오(否定語) 부사를 골라 아니오(否定)의 속뜻을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14-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끝까지 간 속뜻을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맞대어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4-1-1] always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Not always 는 「항상 ~하지만은 않다」라는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These 'dark nudges', also called 'sludge', make money for a company, but are not always in the best interests of the consumer.
[설명] 『are not always ~』 글자임은 부분 부정을 나타납니다. 부정어(否定語, negative) not이 always 와 함께 부분 부정을 나타냅니다.
[14-1-2] necessarily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부정문(否定文)에 necessarily가 함께 들어가 있으면 부분부정(部分否定) 글짜임이 됩니다.
<본문예제>
[32] That would be an example of something which is, you know, a nudge not necessarily used in the best interests of the consumer.
[설명] 『not necessarily used ~』와 같이 아니오 글짜임에 necessarily가 함께 들어가면 부분부정(部分否定) 글틀이 됩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29] Let's say you make the profitable option button green and highly attractive, the less profitable option, you make it kind of grey, and kind of manky looking, okay.
[설명] 'Let's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9] Critics of nudging call it paternalistic, meaning it wants to make decisions fo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mselves.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0] They also claim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claim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6-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6-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Right, I asked you how authorities in Woolwich, in south-east London, nudged anti-social window breakers to behave nicely.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how절입니다.
17.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7-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7-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9] It's a powerful way for governments, advertisers and social media companies to encourage, or nudge, people into making choices that benefit themselves and society as a whole.
[설명] 『that benefit themselv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choices입니다.
(17-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7-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7] The big one, the one people have concentrated on, is that it's paternalistic - that is that nudge might be in our interests but we want to make our own decisions.
[설명] 선행(명)사 'the o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7-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7-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Advertisers use colours to nudge customers towards the profitable option, the one which is most likely to make money.
[설명] 『which is mos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on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32] That would be an example of something which is, you know, a nudge not necessarily used in the best interests of the consumer.
[설명] 『which is, you know, a nudg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49] Something which is profitable makes a profit, or is likely to make money.
[설명] 『which is profitable』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8-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23] I guess barking dogs would keep the window breakers away.
[설명] 『barking dogs would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0] Imagine the government want people to eat better.
[설명] Imagine 뒤에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이 절은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8-2-1] 명사절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ther the idea behind nudging - to influence human behaviour for good - is still true today.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3)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8-3-1] neither ~ nor 상관 접속사 접속사
「neither A nor B」 글짜임으로 A와 B를 모두 아니오(否定) 합니다. 겉뜻으로 「Both A and B」와 반대입니다.
<본문예제>
[41] I guess nudging itself is neither good nor bad, it just depends how you use it.
[설명] 『neither good nor bad』는 「neither A nor B」 글짜임으로 A와 B 모두가 참이 아니라고 합니다.
(18-4) 의사 등위접속사 접속사
절과 절을 이어주지는 못하지만 절의 구성 요소들인 낱말이나 구를 잇는 쓸모를 가진 익은 말입니다. 비교 글짜임을 만드는 데 쓰이는 익은 말들이 이 테두리에 들어 있습니다. as well as, as much as, rather than, still less, much less, let alone 따위.
[18-4-1] rather than 의사 등위접속사 접속사
'rather than'은 주로 두 개의 형용사, 부사, 명사, 부정사, ~ing 꼴 따위의 병치 뼈대를 이룰 때 접속사로 쓰입니다. 주절에 to부정사가 있으면 rather than 뒤에 대체로 동사 원형이나 V-ing형을 씁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잇지는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로 불립니다.
<본문예제>
[40] They also claim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일을 합니다. 여기서는 「to make your own ~」과, 「being told by ~」를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39] Critics of nudging call it paternalistic, meaning it wants to make decisions fo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mselves.
[설명]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쓸모를 합니다. 여기서는 「to make decisions ~」과, 「letting them take ~」를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52] A paternalistic person prefers making decisions for other people, rather than letting them take responsibility for their own lives.
[설명]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일을 합니다. 여기서는 「making decisions ~」와, 「letting them ~」을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54] And finally, autonomy is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rather than은 낱말이나 절을 이어주는 접속사 일을 합니다. 여기서는 「to make your own ~」과, 「being told ~」를 잇고 있습니다. 'rather than'은 절을 이어주지눈 못해서 반쪽 접속사 즉, 의사(擬似) 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9.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9-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9-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I guess nudging itself is neither good nor bad, it just depends how you use it.
[설명] 『how you use it』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1-2]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43] Right, I asked you how authorities in Woolwich, in south-east London, nudged anti-social window breakers to behave nicely.
[설명] 『how authorities in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2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20-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20-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26] Professor Thaler's ideas about how to gently persuade people into making good decisions became known as 'nudge theory'.
[설명] 『how to gently persuade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20-1-2] what to부정사 의문사
「what+to부정사」 글자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40] They also claim nudging infantilizes people, it treats them like children, and, as a result, people lose autonomy,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what to do』는 「what+to부정사」 글자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여기서는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54] And finally, autonomy is the ability to make your own decisions about what to do, rather than being told by someone else.
[설명] 『what to do』은 「what+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갖습니다. 여기서는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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