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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Sewing to fight period poverty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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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Period poverty affects over 500 million people worldwide. To help fight this, the Pachamama project has recruited volunteers who sew reusable period products for refugees. Georgie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달거리 가난은 세계적으로 500만 명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과 싸우도록 돕기 위해, 파챠마마 프로젝트는 [난민들을 위한 재사용할 수 있는 생리용 제품을 바느질하는] 자원 봉사자를 모집해 오고 있습니다. 죠지와 베쓰가 이것을 논의하고 당신에게 몇몇 쓸모있는 낱말들을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법조동사(3), 부정사(3), 분사(3), 의문사(2), 접속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구문과 용법,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부정 구문(否定構文), 관계부사, 조동사, 종속접속사, it, that, 수동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ewing to fight period povert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She'd heard about period poverty and decided to put her lockdown time to good use by making sanitary pads, pieces of soft material used to absorb menstrual blood.
[설명] 『making sanitary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35] Despite affecting so many people, and being necessary for life itself, many cultures consider menstruation unclean or shameful, not a topic of polite conversation.
[설명] 『affecting so many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despite의 목적어입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2-1)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뼈대입니다. 그러나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2-1-1] Get 수동태 구문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22] Here's Ella explaining how her project got start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got started」 get 수동태 구문입니다.

 

 




3.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3-1)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3-1-1] 뒷 꾸밈[後位 修飾]  품사 쓰임새[용법]: 형용사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36] But Ella thinks her project is giving refugees the confidence to talk about periods,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s,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to talk about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confidence'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3-2)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3-2-1]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21] She'd heard about period poverty and decided to put her lockdown time to good use by making sanitary pads, pieces of soft material used to absorb menstrual blood.
[설명] 『to put her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을 나타냅니다.


(3-3)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야 할 판에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또는,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3-3-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잇습니다.

<본문예제>
[07] When this happens, women need special products like sanitary pads or tampons to manage the flow of blood and go about their day-to-day life.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o manage the ~」와 「(to) go about their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4.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4-1)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4-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23] So I borrowed a sewing machine from a friend, I learned how to sew on YouTube, and then I just started making pads.
[설명] 『started making ~』은 동사+V-ing 글짜임으로 making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5-1) 준조동사  조동사
「조동사+동사원형」의 글짜임에서 동사원형 앞에 오는 동사를 조동사라고 합니다. 이에비해 준조동사는 「동사+to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갖습니다. 즉, 글의 짜임으로 to부정사를 갖는 동사(구)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글짜임의 모든 동사가 준조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동사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따위의 조동사 몫을 해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5-1-1] 준조동사: be+형용사+to 구문  준조동사  조동사
supposed to, going to, willing to, out to, about to, able to 따위의 구는 be동사와 묶여 동사원형을 취하여 「be+형용사+to+동사원형」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 때 「be+형용사+to」 구가 (법)조동사와 비슷한 쓸모를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글틀에서 형용사 대신 과거분사가 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Sanitary pads aren't easy to make.
[설명] 『aren't easy to make』는 「be 형용사/분사 to부정사」 글짜임으로 'aren't easy to'가 동사원형 make의 조동사 쓸모를 합니다. 이를 준조동사라고 합니다. '~하기가 쉽지 않다' 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6.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6-1) have to  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6-1-1] 강한 의무  have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1] The outer layer has to be soft because it touches the skin, but they also need to be absorbent, able to soak up liquids like blood and hold them.
[설명] 『has to be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6-2) would  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6-2-1] 습관/규칙적 행동  would  법조동사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 또는 would를 씁니다.

<본문예제>
[39] Before, most women refugees would barely talk about menstruation, they would only just, scarcely talk about it.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합니다.

 

 

 


7.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7-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7-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2] What's more, Ella designed her pads to be washed and used again, unlike most sanitary pads bought in shops which are disposable, designed to be thrown away after they've been used.
[설명] 『bought in ~』은 과거분사(구)로 'most sanitary pad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7-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3] Ella's network of volunteers sewing reusable sanitary pads grew, and to date the Pachamama Project has donated tens of thousands of period products to refugees fleeing conflict in Syria, Turkey and Lebanon, as well as women here in the UK.
[설명] 『sewing reusable sanitary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volunteer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fleeing conflict ~」 도 현재분사로 refuge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7-2-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흔히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But now they're happily chatting away, passing the time talking to other women, and even to male colleagues.
[설명] 『talking to other women ~』은 현재분사로 부사말(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두개의 동사어구인 'chatting away, passing ~'을 꾸며줍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5] Despite affecting so many people, and being necessary for life itself, many cultures consider menstruation unclean or shameful, not a topic of polite conversation.
[설명] 『many cultures consider ~』의 동사 consider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menstruation,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unclean or shameful, not a ~'입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9-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9-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10] What's more, it can cause health problems because, without sanitary products, its easy to get infections.
[설명] 『it's easy to get』은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its는 it's입니다

 

 


10.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구문을 말합니다.

(10-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극단적인 속내를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0-1-1] 부분부정 낱말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l, always, necessarily, quite, every- 따위에 더하여 both, altogether, entirely, whole, absolutely, straight 같은 속내의 낱말들이나, 'one hundred percent'와 같은 뜻의 부사구가 부정어(否定語, not, never 따위)와 묶이면 부분부정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05] Menstruation is an issue that's not often talked about, yet every month it affects billions of women around the world.
[설명] 『not often talked ~』는 부분부정 글짜임입니다. often이 아니오의 뜻을 같는 not과 묶여 부분적인 부정(否定)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11.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1-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1-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6] But Ella thinks her project is giving refugees the confidence to talk about periods,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s,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닌 판도 가끔 있습니다.

[12-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But Ella thinks her project is giving refugees the confidence to talk about periods,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s, People Fixing the World:
[설명] 『giving refugees the confidence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refugees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confidence ~'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3-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8] Like, the women originally who were distributing the pads would barely even speak about it and we had it behind a curtain, and now they'll chat away about the pads with their male colleagues, anyone that comes into the shop…
[설명] 『that comes in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yone입니다.


[05] Menstruation is an issue that's not often talked about, yet every month it affects billions of women around the world.
[설명] 『that's no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issue'입니다.


(13-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Ella started making reusable sanitary pads which aren't a new thing.
[설명] 『which aren't a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reusable sanitary pad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32] What's more, Ella designed her pads to be washed and used again, unlike most sanitary pads bought in shops which are disposable, designed to be thrown away after they've been used.
[설명] 『which are disposable』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most sanitary pad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3-3) 선행사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3-3-1] 선행사 분리  선행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선행(명)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했을 때에, 글발(文脈)이 헷갈리면 떨어뜨려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What's more, Ella designed her pads to be washed and used again, unlike most sanitary pads bought in shops which are disposable, designed to be thrown away after they've been used.
[설명] 『which are disposable』의 관계대명사 which와 선행(명)사 「most sanitary pads」이 떨어져 있습니다.


(13-4)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3-4-1] 콤마 없는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계속용법의 첫 기준은 콤마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콤마가 없어도 맥락적으로 계속적 쓰임법의 속내를 갖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6] They're made from absorbent fabrics such as fleece and cotton sheets which means that they can be used over and over again after they're washed unlike disposable pads.
[설명] 『which means that ~』는 콤마가 없지만, 계속용법의 맥락을 갖습니다. 관계사절이 문장의 마지막에 있고, 특별히 선행(명)사의 속내를 묶고 있지 않습니다.


(13-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3-5-1] 주격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나 that, 사물이면 which나 that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06] Menstruation, or periods, are a natural process that typically happen once a month when women and girls bleed from their vagina for a few days as part of the reproductive cycle.
[설명] 『that typically happe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natural proces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9] Period poverty has serious consequences, for example, girls on their periods not going to school affects their education, and women who can't work during their period have less income.
[설명] 『who can't work』의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omen입니다.


[41] I think it's time I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 as a number, how many women make up the 26% of the world's population who menstruate?
[설명] 『who menstruat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26% of the world's population'입니다.


[38] Like, the women originally who were distributing the pads would barely even speak about it and we had it behind a curtain, and now they'll chat away about the pads with their male colleagues, anyone that comes into the shop…
[설명] 『who were distribut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women'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명)사가 간추려지면 접속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따위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Menstruation, or periods, are a natural process that typically happen once a month when women and girls bleed from their vagina for a few days as part of the reproductive cycle.
[설명] 『when women and girls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once a month」입니다.


15.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5-1)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5-1-1] yet  종속접속사: 종류  종속접속사
yet은 '그렇지만,그런데도'의 뜻을 가진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5] Menstruation is an issue that's not often talked about, yet every month it affects billions of women around the world.
[설명] 『yet every month it ~』의 yet은 '그렇지만,그런데도'의 뜻을 가진 종속접속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so that  접속사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6-1-1] that 생략  so that  접속사
「so that 글짜임」에서 that이 간추려져 빠진 생김새의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8] In fact, Ella was so focused on sewing sanitary pads she didn't make anything else, and to this day, pads are the only thing she knows how to sew.
[설명] 이 월(=文章)은 「so that 글짜임」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줄어들어 있습니다. 이 「so that 글짜임」은 목적 보다는 결과의 뜻과 맛에 가깝습니다.


(16-2)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6-2-1] either ~ or  상관 접속사  접속사
둘 가운데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를 가리키거나 고릅니다.

<본문예제>
[08] Unfortunately, over 500 million people around the world either don't have access to these products or can't afford to buy them, and this is called period poverty.
[설명] 「either A or B」는 둘(간혹 둘 이상) 가운데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고르는 상관접속사입니다. 두 개의 술부인 {don't have access to these products}와 {can't afford to buy them}을 이어줍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7-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27] Ella spent lockdown learning how to sew, how to join pieces of material by hand using a needle and thread, or with a sewing machine.
[설명] 『how to sew』와 『how to join ~』은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23] So I borrowed a sewing machine from a friend, I learned how to sew on YouTube, and then I just started making pads.
[설명] 『how to sew』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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