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brain works very hard 24 hours a day. So, what food should we eat for maximum brain health? Ph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우리의 뇌는 하루 24시간 매우 열심히 일합니다. 그렇다면 뇌 건강을 극대화하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Phil과 Georgie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9), 명사(3), that(3), 관계대명사(2), 동사(2), 분사(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형용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동사: 디렉시칼동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eed your brai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바탕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되고, 부사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1-1-1] 부사의 수식 동사적 바탕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로서의 바탕을 지니므로 부사가 꾸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Here she is telling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eating well needn't cost a fortune:
[설명] 『eating well』의 동명사 eating은 동사의 성질이 남아 있어 부사 well의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1-2)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2-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Michelle's idea for brain food on a budget involves batch cooking.
[설명] 『batch cook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묶음으로 요리하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40] OK, so we need balanced diets, and batch cooking for big brains!
[설명] 『batch cook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묶음으로 요리한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1-2-2]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So can we eat our way to feeling happy?
[설명] 『feel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1-2-3]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And eating a balanced diet so you get the full complement of vitamins and minerals is critical.
[설명] 『eating a balanced diet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5] But including these isn't always possible.
[설명] 『including thes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4] Here she is telling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eating well needn't cost a fortune:
[설명] 『eating well』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9] Luckily, adding some fresh vegetables to batch cooked food means anyone can make a brain-healthy meal quickly, or in 20 minutes flat as Michelle says, using the word flat to mean 'exactly' and to emphasise that it can be done quickly.
[설명] 『adding ~ cooked food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7] Batch cooking means cooking a lot of food at one time, then saving some to eat later, usually by freezing it.
[설명] 『Batch cook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정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1-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글짜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 없이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8] Dr Achari names lots of different foods which help boost our brains, from wild caught Alaskan salmon and avocado, to berries and walnuts.
[설명] 『help boost』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boost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08] So can we eat our way to feeling happy?
[설명] 『feeling happy』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3-2) 복합동사 동사
두 낱말 이상이 동사로 쓰입니다.
[3-2-1] 낱말+동사 [두 낱말 동사] 복합동사 동사
[낱말+동사] 틀의 복합동사로 문법적으로는 중간에 하이폰을 넣거나 빈칸이 없이 써여 하는 데, 간혹 두 낱말로 쓰여지기도 합니다. 주로 입말[口語]을 문자로 표현하는 문서에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36] Michelle's idea for brain food on a budget involves batch cooking.
[설명] 「batch cooking」은 [두 낱말 복합동사]입니다. 입말(口語)일 때에 하이폰 없이 두 낱말로 쓰기도 합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8] Although microwave ready meals are convenient, they lack many nutrients needed by the brain.
[설명] 『needed by ~』는 과거분사(구)로 'many nutrient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1-2] 명사의 앞 꾸밈〈前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과거분사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쓰여 명사를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Luckily, adding some fresh vegetables to batch cooked food means anyone can make a brain-healthy meal quickly, or in 20 minutes flat as Michelle says, using the word flat to mean 'exactly' and to emphasise that it can be done quickly.
[설명] 과거분사 'batch cooked'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5.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1] get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get 동사는 동작의 뜻이 들어 있는 명사와 묶어 새로운 동사·말를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get을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Has this ever happened to you: you eat a doughnut and get a sugar rush, a strong feeling of excitement and energy, only to collapse an hour later, with a headache?
[설명] 『get a sugar rush』는 get 디렉시칼 동사 글짜임입니다. '슈가러시를 겪다'의 뜻을 갖습니다.
6.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6-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Number one on Dr Achari's list of brain foods is a regular and balanced diet, a diet containing the proper types and amounts of food needed to stay healthy.
[설명] 『on Dr Achari's lis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Number 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7-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11] Humans, with an average brain weighing one-and-a-half kilos, are one of the cleverest animals, but which mammal has the biggest brain?
[설명] 『with an average brain ~』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an average brain', 서술어는 weighing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따위의 뜻.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2] Number one on Dr Achari's list of brain foods is a regular and balanced diet, a diet containing the proper types and amounts of food needed to stay healthy.
[설명] 「a regular and balanced diet,」와 「a diet containing ~」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2) 격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주격과 목적격은 꼴이 같습니다. 이 밖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따위의 격이 있습니다.
[8-2-1] 부사격[부사적 용법] 격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빠진 명사구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1] If you go low in something and one day if you just, you know, don't eat any protein for a day or - for me in my situation, if I don't eat any vegetables - I know the next day I'm not as sharp.
[설명] 『one day』, 『the next d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08] So can we eat our way to feeling happy?
[설명] 『our way』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9.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9-1)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주는 판은 ⑴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일 때, ⑵ 두 단어나 그 보다 많은 낱말로 이루어진 형용사구가 명사를 꾸밀 때, ⑶ 라틴어 및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⑷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빠져있는 꼴로 쓰이는 따위가 있습니다.
[9-1-1] 수량 형용사 뒤에서 꾸밈[뒷꾸밈, 後位 修飾] 형용사
high, older, long, deep 따위와 같이 수량의 속내를 갖는 형용사는 측정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뒤에 옵니다.
<본문예제>
[39] Luckily, adding some fresh vegetables to batch cooked food means anyone can make a brain-healthy meal quickly, or in 20 minutes flat as Michelle says, using the word flat to mean 'exactly' and to emphasise that it can be done quickly.
[설명] 『20 minutes flat』의 형용사 flat는 (일종의) 수량 형용사로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10.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0-1-1] 목적절 생략 구문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39] Luckily, adding some fresh vegetables to batch cooked food means anyone can make a brain-healthy meal quickly, or in 20 minutes flat as Michelle says, using the word flat to mean 'exactly' and to emphasise that it can be done quickly.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7] Dr Achari says when this happens to her, she's not as sharp - as intelligent and quick to notice things, as usual.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1-2] 부사절 (so that) 생략 구문 that
「so that」 글자임의 that 접속사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이 글짜임의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And eating a balanced diet so you get the full complement of vitamins and minerals is critical.
[설명] 「so that」 구문의 that 접속사는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이 구문의 that은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1-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06] Food affects us more than we realise, and that's because what we eat alters our brain chemistry, changing our mood and emotions.
[설명] 『what we ea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1-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1-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Dr Achari names lots of different foods which help boost our brains, from wild caught Alaskan salmon and avocado, to berries and walnuts.
[설명] 『which help boos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lots of different food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2-1)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쓰임새를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개인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2-1-1] it ~ like 구문 like 접속사
비인칭 it가 주어이고 look, seem, sound가 동사인 글짜임에 like 접속사가 묶여 관용어처럼 흔히 쓰입니다. 이 때 it를 빼고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It sounds like these superfoods are just for the super-rich!
[설명] 「it sounds like ~」의 like는 접속사입니다.' '~인 것처럼 들리다''라는 뜻입니다.
(12-2) because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2-2-1] 명사절 because 접속사
because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글짜임 손꼽히는 보기입니다.
<본문예제>
[06] Food affects us more than we realise, and that's because what we eat alters our brain chemistry, changing our mood and emotions.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that, 동사는 i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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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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