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ips for parents coping with kids at home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ips for parents coping with kids at home [BBC 6분 영어]

How do you keep children educated and entertained at home in situations like the lockdown caused by the coronavirus pandemic? That's what Neil and Georgina discuss in this 6 Minute English. They'll listen to an expert who gives parents tips on coping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코로나바이러스 펜데믹으로 인한 락다운의 상황에서 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또 놀 수 있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닐과 조지나가 6분영어에서 이 문제를 논의합니다. 닐과 조지나는 학교 대신 아이들을 양육해야 하는 부모들을 위한 팁을 전문가로 부터 듣습니다. 그리고 독자들에게 몇몇 중요한 어휘를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명사(11), 관계대명사(9), 서법조동사(8), 문장 부호(7), 문장 형식(5), 인칭대명사 it(4), 접속사(4), to부정사(4), 문장(3), 전치사(2), 분사(2), 동사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사,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ips for parents coping with kids at home [BBC 6분 영어]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ips for parents coping with kids at hom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ne parenting expert recommends keeping a positive attitude by focusing on the useful things parents can teach their children at home, like coping skills - skills to cope with stressful situations, like being locked down.
[설명] 선행사 'the useful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Adults are full of life experience and parents can teach their children things they wouldn't get to learn at school.
[설명] 선행사 'their children'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대명사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ich reminds me... it's time to reveal the correct answer to this week's quiz question.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playing with your children is wonderful - ball games, board games, card games, word games, anything - doing a family disco - anything that is fun and entertaining for them.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nything」입니다.


[본문]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 can be a great opportunity to teach them coping skills - skills they can use to cope, or deal with, stressful situations.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skills」입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Instead, it might be better to work with your children as a team and decide together what you'd like to do.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본문] I would brainstorm ideas and then draw up timetables of what you're going to do each day.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 입니다.


[본문] Of course, what's happening right now is very different from normal school holidays.
[설명] what's happening right now,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지금 당장 생긴 일'이란 의미입니다.


[1-3-3]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Elizabeth thinks that having a positive attitude by seeing the lockdown as an opportunity will help in this unprecedented situation - a situation which has never happened before.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2-1) 관용 구문 [구문]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구문, 문장의 틀

[2-1-1] if then 구문[구문] [관용 구문]
「If ∼ ... , then ∼」구문은 「만약 ∼ 이면, ∼ 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the situation becomes stressful then it's good to let off steam - do something to get rid of strong feelings by expressing them without harming anyone.
[설명] if then 구조의 문장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f course, games and activities are fun ways of keeping children entertained and she suggests spending a chunk - or large part of time - on those.
[설명] 「spend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One parenting expert recommends keeping a positive attitude by focusing on the useful things parents can teach their children at home, like coping skills - skills to cope with stressful situations, like being locked down.
[설명] 「keep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If you lack ideas for what to do during the day, Elizabeth recommends brainstorming - talking to your children to produce ideas and suggestions for things to do.
[설명] 「talking」은 동명사입니다. 대시 앞의 brainstorming과 동격(appositive, 同格)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and for parents who want to keep their children occupied and focused without spending hours watching TV or playing on mobile phones.
[설명] 「watching, play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인데 본문에서는 동명사 'spending'의 목적어입니다.


[3-1-2]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for parents who want to keep their children occupied and focused without spending hours watching TV or playing on mobile phones.
[설명] 「spend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입니다. spending은 동명사로 명사로 사용되어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가 됨과 동시에, 동사적 기능으로 뒤의 watching과 playing을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본문] Here she is talking about keeping kids entertained at home.
[설명] 「keeping kids entertained at home」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keeping 동명사구는 자체적으로는 5형식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kids가 목적어, entertained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본문] A large chunk - or part - of the day could be spent in fun ways like playing games or finding things out together on the internet.
[설명] 「playing, finding」은 동명사입니다.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3-1-3]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playing with your children is wonderful - ball games, board games, card games, word games, anything - doing a family disco - anything that is fun and entertaining for them.
[설명] 「playing with your childre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 can be a great opportunity to teach them coping skills - skills they can use to cope, or deal with, stressful situations.
[설명]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2)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2-1] 5형식 구조[동명사] [[동명사] 동사의 성질]
5형식의 구조를 갖는 동명사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지만 그 자체로는 동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ere she is talking about keeping kids entertained at home.
[설명] 「keeping kids entertained at home」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keeping 동명사구는 자체적으로는 5형식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kids가 목적어, entertained가 목적어 보어입니다.



[본문] Of course, games and activities are fun ways of keeping children entertained and she suggests spending a chunk - or large part of time - on those.
[설명] 「keep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입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4-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Or having a pillow fight!
[설명] 「have a pillow figh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4-1-2] tak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with the outbreak of the coronavirus pandemic many children are having to take an extended and unplanned break from school.
[설명] 「take break」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휴가를 가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Today we've been giving some tips to parents for surviving the coronavirus lockdown, an unprecedented situation - meaning a situation which has never happened before.
[설명] 「the coronavirus lockdown」와 「an unprecedented situation」은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6.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6-1) 문장의 성분 [문장]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6-1-1] 무생물 주어[문장] [문장의 성분]
영어는 무생물이 주어로 올 수 있습니다. 무생물 뿐 아니라 동명사, to부정사 등의 명사구와 명사절도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 good way to generate ideas for things to do is brainstorming - talking with your children to come up with ideas and suggestions for fun learning activities.
[설명] 「A good way to generate ideas for things to do」 주어입니다.


[본문]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 can be a great opportunity to teach them coping skills - skills they can use to cope, or deal with, stressful situations.
[설명]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Elizabeth thinks that having a positive attitude by seeing the lockdown as an opportunity will help in this unprecedented situation - a situation which has never happened before.
[설명] 'having a positive attitude by seeing the lockdown as an opportunity'이 주어입니다. 아주 긴 무생물 주어입니다.


7.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동격[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clude a nice chunk of time, normally after lunch, for a bit of downtime - quiet reading or quiet play but then, the rest of the time, build in activities.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appositive, 同格) 관계를 나타냅니다. 「a bit of downtime」와 「quiet reading or quiet play」은 동격입니다.


[7-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Elizabeth thinks that having a positive attitude by seeing the lockdown as an opportunity will help in this unprecedented situation - a situation which has never happened befor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this unprecedented situation」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If you lack ideas for what to do during the day, Elizabeth recommends brainstorming - talking to your children to produce ideas and suggestions for things to do.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brainstorming」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It's also important to timetable in downtime - time when you relax and do not do much, for example quiet reading.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downtime」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A good way to generate ideas for things to do is brainstorming - talking with your children to come up with ideas and suggestions for fun learning activitie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brainstorming」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One parenting expert recommends keeping a positive attitude by focusing on the useful things parents can teach their children at home, like coping skills - skills to cope with stressful situations, like being locked down.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oping skills」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 can be a great opportunity to teach them coping skills - skills they can use to cope, or deal with, stressful situations.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coping skills」을 부연설명합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1-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unprecedented what's going on but you may have a chance to have two or more weeks with your children and if you can change your attitude towards that you can actually enjoy this time and teach your children amazing coping skills for dealing with difficulties in the future.
[설명] teach 4형식 문장입니다. 동사는 'teach', 간접목적어는 'your children', 이고 직접목적어는 'amazing coping skills' 입니다.


[본문] One parenting expert recommends keeping a positive attitude by focusing on the useful things parents can teach their children at home, like coping skills - skills to cope with stressful situations, like being locked down.
[설명] 'parents ~' 절은 4형식 문장입니다. 동사는 'teach', 간접목적어는 'their children', 이고 직접목적어는 'the useful things'입니다.


(8-2)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2-1] [목적격 보어] 동명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remember my dad driving us down to the seaside, looking out the car window and playing I-spy with my sister.
[설명] driving ~, driving ~, playing ~ 등 세 개의 동명사구가 A, B and C 형태의 and 접속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8-2-2] [목적격 보어] 형용사, 분사[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형용사 또는 현재, 과거 분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for parents who want to keep their children occupied and focused without spending hours watching TV or playing on mobile phones.
[설명] to keep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kee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their children」, 목적격보어는 「occupied, focused」입니다. 목적격보어로 과거분사가 왔습니다.


[본문]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some advice for parents trying to keep their children educated and entertained at home in these unusual times.
[설명] to keep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는 5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적어는 「their children」, 목적격보어는 「educated, entertained」입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ith schools now shut for the foreseeable future, this is creating challenges - both for children who can no longer meet their friends to play outdoors…
[설명] 「shut」는 과거분사로 「schoo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some advice for parents trying to keep their children educated and entertained at home in these unusual times.
[설명] 「trying」은 현재분사로 「parent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서법조동사]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0-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Parents and children may be living together under lockdown for weeks on end and this can be stressful as BBC Radio 4's You and Yours discovered when they spoke to parenting expert, Elizabeth O'Shea.
[설명] 서법조동사 can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0-2) [서법조동사] c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10-2-1] 가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could]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가능성을 언급할 때 사용합니다. 가능성을 표현하는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에는 may, might, could가 있습니다. 이때의 might와 could는 과거형이 아닙니다.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might와 could는 may 보다는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투명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 large chunk - or part - of the day could be spent in fun ways like playing games or finding things out together on the internet.
[설명] 서법조동사 could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0-3) [서법조동사]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0-3-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가능성을 나타날 때 might와 could는 may나 can의 과거형이 아닙니다. May는 might, could 보다 발생 가능성이 훨씬 높을 때 사용합니다. 직접 의문문에서 may는 가능성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Parents and children may be living together under lockdown for weeks on end and this can be stressful as BBC Radio 4's You and Yours discovered when they spoke to parenting expert, Elizabeth O'Shea.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10-3-2]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unprecedented what's going on but you may have a chance to have two or more weeks with your children and if you can change your attitude towards that you can actually enjoy this time and teach your children amazing coping skills for dealing with difficulties in the future.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 추정'을 나타냅니다.


(10-4) [서법조동사]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4-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stead, it might be better to work with your children as a team and decide together what you'd like to do.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추측'을 나타냅니다.


(10-5) used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1)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2)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3)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0-5-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used to]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나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used to go to the seaside on holiday with my family - sometimes to the coast in England and sometimes abroad to France or Spain.
[설명] 선행사 'Then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⑶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e last small problem」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⑷ to부정사를 만드는 to에 두개의 동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10-6)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6-1] 지시, 요청, 제안[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will, would, can, could, might는 지시, 요청. 제안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지시나 명령은 통상 'Will you ~ ?' 구문을 쓰며 이의 공손한 표현은 'Would you ~ ?'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uld brainstorm ideas and then draw up timetables of what you're going to do each day.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지시, 요청, 제안'을(를) 나타냅니다.


[10-6-2]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dults are full of life experience and parents can teach their children things they wouldn't get to learn at school.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1-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1-1-1] 명사, 동명사, 명사절[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it 가주어 문장에서 진주어(眞主語)로 단일 명사나 명사구, 동명사 또는 that절이 아닌 명사절이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unprecedented what's going on but you may have a chance to have two or more weeks with your children and if you can change your attitude towards that you can actually enjoy this time and teach your children amazing coping skills for dealing with difficulties in the future.
[설명] it wha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what's going on;'이 진주어(subject, 眞主語) 입니다.
what's going on; 무슨 일인지



[11-1-2]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stead, it might be better to work with your children as a team and decide together what you'd like to do.
[설명] it to 구문입니다. 부정사를 만드는 to에 두개의 동사(work with, decid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개의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진주어(subject, 眞主語)입니다.


[본문] But it's difficult to find the energy to keep playing games all day long.
[설명]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find ~」입니다.


[본문] It's also important to timetable in downtime - time when you relax and do not do much, for example quiet reading.
[설명]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timetable ~」입니다.


1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2-1)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2-1-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would brainstorm ideas and then draw up timetables of what you're going to do each day.
[설명]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동격(appositive, 同格)'을 나타냅니다. timetables과 what 절이 동격입니다.


(12-2)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2-2-1] 원인[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ith schools now shut for the foreseeable future, this is creating challenges - both for children who can no longer meet their friends to play outdoors…
[설명]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영역 내에서의 '연결' 또는 '종속'입니다. 본문에서는 '원인'을 나타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3-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3-1-1] both [A] and [B] 구문[접속사] [상관 접속사]
대등한 두 부분을 강조하여 나타냅니다. Both와 and 뒤에 어구를 써서 병렬 구조를 만듭니다. both [A] and [B] 구문에서 A와 B는 항상 같은 성격(품사, 구 또는 절) 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ith schools now shut for the foreseeable future, this is creating challenges - both for children who can no longer meet their friends to play outdoors…
[설명] both A and B 구문인데 이 문장은 A까지만 말하고 있습니다.


(13-2) [접속사]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3-2-1] 연결범위[접속사] [[접속사] and]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을 둘 이상 앞뒤의 관계가 순조롭게 연결되는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And로 연결된 표현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종종 샐략됩니다. 둘 이상 연결할 때 대체로 마지막 요소 앞에만 and를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remember my dad driving us down to the seaside, looking out the car window and playing I-spy with my sister.
[설명] driving, driving, playing 등 세 개의 동명사구가 A, B and C 형태의 and 접속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3-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3-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maybe they also have long holidays, so I'll say a) Australia.
[설명] 「I think」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3-4)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3-4-1] 명사절[접속사] [whether]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find out later whether you were right.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14. to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4-1) 구문 형식 [to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4-1-1] 의문사 + to 부정사[to부정사] [구문 형식]
의문사 + to 부정사 = 명사구, 명사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일 수 있는데 주로 know, tell, ask, show, learn, teach, decide 등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you lack ideas for what to do during the day, Elizabeth recommends brainstorming - talking to your children to produce ideas and suggestions for things to do.
[설명] what to do; 「의문사 + to 부정사」 구문은 명사구(noun phrase, 名詞句)입니다.


(14-2)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 Being able to spend time at home with your children can be a great opportunity to teach them coping skills - skills they can use to cope, or deal with, stressful situations.
[설명] 「to cope or deal with ~」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목족어'입니다.


[14-2-1] 목적어[to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don't forget to schedule in some downtime - quiet time to relax and do nothing.
[설명] to schedul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4-3)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to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본문] A good way to generate ideas for things to do is brainstorming - talking with your children to come up with ideas and suggestions for fun learning activities.
[설명] 「to come up with」는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부사 목적

 

M2020_04_30_KidsAtHome_06_항목문법.pdf
0.38M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