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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Food for new mums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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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What do mothers eat after giving birth? Does it depend on which country you are from? Georgie and Beth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출산 후 엄마들은 무엇을 먹나요? 어느 나라 출신인지에 따라 달라지나요? Georgie와 Beth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2), 접속사(7), 분사(5), 부정사(3), that(3),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2), 의문사(2), 동명사(2), 마디[節, clause](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사, 문장형식: 4형식, 법조동사, 동사,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의문부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ood for new mum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New mums have to be expert jugglers, balancing a new baby and recovering from childbirth, with getting too little sleep.
[설명] 『getting too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with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Leaving home, getting married, and a parent dying are three of the most important experiences in many people's lives.
[설명] 『Leaving home, getting married, and a parent dy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장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1-1] help  원형부정사  부정사
help 뒤에는 《목적어+부정사》 글짜임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 부정사는 to부정사 또는 원형부정사 모두 올 수 있습니다. help 뒤에 목적어 없이 바로 원형부정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원형부정사가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24] For Chinese-American mum, Heng Ou, roast pig trotters were one of the best things to eat after childbirth because they contain a lot of collagen which helps produce breast milk.
[설명] 『helps produce ~』는 「help+원형부정사」 글짜임입니다. help는 사역동사로 원형부정사구 'produce breast milk'를 목적어로 가져오고 있습니다.


(2-2)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야 할 판에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또는,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2-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잇습니다.

<본문예제>
[25] And when Ruma, who's Punjabi family originally comes from India, gave birth to a baby boy, her mother cooked panjeeri, a kind of spicy nut mix with cashews, almonds and melon seeds to promote breast milk and help the healing process.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promote ~」와 「help ~」가 to를 공유하며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3) 생략 글짜임  부정사
to부정사 글짜임에서 to를 뺴거나, 동사(원형)이 간추려지는 쓰임새가 있습니다.

[2-3-1] to 생략  생략 글짜임  부정사
to부정사 글짜임을 이루는 to가 입말(口語)할 때 간혹 간추려지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5] Along with her mother's healthy home cooking, the help Ruma got from her family meant she didn't fall apart, a phrase which means become so emotionally disturbed that you're unable to think or act calmly, or to deal with the situation you're in.
[설명] 『become ~』에 to부정사 글짜임을 이루는 to가 간추려져 있습니다.

 

 



3.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꼴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따위와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3] How new mums get those extra calories changes from place to place, and different cultures have developed their own traditions about what foods are best.
[설명] 『have develop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33] If someone is in a daze, they feel confused and cannot think clearly, maybe because of a shock or surprise.
[설명] 『feel confuse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5.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5-1) have to  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맞바꾸어 다루어집니다.

[5-1-1] 강한 의무  have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되풀이되는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밖에서 주어지는 강한 의무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36] New mums have to be expert jugglers, balancing a new baby and recovering from childbirth, with getting too little sleep.
[설명] 『have to be expert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6-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6-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08] But as soon as the baby is born, this attention moves to the new-born baby, making sure they are healthy, warm and safe.
[설명] 『mak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6-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18] Giving birth is not called 'labour' for nothing - it's hard work, leaving the new mum physically and emotionally exhausted, and in need of food that's nourishing, for both herself and her baby.
[설명] 『leaving the new mum ~』은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6-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8] Giving birth is not called 'labour' for nothing - it's hard work, leaving the new mum physically and emotionally exhausted, and in need of food that's nourishing, for both herself and her baby.
[설명] 『exhausted』는 과거분사(구)로 'the new mum'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6] New mums have to be expert jugglers, balancing a new baby and recovering from childbirth, with getting too little sleep.
[설명] 『balancing ~ and recover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expert juggler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 At about 5 weeks, the cells forming a baby's stomach, lungs, bone and brain all start to divide and grow.
[설명] 『forming a baby's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cell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7-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8] Giving birth is not called 'labour' for nothing - it's hard work, leaving the new mum physically and emotionally exhausted, and in need of food that's nourishing, for both herself and her baby.
[설명] 『in need of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the new mum'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8.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8-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8-1-1] of + (추상)명사 = 형용사구  of  전치사
of+명사(또는 명사구)」가 「형용사구」로 사용되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09] We talk a lot about baby nutrition, but what the mother eats can be just as important, especially the first meal after the intense effort of giving birth, whether it's chicken soup, a glass of champagne, or a good old cuppa tea.
[설명] 『of giving birth』는 「of+추상명사」 글짜임으로 형용사구입니다. '아이를 낳는'의 뜻으로 'the intense effort'를 뒤에서 꾸며주는 모양새입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5] And when Ruma, who's Punjabi family originally comes from India, gave birth to a baby boy, her mother cooked panjeeri, a kind of spicy nut mix with cashews, almonds and melon seeds to promote breast milk and help the healing process.
[설명] 「panjeeri」와 「a kind of spicy nut mix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that 글짜임 [that 생략]  가짜-주어 it  it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간추려진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37] No wonder they need hot healthy food to eat!
[설명] 이 월(=文章)은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인데,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간추려져 있습니다.

 

 



11.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따위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省略, Ellipsis)은 영어의 여러 곳에서 나오지만 가장 많은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은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구문(構文, Sentence structure)은 문장구조(文章構造)의 줄임말로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1-1)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현대 입말(口語)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잦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빼는 판이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속뜻을 잘 알릴 수 있으면,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따위는 자주 간추립니다.

[11-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따위가 간추려질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No wonder they need hot healthy food to eat!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1-1-2] there be  글머리  생략 구문[構文, 글짜임]
격식을 차리지 않는 문장에서는 없어도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주어 기능을 하는 There도 종종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20] A woman who is breastfeeding and during that postpartum time, the first six months, she could need up to 650 additional calories a day which actually is quite a bit more than she even needed in addition during pregnancy.
[설명] 글머리에 「there is/ar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5] Along with her mother's healthy home cooking, the help Ruma got from her family meant she didn't fall apart, a phrase which means become so emotionally disturbed that you're unable to think or act calmly, or to deal with the situation you're in.
[설명] mean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2] Ruma also says she was in a daze because of medicine she was taking for pain.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 You guessed it was at five weeks,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Beth!
[설명] gues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닌 판도 가끔 있습니다.

[13-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I asked you when an unborn baby's stomach starts to grow.
[설명]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en 명사절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5] Along with her mother's healthy home cooking, the help Ruma got from her family meant she didn't fall apart, a phrase which means become so emotionally disturbed that you're unable to think or act calmly, or to deal with the situation you're in.
[설명] 선행(명)사 'the help'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2] Ruma also says she was in a daze because of medicine she was taking for pain.
[설명] 선행(명)사 medicin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09] We talk a lot about baby nutrition, but what the mother eats can be just as important, especially the first meal after the intense effort of giving birth, whether it's chicken soup, a glass of champagne, or a good old cuppa tea.
[설명] 『what the mother eat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4-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0] A woman who is breastfeeding and during that postpartum time, the first six months, she could need up to 650 additional calories a day which actually is quite a bit more than she even needed in addition during pregnancy.
[설명] 『which actually is quit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650 additional calorie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35] Along with her mother's healthy home cooking, the help Ruma got from her family meant she didn't fall apart, a phrase which means become so emotionally disturbed that you're unable to think or act calmly, or to deal with the situation you're in.
[설명] 『which mean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phras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24] For Chinese-American mum, Heng Ou, roast pig trotters were one of the best things to eat after childbirth because they contain a lot of collagen which helps produce breast milk.
[설명] 『which helps produc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collage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4-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4] Luckily, Ruma had help from her mum, and also her husband who was very hands-on, meaning that he was closely involved in organizing things and making decisions, and didn't leave it up to someone else.
[설명] 『was very hands-on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her husband'입니다.


[22] That's especially true for mothers who are breastfeeding, feeding their baby directly with milk from her breasts.
[설명] 『who are breastfeeding』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mothers입니다.


[20] A woman who is breastfeeding and during that postpartum time, the first six months, she could need up to 650 additional calories a day which actually is quite a bit more than she even needed in addition during pregnancy.
[설명] 『who is breastfeeding』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woman'입니다.


(14-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4-5-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0] And my husband was very hands-on as well, so that first ten days whilst it was really hard, I didn't fall apart which I might have done if I'd been by myself.
[설명] 『which I might have ~』는 콤마가 없지만 글발(文脈)로 볼 때, 계속적 쓰임법의 관계대명사절입니다. which는 'and that'를 나타냅니다. 선행(명)사는 'fall apart'로 보입니다.


[41] You guessed it was at five weeks,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Beth!
[설명] 『which wa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여기서 that은 앞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14-5-2]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25] And when Ruma, who's Punjabi family originally comes from India, gave birth to a baby boy, her mother cooked panjeeri, a kind of spicy nut mix with cashews, almonds and melon seeds to promote breast milk and help the healing process.
[설명] 『who's Punjabi family 』의 who는 선행(명)사 Ruma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who는 소유격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5-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5-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16] I'll say the baby's tummy starts to grow at about five weeks.
[설명] 『'that' the baby's tummy starts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5-2)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5-2-1] 형용사 and 형용사 뒷꾸밈  and  접속사
두개 이상의 형용사(구)가 연결되어 앞의 명사(구)를 꾸미는 틀의 글짜임입니다. 일반적인 and 쓰임새이지만 문장이 복잡하면 잘 찾아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8] Giving birth is not called 'labour' for nothing - it's hard work, leaving the new mum physically and emotionally exhausted, and in need of food that's nourishing, for both herself and her baby.
[설명] 형용사구 'physically and emotionally exhausted'와 'in need of food'가 and로 이어져 'the new mum'을 뒤에서 함께 꾸며줍니다.


(15-3) so that  접속사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5-3-1] 결과  so that  접속사
'A so that B'이 'A해서 B하다'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이를 결과 쓰임법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0] And my husband was very hands-on as well, so that first ten days whilst it was really hard, I didn't fall apart which I might have done if I'd been by myself.
[설명] 『so that first ten days ~』는 so that 글짜임으로 '결과'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15-4)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5-4-1] whether A or B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A or B」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 A, B or C」의 구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9] We talk a lot about baby nutrition, but what the mother eats can be just as important, especially the first meal after the intense effort of giving birth, whether it's chicken soup, a glass of champagne, or a good old cuppa tea.
[설명]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아랑곳없다'는 속내를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5-5)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5-5-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5] Leaving home, getting married, and a parent dying are three of the most important experiences in many people's lives.
[설명] 『Leaving home, getting married, and a parent dying』은 문장 요소를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5-6)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5-6-1] 명사절  if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7] OK, Beth,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if절은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구동사인 'find out'를 동사로 보면 if절은 문장의 목적어입니다. 아니면 전치사 out의 목적어라고 생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5-6-2] 부사절 (조건)  if  접속사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주로 이끕니다.

<본문예제>
[30] And my husband was very hands-on as well, so that first ten days whilst it was really hard, I didn't fall apart which I might have done if I'd been by myself.
[설명] 『if I'd been ~』의 if는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종속절로 이끕니다.

 

 



1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6-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6-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Listen now as Ruma explains how important her mother's help was,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how important her mother's help was』는 의문부사 how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을 물을 때 골라집니다.

[17-1-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꾸며주는 틀로 쓰이면서 의문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3] How new mums get those extra calories changes from place to place, and different cultures have developed their own traditions about what foods are best.
[설명] 『what foods are best』에서 what은 의문형용사[한정사]로 foods를 꾸며줍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7-2)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가운데 what과 선행(명)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따위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나누기가 쉽지 않은 판이 많습니다. 이 때에는 글발(=文脈)에 따라 풀이해 주면 됩니다. 속내에는 거의 다름이 없습니다.

[17-2-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문장에서 문맥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해석이 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what women eat and drink in the first few weeks after having a baby.
[설명] 『what women eat』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what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의 목적어입니다.


18.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8-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8-1-1] how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3] How new mums get those extra calories changes from place to place, and different cultures have developed their own traditions about what foods are best.
[설명] 『How new mums get those extra calories』는 의문부사 how 명사절입니다. how는 접속사이며 how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8-1-2] when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when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40] I asked you when an unborn baby's stomach starts to grow.
[설명] 『when an unborn baby's ~』는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when 절의 문장성문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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