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eliness has been called the 'modern epidemic'. How can communities fight it? Learn about an approach from the Netherlands, along with some useful vocabulary with Beth and Neil.
(외로움은 '현대 전염병'으로 불려왔습니다. 지역 사회는 어떻게 이에 맞서 싸울 수 있습니까? Beth와 Neil과 함께 유용한 어휘와 함께 네덜란드의 접근 방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6), 관계대명사(4), it(4), 동사(3), 문장형식: 5형식(2), 관계부사(2), 동명사(2), 전치사(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형용사, 전치사 쓰임새, 의문부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ighting loneliness with soup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Feeling lonely is not necessarily the same as being alone.
[설명] 『being alone』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s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Feeling lonely is not necessarily the same as being alone.
[설명] 『Feeling lonely』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48] Max and Martijn found the perfect way to help elderly people who felt lonely by bringing them together with students.
[설명] 『to help elderly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perfect wa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06] You look a little sad.
[설명] 「look sad」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집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08] I'm feeling a bit lonely.
[설명] 『feeling a bit lonely』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조금은 외롭다'
[11] Although millions of us live together in towns and cities, more and more people report feeling lonely and unconnected to those they live close to.
[설명] 『feeling lonely and unconnected to』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4-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4-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28] Here's Myra Anubi,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explaining what loneliness means to her:
[설명] 『explaining what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50] Oma's Soup has been a big success and has spread to other cities across the Netherlands, including Rotterdam, the hometown of Bep de Bruin, making her tragic death the spark for something much more hopeful.
[설명] 『making her tragic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4-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56] Sadly, the correct answer is even higher - 49 percent of adults, that's around 26 million people in the UK,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reach out and connect with others.
[설명] 『making it even ~』은 주절과 동시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분으로 and 등위절이 분사구문이 되었습니다.
(4-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3] Well, it's run by two young guys called Max Kranendijk and Martijn Canters.
[설명] 『called Max ~』는 과거분사(구)로 'two young guy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9] Here in the UK, an organisation called the 'Campaign to End Loneliness' has been offering advice and support since 2011.
[설명] 『called the 'Campaign ~』는 과거분사(구)로 'an organisa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3-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one project in the Netherlands aiming to do just that.
[설명] 『aiming to do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ne projec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5-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5-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Oma's Soup has been a big success and has spread to other cities across the Netherlands, including Rotterdam, the hometown of Bep de Bruin, making her tragic death the spark for something much more hopeful.
[설명] 『making her tragic death the spark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her tragic death',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he spark ~'입니다.
[56] Sadly, the correct answer is even higher - 49 percent of adults, that's around 26 million people in the UK,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reach out and connect with others.
[설명]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reach out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re important'입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6-1-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50] Oma's Soup has been a big success and has spread to other cities across the Netherlands, including Rotterdam, the hometown of Bep de Bruin, making her tragic death the spark for something much more hopeful.
[설명] 『including Rotterdam』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14] Research has shown that loneliness puts people at greater risk of many health issues, including dementia and heart disease.
[설명] 『including dementia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로부터 파생된 파생전치사입니다.
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7-1) 가짜 목적어 it it
흔히 기(假)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it가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짜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짜목적어 it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7-1-1] it to 가짜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올 때 가짜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충·어[補語, complement]+to 부정사」 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자리에 it가 오고 진짜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9] It's that feeling when you crave people's company and you find it hard to connect.
[설명] 『you find it hard to ~』는 it가 가짜목적어 'to connect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56] Sadly, the correct answer is even higher - 49 percent of adults, that's around 26 million people in the UK,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reach out and connect with others.
[설명]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 글짜임은 it가 가짜목적어 'to reach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7-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7-2-1] it that 글짜임 [that 생략] 가짜-주어 it it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간추려진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37] Her death wasn't suspicious, but it shocked the whole country, because it turned out she had been dead for 10 years!
[설명] because마디[節, clause]는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간추려진 문장입니다.
[7-2-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09] It might help to know that you're not the only one feeling lonely.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8.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8-1)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글짜임 [부사어 후위수식] 형용사
서술적으로 쓰인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속내를 더해주는 수식어가 따라 오는 판이 많은데, 수식어의 글짜임 꼴은 판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따위가 수식어구로 골라집니다.
[8-1-1] that 생략 (부사절)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글짜임 [부사어 후위수식]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절」 꼴에서 that이 간추려진 판입니다. 이 글짜임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글짜임을 이룹니다. 이 글짜임에서 that절을 갈음하여 전치사명사구 또는 to부정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And now they were concerned their grandparents' generation were becoming isolated and lonely.
[설명]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concerned를 that절이 뒤에서 뜻을 보충해 주는 글짜임인데, 접속사 that이 간추려진 모양새입니다.
9. 전치사 쓰임새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생략 전치사 쓰임새
전치사는 기능어에 속하기 때문에 문장 전체의 의미에 지장을 주지 않는 경우 생략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언어의 경제(Economy of language)라는 측면과 날로 바빠시는 현대 사회의 일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주로 구어체에서, 영국 영어보다는 미국 영어에서 그리고 젊은층의 언어 생활에서 더욱 현저합니다.
[9-1-1] 시간의 in, on, at 생략 전치사 쓰임새
전치사의 목적어가 last, next, this, that, some, every 등의 수식을 받을 때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는 생략됩니다.
<본문예제>
[20] So according to the Campaign, what proportion of British adults report feeling lonely at least some of the time?
[설명] 『some of the time』 앞에 시간의 전치사 in이 간추려졌습니다. in의 목적어를 last, next, this, that, some, every 따위가 꾸며주면,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in을 빼고 쓰기도 합니다.
10.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0-1-1] 목적격 whom(who), 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릴 수 있습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간추려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1] Although millions of us live together in towns and cities, more and more people report feeling lonely and unconnected to those they live close to.
[설명] 선행(명)사 thos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0-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0-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3] We might also feel left out - unhappy because we're not included in what others are doing.
[설명] 『what others a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10-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0-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5] And meanwhile they had lots of student friends who had free time, so they thought why not try to bring these two generations together through making soup.
[설명] 『who had fre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lots of student friends'입니다.
[48] Max and Martijn found the perfect way to help elderly people who felt lonely by bringing them together with students.
[설명] 『who felt lonel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elderly people'입니다.
11.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1-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1-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명)사가 간추려지면 접속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따위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They wanted to involve their student friends because they had lots of free time, time when they do not have to work or study, and can do what they want.
[설명] 『when they do not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명)사는 「time」입니다.
[61] Free time, also called leisure time, is time when you do not have to work or study and can do what you want.
[설명] 『when you do not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ime입니다.
12.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2-1) while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2-1-1] 대조 while 종속접속사
~이긴 하지만, ~하는 반면에 따위와 같이 비교 대조할 때, whereas와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26] Some people can happily spend lots of time on their own, while others may be surrounded by people but still feel disconnected.
[설명] 『while others may be ~』의 while은 주절과 비교 또는 대조를 이루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3-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23] I'll guess it's 39%.
[설명] guess 뒤에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09] It might help to know that you're not the only one feeling lonely.
[설명] 『that you're not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to know'의 목적어입니다.
14.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4-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4-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42] Here, Claire Bates, report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explains how the project got started:
[설명] 『how the project got ~』는 의문부사 how마디[節, clause]입니다. how는 [wh- 질문] 꼴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문 틀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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