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Fighting loneliness with soup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6), 관계대명사(4), it(4), 동사(3), 문장형식: 5형식(2), 관계부사(2), 동명사(2), 전치사(2), 접속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형용사, 전치사 쓰임새, 의문부사, 부정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6] You look a little sad.
[설명] 「look sad」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집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 [07] Well, recently I've been spending lots of time with my cat and house plants, if you know what I mean.
[설명] ★ if you know ~ 부분은 뒤의 문장과 연결되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본문] [08] I'm feeling a bit lonely.
[설명] 『feeling a bit lonely』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조금은 외롭다'

[본문] [09] It might help to know that you're not the only one feeling lonely.
[설명] ⑴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know ~」 부정사(구)입니다.
⑵ 『that you're not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to know'의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11] Although millions of us live together in towns and cities, more and more people report feeling lonely and unconnected to those they live close to.
Although millions of us live together in towns and cities, more and more people report feeling lonely and unconnected to those {whom/that} they live close to.
[설명] ⑴ 『feeling lonely and unconnected to』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⑵ 선행(명)사 thos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14] Research has shown that loneliness puts people at greater risk of many health issues, including dementia and heart disease.
[설명] 『including dementia ~』의 including은 현재분사로부터 파생된 파생전치사입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one project in the Netherlands aiming to do just that.
[설명] 『aiming to do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ne projec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9] Here in the UK, an organisation called the 'Campaign to End Loneliness' has been offering advice and support since 2011.
[설명] 『called the 'Campaign ~』는 과거분사(구)로 'an organisatio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20] So according to the Campaign, what proportion of British adults report feeling lonely at least some of the time?
[설명] 『some of the time』 앞에 시간의 전치사 in이 간추려졌습니다. in의 목적어를 last, next, this, that, some, every 따위가 꾸며주면,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in을 빼고 쓰기도 합니다.

 

 



[본문] [23] I'll guess it's 39%.
I'll guess {that} it's 39%.
[설명] guess 뒤에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25] Feeling lonely is not necessarily the same as being alone.
[설명] ⑴ 『Feeling lonely』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being alone』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s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26] Some people can happily spend lots of time on their own, while others may be surrounded by people but still feel disconnected.
[설명] 『while others may be ~』의 while은 주절과 비교 또는 대조를 이루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 [28] Here's Myra Anubi,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explaining what loneliness means to her:
[설명] 『explaining what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본문] [29] It's that feeling when you crave people's company and you find it hard to connect.
[설명] 『you find it hard to ~』는 it가 가짜목적어 'to connect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본문] [32] When we're lonely, we crave people's company - we want their company a lot.
[설명] ★ company "함께 있음, 同行"

[본문] [33] We might also feel left out - unhappy because we're not included in what others are doing.
[설명] 『what others a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in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7] Her death wasn't suspicious, but it shocked the whole country, because it turned out she had been dead for 10 years!
Her death wasn't suspicious, but it shocked the whole country, because it turned out {that} she had been dead for 10 years!
[설명] because마디[節, clause]는 it that 가짜주어 글짜임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간추려진 문장입니다.

[본문] [42] Here, Claire Bates, reporter for BBC World Service programme, People Fixing The World, explains how the project got started:
[설명] 『how the project got ~』는 의문부사 how마디[節, clause]입니다. how는 [wh- 질문] 꼴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문 틀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43] Well, it's run by two young guys called Max Kranendijk and Martijn Canters.
[설명] 『called Max ~』는 과거분사(구)로 'two young guy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44] And now they were concerned their grandparents' generation were becoming isolated and lonely.
And now they were concerned {that} their grandparents' generation were becoming isolated and lonely.
[설명]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concerned를 that절이 뒤에서 뜻을 보충해 주는 글짜임인데, 접속사 that이 간추려진 모양새입니다.

[본문] [45] And meanwhile they had lots of student friends who had free time, so they thought why not try to bring these two generations together through making soup.
[설명] 『who had fre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lots of student friends'입니다.

[본문] [47] They wanted to involve their student friends because they had lots of free time, time when they do not have to work or study, and can do what they want.
[설명] 『when they do not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ime」입니다.

[본문] [48] Max and Martijn found the perfect way to help elderly people who felt lonely by bringing them together with students.
[설명] ⑴ 『to help elderly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the perfect wa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⑵ 『who felt lonely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elderly people'입니다.

 

 



[본문] [50] Oma's Soup has been a big success and has spread to other cities across the Netherlands, including Rotterdam, the hometown of Bep de Bruin, making her tragic death the spark for something much more hopeful.
[설명] ⑴ 『including Rotterdam』의 includ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⑵ 『making her tragic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⑶ 『making her tragic death the spark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her tragic death',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the spark ~'입니다.
[참조 링크]부대(附帶)상황 학말영식 사용법
[참조 링크]분사구문 부대사황
[참조 링크]분사구문의 개념과 용법 (천재학습백과 미리보는 중학 영어 문법)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56] Sadly, the correct answer is even higher - 49 percent of adults, that's around 26 million people in the UK,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reach out and connect with others.
[설명] ⑴ 『making it even ~』은 주절과 동시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분으로 and 등위절이 분사구문이 되었습니다.
⑵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reach out ~』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more important'입니다.
⑶ 『making it even more important to ~』 글짜임은 it가 가짜목적어 'to reach ~'가 진짜목적어입니다.

[본문] [61] Free time, also called leisure time, is time when you do not have to work or study and can do what you want.
[설명] 『when you do not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ime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653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65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65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65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653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