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exism: Female farmers fighting back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Female farmers in many countries face sexism. Some are now finding ways to be more fairly treated. Find out more with Beth and Neil.
(많은 국가의 여성 농부들은 성차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제 좀 더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Beth와 Neil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 디렉시칼동사(6), 분사(4), 관계대명사(4), 관계부사(4),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법조동사, 복합전치사, 부정사, 전치사, 접속사, 종속접속사, it,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exism: Female farmers fighting back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1-1-1] 목적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gging into ideas helping female farmers in Bangladesh and Peru to earn a fair price for the food they grow.
[설명] 『to earn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을 나타냅니다.


2.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도 여기에 들어갑니다.

(2-1) have to  법조동사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쓰임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테두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흔히 호환하여 다루어집니다.

[2-1-1] 강한 의무  have to  법조동사
강한 의무를 나타내며 대체로 have got to 또는 must와 같은 뜻입니다. 다만, 번복적인 의무를 나타낼 때는 have got to를 쓰지 않습니다. have (got) to는 규정이나 제3자 명령처럼 외부에서 부여되는 강한 의무를 표현할 때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07] Plus you have to keep away weeds and insects.
[설명]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3.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3-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3-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gging into ideas helping female farmers in Bangladesh and Peru to earn a fair price for the food they grow.
[설명] 『helping female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idea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1] Now Poppy has joined hundreds of other female farmers using a new online app.
[설명] 『using a new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ther female farmer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 According to the WFP, the incomes of farmers using the app have risen dramatically, they have increased suddenly and surprisingly.
[설명] 『using the app』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farmer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1-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The e-commerce platform is called 'Farm to Go' and farmers can sell their produce without revealing their identity, thereby getting a fairer price than at the market.
[설명] 『getting ~』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sell을 꾸며줍니다.

 

 


4.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일반 동사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작명사로 으뜸으로 쓰이는 동사는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입니다. 그런데 다른 동사들도 때에 따라 디렉시칼 동사의 구실을 하는 판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Although these women manage farms, look after crops, and sell their produce at market, female farmers face sexism in societies where women are expected to raise children and stay at home.
[설명] 『face sexism』은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성차별을 받다'의 뜻을 갖습니다.


[20] Although around half of Bangladeshi farmers are female, they're not always welcome at the marketplace, where they face harassment, or are underpaid for their produce.
[설명] 『face harassment』는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괴롭힘을 겪다'의 뜻을 갖습니다.


[4-1-2]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8] But in some countries, female farmers face a different problem growing and selling vegetables - sexism, the mistreatment of one sex based on the belief that the other is better, usually that men are better than women.
[설명] 『face a different problem』은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골칫거리와 부닥치다'의 뜻을 갖습니다.


[13]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Beth.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물어보다'라는 뜻입니다.


[4-1-3]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움직임의 뜻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말을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손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3] That makes a big difference to Poppy.
[설명] 『makes a big difference』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30] In the long run, the hope is that it will also be possible to challenge and change attitudes around gender, but in the meantime the extra money she makes per sale makes a big difference to Poppy and her family.
[설명] 『make a big difference』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큰 차이를 만든다'라는 뜻입니다.


5. 복합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5-1)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글짜임]  복합전치사
「전치사+명사+전치사」 또는 「부사/형용사/명사+전치사」 따위의 꼴로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낱말로 구를 이루어 전치사 노릇을 하는 낱말 뭉치를 말합니다.

[29] And while the three cents extra might sound small, over the course of the year, as prices fluctuate the WFP say the average monthly revenue for each farmer using the app has risen dramatically.
[설명] 「over the course of」는 복합전치사입니다. '…동안'의 뜻이며 목적어는 'the year'입니다.


6.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6-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음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6-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28] 33 Taka is about 30 US cents, with 300 women currently using the app in Bangladesh.
[설명] 『with 300 women currently using ~』은 「with+목적어(명사)+서술어」 문형의 「with 부대상황」 구문입니다.목적어는 명사(구)인 '300 women', 서술어는 'currently using ~'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But in some countries, female farmers face a different problem growing and selling vegetables - sexism, the mistreatment of one sex based on the belief that the other is better, usually that men are better than women.
[설명] 「sexism」과 「the mistreatmen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08] But in some countries, female farmers face a different problem growing and selling vegetables - sexism, the mistreatment of one sex based on the belief that the other is better, usually that men are better than women.
[설명] 『that the other is better』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e belief'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8.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8-1) 2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that 명사절 보어  2형식  문장형식
2형식 글짜임으로 명사절인 that마디[節, clause]의 문장성분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월(文章)을 말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거의 that이며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30] In the long run, the hope is that it will also be possible to challenge and change attitudes around gender, but in the meantime the extra money she makes per sale makes a big difference to Poppy and her family.
[설명] 『the hope is that ~』은 2형식 글짜임으로 that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9-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9-1-1] it 명사절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여타의 명사절도 가주어 it 구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의 경우 가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It's good news for female farmers in Bangladesh, but problems continue in many other places, often because it's the man in the family who controls the household finances.
[설명] 『it's the man in the family who ~』는 「it 가주어」 글짜임입니다. who 절이 명사절로 진주어입니다.

 

 


10.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05] If you've ever tried growing vegetables, you'll know it's not easy.
[설명]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1-1-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digging into ideas helping female farmers in Bangladesh and Peru to earn a fair price for the food they grow.
[설명] 선행(명)사 'the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0] In the long run, the hope is that it will also be possible to challenge and change attitudes around gender, but in the meantime the extra money she makes per sale makes a big difference to Poppy and her family.
[설명] 선행(명)사 'the extra mone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2-1] 문장성분 보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끌모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That's what makes us very happy!
[설명] 『what makes us ~』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 입니다. what의 격은 주격입니다.


(11-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1-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According to the United Nations, over 40% of farmers globally are women, a number which rises to almost 50% in lower and middle-income countries.
[설명] 『which rise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number'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2-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2-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0] Although these women manage farms, look after crops, and sell their produce at market, female farmers face sexism in societies where women are expected to raise children and stay at home.
[설명] 『where women are expected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cieties입니다.


[19] Poppy farms a small garden in rural Bangladesh where she grows cucumbers, spinach and okra.
[설명] 『where she grows cucumber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small garden'입니다.


[40] This is a kind of cooperative bank where members pool their savings together so they can lend funds to each other.
[설명] 『where members pool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cooperative bank'입니다.


(12-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2-2-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0] Although around half of Bangladeshi farmers are female, they're not always welcome at the marketplace, where they face harassment, or are underpaid for their produce.
[설명] 『where they face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3.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3-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3-1-1] 이유, 원인  as  종속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27] It also saves time, as after selling the products, we can come home and spend time with the family and can also work in the vegetable garden.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대체로 앞의 문장으로 오는데 여기서는 뒤에 왔습니다. 아마도 as절이 주절에 비해 많이 긴 때문으로 보입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4-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4-1-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27] It also saves time, as after selling the products, we can come home and spend time with the family and can also work in the vegetable garden.
[설명] 세개의 술어를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603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