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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Learning lessons from the Moon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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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Summer 2023 saw two missions to the Moon. Why are scientists so keen to get there? Find out with Georgie and Neil.
(2023년 여름에는 달 탐사 임무가 두 번 있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왜 그토록 거기에 도달하고 싶어하는 걸까요? 조지(Georgie)와 닐(Neil)과 함께 알아보세요.)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접속사(4), 분사(3), 관계부사(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it, 동명사, 명사,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의문문, 전치사, 전치사 글짜임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Learning lessons from the Moo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Because the Moon's surface does not change, finding water there would explain a lot about how water, and therefore life, started on Earth.
[설명] 『finding water ther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2-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2-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10] Russia's rocket crashed on landing, but Chandrayaan-3 successfully touched down on the 23rd of August, making India only the fourth country to successfully land on the Moon.
[설명] 『making India only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2-1-2] 연속 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이어진 짓을 보여주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따위로 연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23] Here's astronomer, Dr Becky Smethurst, explaining more to BBC Radio 4 programme, Inside Science:
[설명] 『explaining more to ~』는 주로 and로 이어진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이어진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2-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2-2-1]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1] One theory is that during the early days of the solar system, around 4 billion years ago, another planet crashed into Earth breaking off a part which then formed the Moon.
[설명] 『breaking off a part ~』는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crashed into}를 꾸며줍니다.

 

 


3.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혀진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3-1)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대명사」 글짜임의 익은말을 이룹니다. 이 때 전치사는 목적어 보다 동사가 더 힘을 미칩니다.

[3-1-1] with  동사 A 전치사 B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일부 동사는 전치사 with와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6] So, comparing water from the Moon with water on Earth could provide scientists with vital information, as Dr Smethurst explained to BBC Radio 4's, Inside Science:
[설명] 『compare A with B』는 「동사+목적어+with+전치사목적어」 글짜임입니다. 이때 with의 목적어가 사물이면 「도구, 수단」, 사람이면 「참여자, 행위자, 상대방」의 속내를 갖습니다.


4.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4-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4-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8] It's also full of craters - large holes in the ground caused by something hitting it.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craters와 「large hole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5.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5-1) in  전치사
전치사 in은 2차원 또는 3차원 내부를 나티냅니다. 즉 한계가 있는 선이나 면 내부에 포위되어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in의 기본적인 의미는 A in B의 관계에서 A가 용기인 B의 내부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B가 평면의 경우라도 한계나 경계가 있다면 in이 쓰입니다.

[5-1-1] 시간의 영역  in  전치사
A in B에서 B가 시간으로 된 영역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Whereas on the Moon, it's just this inert rock, there's no atmosphere so every single thing that's happened to the Moon in its four-and-a-half billion years' worth history is still recorded there on it.
[설명] 『that's happened to the Moo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every single thing'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구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06] Of course - that was Neil Armstrong, the first person to land on the Moon.
[설명] 「Neil Armstrong」과 「the first pers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7-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7-1-1] it be 형용사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가 길면, it를 형식·주어(=가짜`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hat 마디[節, clause]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꼴을 it that 형식·주어(假주어)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의 뼈대를 이룹니다.

<본문예제>
[40] Again, that would be this sort of smoking gun to be like, yes this that's where this water came from and it's likely that Earth's water came from there as well.
[설명] 『it's likely that ~』은 「it that」 글짜임으로 '~가 가능성이 있다.(크다)'의 뜻을 갖습니다.


8.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8-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34] Astronomers know that comets are full of ice, and think comets brought water to Earth when they crashed into it.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26] There are craters all over that thing, and so this is a really big deal when we're thinking about what happened to the early Earth as well, because we think all of the Earth's water came from impacts with comets and asteroids in the very early days of the solar system.
[설명] 'we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9.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9-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Russia's rocket crashed on landing, but Chandrayaan-3 successfully touched down on the 23rd of August, making India only the fourth country to successfully land on the Moon.
[설명] 『making India only the fourth country ~』의 make는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India이고, 직접목적어는 'only the fourth country'입니다.


10.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0-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0-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4] …Whereas on the Moon, it's just this inert rock, there's no atmosphere so every single thing that's happened to the Moon in its four-and-a-half billion years' worth history is still recorded there on it.
[설명] 『~ in its four-and-a-half billion ~』은 전치사 「A in B」의 굴짜임으로 B가 시간으로 된 영역일 수 있습니다.


[40] Again, that would be this sort of smoking gun to be like, yes this that's where this water came from and it's likely that Earth's water came from there as well.
[설명] 『that's wher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is입니다.


(10-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0-2-1] 문장성분 전치사의 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Scientists can trace the existence of water on the Moon back to find out what happened on Earth.
[설명] 『what happened on ~』은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37] So they'll be looking essentially to see if it has the same characteristics as water here on Earth, and then we can sort of trace that back from sort of the crater history as well to working out what actually happened.
[설명] 『what actually happened』은 관계대명사 what의 명사절입니다. what절은 소속된 문장 내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10-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0-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The rock which makes up the Moon is inert - it doesn't move.
[설명] 『which makes up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rock '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0-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0-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5] But who was the third Apollo astronaut who flew the command module while his crewmates walked on the Moon?
[설명] 『who flew the comman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third Apollo astronaut'입니다.


(10-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0-5-1]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용법은 선행명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의미를 보태는 것에 더 중점을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22] Unlike the Earth's surface, which is constantly moving, the Moon is completely still, frozen in time to create a perfectly preserved record of what happened at the birth of the solar system.
[설명] 『which is constantly moving』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Earth's surface'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쉽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1.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1-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40] Again, that would be this sort of smoking gun to be like, yes this that's where this water came from and it's likely that Earth's water came from there as well.
[설명] 『where this water ~』는 선행사 the place가 생략된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12.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2-1) while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2-1-1] 동시동작, 상황  while  종속접속사
~하는 동안, 시간이 소요되는 두 가지 행위 또는 상황이 동시에 일어날 때 while을 씁니다. 시제는 진행형 또는 단순 시제를 씁니다.

<본문예제>
[15] But who was the third Apollo astronaut who flew the command module while his crewmates walked on the Moon?
[설명] 접속사 while은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에도 많이 쓰입니다.

[13-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14] Everyone knows that Neil Armstrong was the first man on the Moon, and was followed by a second astronaut, Buzz Aldrin.
[설명] 이 문장은 주어가 everyone, (술어)동사가 knows, that 명사절인 「that Neil Armstrong was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34] Astronomers know that comets are full of ice, and think comets brought water to Earth when they crashed into it.
[설명] 이 문장은 주어가 Astronomers, (술어)동사가 know, that 명사절인 「that comets are full of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3-2)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이나, 또는 일어났는지(생겼는지), 참인지 따위를 잘 모르는 일이나 상황을 이야기하는 글월(文章) 따위를 많이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3-2-1] 명사절  if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7] So they'll be looking essentially to see if it has the same characteristics as water here on Earth, and then we can sort of trace that back from sort of the crater history as well to working out what actually happened.
[설명] 『if it has the same ~』절은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3-3-1] 명사절 (전치사의 목적어)  how  접속사
how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Because the Moon's surface does not change, finding water there would explain a lot about how water, and therefore life, started on Earth.
[설명] 『how water ~』는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4.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4-1) 직접 의문문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문장에서는 겹따옴표로 둘러쌓아 줍니다.

[14-1-1] Wh 질문  직접 의문문  의문문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로 의문문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15] But who was the third Apollo astronaut who flew the command module while his crewmates walked on the Moon?
[설명] 『who was the third ~』의 who는 의문대명사로 사람을 대상으로 의문문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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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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