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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What and where is Little Italy? [BBC 6분 영어]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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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How did Italian food become famous throughout the world? Ne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이탈리아 음식은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나요? Neil과 Georgie는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부사(6), 분사(5), 관계대명사(5), 의문사(4), that(2), 문장형식: 5형식(2), 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대명사, 동사, 복합전치사, 부정사, 수동태, 전치사(명사)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 and where is Little Ital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틀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꼴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꼴을 갖습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바뀌거나 판에 따라 간추려져 빠집니다.

(1-1)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수동태는 《be동사+과거분사》 글짜임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판에 따라 be 동사를 갈음하여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물건+과거분사》의 꼴을 갖기도 합니다.

[1-1-1] become 수동태 구문  글짜임 형태  수동태(受動態)
구어체에서 get, become, grow 따위가 be 동사 대신 수동태 글짜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2] As a result, Italian newcomers became accepted in mainstream America, mainstream meaning the culture and customs viewed as 'normal' by most Americans.
[설명] 『became accepted』는 수동태 구문입니다. 구어체에서는 get, become, grow 등의 동사가 be 동사 대신 수동태 구문을 만듭니다. 'accepted'를 형용사 또는 형용사 기능을 하는 현재분사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다루어지는 판을 말합니다. 「~할」, 「~하는」 따위의 속내를 갖으며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2-1-1] 뒷 꾸밈[後位 修飾]  형용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부정사(구)가 명사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본문예제>
[38] Lou De Palo is the fourth generation of his family to run the shop, and his children will be the fifth.
[설명] 『to run the shop』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his family'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뒷 꾸밈〈後位 修飾〉).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속판으로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06] But what if my walk went passed cafes selling mozzarella and ricotta where I smelled freshly made cannolis and focaccia… Where would I be then?
[설명] 『went passed ~』의 동사 go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규칙이 없이 바뀌기도 합니다.

(4-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1-1] 명사의 앞 꾸밈〈前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과거분사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쓰여 명사를 꾸며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But what if my walk went passed cafes selling mozzarella and ricotta where I smelled freshly made cannolis and focaccia… Where would I be then?
[설명] 『freshly made』의 과거분사 made는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4-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But what if my walk went passed cafes selling mozzarella and ricotta where I smelled freshly made cannolis and focaccia… Where would I be then?
[설명] 『sell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caf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9] These Italian arrivals opened shops and cafes selling food to their own communities.
[설명] 『selling food to their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hops and cafe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2] De Palos, one of the original shops selling Italian food in Little Italy, has been serving customers for 113 years.
[설명] 「De Palos」와 「one of the original shop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6] In 1898, Giuseppe founded his pizzeria - a restaurant selling pizza.
[설명] 『selling pizza』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restaurant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5-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5-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9] Phrases like fourth or fifth generation describe the children of people whose parents immigrated to a particular country.
[설명] 『like fourth or fifth generation』은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Phrase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1] That's why Lou calls Little Italy a stepping stone, an experience that helps you achieve something else, like a real stepping stone helps you cross a river.
[설명] 『why Lou calls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6-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6-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53] A stepping stone is an event or experience that helps you advance or achieve something new.
[설명] 『that helps you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advance or achieve ~'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7.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말을 갈음하는 말로 더 맞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따위의 5개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누면,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테두리에 들어갑니다.

(7-1) one  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⑴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⑵ a person의 속내로 쓰임, ⑶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가리킴, ⑷명사의 한정사(수식어) 노릇 및 ⑸ 여러 관용적 표현 따위에 씁니다.

[7-1-1] one ~ the other 글짜임  one  대명사
「하나는 ~ 다른 하나는」의 글짜임. 두 가지를 앞뒤 속판없이 말하는 때입니다. 속판(=順序)을 세우고 말하는 마당에는 the one ~ the other룰 씁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taking a walk through two Little Italys, one in Argentina, the other in New York,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one in Argentina, the other in New York,』 「하나는 ~ 다른 하나는」의 뜻을 갖는 글짜임입니다. 두 가지를 속판(=順序) 없이 말할 때 씁니다.


8.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8-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8-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대시(ㅡ)로 이어질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덧붙여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덧붙여 설명한다는 것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말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08] Yes, Italy, or 'Little Italy' to be exact - the neighbourhood in some cities where Italian communities settled and made their hom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Little Italy」를 부연설명합니다.


9.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구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9-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9-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2] De Palos, one of the original shops selling Italian food in Little Italy, has been serving customers for 113 years.
[설명] 『selling Italian food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original shop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Here, Lou De Palo, co-owner and great-grandson of the original owner, Salvino, explains more about his family history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Lou De Palo」와 「co-owner and great-grandson」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seems that구문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43] It seems we owe a lot to Little Italy.
[설명] 이 글뤌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we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11.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1-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1-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3] It seems we owe a lot to Little Italy.
[설명] seem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05] If I told you I'd been for a walk to see Big Ben and Buckingham Palace, you'd know straight away I was in London.
[설명] 'told you', 'straight aw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모두 목적어입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I asked you which Italian food is most popular in Britain and you said pizza, which would be my guess too, but is… the wrong answer, I'm afraid!
[설명] 이 글뤌(=문장)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절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3-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3] A stepping stone is an event or experience that helps you advance or achieve something new.
[설명] 『that helps you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n event or experience'입니다.


(13-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And finally, the adjective mainstream describes the customs and culture which are accepted as 'normal' by most people in a society.
[설명] 『which are accept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customs and cultur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3-3)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3-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1] Ninety percent of Italian immigrants who arrived in the US at the turn of the century came through this neighbourhood.
[설명] 『who arrived in』의 who는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Italian immigrants}입니다.


(13-4)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3-4-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25] Well, our culinary tradition is pizza, and we incorporated the faina from Genoa, which is a pizza with chickpea flour…
[설명] 『which is a pizza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47] I asked you which Italian food is most popular in Britain and you said pizza, which would be my guess too, but is… the wrong answer, I'm afraid!
[설명] 『which would be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여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2] He was born in the centre of Genoa and arrived here in 1898 at the age of seven and a half, and this pizzeria where we are was founded on March 28, 1972.
[설명] 『where we are』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is pizzeria'입니다.


[08] Yes, Italy, or 'Little Italy' to be exact - the neighbourhood in some cities where Italian communities settled and made their home.
[설명] 『where Italian communitie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me cities'입니다.


[06] But what if my walk went passed cafes selling mozzarella and ricotta where I smelled freshly made cannolis and focaccia… Where would I be then?
[설명] 『where I smelled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cafes입니다.


(14-2)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4-2-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9] In 1898, Giuseppe Banchero arrived in the neighbourhood of La Boca, the Little Italy of Buenos Aires, where many Italian immigrants started restaurants.
[설명] 『where many Italian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따위가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이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꾸미는 짜임을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고르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골라집니다.

[15-1-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꾸며주는 틀로 쓰이면서 의문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So what culinary traditions did they bring with them?
[설명] 『what culinary traditions』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culinary traditions'을 수식[한정] 합니다.


[15-1-2] which  의문한정사  의문사
which는 명사를 한정해서 꾸며줍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13] According to a recent YouGov poll, which Italian food is most popular with British diners?
[설명] 『which Italian food』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47] I asked you which Italian food is most popular in Britain and you said pizza, which would be my guess too, but is… the wrong answer, I'm afraid!
[설명] 『which Italian food is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44] But we still don't know which food is most popular here in the UK.
[설명] 『which food is most popula ~』의 which는 의문형용사(한정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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