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Mystery flying object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분사(6), that(4), 접속사(3)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삽입 구문, 의문대명사, 의문부사, 의문사, 전치사, 동명사,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형식: 5형식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7] So, Beth, how would you feel if you looked up and saw strange objects glowing and twisting through the sky?
[설명] ⑴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glowing and twisting』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bjec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0] I don't know if I'd believe what I was seeing, and I guess I'd be a bit scared!
I don't know if I'd believe what I was seeing, and I guess {that} I'd be a bit scared!
[설명] ⑴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at I was see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gues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11] Well, that situation is exactly what Navy pilots caught on their fighter jet cameras on a training flight in 2004.
[설명] 『what Navy pilots caugh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본문] [12] They recorded mysterious oval objects flying at 24,000 metres.
[설명] 『flying at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oval objects'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4] Now, these videos are being reviewed by US Congress to try understand what these objects were.
Now, these videos are being reviewed by US Congress to try {to} understand what these objects were.
[설명] 『what these objects were』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what의 격은 주격이고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w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 스크립트에 understand 앞에 to가 잘못 빠져 있습니다. 오디오에는 들립니다.

[본문] [15] Were they flying saucers, the disc-shaped craft flown by aliens, or is there a more rational explanation?
[설명] 『flown ~』은 과거분사)로 craf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whether we are alone in the universe,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참조 링크]whether 동격절

 

 

 


[본문] [23] Now, while astronomers are scientists who study questions concerning things outside of Earth, they often avoid investigating supposed aliens.
[설명] ⑴ 『who study questions』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cientists입니다.
⑵ 『concerning things ~』의 concerning은 현재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⑶ 『investiga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⑷ 과거분사 supposed가 명사의 앞에서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 주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분사형전치사에 대하여
[참조 링크]분사의 확장: 분사형 명사, 분사형 부사, 분사형 전치사, 분사형 접속사

[본문] [24] Adam Frank, Professor of Astrophysics at the University of Rochester, explains why the footage in the Tic Tac videos can't give any definitive answers of alien lif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Inquiry:
[설명] ⑴ 「Adam Frank」와 「Professor of ~」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why the footage ~』는 선행(명)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의문사 why 명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28] You know, I think the pilots are being honest and had a lot of integrity about what they say they're seeing.
You know, I think {that} the pilots are being honest and had a lot of integrity about what they say {which/that} they're seeing.
[설명] ⑴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at they say』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what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 목적어입니다.
⑶ 'what they sa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선행(대명)사는 what압나다,

[본문] [29] They're not saying they're aliens.
They're not saying {that} they're aliens.
[설명] 'not say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37] So, what may happen now is we're gonna begin to get us some scientific study of this and we'll try and get a better handle on it.
So, what may happen now is {that} we're gonna begin to get us some scientific study of this and we'll try and get a better handle on it.
[설명] ⑴ 『what may happen now』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now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⑶ 보충·어[補語, complement]절인 that절은 g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u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some scientific study ~'입니다.
★ 이 문장은 what관계대명사절이 주어, is가 동사이고 that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 get a better handle on …을 보다 잘 관리하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27] However, what they saw is based on personal testimony.
[설명] 『what they saw』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30] A personal testimony is a story or statement of evidence supported only by a person and what they saw, rather than any external evidence or hard facts.
[설명] 『what they saw』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by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1] To find out more about exactly what the pilots saw, scientific studies are being carried out to try and get a better handle on the situation.
[설명] 『what the pilots saw』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5] Taking a more scientific approach to what the pilots saw, the Tic Tac videos were examined by a panel put together by NASA.
[설명] ⑴ 『Taking a more scientific ~』의 Taking은 현재분사로 (파생)전치사의 구실을 하여 '목적'의 속내를 갖는 부사구를 만듭니다.
⑵ 『what the pilots saw』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⑶ 『put together 』는 과거분사(구)로 panel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9] At the NASA panel, one of the scientists showed a simple analysis of the video that shows the object travelling at seemingly high speed over the ocean.
[설명] 『that shows the object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video'입니다.

 

 



[본문] [40] And what the NASA scientist showed was that with a simple analysis you can show that that was moving at 40 miles an hour, so certainly nothing very extra-terrestrial about that.
[설명] ⑴ 『what the NASA scientist showed』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이번 월(=문장)은 주어가 what 관계사절,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⑶ 『you can show that that ~』의 앞의 that은 대명사이고 뒤의 that 관계사의 선행명사입니다.
⑷ 『that was moving at 40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대명)사는 바로 앞의 that입니다.

[본문] [41] The scientists found that, although it looks like the object was travelling very fast, it was only moving at 40 miles an hour, which Adam says it's not very extra-terrestrial.
[설명] ⑴ 『although ~』마디[節, clause]는 부사-종속절인데, 문장 중간에 끼워 넣었습니다.
⑵ 『which Adam says it's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 주절의 주어는 'The scientists', found가 동사, that 명사절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참조 Blog 링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참조 링크]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총정리 which 생략 접속사+대명사 and but for though
[참조 링크]Continuative uses of WHO and WHICH

[본문] [43] So, it seems that, for now, scientists will need to find much more proof to know exactly whether we are alone in the universe or not.
[설명] 이번 월(=문장)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scientists가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555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556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557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558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555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