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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Should we farm octopus?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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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Is it OK to farm octopus when they have been shown to experience feelings?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문어가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을 때 문어를 양식해도 괜찮습니까? Beth와 Neil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유용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6), it(5), 접속사(4), that(3), 의문부사(2),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2), 문장형식: 5형식(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열문, 삽입 구문, 관계부사, 낱말·구·마디, 동사, 마디[節, clause], 명사, 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hould we farm octopu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룹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1-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1-1-1] 목적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Well, I know they're intelligent, they can change colour to hide in their surroundings, and of course, they have 8 arms.
[설명] 『to hid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뜻을 나타냅니다.


(1-2)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2-1] 분리부정사  동사적 기능  부정사
to와 동사 사이에 부사가 끼어든 형태의 to부정사 글짜임. 문법 규칙에 어긋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非격식체에서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29] And also octopuses are incredibly solitary and it just makes it really hard to manage to basically keep them in captivity at a commercial scale.
[설명] 『to basically keep』 짜임은 부사 basically가 to부정사를 꾸며줍니다. 이처럼 부사가 to부정사 안족에 들어가는 꼴의 부정사 짜임을 「분리된 부정사」라고 합니다.


2. 조동사
조동사(助動詞, Auxiliary verb)는 본(本)동사를 도와 시제(時制, Tence), 서법(법, 敍法, Mood), 태(態, voice) 등과 의문문, 부정문, 강조문 등의 표현을 나타내 줍니다. 조동사에는 be동사, have 동사, do 동사, can(could), shall(should), will(would), may(might), must, ought to, need, date, used to 등이 있습니다.

(2-1) do  조동사
동사 do는 일반 동사 보다도 조동사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be동사나 have 동사가 아닌 일반 동사를 사용하는 문장의 부정문(否定文)과 의문사가 없는 yes/no 형태의 의문문에 조동사 do가 사용됩니다. 또, 동사를 강조할 때와 대동사로서의 용법 등도 있습니다.

[2-1-1] 동사 강조  do  조동사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고 강세를 둡니다.

<본문예제>
[41] The scientists found that octopuses do experience feelings because they show typical characteristics of sentient creatures, such as trade-off behaviour.
[설명] 동사의 원형 앞에 do, does, did를 붙이면 강조를 나타냅니다. 'do experience'의 do는 강조를 나타냅니다

 

 



3.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속내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2] But now, a Spanish multinational company has announced it will be ready to sell farmed octopus soon, which campaigners have described as 'ethically and ecologically unjustified'.
[설명] 「has announc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


[3-1-2]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12] But now, a Spanish multinational company has announced it will be ready to sell farmed octopus soon, which campaigners have described as 'ethically and ecologically unjustified'.
[설명] 『have describ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do  동사
충분하다, 좋겠다, 인정할 만하다, 괜찮다

[4-1-1] 대동사 do  do  동사
대동사란, do 동사가 be 동사 이외의 일반동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대동사 do라 합니다.

<본문예제>
[08] I think so too, as do plenty of other people.
[설명] 『do plenty of ~』의 do는 대동사(代動詞, pro-verb) 입니다. 이 월에서는 think를 대신합니다.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5-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5-1-1]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And also octopuses are incredibly solitary and it just makes it really hard to manage to basically keep them in captivity at a commercial scale.
[설명] 『it just makes it really hard ~』는 make 5형식 월입니다. 목적어가 가목적어인 it,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hard입니다.


[32] This makes keeping them in captivity very difficult because of space.
[설명] 이번 월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동명사구인 'keeping them in captivity'이고,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very difficult'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무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이어주는 낱말없이 설명하고, 덧붙이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구문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기능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명사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19] But, where did Inky the octopus go when he broke out of his tank at the New Zealand National Aquarium in 2016?
[설명] 「Inky」와 「the octopus」는 동격입니다.


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밑바탕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을 더하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 글짜임(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글짜임 (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7-1) 가짜 목적어 it  it
흔하 가목적어로 줄여 씁니다. 문장 안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지만, 아무런 쓸모를 하지 않는 문장성분을 가리킵니다.. 기(假)목적어를 고르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속내를 알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입니다. 가목적어를 골라 쓰는 동사에는 make, find, think 따위가 있습니다.

[7-1-1] it to 가목적어  가짜 목적어 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가 오는 구문

<본문예제>
[29] And also octopuses are incredibly solitary and it just makes it really hard to manage to basically keep them in captivity at a commercial scale.
[설명] 『it just makes it really hard to ~』는 it가 가목적어 'to to basically keep~'이 진목적어입니다.


(7-2)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7-2-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25] In many countries, it's not easy to find octopus in shops, but if plans for farmed octopus go ahead, you're much more likely to see it in the supermarket.
[설명] 『it's not easy to find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7-2-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now, a Spanish multinational company has announced it will be ready to sell farmed octopus soon, which campaigners have described as 'ethically and ecologically unjustified'.
[설명] thatwjf 『it will be ready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sell ~」 부정사(구)입니다.


[35] It's their capacity to feel emotions as well.
[설명] 이번 월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43] So it looks like the debate about whether it's OK to farm and eat octopuses will continue…
[설명] whether 절 내부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farm and eat ~」 부정사(구)입니다.

 

 



8. 낱말·구·마디
낱말(=단어)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단어(單語, word, =낱말)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절, 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문장의 안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節)의 순 우리말입니다.

(8-1) so  낱말·구·마디
so는 '그렇게(대단히)'라는 뜻을 갖는 부사, 등위 접속사로 거의 씁니다. 또한, 몇몇 동사와 함께 쓰여 that절을 대신하는 대명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8-1-1] 대명사적 쓰임새  so  낱말·구·마디
believe, hope, expert, imagine, suppose, guess, reckon, thing, be afraid 뒤에서 that종속절 대신 so를 써서 어구의 반복을 피합니다. 또한 대동사 do의 목적어로서 '그렇게, 그처럼, 그와 같이' 따위의 뜻을 갖고, 「[like so」로서 '이런 (식[방식]으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8] I think so too, as do plenty of other people.
[설명] 『I think so』의 so는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9. 분열문
문장의 얼마를 강조하기 위해 쓰는 글짜임입니다. 《It is/was ~ that ~》이 손꼽히며 때로는 that 갈음으로 when 따위를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문장성분은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충·어[補語, complement]와 동사`말은 강조할 수 없습니다.

(9-1)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꼴은 손꼽히는 분열문 글짜임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말구를 that 앞에 넣어 하나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34] But it's not only space that is a problem when it comes to farming octopus.
[설명] 이 월은 「It is/was ~ that ~」 꼴의 분열문 글짜임입니다. 「it that」 글짜임을 이용하여 주어인 'not only space'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10.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따위로 매우 여러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0] And what we found with octopuses in particular is they seemed to meet many of the criteria that we laid out.
[설명] 'particular i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06] Well, I know they're intelligent, they can change colour to hide in their surroundings, and of course, they have 8 arms.
[설명]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2] But now, a Spanish multinational company has announced it will be ready to sell farmed octopus soon, which campaigners have described as 'ethically and ecologically unjustified'.
[설명] announc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1-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0] And what we found with octopuses in particular is they seemed to meet many of the criteria that we laid out.
[설명] 『that we laid ou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many of the criteria'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1-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1-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50]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from this programme, starting with umami, the flavour octopus has which can be described as savoury and is one of the five basic tastes.
[설명] 선행(명)사 flavou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0] Octopuses are difficult to farm because they have a complex life cycle, the series of changes an animal goes through, starting with birth and ending in death.
[설명] 선행(명)사 'the series of chang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0] And what we found with octopuses in particular is they seemed to meet many of the criteria that we laid out.
[설명] 『what we found with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1-4)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1-4-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now, a Spanish multinational company has announced it will be ready to sell farmed octopus soon, which campaigners have described as 'ethically and ecologically unjustified'.
[설명] 『which campaigners have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1-4-2]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용법은 선행명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의미를 보태는 것에 더 중점을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1] Unlike traditional farmed animals like chickens and pigs, who are social animals and can be kept together, octopus are solitary - meaning they like to live alone.
[설명] 『who are social animals and ~』의 who는 선행(명)사 'traditional farmed animals like chickens and pigs'의 속뜻을 더해주는 비제한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동시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다(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2-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2-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명)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노릇을 합니다. 선행(명)사가 있으면,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받지만 때에 따라 야러 뜻의 선행(명)사와 함께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9] Octopus is most commonly eaten in South Korea, Spain, Portugal and Japan where they can't get enough of that umami flavour.
[설명] 『where they can't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outh Korea ~'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3-1) like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1] as if/though의 뜻  like  접속사
비격식체에서 as if, as though의 의미로 like를 많이 씁니다. 미국식 영어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영국 영어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이 뜻으로는 feel, look, seem, sound, taste 등의 동사와 함께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43] So it looks like the debate about whether it's OK to farm and eat octopuses will continue…
[설명] 『like the debate about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13-2)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3-2-1] 명사절  whether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In this programme, we'll be discussing whether farming octopus can ever be ethical,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whether farming octopus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2-2] whether (or not) 부사절  whether  접속사
whether, 「no matter whether」 또는 「whether or not」, 「whether ~ or not」 따위의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9] Or if they have specific kinds of brains, and whether they were capable of performing certain kinds of trade-off behaviours or pain-related behaviours, learning behaviours that we thought would correlate with the probability of sentience.
[설명] 『whether they were capable ~』의 접속사 「whether」는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13-3) because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3-3-1] 명사절  because  접속사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13] This is because octopuses are sentient, an adjective describing a thing that experiences feelings, like pleasure and pain.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This, 동사는 is입니다.

 

 

 


14.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4-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사가 생략된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일 경우에는 '~하는 방법[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문맥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07] But, I have to admit, I also think they about how they taste - delicious.
[설명] 『how they taste』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4-2)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14-2-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6] Claire Marshall, who has been reporting on the octopus farm story since 2019, explains why octopuses have not been farmed before, as she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why octopuses have not ~』은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5.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So it looks like the debate about whether it's OK to farm and eat octopuses will continue…
[설명] 「whether ~」 절은 명사절로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6. 삽입 구문
본 문장과의 독립된 요소로서 '단어와, 구 또는 절'을 문장 중간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삽입어구들은 대개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통해 구분시켜서 본 문장에 대해 단지 설명 또는 주석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삽입할 경우는 구두점 표시가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16-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6-1-1] 설명적인 문장  삽입절  삽입 구문
앞에 나온 어구를 설명적으로 또는 새로운 생각을 추가하여 어법상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문장을 끼원넣기 하는 경우입니다. 콤마(쉼표) 외에 대시(-)나 괄호로 묶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7] They've got an incredibly complex life cycle and it's, scientists have been sort of working feverishly to try to close that life cycle, particularly in Mexico and Japan and obviously now Spain.
[설명] 『scientists have been ~ cycle』은 삽입절로 앞의 내용을 설명해 주거나, 앞뒤의 문장과는 관계없는 내용을 끼워 넣기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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