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y cities are getting hotter and hotter. This can cause many problems for the people who live in them. What can we do to make heatwaves more bearable?
(많은 도시가 점점 더 더워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 안에 사는 사람들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뜨거운 더위를 보다 더 견딜 수 있게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동사: 디렉시칼동사(5), 관계대명사(4), 동사(4), 분사(4), 문장형식: 5형식(3), 부정사(2),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2), 동명사(2), 관계부사(2), 전치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생략, 접속사, 형용사, it, that, 의문부사, 의문사, 구문(構文) [글짜임], 문장부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eatwaves: can we adap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성질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가 되가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nnovative new idea for keeping houses cool in one of the hottest countries on Earth, India.
[설명] 『keeping houses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Painting reflective anti-solar white paint on the roof can reduce room temperatures by up to 4 degrees.
[설명] 『Painting reflective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결과 부사적 쓰임새[用法] 부정사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새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11] It sweats, passing salty water called sweat through the skin to lose heat.
[설명] 『to los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쓰임새(결과) 입니다.
(2-2) 부정사 글짜임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여러 글짜임을 갖습니다. ⑴동사+to 부정사, ⑵동사+목적어+to 부정사, ⑶형용사+to 부정사, ⑷명사+to 부정사, ⑸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인칭 it와 결합하여 「it to」 글짜임을 만듭니다.
[2-2-1] too to 구문 부정사 글짜임 부정사
「too+형용사(구)+to부정사」 구문으로 '너무 ~해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의미상 주어를 쓸 경우에는 for를 사용합니다. 형용사(구) 대신에 「형용사 + 명사」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Families spend most of the day outside in the street, and at night it's still too hot to sleep, even on the roof.
[설명] 『too hot to sleep』은 「too A to B」 글짜임으로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뜻을 갖습니다.
3.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3-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때에서부터 비롯된 움직임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쓰이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따위 네 가지 뜻으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손쉽게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가 들어간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쓰지 못합니다.
[3-1-1] 계속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41] We started off by doing it in the city of Ahmedabad, but we've done it across other cities - we've done it in Bangalore, we've done it in Jodhpur.
[설명] 『we've done it』 따위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2] In fact in Jodhpur we've done it in an entire slum.
[설명] 『we've done ~』은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애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0] Health gets affected, because their health is affected their livelihood gets affected, because they're daily wage earners - if you don't work you don't earn.
[설명] 「gets affected」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08] Yes, depending where in the world you live, you've probably noticed that it's getting hotter year after year.
[설명] 「getting hotter」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10] When it gets too hot, the human body knows how to cool down.
[설명] 「gets too hot」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07] But sometimes it gets too hot, even for me.
[설명] 「~ gets too hot ~」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적으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17] Living in cities where summer temperatures regularly exceed 45 degrees Celsius, Indians have been finding clever ways to keep their houses cool for over five thousand years.
[설명] 『Living in cities』는 while 또는 as 분사구문입니다. '~하는 동안, ~ 하면서'의 뜻을 갖습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Roshni Diwakar is a consultant for the Mahila Housing Trust, an NGO helping poor Indian women to heat-proof their houses.
[설명] 『helping ~』 현재분사구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NGO'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2]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말로 쓰이는 쓸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콤마와 함께 꼴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쓰이기도 하므로, 형용사로 쓰이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가려야 할 판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It sweats, passing salty water called sweat through the skin to lose heat.
[설명] passing 부사 『passing salty water ~』는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쓰이고 있습니다. 동사 sweats를 꾸며줍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get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get 동사는 동작의 뜻이 들어 있는 명사와 묶어 새로운 동사·말를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get을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6] It's a chance to get outside, maybe get a suntan.
[설명] 『get a suntan』은 get 디렉시칼 동사 글짜임입니다. '선탠을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6-1-2]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I have a confession to make, Neil - I love the hot weather.
[설명] 『have a confess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고백하다'라는 뜻입니다.
[28] They don't necessarily have illegal electric connections, and even if they do, they don't have electricity 24 hours a day - there are power cuts, especially in the summer months.
[설명] 『have illegal electric connection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불법적으로 전기를 연결하다'라는 뜻입니다.
[16] But before we hear more about this sweaty subject, I have a question for you, Neil.
[설명] 『have a question 』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6-1-3]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It may not sound like much, but it makes a big difference and allows families to work, cook, and even sleep inside.
[설명] 『makes a big difference 』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큰 차이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7.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7-1) 관용어 구문(構文) [글짜임]
특정 의미나 특정 품사를 만드는 구의 구조. 일부 어구는 구성단어의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관용어로 굳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7-1-1] It may not sound like much 관용어 구문(構文) [글짜임]
'대단하게 들리진 않지만'
<본문예제>
[38] It may not sound like much, but it makes a big difference and allows families to work, cook, and even sleep inside.
[설명] 『It may not sound like much』는 '대단하게 들리진 않지만'이란 뜻의 관용·말입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글짜임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8-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38] It may not sound like much, but it makes a big difference and allows families to work, cook, and even sleep inside.
[설명] 『allows families to work』는 allow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families,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부정사인 'to work'입니다.
[14]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an innovative new idea for keeping houses cool in one of the hottest countries on Earth, India.
[설명] 『keeping houses cool』의 동사 keep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houses,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cool입니다.
(8-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8-2-1]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오지만 그 밖의 경우에는 to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4] Roshni Diwakar is a consultant for the Mahila Housing Trust, an NGO helping poor Indian women to heat-proof their houses.
[설명] 『helping poor Indian women to heat-proof ~』의 help는 (준)사역동사이지만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 대신 to부정사 'to heat-proof ~'를 썼습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9-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6] But fortunately, Roshni has been working on a clever cool roof solution - white paint.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a clever cool roof solution」과 「white paint」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속성·구성요소·소유 of 전치사
~의, A of B에서 A와 B가 불가분의 관계 즉, 떼려 해도 뗼수가 없는 관계일 때. A가 B의 구성 요소이거나 속성 또는 특성 및 소유 관계인 경우. 구체적으로는 역사, 날짜, 원인이나 목적, 냄새, 질감, 맛, 단체의 장, 가족 관계, 어떤 장소에 소속된 개체, 어떤 개체의 속성이나 특성, 어떤 항목의 내용, 구성단위 및 요소 등
<본문예제>
[40] This has honestly been the most successful of the technologies that they've adopted.
[설명] 「the most successful of the technologies」의 of는 A가 B의 속성임을 나타냅니다.
(10-2) after 전치사
After는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것으로 여겨지는 두 개체 사이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개체는 공간 뿐 아니라 시간도 포함합니다.
[10-2-1] 명사 after 명사 글짜임 after 전치사
전치사 after 를 사이에 두고 같은 단어를 중복해서 쓰면 「~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본문예제>
[08] Yes, depending where in the world you live, you've probably noticed that it's getting hotter year after year.
[설명] 『year after year』는 전치사 after를 사이에 두고 같은 낱말을 되풀이해서 쓰고 있습니다. 「~마다」라는 뜻이 됩니다.
11.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쓰임·법에 여러가지 문법적 쓰임새를 더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따위가 있습니다.
(11-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1-1-1]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06] It's a chance to get outside, maybe get a suntan.
[설명] 『It's a chance to ~』는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1) 명사적 용법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12-1-1] the + 형용사 = 명사 명사적 용법 형용사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화 한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문장에서 보통 명사의 목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취급합니다.
<본문예제>
[40] This has honestly been the most successful of the technologies that they've adopted.
[설명] 「the most successful」의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로 쓰는 것입니다. 보통 명사의 복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다룹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3-1-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의 문장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Air conditioning needs electricity which most families can't afford, and even those who can experience frequent power cuts - periods when the supply of electricity is stopped.
[설명] 『which most families can'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electricit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29] Many of them have tin roofs which of course will really heat up.
[설명] 『which of course will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in roof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용법입니다.
(13-2)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2-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2] Air conditioning needs electricity which most families can't afford, and even those who can experience frequent power cuts - periods when the supply of electricity is stopped.
[설명] 『who can experienc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ose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동시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다(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4-1-1] where 종류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3] And in hot parts of the world where air conditioning is unavailable, or unaffordable, this is a real problem.
[설명] 『where air conditioning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hot parts of the world'입니다.
[17] Living in cities where summer temperatures regularly exceed 45 degrees Celsius, Indians have been finding clever ways to keep their houses cool for over five thousand years.
[설명] 『where summer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cities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이어주는 기능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5-1) so that 접속사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5-1-1] that 생략 so that 접속사
「so that 글짜임」에서 that이 줄어 있는 생김새의 글짜임입니다.
<본문예제>
[31] Many of the houses have no window so there is no ventilation - the movement of fresh air around a space.
[설명] 『so there is ~』는 「so that 글짜임」에서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줄어 있는 글짜임입니다. 이 「so that 글짜임」은 《결과》의 뜻과 맛을 가집니다.
1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6-1) where 의문부사
의문부사 where는 '어디인가?'의 뜻을 갖는 의문문 즉,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16-1-1] 명사절 where 의문부사
'어디에'라는 뜻으로 장소, 위치를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ere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08] Yes, depending where in the world you live, you've probably noticed that it's getting hotter year after year.
[설명] 『where in the world ~』의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7-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unlike the body, houses don't know how to keep cool.
[설명] 『how to keep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18. 전치사 생략
전치사는 문맥 위에서 가탈이 없으면 줄이거나 뺄 수 있습니다.
(18-1) 전치사 생략 쓰임·법 전치사 생략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많은 경우에 전치사는 관용적으로 생략됩니다. 전치사가 생략된 명사(상당어)는 문장에서 수식어(부사어구)로 기능합니다.
[18-1-1] on 생략 전치사 생략 쓰임·법 전치사 생략
전치사는 문맥에 까탈이 없으면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Yes, depending where in the world you live, you've probably noticed that it's getting hotter year after year.
[설명] depending 뒤에 전치사 on이 간추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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