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it wrong to eat plants?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문법공부(softca.tistory.com)

Plants don’t have brains or nerves, but according to some scientists, they can learn, solve problems, and even recognise other plants in their ‘family’. So, given the amazing things plants do, is it right to eat them? That’s what we talk about in this programme, and we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식물은 뇌나 신경이 없지만 일부 과학자에 따르면 식물은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같은 '과'의 다른 식물을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식물이 하는 놀라운 일을 감안할 때 식물을 먹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그것이 우리가 이 프로그램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이며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구문(構文)(4), 동사의 시제·모습(3), 낱말·구·마디(2), 분사(2),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that, 분열문, 접속사, 명사, 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it wrong to eat plant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의 시제·모습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기준-모습(basic aspect) 또는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등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의 조화를 일컫습니다.

(1-1)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완료형은 현재 시제의 완료 모습(aspect, 相)을 말합니다.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간·형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뜻으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형은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단순-과거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형은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1] 결과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8] Anyone who's seen cows grazing knows it's usually animals that eat plants, but some plants have turned the evolutionary tables to eat animals instead.
[설명] 「have turne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1-1-2] 경험  현재-완료형  동사의 시제·모습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8] Anyone who's seen cows grazing knows it's usually animals that eat plants, but some plants have turned the evolutionary tables to eat animals instead.
[설명] 『who's seen』 현재완료 시제 구문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31] Anyone who's had a dog knows that dogs have a much keener sense of smell than humans do, and we're now learning that plants are very responsive to chemicals in their environment.
[설명] 『who's had =〉 who has had』는 현재완료 시제 구문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2. 법조동사
《사실》이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따위로 말하는-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나타내기 위해 쓰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따위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2-1) 낱구 법조동사  법조동사
일부 낱말이나 (낱)구는 동사원형 또는 to부정사를 취하는 (법)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need to, have(has, had) to, ought to 등이 있습니다. 또한 be 동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에는 be supposed to, be allowd to, be going to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cannot help but 등은 to부정사가 아니라 동사원형을 취합니다. 낱·구는 한 개의 구(句)로 구성된 것을 말하며 두개 이상의 낱구가 모여 이루어진 구를 복합구라고 합니다.

[11] And even vegetarians need to eat something.
[설명] 『need to eat something』의 「need to」는 '~할 필요가 있다'의 뜻을 갖는 (법)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3. 분사
《준동사》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3-1) 파생 품사  분사
준동사는 문장 속에서 두가지 품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또는 돔영사와 같은 분사형 준동사에서 동사적 기능이 사라져 접속사, 전치사, 형용사, 명사, 부사 등 어느 한 품사의 역할만 하면 아들은 이미 다른 품사로 전환된 것입니다. 이 때의 분사는 문법적으로는 분사가 아니며 파생된 품사로 취급합니다.

[3-1-1] 파생전치사  파생 품사  분사
분사가 문장속에서 동사적 기능없이 오직 전치사 역할을 하는 용법을 말합니다. 일부의 경우 아예 전치사로 취급되기도 합니다. 분사에서 파생된 전치사를 파생 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5] So, given the amazing things plants do, is it right to eat them?
[설명] 과거분사 given이 전치사로 사용되어 명사 'the amazing things'와 결합하여 부사구를 이룹니다. '놀라게 하는것들을 고려해 볼 때'의 뜻


[44] So, given all of this, is it wrong to eat them?
[설명] 과거분사 given이 전치사로 사용되어 명사구 'all of this'와 결합하여 부사구를 이룹니다. '이 모든 것과 관련하여'의 뜻


 

 

4. 구문(構文)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단어 이상이 함께 사용하여 일정한 뜻을 나타내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4-1) 관용어  구문(構文)
특정 의미나 특정 품사를 만드는 구의 구조. 일부 어구는 구성단어의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관용어로 굳어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4-1-1] and then some  관용어  구문(構文)
'and even more'의 뜻. 즉, '그 외에도 더 많은 것들'을 뜻합니다. 앞서 말한 것이 다소종속절제된 표현임을 강조하거나 나타내기 위한 표현입니다.

<본문예제>
[33] In fact, Professor Karban says that plants perceive as much as humans and then some - an idiom meaning 'and even more' which is used to emphasise that what you mentioned before was an understatement.
[설명] and then some 그 외에도 더 많은 것들


[4-1-2] in and of itself  관용어  구문(構文)
'그것 자체는'의 뜻으로 《다른 요소를 감안하지 않고 단독으로 고려할 때》 사용하는 관용구입니다.

<본문예제>
[47] It is not in and of itself wrong to eat plants, but we have to do so while keeping in mind the context in which we're doing this.
[설명] in and of itself '그것 자체는'의 뜻을 갖는 관용구입니다.


(4-2) 부대상황 구문  구문(構文)
주절과 동시에 일어나는 상황을 나타내는 구문. 주로 as/while 등이 이끈 종속절이나, 이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부사절, with 부대상황 구문 따위가 있습니다.

[4-2-1] 두 개의 분사구문  부대상황 구문  구문(構文)
한 문장에 2개 이상의 분사구문이 포함

<본문예제>
[41] The plants talked to each other, passing along information about water and air temperature through their roots, like children playing a game where a message is passed on, in a whisper, through a chain of people, becoming distorted in the process.
[설명] passing~, becoming 따위의 두 개의 분사구문이 있습니다.


(4-3) what 구문  구문(構文)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4-3-1] what about?  what 구문  구문(構文)
what about ~ ? 또는 How about ~ ? 구문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 구문은 what about 또는 How about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6] But what about digging up a carrot, or picking apples from a tree?
[설명] 『what about' ~』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5-1-1] 부사격[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생략된 명사구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5] Many people these days choose not to eat meat, and for vegetarians, eating animals is wrong.
[설명] 『(in) these days』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6-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 을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6-1-1] it be 형용사 that 구문  가짜-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 형태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13] It's true that plants don't have brains or nerves, but according to some scientists, they're much more than passive things rooted in the ground.
[설명] 『It's true that ~』은 「it that」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종속절」이 진주어입니다. 「it be true that」 구문은 담화표지어로 어떤 논거를 인정할 때 사용합니다.


[6-1-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7] It is not in and of itself wrong to eat plants, but we have to do so while keeping in mind the context in which we're doing this.
[설명] 『It is not ~ to eat plants』는 「it to 진(眞)·주어」 구문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7. 낱말·구·마디
낱말(=단어)은 구와 종속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단어(單語, word, =낱말)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절, 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문장의 내부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節)의 순 우리말입니다.

(7-1) all  낱말·구·마디
all은 부정대명사, 한정사, 부사 등으로 사용됩니다.

[7-1-1] all of the + 단수·복수  all  낱말·구·마디
all of 뒤에는 반드시 정관사 또는 소유격이 오며 명사는 단수, 복수 모두 가능합니다.

<본문예제>
[44] So, given all of this, is it wrong to eat them?
[설명] all of 뒤에는 정관사 또는 소유격이 오고, 단수명사도 복수명사도 올 수 있습니다.


(7-2) family  낱말·구·마디
family의 대표적인 뜻은 가족입니다. 명사 및 형용사로 쓰입니다. 가족이라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가(一家), 일족(一族), 문중(門中) 등의 의미가 되고 더 확대되어 언어 분류상의 어족(語族), 동식물 분류상의 과(科)나 어족(語族) 등의 뜻도 갖습니다.

[7-2-1] 과(科), 어족(語族)  family  낱말·구·마디
family는 동식물 분류상의 「과(科)」나 언어로 민족울 구분할 때의 「어족(語族)」이란 의미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14] Plants can learn and remember, they solve problems, and can even recognise other plants in their 'family'.
[설명] family (동식물 분류상의) 과(科); 어족(語族)


8. 분열문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구분 입니다. It is/was ~ that ~이 대표적인 구문이며 경우에 따라 that 대신 when 등을 사용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요소는 주어, 목적어, 부사(구, 절)입니다. 보어와 동사는 강조할 수 없습니다.

(8-1) it be 분열문  분열문
「It is/was ~ that ~」 구문은 대표적인 분열문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어구를 that 앞에 넣어 일종의 관계대명사절을 만듭니다.

[8-1-1] It is ∼ that … 강조구문  it be 분열문  분열문
분열문은 It is ∼ that … 강조구문이라고도 하며, it is/was 와 that 사이의 내용(focus, focal point/position)을 강조하기 위하여 문장의 다른 요소와 분리하기 때문에 분열문(Cleft Sentence)이라고도 합니다. 강조할 수 있는 대상은 주어, 목적어 및 부사이며 동사와 보어는 강조할 수 없습니다. 구어체에서 that은 생략되기도 합니다. 주어가 사람일 경우 that 대신에 who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8] Anyone who's seen cows grazing knows it's usually animals that eat plants, but some plants have turned the evolutionary tables to eat animals instead.
[설명] 『 it's usually animals that eat plants』은 it that 강조 구문입니다. 원래 문장은 『Usually animals eat plants.』


9.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9-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9-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18] Anyone who's seen cows grazing knows it's usually animals that eat plants, but some plants have turned the evolutionary tables to eat animals instead.
[설명] know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어를 갖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연결되는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0-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0-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9] Are we in fact destroying the entire living being, or just taking certain of its parts such as fruits and leaves that are not essential to it that can actually fall off without doing harm to the whole organism?
[설명] 『that are not essential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ruits and leaves'입니다. 『that can actually fall off ~』의 that도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생(대명)사는 it입니다. it는 'the entire living being'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10-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0-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15] So, given the amazing things plants do, is it right to eat them?
[설명] 선행명사 'the amazing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0-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0-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16]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useful vocabulary as well.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 ~』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0-4)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0-4-1]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47] It is not in and of itself wrong to eat plants, but we have to do so while keeping in mind the context in which we're doing this.
[설명]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the context」입니다.


(10-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0-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8] Anyone who's seen cows grazing knows it's usually animals that eat plants, but some plants have turned the evolutionary tables to eat animals instead.
[설명] who's seen =〉 who has seen.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yone입니다.


[31] Anyone who's had a dog knows that dogs have a much keener sense of smell than humans do, and we're now learning that plants are very responsive to chemicals in their environment.
[설명] 『who's had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nyone'입니다.


(10-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용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용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용법 따위가 있습니다.

[10-6-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5] Like dogs, plants have a keen sense of smell, which they used to detect chemicals in the air.
[설명] 『which they used to ~』의 which는 계속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선행명사는 'a keen sense of smell'입니다.

 

 




1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1-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1-1-1] 동격절  that  접속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43] All this takes brain power, and there's clearly evidence that plants might have some kind of intelligence.
[설명] 『that plants might have ~』종속절은 동격절로, 「evidence」와 동격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365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