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Addicted to war [BBC 6분 영어]

728x90

 

 

 

 

BBC Learing English 6 Minute English 영어문법 공부(새내기할배)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the extraordinary life of BBC war correspondent, Fergal Keane. His reporting helped his television audiences make sense of the horrors of war, but underneath there were more personal reasons attracting him to the frontline. Was he 'addicted' to war? Listen to his story and learn new vocabulary along the way.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BBC 종군기자 퍼갈 킨의 특별한 삶에 대해 듣게 될 것입니다. 그의 보도는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전쟁의 공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그 이면에는 그를 최전선으로 끌어들이는 더 개인적인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는 전쟁에 '중독'되어 있었습니까? 그의 이야기를 듣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어휘를 배우십시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문장형식: 5형식(6), 명사(3), 접속사(3), it(3), 시제(2), 전치사(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비교 구문,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관계부사, 대명사, 동명사, 동사,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 디렉시칼동사, tha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ddicted to wa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In his new book, 'The Madness: A Memoir of War, Fear and PTSD', Fergal discusses living with PTSD, or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 type of psychological suffering that results from witnessing extreme violence.
[설명] 『living with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TSD와 함께 산다는 것' 즉'PTSD를 늘 겪으면사 사는 것'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2.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2-1)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2-1-1] 동사+V-ing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2] When Fergal returned home from Rwanda, he started having nightmares - upsetting and frightening dreams.
[설명] 『started having ~』은 「동사+동명사(V-ing)」 구문으로 동명사(구) 'having nightmares'가 start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 구문입니다.

 

 

 




3.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3-1) 과거완료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3-1-1] 과거완료 경험  과거완료  시제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0] Fergal Keane, who was born in Ireland, had seen violence ever since the early days of his career covering the fighting in Belfast.
[설명] 『had seen』은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부사 ever가 함께 쓰이고 있습니다.


[21] He had already reported from wars all over the world when, in 1994, he was sent to cover the civil war in Rwanda.
[설명] 『had already reported』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부사 already가 함께 쓰이고 있습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8] But the nightmares didn't stop, and his mental health got worse and worse.
[설명] 「get worse and worse」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5.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5-1-1] 명사의 후위 수식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8] A breakdown, is an acute period of psychological illness leaving you unable to cope with life.
[설명] 『leav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illnes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6] Fergal had a nervous breakdown - a period of acute mental illness leaving him unable to cope with life.
[설명] 『leaving him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illnes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면 명사를 동사처럼 사용합니다. 즉,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3] …and I began to have nightmares of Rwanda.
[설명] 『have nightmares』는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악몽을 꾸다'라는 뜻입니다.


7.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7-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58] A breakdown, is an acute period of psychological illness leaving you unable to cope with life.
[설명] 『leaving you unable to』의 동사 leav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you, 목적어 보어는 'unable to cope with life'입니다.


[31] But I was in the kind of functioning alcoholic - what they call, you know, managing it stage of the of the disease.
[설명] 『managing it stage ~』의 동사 manag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it, 목적어 보어는 stage 입니다.


[46] Fergal had a nervous breakdown - a period of acute mental illness leaving him unable to cope with life.
[설명] 『leaving him unable to ~』의 동사 leave는 5형식 동사입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어 보어는 'unable to cope with life'입니다.


[7-1-2] 사역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Fergal's reporting helped his television audiences make sense of the horrors of war, but underneath there were more personal reasons attracting him to the frontline.
[설명] help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s television audiences」, 목적격보어가 「make sense of the horrors of war」입니다. help가 사역동사로 쓰여 목적어 보어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7-1-3] 인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생각이나 감정, 견해 등을 나타내는 인지동사는 목적어 + to부정사(대체로 to be)의 형태를 취합니다. 비격식체에서는 흔히 that절을 사용합니다. 주요 인지동사에는 believe, consider, feel, know, find, understand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Despite the danger, Fergal found himself going back again and again to report from war zones.
[설명] find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mself, 목적격보어가 「going back again and again」입니다. 따라서 Fergal이 발견한 것은 '자꾸 돌아가는 것"이 됩니다.


[7-1-4]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But Fergal's addictions made that impossible.
[설명] 이 문장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at, 목적어보어가 impossible입니다.

 

 




8. 대명사
대명사는 명사구를 대신하는 말로 더 정확한 표현을 쓸 필요가 엇거나 쓸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대명사는 대체로 ⑴인칭대명사, ⑵ 지시대명사, ⑶ 부정 대명사, ⑷의문 대명사, ⑸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8-1) 재귀대명사  대명사
재귀대명사는 대명사 1,2인칭과 소유격의 3인칭 목적격에 self/selves를 붙여 만듭니다. 용법에는 재귀용법, 강조 용법 등이 있고 전치사와 결합하여 다양한 관용어를 만들기도 합니다.

[8-1-1] 재귀 용법  재귀대명사  대명사
문장의 주어가 다시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에 재귀대명사를 쓰게 되는데, 이것을 재귀대명사의 재귀용법이라 한다.

<본문예제>
[08] Despite the danger, Fergal found himself going back again and again to report from war zones.
[설명] 이 문장의 재귀대명사 〈himself〉는 주어 스스로를 가리킵니다. 이러한 재귀대명사 용법을 재귀(再歸) 용법이라고 합니다.


9.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9-1-1] 부연설명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31] But I was in the kind of functioning alcoholic - what they call, you know, managing it stage of the of the disease.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functioning alcoholic」을 부연설명합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0-1-1] 한정의 of [A의 B]  of  전치사
전치사 A of B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B의 A로 해석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A의 B」로 이해하는 게 더 자연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즉 A of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한정하는 형용사 또는 한정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6] Fergal had a nervous breakdown - a period of acute mental illness leaving him unable to cope with life.
[설명] 『a period of acute mental illness』에서 'a period of'가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acute mental illness'를 수식[한정]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의'의 뜻을 갖습니다.


[06] As a BBC war correspondent, Fergal witnessed some of the most violent events in recent history.
[설명] 'some of'가 한정사의 기능을 하여 events를 한정합니다. '몇몇의'의 뜻을 갖습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6] As a BBC war correspondent, Fergal witnessed some of the most violent events in recent history.
[설명] 「a BBC war correspondent」와 Fergal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09] It gave him something he couldn't get anywhere else - a massive rush of adrenaline, and Fergal started to worry that he was becoming addicted to war.
[설명] something과 「a massive rush of adrenaline」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In his new book, 'The Madness: A Memoir of War, Fear and PTSD', Fergal discusses living with PTSD, or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 type of psychological suffering that results from witnessing extreme violence.
[설명] 「his new book」과 「'The Madness: A Memoir of War, Fear and PTSD'」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2-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2-1-1] it be 형용사 that 구문  가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 형태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33] It was obvious he was traumatised from the violence he had seen, but still Fergal didn't go to a psychiatrist - a medical doctor who specialises in treating mental illness.
[설명] it that 구문 『It was obvious ~』는 「it be+형용사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 절」이 진주어입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24] And of course, at that stage, you know, it was obvious that I was traumatised but, again, did I go to a psychiatrist?
[설명] 『it was obvious that ~』는 「it be+형용사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 절」이 진주어입니다.


[12-1-2] it seems that구문  가주어 it  it
It seems that 구문은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의 의미인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37] Around the year 2001, it seemed that war was everywhere, and Fergal kept on reporting - in Sudan, Iraq, Afghanistan, and Lebanon.
[설명] 『it seemed that ~』는 「it seem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war가 '~인 것 같다'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13.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3-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3-1-1] 비교급 and 비교급 [이중 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이중 비교급이라고 하며 점점 더 정도가 심해지는 양상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8] But the nightmares didn't stop, and his mental health got worse and worse.
[설명] 『worse and worse』는 이중 비교급이라고 하며 점점 더 정도가 심해지는 양상을 표현합니다.


14.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문형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생략합니다. 간법화법 문형이 아닌 명사절의 경우도 종종 샐갹됩니다.

<본문예제>
[33] It was obvious he was traumatised from the violence he had seen, but still Fergal didn't go to a psychiatrist - a medical doctor who specialises in treating mental illness.
[설명] obviou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진주어입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It gave him something he couldn't get anywhere else - a massive rush of adrenaline, and Fergal started to worry that he was becoming addicted to war.
[설명] 이 문장은 give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는 him이고 직접목적어는 something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0] In his new book, 'The Madness: A Memoir of War, Fear and PTSD', Fergal discusses living with PTSD, or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 type of psychological suffering that results from witnessing extreme violence.
[설명] 『that results from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sychological suffering'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09] It gave him something he couldn't get anywhere else - a massive rush of adrenaline, and Fergal started to worry that he was becoming addicted to war.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33] It was obvious he was traumatised from the violence he had seen, but still Fergal didn't go to a psychiatrist - a medical doctor who specialises in treating mental illness.
[설명] 선행사 'the violenc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7] After the terrible things Fergal had witnessed, you might expect him to call it a day - a phrase meaning to decide to stop what you are doing.
[설명] 선행사 'the terrible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59] And finally, the phrase call it a day means to stop what you are doing because you no longer want to.
[설명] 『what you a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3] It was obvious he was traumatised from the violence he had seen, but still Fergal didn't go to a psychiatrist - a medical doctor who specialises in treating mental illness.
[설명] 『who specialises in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medical doctor'입니다.


(16-5)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용법에는 형용사 종속절을 만드는 제한적 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용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적 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적 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용법 등이 있습니다.

[16-5-1] 비제한적 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20] Fergal Keane, who was born in Ireland, had seen violence ever since the early days of his career covering the fighting in Belfast.
[설명] 『who was born in Ireland』의 who는 선행사 'Fergal Keane'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비제한적 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통상 콤마로 둘러쌓인 삽입절 형태를 갖습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17-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17-1-1] how  종류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44] You might expect Fergal to call it a day at this point, but that's not how addiction works.
[설명] 『how addiction works』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09] It gave him something he couldn't get anywhere else - a massive rush of adrenaline, and Fergal started to worry that he was becoming addicted to war.
[설명] 『that he was becoming ~』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to worry 부정사의 목적어입니다.


(18-2) since  접속사
접속사 since는 시간 또는 이유 등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8-2-1] ever since  since  접속사
시간을 나타내는 since를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0] Fergal Keane, who was born in Ireland, had seen violence ever since the early days of his career covering the fighting in Belfast.
[설명]


(18-3) 접속사구  접속사
두개 이상의 단어가 접속사로 사용되는 구입니다. 특히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상당어구가 that절과 결합하여 접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접속사 that이 생략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8-3-1] 부사+접속사 구문  접속사구  접속사
일부 접속사는 부사와 결합한 형태로 주로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0] You know, the truth is, I was an alcoholic long before I got to Rwanda.
[설명] 『long before I got ~』의 〈long before〉는 '~하기 오래 전에' 라는 뜻의 종속절을 이끕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289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