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4), 동사: 디렉시칼동사(7), 접속사(6), 동명사(5), 의문부사(2), 관사(2), 동사: 구문과 용법(2), 어·구·절(2), 준동사(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문, 의문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종속접속사, 동사, 관계부사,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복합전치사, 분사, 수동태,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Come on, Neil, let's make a start!
[설명] 『make a start』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시작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06] I've got a deadline to meet today, and I haven't finished my work yet!
[설명] 「haven't finished」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yet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07] Let me guess, it's because you delayed, and delayed, and put your work off until the last minute - as usual!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it, 동사는 is입니다.
[참조 링크]☞ 보어로 쓰인 because절에 대해서-편입영어과외
[참조 링크]☞ ‘the reason is that’ or ‘the reason is because’?
[참조 링크]☞ [단편집] "the reason why S V", "the reason S V is because S V"에 대한 논의
[본문] [08] You're a real procrastinator, Sam - someone who keeps delaying things that need to be done.
[설명] ⑴ 『who keeps delay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⑵ 『keeps delaying ~』은 「동사+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keep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입니다.
[본문] [09] What can I say?
[설명] What can I say? (구어) 무어라 말할지 설명할 도리가 없다
[본문] [11] I see, but did you know that that people who procrastinate have higher levels of stress and lower wellbeing?
[설명] ⑴ 『who procrastinat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at people'입니다.
⑵ 『have stress, have wellbeing』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다, 행복하다'라는 뜻입니다.
⑶ 「have stress, have wellbeing」은 have 동사의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stress와 wellbeing이 형용사(구) 'higher levels of'와 lower의 전위 수식을 각각 받고 있습니다.
[본문] [13] In this programme, we're discussing procrastination - the act of delaying things that must be done until later, often because they're difficult, boring or unpleasant.
[설명] ⑴ 『that must b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act of delaying things '입니다.
⑵ ''until later''는 '늦기 전에, 나중으로' 등의 뜻의 구어적 관용표현입니다.
[본문] [15] So, without wasting any more time, I have a question for you, Sam.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본문] [16] The fact that procrastinating, or putting things off, is bad for us doesn't stop people doing it.
[설명] ⑴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 등으로 쓰일 때 that절 대신하는 관용구문처럼 사용합니다.
⑵ 『procrastinating, or putting things off』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⑶ 『~ doesn't stop people doing it』는 「동사(stop)+목적어+V-ing(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목적어 people의 보어가 되는 5형식 구문입니다.
[본문] [17] According to recent research by DePaul University in Chicago, what percentage of people procrastinate so much that it interferes with their day-to-day life?
[설명] 『~ so much that it interferes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목적을 나타냅니다. '삶에 지장을 줄 정도로'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 [21] I'll guess that around 10 percent of people have a serious procrastination problem.
[설명] 『around 10 percent of people』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28] I am a serial procrastinator without a shadow of a doubt.
[설명] serial '상습적인'이란 의미의 형용사
[본문] [29] Why, Why do you think you procrastinate?
[설명] 본문은 Yes/No의문문인 「do you think」가 'why ~' 의문문을 포함한(또는 결합한) 의문문입니다. 주절에 think가 사용되어 의문사가 문두로 도치되어 있습니다.
[본문] [30] Over the years, I've told myself that I procrastinate because I work better under pressure.
[설명] 「under pressure」의 pressure는 불가산 명사로 무관사 입니다.
[본문] [31] That's what I've told myself.
[설명] ⑴ tell은 4형식을 만드는 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yself, 직접목적어는 관계대명사 what입니다.
⑵ 『what I've told myself』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참조 링크]☞ 이런 표현 어떻게 - It takes kevin a long time to come ~
[본문] [32] Eshaan thinks that he is a procrastinator without a shadow of a doubt, a phrase which is used to emphasise that you are completely certain of something.
[설명] ⑴ 『Eshaan thinks that he is ~』와 『~ emphasise that you are completely ~」의 that은 접속사로 모두 명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hich is used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phr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참조 링크]☞ 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33] Eshaan also says that, like Sam, he works better under pressure, when he feels stressed or anxious because of having too much to do.
[설명] 『feels stressed or anxious』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본문] [34] But maybe, also like Sam, Eshaan has a problem organising his workload and managing his time.
[설명] 『has a problem organising ~』의 디렉시칼 동사 구문 「has a problem」의 동작명사 problem이 현재분사인 「organising ~」의 후위수식을 받습니다.
[본문] [36] With me, it's more of an emotional response - I see a mountain of work, feel threatened, and think, 'how on earth will I finish all that?!'
[설명] 세개의 술어구문 see ~, feel ~ 및 think ~ 등이 등위접속사 and로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씁니다.
[본문] [37] What Sam says is supported by a theory of human evolution which explains how putting things off is an emotional response.
[설명] ⑴ 영어는 길고 복잡한 어구는 흔히 문장 뒤쪽에 배치합니다. 본문은 이를 위해 수동태를 활용합니다. 「a theory of human evolution」이 which 관계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어 주어로 오기에는 너무 길어 보입니다.
⑵ 『What Sam says』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 supported'입니다.
⑶ 『which explains how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theory of human evolution'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⑷ how 『how putting things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가 간접의문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 [38] Back when we were living in caves, life was dangerous and short, and our ancestors were impulsive - they acted suddenly, on instinct, without thinking about the consequences of what they were doing.
[설명] 『what they we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39] Back then, being impulsive was a good thing, but in modern life, with work goals and deadlines, when we are impulsive and get distracted, we procrastinate.
[설명] 『being impulsiv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40] So rather than being a problem with time management, Sam should blame her caveman ancestors who acted on impulse.
[설명] ⑴ 본문의 「rather than」은 구전치사로 '보다는[대신에/…하지 말고]'의 뜻을 갖습니다.
⑵ 『who act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aveman ancestors'입니다.
⑶ 「on impulse」는 on의 무관사 용법입니다. '충동적으로'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41] Hmm... Let's listen again to comedian Eshaan Akbar talking how he feels when he procrastinates:
[설명] ⑴ 『how he feels ~』는 의문부사 how가 인도하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⑵ 『when he procrastinates』의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when 절은 how 절에 소속된 부사절입니다.
[본문] [42] A lot of stuff you read about procrastination focuses on the time management element of it… I probably got a better sense that for me it seems very squarely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A lot of stuff {which/that} you read about procrastination focuses on the time management element of it… I probably got a better sense that for me it seems very squarely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설명] ⑴ 선행사 stuff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⑵ 『that for me it seems』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better sense'입니다. 격은 주격(보어)입니다. 관계사절의 원래 모습은 아래 항목 참조
⑶ It seems very squarely a better sense for me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그것은 그것의 정서적인 측면에 관련되어 보다 정면으로 내게 보다 나은 인식처럼 보인다)
⑷ 「got a better sense」는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sense가 형용사 better의 수식과 「that 관계사절」의 후위 수식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본문] [43] Perhaps I get more emotional gratification from doing it last minute.
[설명] 「get gratification」은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get이 'more emotional'의 수식과 전치사명사구 「from doing it last minute」의 수식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본문] [45] In the same way that our ancestors felt good living on impulse, Eshaan thinks he gets gratification - a feeling of pleasure and satisfaction - from doing things at the last minute.
In the same way that our ancestors felt good living on impulse, Eshaan thinks {that} he gets gratification - a feeling of pleasure and satisfaction - from doing things at the last minute.
[설명] ⑴ 『that our ancestor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same way'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Eshaan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6] What he doesn't understand is why he prefers to work under pressure, instead of finishing calmly with oodles,or lots of,time.
[설명] ⑴ 『What he doesn't understand』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why he prefers to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되었습니다.
[참조 링크]☞ 관계부사와 선행사의 생략
[본문] [47] Unlike Eshaan, I'd rather finish my work feeling relaxed, but there never seems to be enough time.
[설명] ⑴ 『feeling relaxed』는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사 finish를 수식합니다.
⑵ 「feeling relaxed」은 준동사로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relaxed가 현재분사 feeling의 보어입니다.
[본문] [48] Well, breaking down the task into smaller stages also breaks down the level of threat you feel from your workload.
Well, breaking down the task into smaller stages also breaks down the level of threat {which/that} you feel from your workload.
[설명] 선행사 'the level of threa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본문] [49] Also, forgiving yourself for procrastinating in the past seems helpful in avoiding procrastinating in the future.
[설명] ⑴ 『forgiv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procrastinating, avoiding은 동명사(구)입니다. 각각 전치사 for와 in의 목적어입니다.
⑶ 뒤의 procrastina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동명사 avoiding의 목적어입니다.
⑷ 「forgiving ~」와 「avoiding procrastinating ~」은 V-ing형의 준동사로 동명사입니다. 준동사는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yourself가 중동사 forgiving의 목적어이고, procrastinating이 avoiding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50] So, forgive yourself and start making changes, Sam, before you end up like the timewasters in my question: what percentage of people procrastinate so much that it interferes with day-to-day life.
[설명] ⑴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⑵ 『what percentage』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percentage를 수식[한정] 합니다.
⑶ 「so much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목적'를 나타냅니다. '~하기 위해/하도록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참조 링크]☞ 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 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53] In fact around 20 percent of us have a procrastination habit so strong it makes life difficult.
In fact around 20 percent of us have a procrastination habit so strong {that} it makes life difficult.
[설명] 'so strong' 뒤에 so that 구문을 만드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116을 클릭하세요.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11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11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11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116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