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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Why do we procrastinat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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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 do people procrastinate? We’ll hear from a comedian who likes to leave their work until the last minute,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사람들은 일을 왜 미룰까요? 우리는 마지막 순간까지 일을 남겨두는 것을 좋아하는 코미디언의 이야기를 듣게 될 것이고, 평소처럼 새로운 어휘도 배울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4), 동사: 디렉시칼동사(7), 접속사(6), 동명사(5), 의문부사(2), 관사(2), 동사: 구문과 용법(2), 어·구·절(2), 준동사(2), tha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문, 의문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종속접속사, 동사, 관계부사,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복합전치사, 분사, 수동태,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do we procrastina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Also, forgiving yourself for procrastinating in the past seems helpful in avoiding procrastinating in the future.
[설명] 뒤의 procrastinating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동명사 avoiding의 목적어입니다.


[1-1-2]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Also, forgiving yourself for procrastinating in the past seems helpful in avoiding procrastinating in the future.
[설명] procrastinating, avoiding은 동명사(구)입니다. 각각 전치사 for와 in의 목적어입니다.


[1-1-3]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Also, forgiving yourself for procrastinating in the past seems helpful in avoiding procrastinating in the future.
[설명] 『forgiv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 The fact that procrastinating, or putting things off, is bad for us doesn't stop people doing it.
[설명] 『procrastinating, or putting things off』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9] Back then, being impulsive was a good thing, but in modern life, with work goals and deadlines, when we are impulsive and get distracted, we procrastinate.
[설명] 『being impulsive』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2-1)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수동태 구문은 행위자보다 행위 자체가 중요할 때 수동태를 씁니다. 또한, 새로운 사실을 표현할 때 수동태 구문을 사용하여 그 사실을 문장의 끝 부분에 위치시킵니다. 동일한 주어를 기준으로 어떤 사실을 기술할 때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필요시 수동태 구문을 씁니다.

[2-1-1] 긴 어구 배치  일반적인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길고 복잡한 어구는 흔히 문장 뒤쪽에 배치합니다. 이를 위해 수동태를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37] What Sam says is supported by a theory of human evolution which explains how putting things off is an emotional response.
[설명] 영어는 길고 복잡한 어구는 흔히 문장 뒤쪽에 배치합니다. 본문은 이를 위해 수동태를 활용합니다. 「a theory of human evolution」이 which 관계사절의 수식을 받고 있어 주어로 오기에는 너무 길어 보입니다.


3.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3-1-1] 동사+목적어+V-ing 구문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어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6] The fact that procrastinating, or putting things off, is bad for us doesn't stop people doing it.
[설명] 『~ doesn't stop people doing it』는 「동사(stop)+목적어+V-ing(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목적어 people의 보어가 되는 5형식 구문입니다.


[3-1-2] 동사+V-ing  동사+동명사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몇몇 동사는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아닌 동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08] You're a real procrastinator, Sam - someone who keeps delaying things that need to be done.
[설명] 『keeps delaying ~』은 「동사+동명사」 구문으로 동명사가 keep의 목적어가 되는 3형식입니다.


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4-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4-1-1] 완료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06] I've got a deadline to meet today, and I haven't finished my work yet!
[설명] 「haven't finished」는 동작이나 상태의 「완료」를 나타내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yet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33] Eshaan also says that, like Sam, he works better under pressure, when he feels stressed or anxious because of having too much to do.
[설명] 『feels stressed or anxious』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준동사는 문장 내부에서는 명사(또는 형용사, 부사)로 취급해야 하지만, 동사적인 성질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목적어나 보어 또는 수식어를 취하기도 합니다.

(6-1) 동사적 속성  준동사
(to)부정사와 V-ing형의 동명사, 현재분사, V-ed형의 과거분사는 자체적으로는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를 갖지만,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어 동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와 동시에 부사의 수식을 받거나 목적어나 보어를 갖기도 합니다. 특히 V-ing나 V-ed형의 분사가 동사적 성질을 잃어버리면 준동사가 아니라 명사, 형용사 또는 부사로 품사의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6-1-1] 목적어  동사적 속성  준동사
to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등의 준동사는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로 쓰이지만, 자체적으로는 동사적 속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동사의 경우 목적어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Also, forgiving yourself for procrastinating in the past seems helpful in avoiding procrastinating in the future.
[설명] 「forgiving ~」와 「avoiding procrastinating ~」은 V-ing형의 준동사로 동명사입니다. 준동사는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yourself가 중동사 forgiving의 목적어이고, procrastinating이 avoiding의 목적어입니다.


[6-1-2] 보어  동사적 속성  준동사
to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등의 준동사는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로 쓰이지만, 자체적으로는 동사적 속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사의 경우에는 보어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Unlike Eshaan, I'd rather finish my work feeling relaxed, but there never seems to be enough time.
[설명] 「feeling relaxed」은 준동사로 동사적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relaxed가 현재분사 feeling의 보어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1-1]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Unlike Eshaan, I'd rather finish my work feeling relaxed, but there never seems to be enough time.
[설명] 『feeling relaxed』는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사 finish를 수식합니다.


8.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8-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8-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면 명사를 동사처럼 사용합니다. 즉,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1] I see, but did you know that that people who procrastinate have higher levels of stress and lower wellbeing?
[설명] 『have stress, have wellbeing』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다, 행복하다'라는 뜻입니다.


[15] So, without wasting any more time, I have a question for you, Sam.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8-1-2] mak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동사는 동작의 의미를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어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make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5] Come on, Neil, let's make a start!
[설명] 『make a start』는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시작하다'라는 뜻입니다.


(8-2) 동작명사 수식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구문은 동작의 의미를 갖는 명사가 일부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구)의 효과를 줍니다. 이 용법은 동사적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해당 명사를 다양하게 수식하여 (술어)동사의 의미 확장을 쉽게 해줍니다. 즉, 동작명사는 형용사의 전위 또는 후위 수식을 받을 수 있고,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이나 분사구(V_ing, V-ed)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8-2-1] 양방향 수식: 전위수식+후위수식  동작명사 수식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구문의 동작영사가 형용사의 전위 수식과 관계사절 또는 분사구의 등의 후위 수식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A lot of stuff you read about procrastination focuses on the time management element of it… I probably got a better sense that for me it seems very squarely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설명] 「got a better sense」는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sense가 형용사 better의 수식과 「that 관계사절」의 후위 수식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43] Perhaps I get more emotional gratification from doing it last minute.
[설명] 「get gratification」은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get이 'more emotional'의 수식과 전치사명사구 「from doing it last minute」의 수식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8-2-2] 전위 수식  동작명사 수식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구문를 이루는 동작명사는 한정사나 형용사의 수식 또한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I see, but did you know that that people who procrastinate have higher levels of stress and lower wellbeing?
[설명] 「have stress, have wellbeing」은 have 동사의 디렉시칼 구문입니다. 동작명사 stress와 wellbeing이 형용사(구) 'higher levels of'와 lower의 전위 수식을 각각 받고 있습니다.


[8-2-3] 후위 수식: 현재분사  동작명사 수식  동사: 디렉시칼동사
디렉시칼 동사구의 동작명사는 V-ing형 분사의 후위 수식을 받아 동사구의 의미를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4] But maybe, also like Sam, Eshaan has a problem organising his workload and managing his time.
[설명] 『has a problem organising ~』의 디렉시칼 동사 구문 「has a problem」의 동작명사 problem이 현재분사인 「organising ~」의 후위수식을 받습니다.

 

 


9.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9-1) 무관사  관사
명사가 관사를 동반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

[9-1-1] 불가산명사  무관사  관사
불가산 명사는 대체로 관사 없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0] Over the years, I've told myself that I procrastinate because I work better under pressure.
[설명] 「under pressure」의 pressure는 불가산 명사로 무관사 입니다.


10.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0-1)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10-1-1] 주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이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21] I'll guess that around 10 percent of people have a serious procrastination problem.
[설명] 『around 10 percent of people』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1.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11-1) 단어 전치사구 [Word+prep. 구문]  복합전치사
부사나 형용사 등의 단어가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기능하는 멀티 단어(구,句) 전치사

[11-1-1] 단어+전치사 (to & stc.) 구문  단어 전치사구 [Word+prep. 구문]  복합전치사
「(관사)+명사+전치사」 「형용사+전치사」, 「부사+전치사」의 구조를 갖는 복합전치사구로 compared to, all the way to, back to, thanks to, other than 등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So rather than being a problem with time management, Sam should blame her caveman ancestors who acted on impulse.
[설명] 본문의 「rather than」은 구전치사로 '보다는[대신에/…하지 말고]'의 뜻을 갖습니다.


12.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12-1)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12-1-1] 직접화법 연결  콜론(:)  문장부호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0] So, forgive yourself and start making changes, Sam, before you end up like the timewasters in my question: what percentage of people procrastinate so much that it interferes with day-to-day life.
[설명] 글에서 직접화법을 쓸 때 쉽표 대신 사용합니다. 대체로 긴 문장일 경우 콜론을 사용합니다.

 

 


13. 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단어/구/절은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13-1) 관용어[숙어]  어·구·절
관용어(idiom)란 구성 단어의 의미의 합으로 전체 의미를 추론하기 어려운 「관습화된 여러 단어 표현(multiword expressions)」으로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며 영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13-1-1] until later  관용어[숙어]  어·구·절
늦기 전에, 나중으로 등의 의미로 쓰이는 구어적 표현의 부사어구입니다.

<본문예제>
[13] In this programme, we're discussing procrastination - the act of delaying things that must be done until later, often because they're difficult, boring or unpleasant.
[설명] ''until later''는 '늦기 전에, 나중으로' 등의 뜻의 구어적 관용표현입니다.


(13-2) serial  어·구·절
serial

[13-2-1] 상습적인 (형용사)  serial  어·구·절
serial이 한정 용법의 형용사로 쓰일 때 '상습[연쇄]적인'의 의미로 쓰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I am a serial procrastinator without a shadow of a doubt.
[설명] serial '상습적인'이란 의미의 형용사


14.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4-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5] In the same way that our ancestors felt good living on impulse, Eshaan thinks he gets gratification - a feeling of pleasure and satisfaction - from doing things at the last minute.
[설명] 'Eshaan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2) 구문 용법  that
that은 많은 관용구문을 만듭니다.

[14-2-1] the fact that  구문 용법  that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6] The fact that procrastinating, or putting things off, is bad for us doesn't stop people doing it.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이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 등으로 쓰일 때 that절 대신하는 관용구문처럼 사용합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That's what I've told myself.
[설명] tell은 4형식을 만드는 여격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yself, 직접목적어는 관계대명사 what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16-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13] In this programme, we're discussing procrastination - the act of delaying things that must be done until later, often because they're difficult, boring or unpleasant.
[설명] 『that must b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e act of delaying things '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8] Well, breaking down the task into smaller stages also breaks down the level of threat you feel from your workload.
[설명] 선행사 'the level of threa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2] A lot of stuff you read about procrastination focuses on the time management element of it… I probably got a better sense that for me it seems very squarely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설명] 선행사 stuff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46] What he doesn't understand is why he prefers to work under pressure, instead of finishing calmly with oodles,or lots of,time.
[설명] 『What he doesn't understand』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38] Back when we were living in caves, life was dangerous and short, and our ancestors were impulsive - they acted suddenly, on instinct, without thinking about the consequences of what they were doing.
[설명] 『what they were doing』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16-3-2] 문장성분 주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What Sam says is supported by a theory of human evolution which explains how putting things off is an emotional response.
[설명] 『What Sam says』의 what 관계대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입니다. 동사는 'is supported'입니다.


[16-3-3]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1] That's what I've told myself.
[설명] 『what I've told myself』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6-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7] What Sam says is supported by a theory of human evolution which explains how putting things off is an emotional response.
[설명] 『which explains how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theory of human evolution'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32] Eshaan thinks that he is a procrastinator without a shadow of a doubt, a phrase which is used to emphasise that you are completely certain of something.
[설명] 『which is used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phr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6-5)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42] A lot of stuff you read about procrastination focuses on the time management element of it… I probably got a better sense that for me it seems very squarely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설명] 『that for me it seems』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 better sense'입니다. 격은 주격(보어)입니다. 관계사절의 원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It seems very squarely a better sense for me around the emotional aspect of it. (그것은 그것의 정서적인 측면에 관련되어 보다 정면으로 내게 보다 나은 인식처럼 보인다)



[45] In the same way that our ancestors felt good living on impulse, Eshaan thinks he gets gratification - a feeling of pleasure and satisfaction - from doing things at the last minute.
[설명] 『that our ancestor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the same way'이고,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6)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6-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적 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등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who는 원칙적으로 주격이지만 많은 경우에 whom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whom 대숑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등과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0] So rather than being a problem with time management, Sam should blame her caveman ancestors who acted on impulse.
[설명] 『who acte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caveman ancestors'입니다.


[08] You're a real procrastinator, Sam - someone who keeps delaying things that need to be done.
[설명] 『who keeps delaying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11] I see, but did you know that that people who procrastinate have higher levels of stress and lower wellbeing?
[설명] 『who procrastinate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hat people'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17-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46] What he doesn't understand is why he prefers to work under pressure, instead of finishing calmly with oodles,or lots of,time.
[설명] 『why he prefers to ~』 절은 why 관계부사절로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되었습니다.


18.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8-1)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8-1-1] 부사절 [때, 시간]  when  종속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하는) 때[동안]에, (…한) 후에, …하면, (언제든지) …할 때에 (…하자마자) 바로 그 때,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1] Hmm... Let's listen again to comedian Eshaan Akbar talking how he feels when he procrastinates:
[설명] 『when he procrastinates』의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when 절은 how 절에 소속된 부사절입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9-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9-1-1] 명사절  that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쓰이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32] Eshaan thinks that he is a procrastinator without a shadow of a doubt, a phrase which is used to emphasise that you are completely certain of something.
[설명] 『Eshaan thinks that he is ~』와 『~ emphasise that you are completely ~」의 that은 접속사로 모두 명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2) so that  접속사
「so that 구문」 및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은」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9-2-1] so 형용사/부사 that [목적]  so that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목적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매우 B이므로(하기 위하여) A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7] According to recent research by DePaul University in Chicago, what percentage of people procrastinate so much that it interferes with their day-to-day life?
[설명] 『~ so much that it interferes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목적을 나타냅니다. '삶에 지장을 줄 정도로'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50] So, forgive yourself and start making changes, Sam, before you end up like the timewasters in my question: what percentage of people procrastinate so much that it interferes with day-to-day life.
[설명] 「so much that ~」은 [so 형용사 that 구문]으로 '목적'를 나타냅니다. '~하기 위해/하도록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9-2-2] that 생략  so that  접속사
so that 구문에서 that이 생략된 형태의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53] In fact around 20 percent of us have a procrastination habit so strong it makes life difficult.
[설명] 'so strong' 뒤에 so that 구문을 만드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9-3)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19-3-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6] With me, it's more of an emotional response - I see a mountain of work, feel threatened, and think, 'how on earth will I finish all that?!'
[설명] 세개의 술어구문 see ~, feel ~ 및 think ~ 등이 등위접속사 and로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씁니다.


(19-4) because  접속사
because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입니다.

[19-4-1] 명사절  because  접속사
because절이 보어 기능을 하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The reason {why ~} is because ~의 구문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본문예제>
[07] Let me guess, it's because you delayed, and delayed, and put your work off until the last minute - as usual!
[설명] because절이 명사절로 보어인 2형식 문장입니다. 주어는 it, 동사는 is입니다.

 

 



20.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20-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20-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Hmm... Let's listen again to comedian Eshaan Akbar talking how he feels when he procrastinates:
[설명] 『how he feels ~』는 의문부사 how가 인도하는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37] What Sam says is supported by a theory of human evolution which explains how putting things off is an emotional response.
[설명] how 『how putting things ~』는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how가 간접의문문 형태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21.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21-1) 의문한정사  의문사
의문한정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21-1-1] what  의문한정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50] So, forgive yourself and start making changes, Sam, before you end up like the timewasters in my question: what percentage of people procrastinate so much that it interferes with day-to-day life.
[설명] 『what percentage』에서 what은 의문 형용사[한정사]로 percentage를 수식[한정] 합니다.


22.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22-1) 의문문 결합  의문문
두개 이상의 의문문이 결합된 의문문입니다.

[22-1-1] wh- 의문문 포함 (주절이 인지동사일 경우)  의문문 결합  의문문
기본문형은 주절인 Yes/No 의문문이 종속절인 Wh- 의문문을 포함하는 형태의 의문문이지만, 주절의 동사가 인지동사일 경우에는, 의문사가 문장의 앞으로 도치되는 구조의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9] Why, Why do you think you procrastinate?
[설명] 본문은 Yes/No의문문인 「do you think」가 'why ~' 의문문을 포함한(또는 결합한) 의문문입니다. 주절에 think가 사용되어 의문사가 문두로 도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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