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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Doomscrolling: Why do we do it?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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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mscrolling - when people spend a lot of time reading negative news stories online - is something that people all over the world do. But is there an evolutionary reason why we're attracted to bad news? We'll be discussing whether the internet or our history is to blame, and learning some useful related vocabulary.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부정적인 뉴스 기사를 읽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둠스크롤링은 전 세계 사람들이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나쁜 소식에 끌리는 진화론적 이유가 있을까요? 우리는 인터넷이나 우리의 역사가 책임이 있는지 논의하고 유용한 관련 어휘를 배울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that(9), 관계대명사(6), 명사(5), it(5),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4), 문장형식: 5형식(3), 분사(3), 시제(3), 동명사(3), 동사(2), 복합전치사(2), 문장부호(2), 형용사(2), 의문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의문사, 일치, 전치사, 전치사 [구문], 접속사, 종속접속사, 문장형식, 의문대명사, 생략 구문, 수동태, 동사: 구문과 용법, 명령법, 관계부사, 관사, 도치 구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oomscrolling: Why do we do i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수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관용적 표현  동명사
동명사의 관용적 표현

[1-1-1] go + V-ing형  관용적 표현  동명사
~하러가다. go + ing 형태는 흔히 '레져'에 관련된 표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24] We go searching out for bad news, looking for things that will make us feel ick inside.
[설명] 『go searching out』은 「go V-ing」 구문으로 「~하러가다」의 뜻을 갖습니다.


(1-2)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가능하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등)의 한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형용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1] 주어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Knowing what the dangers were, and how to avoid them, was vital to our survival, and from an evolutionary perspective, survival is everything.
[설명] 『Know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was가 동사입니다.


[42] Reading bad news from around the world can depress us, and Ella thinks that the little good news we do hear doesn't make up for the depressing news.
[설명] 『Reading bad news from around the worl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2-1)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2-1-1] 수동태+to부정사 구문 [be+과거분사+to부정사]  수동태 구문  수동태(受動態)
be+과거분사+to부정사 구문으로 '~하도록 ~ 되었다'의 뜻을 나타냅니다. 이 때의 to부정사는 부사적용법으로 과거분사를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대신에 서술 형용사가 올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I think we're conditioned to believe that negative experiences shape us more than joyous ones.
[설명] 『we're conditioned to believe』는 「be+과거분사+to부정사」 구문으로 '~하도록 ~ 되었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이 때의 to부정사는 부사적용법입니다.


3.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3-1) 명령법 형식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3-1-1] 기본형식  명령법 형식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08] Well don't feel too bad, Neil, because you're not alone.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4.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4-1) 디렉시칼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have  디렉시칼 구문  동사: 구문과 용법
동사 have가 동작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면 명사를 동사처럼 사용합니다. 즉,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3] But before that I have a question for you, Neil.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ask 라는 뜻입니다.


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5-1)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5-1-1] 경험  현재완료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05] Have you heard the expression doomscrolling, Neil?
[설명] 『Have ~ heard』는 현재완료 시제 구문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라고 ~한 적이 있다'


[5-1-2] 계속  현재완료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45] In fact, Clara thinks society has romanticised bad, traumatic news.
[설명] 『has romanticis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5-2) 미래진행형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2]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본문은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나타냅니다.

 


6.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6-1) 연결동사  동사
연결 동사는 주어를 다시 정의하거나 서술할 때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어에 연결하기 때문에 연결 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6-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8] Well don't feel too bad, Neil, because you're not alone.
[설명] 『feel bad』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why we feel compelled to look at, and even seek out, bad news.
[설명] 『feel compelled 』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부대상황 [연속동작]  분사구문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4] We go searching out for bad news, looking for things that will make us feel ick inside.
[설명] 『looking for ~』 구문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7-2)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2-1] 명사의 후위수식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9] It's a feeling caused by the fact that, thanks to the internet, now we have the news on tap - easily available so that you can have as much of it as you want, whenever you want.
[설명] 『caused ~』는 과거분사(구)로 'a feel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3)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7-3-1] 부사적 용법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가 문장에서 부사어로 사용되는 용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분사구 또는 분사구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콤마와 함께 형태를 갖추고 있지만 일부는 문장 내에서 콤마가 없이 부사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형용사구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현재분사와는 문맥으로 구별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It's when people spend a lot of time reading, or 'scrolling', a mobile phone or computer screen in order to read negative news stories - stories full of doom.
[설명] reading은 현재분사로 부사어(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사 spend를 수식합니다.


8.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8-1) 무관사  관사
명사가 관사를 동반하지 않고 사용되는 경우.

[8-1-1] on  무관사  관사
전치사 on이 무관사 명사와 결합하면 해당 명사에 접촉의 의미가 포함된 관용적 표현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26] Is it a result of 24/7 doom on tap on our phones?
[설명] 「on tap」은 on의 무관사 용법입니다.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의 뜻을 갖습니다.

 


9.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9-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형용사적으로 사용될 때, 2형식 문장의 보어, 5형식의 목적어 보어, 명사의 후위 수식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Research from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found that people all over the world doomscroll, regardless of culture.
[설명] 『from the University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Research를 후위 수식합니다.


[42] Reading bad news from around the world can depress us, and Ella thinks that the little good news we do hear doesn't make up for the depressing news.
[설명] 『from around the wor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bad news'를 후위 수식합니다.


(9-2)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9-2-1] 전치사의 목적어  명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전치사명사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2] Reading bad news from around the world can depress us, and Ella thinks that the little good news we do hear doesn't make up for the depressing news.
[설명] 전치사명사구 'around the world'가 명사적으로 사용되어 전치사 from의 목적어가 됩니다.


(9-3) 부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대부분의 전치사명사구는 부사구로 사용되며 대체로 직관적입니다. 즉, 구를 구성하는 각각의 단어로 구의 의미를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는 관용적인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9-3-1] in a way (that ~, which ~)  부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구]
'어느 정도는, 어떤 면에서는'의 뜻을 갖는 전치사명사구 관용구. a way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을 결합하여 의미를 추가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6] If you romanticise something, you talk about it in a way that makes it sound better than it really is.
[설명] 「in a way」는 '어느 정도는, 어떤 면에서는' 등의 뜻을 갖는 전치사명사구 관용구입니다. that은 'a way'를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구의 의미를 확장해 줍니다.


10. 복합전치사
두 단어 이상의 단어 집단으로 구성되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10-1) 이중 전치사  복합전치사
두 개의 전치사를 함께 사용하는 전치사 용법

[10-1-1] around  이중 전치사  복합전치사
「by with around」, 「at around」 등과 같이 around가 다른 전치사와 함께 사용된 경우

<본문예제>
[42] Reading bad news from around the world can depress us, and Ella thinks that the little good news we do hear doesn't make up for the depressing news.
[설명] 『from around the worl』는 전치사 from아 around와 함께 쓰이고 있습니다. 이를 편의상 이중 전치사라 부릅니다.


(10-2) 단어 전치사구 [Word+prep. 구문]  복합전치사
부사나 형용사 등의 단어가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기능하는 멀티 단어(구,句) 전치사

[10-2-1] to  단어 전치사구 [Word+prep. 구문]  복합전치사
두개의 단어가 전치사의 기능을 하는 전치사구를 말합니다. due to, according to, prior to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29] It's a feeling caused by the fact that, thanks to the internet, now we have the news on tap - easily available so that you can have as much of it as you want, whenever you want.
[설명] 『thanks to the internet』의 「thanks to」는 복합전치사입니다. '…의 덕분에,때문에'의 뜻이며 목적어는 'the internet'입니다.


11.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구조를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1-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가 필요한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등이 이 범주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11-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41] I think we're conditioned to believe that negative experiences shape us more than joyous ones.
[설명] 『~ shape us more than ~』은 shap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us, 목적격보어가 'more than joyous ones'입니다.


[11-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If you romanticise something, you talk about it in a way that makes it sound better than it really is.
[설명] 『makes it sound』는 make 5형식 구문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sound입니다.


[21] Now, it might be true that the non-stop news cycle makes doomscrolling possible, but that doesn't explain why we do it.
[설명] 『makes doomscrolling possible』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doomscrolling, 목적격보어가 possible입니다.

 


12. 전치사 [구문]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릅니다. 그런데 많은 경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어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등과 결합하여 관용적인 구문을 만들기도 합니다.

(12-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구문]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12-1-1] from A to B 구문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구문]
fram A to B형식으로 사용되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31] There's another theory: way back in human history, when we lived in caves, it seemed everything could kill us, from wild animals to eating the wrong mushroom.
[설명] 『from wild animals to eating ~』은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A는 'wild animals'이고, to는 'eating the wrong mushroom' 입니다.


13.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13-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3-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8] I think the answer is an issue that's affecting everyone - inflation.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issue와 inflation은 동격입니다. 이때 대시는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13-2)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13-2-1] 부연설명  콜론(:)  문장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줕일 때 콜론을 씁니다.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31] There's another theory: way back in human history, when we lived in caves, it seemed everything could kill us, from wild animals to eating the wrong mushroom.
[설명] 부연 설명을 위해 콜론(:)이 사용되었습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4-1) with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4-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등으로 해석.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형태의 구문으로 부대상황을 표현합니다. 서술어구는 보어 기능을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적 용법의 전치사명사구 등이 옵니다.

<본문예제>
[48] Maybe it's best to stop doomscrolling altogether, but with so much bad news pouring into our mobile phones every day, it's not easy.
[설명] 『with so much bad news pouring into ~』는 「with+목적어(명사)+서술어」 문형의 「with 부대상황」 구문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so much bad news', 서술어는 'pouring into ~'입니다.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 등의 뜻.


1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15-1) 동격구문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33] As a result, we humans naturally pay attention to the negative stuff, something Ella calls 'negativity bias'.
[설명] we와 humans는 동격입니다.


[05] Have you heard the expression doomscrolling, Neil?
[설명] 「the expression」과 「doomscrolling」은 동격입니다.


[15-1-1] 동격의 콤마  동격구문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33] As a result, we humans naturally pay attention to the negative stuff, something Ella calls 'negativity bias'.
[설명] 「the negative stuff」과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5-2)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15-2-1] 부사격; 부사적 용법   명사
「부사적 목적격」, 「부사 대격」이라고도 합니다. 명사에는 기본적으로 부사격이 없기 때문에 대개는 전치사가 생략된 명사구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Or, is it some kind of compulsion that comes from somewhere way, way back?
[설명] way는 부사입니다. 명사가 부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15-2-2] 형용사 대격; 후위 수식   명사
명사(구)가 명사를 형용사처럼 후위 수식합니다. of 전치사명사구에서 전치사 of기 생략된 형태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전치사 of의 뒤에는 대개 연령, 크기, 색체, 형상, 가격, 직업 등의 명사와 결합합니다.

<본문예제>
[09] Research from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found that people all over the world doomscroll, regardless of culture.
[설명] 『people all over the world』의 「all over the world」는 명사(구)이지만 people을 후위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치사 of가 생략된 구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6.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6-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6-1-1] 주어+동사+명사절 구조  3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으로 명사절이 목적어인 문장 구조를 보여줍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대부분 that지만 간혹 다른 접속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접속사로 that이 사용되면 that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Research from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found that people all over the world doomscroll, regardless of culture.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Research가 주어, found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가주어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7-1-1] it 명사절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여타의 명사절도 가주어 it 구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등으로 시작하는 명사절의 경우 가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It's when people spend a lot of time reading, or 'scrolling', a mobile phone or computer screen in order to read negative news stories - stories full of doom.
[설명]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when 절이 명사절로 진주어입니다.


[17-1-2] it seems that구문  가주어 it  it
It seems that 구문은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의 의미인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의 뜻입니다.

<본문예제>
[31] There's another theory: way back in human history, when we lived in caves, it seemed everything could kill us, from wild animals to eating the wrong mushroom.
[설명] 「it seems that ~」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that절의 주어인 everything이 '~인 것 같다'라는 뜻입니다.


[17-1-3] it that [be+형용사+that] 구문  가주어 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 형태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21] Now, it might be true that the non-stop news cycle makes doomscrolling possible, but that doesn't explain why we do it.
[설명] 『It might be true that the non-stop ~』는 「it that」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 절」이 진주어입니다. 또한, 「it be true that」 구문은 담화표지어로 어떤 논거를 인정할 때 사용합니다.


[17-1-4]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49] OK, it's time to reveal the answer to my question, Neil.
[설명] 『it's time to reveal ~』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reveal ~」 부정사(구)입니다.


[48] Maybe it's best to stop doomscrolling altogether, but with so much bad news pouring into our mobile phones every day, it's not easy.
[설명] 『it's best to stop ~』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stop ~」 부정사(구)입니다.


18.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8-1) 후위 수식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8-1-1] thing, one, body  후위 수식  형용사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43] To make up for something means to compensate for something bad with something good.
[설명] 「something ba, something good」 등과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뒤에서 수식합니다.


(18-2)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구문 [부사어 후위수식]  형용사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하는 수식어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식어의 구문 형태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등이 수식어구로 사용됩니다.

[18-2-1] to부정사구 부사적용법  서술형용사+부사어구 구문 [부사어 후위수식]  형용사
보어로 쓰인 형용사나 과거분사는 부사어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떄 부사적 용법으로 쓰인 to부정사가 수식어로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Good news is hard to find.
[설명] 『hard to find』의 to부정사(구) 「to find」는 서술적 용법으로 쓰이는 형용사 hard를 후위 수식합니다.

 

 



19. 생략 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9-1) 글머리  생략 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19-1-1] 주어, 동사 생략  글머리  생략 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If you romanticise something, you talk about it in a way that makes it sound better than it really is.
[설명] 생략된 that이 읶는 절의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20. 도치 구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1) 어순변경  도치 구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20-1-1] 긴 주어  어순변경  도치 구문
주어가 길거나 문장 구조 상 주어와 술어가 떨어진 경우 문맥을 위해 주어와 술어를 도치시킨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47] Connected to this is the saying, 'What doesn't kill you makes you stronger', meaning that by going through difficult experiences in life, people build up strength and resilience for the future.
[설명] 주어 「the saying, 'What ~」가 도치가 되어 어순이 변경되었습니다.


21. 일치
주어와 술어 또는 주절과 종속절 사이에는 수, 인칭 시제 등에 일치가 요구됩니다. 즉 영어 문장에는 수의 일치, 시제의 일치, 인칭의 일치 등의 문법적 제약이 있습니다.

(21-1) 수의 일치  일치
영어 문장의 주어와 술어 사이에는 엄격한 수의 일치가 요구됩니다.

[21-1-1] A and B의 단수  수의 일치  일치
A and B가 만드는 단일체 또는 단일 개념

<본문예제>
[32] Knowing what the dangers were, and how to avoid them, was vital to our survival, and from an evolutionary perspective, survival is everything.
[설명] 이 문장은 「Knowing what the dangers were」와 「how to avoid them」이 연결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and로 연결되었지만 단수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즉, A and B가 만드는 구문이 단일체 또는 단일 개념일 경우 단수가 됩니다. 이 경우에는 and가 구와 구를 연결하였기 때문에 병치법 위반이 아닙니다.


22.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2-1) 생략 구문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2-1-1] 명사절 (간접화법 문형)  생략 구문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0] But Ella thinks that's not the whole story.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2] Anthropologist Ella al-Shamahi thinks the answer may lie in human evolution.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8] I think the answer is an issue that's affecting everyone - inflation.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6] If you romanticise something, you talk about it in a way that makes it sound better than it really is.
[설명] 'it soun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45] In fact, Clara thinks society has romanticised bad, traumatic news.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6] Before it would be like, I don't know, I'm assuming you'd go to the neighbour's cave and they'd only know… the bad news from… that particular mountain.
[설명] assum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8] It's just the good news doesn't make up for it…
[설명] just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39] It really doesn't, and I think trauma's romanticised, really.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1] I think we're conditioned to believe that negative experiences shape us more than joyous one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3.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23-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용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6] If you romanticise something, you talk about it in a way that makes it sound better than it really is.
[설명] 「in a way」는 '어느 정도는, 어떤 면에서는' 등의 뜻을 갖는 전치사명사구 관용구입니다. that은 'a way'를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로 구의 의미를 확장해 줍니다.


[18] I think the answer is an issue that's affecting everyone - inflation.
[설명] 『that's affecting』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issue'입니다.


(23-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3-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3] As a result, we humans naturally pay attention to the negative stuff, something Ella calls 'negativity bias'.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3-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3-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14] Doomscrolling is a very modern idea which is only possible with the 24/7, non-stop cycle of news reporting.
[설명] 『which is only possible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very modern idea'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8] Reading bad news stories makes us feel ick - an informal American phrase which means feel sick, often because of something disgusting or disturbing.
[설명] 『which means feel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n informal American phras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3-4)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용법에는 형용사 종속절을 만드는 제한적 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용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적 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적 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용법 등이 있습니다.

[23-4-1] 접속부사+대명사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와 접속사(접속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접속부사적 용법.

<본문예제>
[52]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although there's still plenty of time for 2023 to bring us more doom, hopefully along with a little positivity too.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의 내용을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2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2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24-1-1] why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What's more, there may even be evolutionary reasons why we're attracted to bad news.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evolutionary reasons'입니다.


25.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는 의문문을 만들 때 씁니다. who(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습니다. 대명사의 일종이므로 격을 갖고 있으며, 격에 의매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기능합니다.

(25-1) what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at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25-1-1] 주격: 주어  what  의문대명사
의문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의 구분이 없습니다. 따라서 의문사가 속한 문장에서의 성분이 주어이면 주격으로 간주합니다.

<본문예제>
[15] So, according to international news agency, Reuters, what has been the top global news story of 2023 so far?
[설명] 『what has been ~』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입니다.

 

 


26.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내에 삽입되어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수행하는 종속절을 인도하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26-1) while  종속접속사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26-1-1] 배경  while  종속접속사
~하는 사이에,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시간이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as, when도 유사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4] But while cavemen only knew what was happening in their local area, nowadays we know the bad news from all over the world.
[설명] 접속사 while은 '~하는 사이에'의 뜻. 접속사 while은 어떤 사건의 배경을 나타넵니다.


27.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7-1) 병치법  접속사
두 개 이상의 단어, 구, 절을 문장에서 나란히 늘어 놓은 것을 병렬이라고 합니다. 이 병렬에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데 이를 병치법이라고 합니다.

[27-1-1] 병치법 위배  병치법  접속사
문장 요소의 병렬을 동일한 요소 즉, 단어, 구, 절 등 성격이 같은 것끼리 병렬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연결하면 병치법에 위배된다고 합니다.

<본문예제>
[32] Knowing what the dangers were, and how to avoid them, was vital to our survival, and from an evolutionary perspective, survival is everything.
[설명] 접속사 and가 서로 다른 문장 요소「what the dangers were」와 「how to avoid them」을 연결하고 있어 병치법을 위배하고 있습니다. 즉, and가 절과 구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28.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들며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는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됩니다.

(28-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28-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사가 생략된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1] Now, it might be true that the non-stop news cycle makes doomscrolling possible, but that doesn't explain why we do it.
[설명] 『why we do it』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구문는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investigating why we feel compelled to look at, and even seek out, bad news.
[설명] 『why we feel compelled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어구는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29-1)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모든 의문사는 관계사로 쓰입니다. 관계사로 쓰이는 의문사 중 what과 선행사가 생략된 how, why, when, where 등의 관계부사는 의문사인지 관계사인지 구분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문맥에 따라 해석해 주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의미상 차이가 없습니다.

[29-1-1] what  의문사 vs 관계사  의문사
what은 문장에서 문맥에 따라 의문사로도 또는 관계사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의문사일 때는 '무엇 ~"이라고 해석이 되고 관계사는 '~인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본문예제>
[34] But while cavemen only knew what was happening in their local area, nowadays we know the bad news from all over the world.
[설명] 『what was happening ~』의 what은 관계대명사일 수도 의문대명사일 수도 있습니다. 문맥에 맞추어 편하게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what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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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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