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Being a beauty influencer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접속사(6), 분사(4), 문장형식(4), 부정사(3), 시제(3), 전치사 구문(3), that(3), 서법조동사(2), 의문부사(2), 명사(2), 단어/구/절(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대명사, 동명사, 관계부사, 구문(句文), 문장부호, 비교 구문, 전치사명사구, 절(Clause),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n the UK there's a well-known children's game called, Happy Families.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gam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06] Players have to collect all the cards belonging to one family - there's a butcher, a baker, a carpenter, a doctor, and a tailor - some of the traditional jobs that people in the UK have been doing for centuries.
[설명] ⑴ 본문은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⑵ 『belonging ~』는 현재분사 구문으로 card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⑶ 『that people in the UK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job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08] It would include modern jobs which didn't exist before, online jobs like web designer and YouTuber.
[설명] ⑴ 『which didn't exist before』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job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⑵ 「modern jobs」와 「online job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09] One of the most unusual of these new digital jobs is the influencer - someone who is paid by a company to promote their brand on social media, encouraging people to buy their products.
[설명] ⑴ 『the most unusual of』은 최상급과 함게 사용하는 of 구문으로 「~중에서 가장 … 한」의 의미를 갖습니다.
⑵ 『who is paid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⑶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e influencer」와 「someone」은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 influencer 인플루언서

[본문] [11] We'll discover how these women are using their online influence to change attitudes towards female beauty, and as usual, we'll learn some related vocabulary too.
[설명] ⑴ 본무은 how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⑵ 본문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⑶ 『are using』운 현재진행형 시제입니다. '습관, 지속'을 나타냅니다.
⑷ 『to change attitudes ~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 influence 영향력

 


[본문] [18] I'll say it was being used 5000 years ago by the ancient Sumerians.
I'll say {that} it was being used 5000 years ago by the ancient Sumerians.
[설명] ⑴ 'I'll say'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was being used』은 과거진행 시제의 수동태입니다. '과거에 습관처럼 지속되던 동작'을 나타냅니다.

[본문] [19] OK, Sam, we'll find out if you're right later on.
[설명] 주어가 we, 동사가 'will find', if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본문] [21] She's been creating make-up video tutorials for women of colour for eight years and has hundreds of thousands of followers.
[설명] 「have been creating」은 현재완료진행 시제입니다.

[본문] [22] Her videos go from eyebrow-shaping tips to shopping trips in Nigeria's biggest city, Lagos.
[설명] ⑴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A는 'eyebrow-shaping tips'이고, to는 'shopping trips in ~' 입니다.
⑵ go ~ (from…) to…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어지다[연결되다]

[본문] [24] So, I did a make-up dos and don'ts video in 2017.
[설명] dos and don'ts 따라야 할 규칙들, 행동 수칙

[본문] [25] I had seen a couple of people doing it prior to that but then, you know, I kind of did it in a way that was a bit funny, maybe cracked a couple of jokes around the ways - or maybe not so great ways - some people were doing things at the time and that video just took off.
[설명] at the time 당시에, 그 때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26] In 2017, Dimma made a YouTube video of make-up dos and don'ts - rules about what to do and what not to do in a certain situation, or when doing a certain activity.
[설명] ⑴ 『what to do』, 『what not to do』는 「what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⑵ 『when doing a certain activity』는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본문] [28] More and more people started watching Dimma's make-up videos and they soon took off, meaning they suddenly became successful and popular.
[설명] ⑴ 『More and more people ~』의 「more and more」는 「비교급 and 비교급 구문」으로 '점점 더, 더욱 더'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⑵ 『started watching』은 동사+V-ing 구문으로 watching은 동명사입니다. 동명사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 take off (아이디어·상품 등이) 급격히 인기를 얻다[유행하다]
[참조 링크]비교급 and 비교급 쉽게 정리 (more and more)

[본문] [31] She has popular Instagram and YouTube accounts on which she shares content to help other women with their confidence and mental health.
[설명] ⑴ 『on which she shares ~』에서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o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accounts입니다.
⑵ share contents on her Instagram and YouTube accounts 콘텐트를 그녀의 인스타그램과 유뷰브 계정으로 공유하다
[참조 링크]목적격관계대명사/전치사+관계대명사
[참조 링크]전치사 that(관계대명사) / comma(,) + that 은 왜 안되나요???

[본문] [32] Like Dimma, Rammal now has Instagram followers numbering in the hundreds of thousands.
[설명] 『numbering ~』은 현재분사 구문으로 follower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3] So, how does she decide what to share in her blogs and videos?
[설명] 『what to share』는 「what + to 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입니다. .나눌 것'의 뜻

[본문] [34] What boundaries does she set for her followers?
[설명] ★ set for …의 준비를 하다.

[본문] [35] Here's what Rammal told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⑴ 『what Rammal told ~』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⑵ what 절 내부는 tell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직접목적어는 what입니다.'

[본문] [36] Well, people are very intrigued about your personal life as a blogger - that's a given, but you need to have strong boundaries.
[설명] ★ given 기정사실, 'some detail or fact that is considered as true or real'

 


[본문] [38] You actually have to ask people if they are comfortable being on your platform or not.
[설명] ⑴ 『have to ask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 입니다.
⑵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people은 간접목적어, 직접목적는 if절 입니다.
⑶ 「if [A] or not」 접속사 구문은 'A인지 아닌지'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부사절 접속사 Whether (or not) ? 용법과 활용 예제

[본문] [39] Rammal says her followers are intrigued about her personal life.
Rammal says {that} her followers are intrigued about her personal life.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1] Rammal accepts that her followers' interest in her personal life is a given - something that is considered to be a fact, or that is certain to happen.
Rammal accepts that her followers' interest in her personal life is a given - something ①that is considered to be a fact, or ②that is certain to happen.
[설명] ⑴ 『that her followers' ~』는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that is considered ~』와 『that is certain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⑶ 등위접속사 or가 두개의 that 관계사절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42] For example, you could say, 'it's a given that there will be champagne at a typical British wedding', meaning, it's certain - it's a fact - there will be champagne.
[설명] ⑴ 『it's a given that there ~』은 동격의 that 구문입니다. given과 「that there ~ 명사절」이 동격입니다.
⑵ 「it's certain ~」과 「it's a fact」 구문이 『(that) there will be ~』절을 공유합니다. 이 절에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it's certain that ~」 절은 「it that」 구문이고, 과 「it's a fact that ~」 절은 「that 동격절」 입니다.
⑶ 『it's certain - 』은 「it be+형용사 that ~」 구문입니다. 「(that) there will be ~」의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⑷ 『it's a fact (that) ther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 fact'와 『- (that) there will be champagne』 명사절이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참조 링크](문법) Q3 - 동격의 that 접속사 that 관계대명사 that 차이 와 구분
[참조 링크]동격의 that
[참조 링크]동격의 that: 명사절 that vs 관계대명사 that

[본문] [43] But just because her followers' interest in her life is a given, that doesn't mean Rammal shares everything with them.
[설명] ⑴ 『But just because her ~』의 「just because」는 '오로지 …이므로, …인 고로, (《부정어와 함께》) …이라고 해서 (…아니다)'의 뜻을 갖는 종속접속사입니다.
⑵ 접속사 but은 덧붙여 성명할 때 연결 기능 없이 문장의 앞에 쓰입니다.
⑶ followers'는 follower의 복수명사인 followers의 끝에 소유격 표시(')를 추가한 소격격 표시 형태입니다.
⑷ that은 지시대명사로 앞 문장 전체의 내용을 받습니다.

[본문] [45] Both Dimma and Rammal make money as beauty influencers, but what's amazing is how they're using social media to start conversations about what beauty means to women in their country.
[설명] ⑴ 『what's amazing』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how they're using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의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⑶ 『what beauty means』은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48] I asked you when lipstick was first used.
[설명] 『when lipstick was first used』는 의문사 when명사절입니다. 이 어구는 선행사 'the time'이 생략된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 [49] I said it was around 5000 years ago by the ancient Sumerians.
I said {that} it was around 5000 years ago by the ancient Sumerians.
[설명] sai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50] Which was the correct answer!
[설명] which가 앞의 문장의 Sumerians를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 [52]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influencers - people who influence their social media followers to try different products.
[설명] 『who influence their social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본문] [53] Dos and don'ts are rules about what you should and shouldn't do in certain situations.
[설명] 『what you should and ~』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1817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81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819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820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1817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