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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Manhattan Project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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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vention of the atomic bomb was known as The Manhattan Project.
In this programme we'll take a look into the science and the politics of The Manhattan Project.
As usual, we'll learn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원자 폭탄의 발명은 맨해튼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맨해튼 프로젝트의 과학과 정치를 살펴볼 것입니다. 평소와 같이 새로운 어휘도 배울 것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분사(6), 시제(4), it(4), that(2), 접속사(2), 한정사(2), 의문사(2), 비교 구문(2), 동사(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부사, 단어/구/절, 서법조동사, 전치사, 형용사, as, 감탄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Manhattan Project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How 또는 what을 사용하지 않고 나타내는 감탄문 유형

[1-1-1] If only 절[감탄문] [감탄문]
결과절이 생략된 감탄문. 강한 희망을 나타내며 가능성이 있으면 직설법, 사실에 반대되면 가정법을 씁니다.

<본문예제>
[42] Ah, if only I'd remembered what our chemistry teacher taught us about the periodic table - a chart grouping all the chemical elements according to their atomic number.
[설명] 본문은 결과절이 생략된 감탄문입니다. .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1-1]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08] But it came at a terrible human cost, which some have called a crime against humanity.
[설명] 『which some have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6] These new neutrons were freed to hit more uranium, creating four neutrons, which in turn were freed and created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making what's known as a chemical chain reaction.
[설명] 『which in turn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2-1-2] 비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비(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09] The invention of the atomic bomb, which resulted from the cooperation between the US military and some of the world's leading scientific minds, was known as The Manhattan Project.
[설명] 『which resulted from ~』의 which는 주격의 비제한적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bomb입니다. 비제한적 용법이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용법으로 콤마롤 둘러싼 삽입절의 형태를 갖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2-2-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6] These new neutrons were freed to hit more uranium, creating four neutrons, which in turn were freed and created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making what's known as a chemical chain reaction.
[설명] 『what's known ~』은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making의 목적어'입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2-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32] And in their memorandum which they wrote and reached the British government they said it's conceivable that Germany is in fact developing this weapon, and the only defence against it is to have one yourself.
[설명] 『which they wrot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eir memorandum'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1] Even before World War Two, scientists had known about the potential energy inside uranium, the heaviest metal in the periodic table - a diagram which groups the chemical elements into rows and columns according to their atomic number and symbol.
[설명] 『which groups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a diagram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1] It's A, hydrogen, the lightest of all gases which come at the very start of the periodic table, having the atomic number 1.
[설명] 『which come at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gases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등이 있습니다.

[3-1-1]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In everyday English, a chain reaction is a series of events where each event becomes the cause of the next.
[설명] 『where each event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events입니다.


4. 단어/구/절
단어와 구는 절과 함께 문장을 구성하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s)들입니다. 단어(word)는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최소 구성 단위입니다. 구(phrase)는 여러 개의 단어가 조합되어 특정한 의미와 품사를 갖는 단어 덩어리입니다.

(4-1) 단어/구/절 [단어/구/절]
기능 또는 의미가 유사한 단어들을 비교합니다.

[4-1-1] begin / start[단어/구/절] [단어/구/절]
start가 구어 영어에서 더 흔히 쓰이기는 하지만, begin과 start 사이에는 의미 차이가 많지 않습니다. begin은 흔히 일련의 사건들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start는 ‘길을 떠나다(to start a journey)’, ‘어떤 일이 시작되게 하다(to start something happening)’, ‘기계를 작동시키다(to start a machine working)’는 뜻으로도 쓸 수 있지만 begin은 그렇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36] As soon as US President Franklin Roosevelt read it, he started the Manhattan Project, and the race to build an atomic bomb began.
[설명] begin과 start기 한 문장에 나왔습니다. 두 단어는 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의미 차이는 거의 겂습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5-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ll take a look into the science and the politics of The Manhattan Project, and as usual, we'll learn some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take a look』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살펴보다'의 뜻을 갖습니다.


[13] We'll hear more soon,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Rob.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질문하다'라는 뜻입니다.

 


6.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6-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6-1-1] 주격 보어 [재정의][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적 용법으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2] And in their memorandum which they wrote and reached the British government they said it's conceivable that Germany is in fact developing this weapon, and the only defence against it is to have one yourself.
[설명] 「to have one」은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6-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6-2-1] 결과[부정사] [부정사]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26] These new neutrons were freed to hit more uranium, creating four neutrons, which in turn were freed and created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making what's known as a chemical chain reaction.
[설명] 『 to hit』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결과) 입니다. '결과적으로 다격했다'


7.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7-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7-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등을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전위 수식을 할 수 없으므로 후위 수식합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22] In 1938, it was discovered that when nuclear particles called neutrons were fired at uranium atoms, they would split, or break in two.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nuclear particl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9] In the same year that Hitler invaded Poland, two Jewish scientists exiled from Nazi Germany - Rudolf Peierls, and Otto Frish - first realised uranium's power as a weapon of war.
[설명] 『exiled ~』는 과거분사로 'two Jewish scientis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7-2-1] 부대상황 [동시동작][분사]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 동작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41] It's A, hydrogen, the lightest of all gases which come at the very start of the periodic table, having the atomic number 1.
[설명] 『hav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을 표현합니다.


[7-2-2] 부대상황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6] These new neutrons were freed to hit more uranium, creating four neutrons, which in turn were freed and created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making what's known as a chemical chain reaction.
[설명] 「creating ~」과 『ma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나서 ~를 만들었습니다. '


[05] On August the sixth 1945, the US aircraft, Enola Gay, dropped an atomic bomb on the city of Hiroshima, instantly killing 70,000 people.
[설명] 「kill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7-2-3] 조건[분사] [분사]
'~ 라면(=if)'과 같이 조건의 뜻을 갖는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1] Having had the idea and the shock of the discovery, you immediately then think, 'maybe scientists in Germany have already had the same idea and come to the same conclusions - could Hitler already be building such a weapon?'
[설명] 『Having ~』은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8.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8-1) 비교 구문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8-1-1] no less + 원급 + than[비교 구문] [비교 구문]
마찬가지로, 못지 않게

<본문예제>
[28] The politics behind the development of the atomic bomb was no less complex than the science.
[설명] 『A no less 원급 than B』 구문으로 '마찬가지로, 못지 않게'의 의미를 갖습니다. A는 'the atomic bomb', B는 'the atomic bomb', 원급은 complex 입니다.


(8-2) 비교 구문 [비교 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비교 형태로 대개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히거나 음절이 긴 경우에는 'most+원급'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8-2-1] 최상급 - the[비교 구문] [비교 구문]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그 앞에 대체로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 대신에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It's A, hydrogen, the lightest of all gases which come at the very start of the periodic table, having the atomic number 1.
[설명] 『the lightest』는 최상급 구문입니다.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9.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9-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could는 능력, 가능성의 있고 없음, 강한 의심이나 놀람, 허가 등을 표현합니다. 허가로 사용할 경우에는 may와 용법이 같습니다.

[9-1-1] 전형적인 양상의 가능성[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can, could, may, might는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쓰입니다. may, might가 보다 격식적인 표현으로 간주되어 과학이나 학술용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1] Having had the idea and the shock of the discovery, you immediately then think, 'maybe scientists in Germany have already had the same idea and come to the same conclusions - could Hitler already be building such a weapon?'
[설명] 서법조동사 could가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쓰입니다.


10.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0-1) 시제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0-1-1] 과거완료 계속[시제] [시제]
과거의 특정시점까지 계속된 상태나 동작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11] Even before World War Two, scientists had known about the potential energy inside uranium, the heaviest metal in the periodic table - a diagram which groups the chemical elements into rows and columns according to their atomic number and symbol.
[설명] 『had known 』는 과거완료 계속 시제입니다. 과거의 어떤 시점까지 계속된 상태나 동작을 표현합니다.


[10-1-2] 완료[시제] [시제]
과거완료의 「완료」는 과거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동작의 완료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3] After their discovery, Peierls and Frish were worried that the Nazis had already found out how to weaponize uranium.
[설명] 『how to weaponiz ~』는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우랴늄을 무기화하는 방법'


(10-2)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0-2-1] 결과[시제] [시제]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1] Having had the idea and the shock of the discovery, you immediately then think, 'maybe scientists in Germany have already had the same idea and come to the same conclusions - could Hitler already be building such a weapon?'
[설명] 「have had」는 현재완료 결과를 나타냅니다.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10-2-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8] But it came at a terrible human cost, which some have called a crime against humanity.
[설명] 『have call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1.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1-1) 의문사 [의문사 ]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2] The challenge for science was learning how to unleash this potential energy in a controlled way.
[설명] 『how to unleash 』는 「how+to부정사」 구문으로 명사구의 기능을 합니다.


[33] After their discovery, Peierls and Frish were worried that the Nazis had already found out how to weaponize uranium.
[설명] 「were worried that ~』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worried를 that절이 뒤에서 의미를 보충해 주는 구문입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2-1-1] 무관사 명사[전치사] [전치사]
전치사가 무관사 명사를 취하는 경우에는 주로 명사가 가진 본질적 의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관용구문화 되어 있습니다.

<본문예제>
[26] These new neutrons were freed to hit more uranium, creating four neutrons, which in turn were freed and created eight, then sixteen and so on, making what's known as a chemical chain reaction.
[설명] 『in turn』은 무관사 전치사명사구로 '차례차례'란 뜻의 관용적 표현입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3-1) 접속사 [접속사 ]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3-1-1] as soon as [접속사 ] [접속사 ]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두개의 시간, 조건, 또는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6] As soon as US President Franklin Roosevelt read it, he started the Manhattan Project, and the race to build an atomic bomb began.
[설명] 종속접속사 'as soon as'는 두개의 시간/ 조건/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13-2) 접속사 [접속사 ]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3-2-1] and 술어 연결[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31] Having had the idea and the shock of the discovery, you immediately then think, 'maybe scientists in Germany have already had the same idea and come to the same conclusions - could Hitler already be building such a weapon?'
[설명] 현재완료를 만드는 have에 두 개의 술부 had와 come이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4. 한정사
명사 앞에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 또는 한정해 주는 품사입니다. 형용사의 일부로 보는 견해도 아직 많리 맀습니다. 형용사와의 차이를 보면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지만, 한정사는 의미를 한정합니다. 관사도 한정사의 일종으로 봅니다.

(14-1) 한정사 [한정사]
한정사의 기능을 소개하는 항목입니다.

[14-1-1] 대명사 용법[한정사] [한정사]
한정사는 반드시 명사를 수식합니다. 다만, 명사가 생략되면 한정사는 대명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7] Many believe the bombings quickened the end of the Second World War.
[설명] 『Many believe ~』의 many는 한정사입니다. 한정사는 수식하는 명사가 생략되명 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08] But it came at a terrible human cost, which some have called a crime against humanity.
[설명] 한정사 some이 대명사의 기능을 합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형용사 [형용사]
서술적으로 사용된 형용사 뒤에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하는 수식어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수식어의 구문 형태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전차사+V-ing, that 부사절, 전치사명사구(부사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등이 수식어구로 사용됩니다.

[15-1-1] 형용사+that절[형용사] [형용사]
「주어+동사+형용사+that 구문」 형태를 갖습니다. 이 구문의 that절에는 형용사에 따라 직설법 동사, 동사 원형 또는 should+동사원형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33] After their discovery, Peierls and Frish were worried that the Nazis had already found out how to weaponize uranium.
[설명] 『had already found』은 과거 완료의 완료 상황을 나타냅니다.


16.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6-1) as [as]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6-1-1] that 대용 (명사절)[as] [as]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30] Listen as Professor Frank Close takes up the story for BBC Radio 4 programme, In Our Time:
[설명] 『as Professor Frank ~』의 as는 that과 같이 명사절을 인도하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구문이 쓰입니다.

[17-1-1] it that [be+형용사+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흔히 [be+형용사+that] 형태의 구문을 이룹니다.

<본문예제>
[34] It was conceivable, or believable, that Germany was building an atomic bomb.
[설명] 본문은 [it be+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that Germany was ~」의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32] And in their memorandum which they wrote and reached the British government they said it's conceivable that Germany is in fact developing this weapon, and the only defence against it is to have one yourself.
[설명] 『it's conceivable that ~』 [it be+형용사 that] 구문입니다. 「that Germany is in ~」의 that절이 진주어입니다.


[22] In 1938, it was discovered that when nuclear particles called neutrons were fired at uranium atoms, they would split, or break in two.
[설명] 「it be+형용사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that 절」이 진주어입니다.


[17-1-2]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7] In a strange twist of history, it turned out that Hitler hadn't been building atomic bombs at all.
[설명] 본문은 that 명사절이 진주어인 「it 가주어 구문」입니다.

 


18. that
that은 기본적으로 지시대명사이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18-1) that [that]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18-1-1] 간접화법[that] [that]
비격식체에서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생략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2] And in their memorandum which they wrote and reached the British government they said it's conceivable that Germany is in fact developing this weapon, and the only defence against it is to have one yourself.
[설명] 'they sai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07] Many believe the bombings quickened the end of the Second World War.
[설명] believ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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