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Neil and Sam discuss how microbes matter when it comes to food, and teach some related vocabulary.
(많은 다이어트가 건강을 개선하거나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요한 것은 먹는 것이 아니라 신체가 반응하는 방식임을 보여줍니다. Neil과 Sam은 미생물이 음식과 관련하여 얼마나 중요한지 논의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3), 접속사(12), 문장 형식(5), 부정사(5), 전치사(4), 명사(3), 형용사(2), 시제(2), 관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구문(句文), 대명사, 명령법, 비교 구문, 생략구문, 원칙과 규정, 절(Clause),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personalised diets the best way to be health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4] He wanted to check whether the dietary advice he had heard and believed, advice like 'eat little and often' or 'avoid fat', was really true.
[설명] 선행사 advic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7] One of the food myths Dr Spector questioned was counting calories - the units which measure the amount of energy food provides.
[설명] 선행사 'food myth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또한 선행사 'energ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8] He discovered that much of the dietary advice he had heard was either incorrect or based on flimsy evidence.
[설명] 선행사 advic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2-1] 선행사 분리[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했을 경우 문맥에 혼선이 올 가능성이 있으면 분리시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1] It was the surprising differences in weight between one twin and another that made Dr Spector realise that no two people have the same gut - even identical twins' guts are different.
[설명] 관계대명사 that과 선행사 differences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that은 항상 한정 용법으로만 쓰입니다. 사람, 동물, 사물 등 무엇이든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행사가 의문사이거나 선행사가 the only, the very, the same, all, any, the last, 서수 및 형용사의 최상급으로 수식되는 경우」에는 that을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선행사가 사람일 때는 who, 사물일 때는 which를 쓰기도 합니다.
[1-3-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단어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1] It was the surprising differences in weight between one twin and another that made Dr Spector realise that no two people have the same gut - even identical twins' guts are different.
[설명] 『that made Dr Spector realis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differences입니다. the surprising differences
[16] And it's the reason why some doctors now recommend a personalised diet, one that perfectly fits your own unique combination of microbes.
[설명] 『that perfectly fits your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입니다.
[14] Think of them as chemical factories that cause our individual reaction to the food we eat.
[설명] 『that cause our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factories입니다.
(1-4)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what은 선행사를 겸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등으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사를 겸하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4-1] 목적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 변화는 웞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what you eat』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1-4-2]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에 철자상의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자신이 속한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what counts』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중요한 것'
(1-5)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는 선행사가 동물이나 사물을 가르킵니다.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은 철자가 동일하고, 소유격은 whose 또는 of which를 씁니다. which는 제한용법과 계속용법 모두 있습니다.
[1-5-1] 주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ich의 문장 성분이 주어인 경우.
<본문예제>
[10] Yes, and that reaction doesn't happen where you might think - not in the brain, or tongue, or even the stomach, but in the gut - another name for the intestines - the long tube inside your body which digests food.
[설명] 『which digests food』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body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17] We'll hear more soon, but first I have a question for you, Neil, and it's about the gut - the tube which includes the large and small intestine.
[설명] 『which includes th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he tub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38] And since everyone's microbes are different, it follows that a personalised diet which selects the friendliest food for your gut, is best.
[설명] 『which selects the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diet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4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gut - an informal word for the intestines, the tube which digests food from the stomach.
[설명] 『which digests food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 tube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선행사 생략[관계사] [관계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본문예제>
[10] Yes, and that reaction doesn't happen where you might think - not in the brain, or tongue, or even the stomach, but in the gut - another name for the intestines - the long tube inside your body which digests food.
[설명] 『where you might think ~』는 선행사 'the place'가 생략된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일반적인 선행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2-1-2] why[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6] And it's the reason why some doctors now recommend a personalised diet, one that perfectly fits your own unique combination of microbes.
[설명] 관계부사 why입니다. 선행사는 'the reason'입니다.
3. 구문
문장을 이루는 틀 또는 구조
(3-1) 구문 [구문]
what은 의문대명사 또는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대명사입니다. 영어에는 매우 많은 what 관용 구문이 있습니다.
[3-1-1] what counts[구문] [구문]
'중요한 것'이란 뜻의 관용어구입니다. 이 때 w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2]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what counts』는 '중요한 것'이란 뜻의 관용어구입니다. 이 때 w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4-1) 대명사 [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⑴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⑵ a person의 의미로 사용, ⑶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지칭, ⑷명사의 한정사(수식어) 역할 및 ⑸ 여러 관용적 표현 등에 사용됩니다.
[4-1-1] the one ~ the other[대명사] [대명사]
앞의 것는 ~ 뒤의 것은. 전자는 ~ 후자는. 순서를 정해 말할 경우에 씁니다. the former ~ the latter 또는 the first ~ the second롸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순서 없이 말하는 경우에는 one ~ the orther를 씁니다.
<본문예제>
[34] Although genetically identical, one twin was overweight, while the other twin was skinny, or very thin.
[설명] one, the other, 2가지를 순서 없이 쓸 때
5. 명령법
명령법은 명령, 요구, 의뢰, 희망, 금지(부벙 명령) 따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동사는 항상 원형(root form, 原型)이 됩니다.
(5-1) 명령법 [명령법]
명령법의 주요 형식에는 동사 원형으로 시작하는 기본 형식, 부정 명령, Let 명령법 등이 있습니다.
[5-1-1] 기본형식[명령법] [명령법]
일반적인 명령문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 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합니다.
<본문예제>
[14] Think of them as chemical factories that cause our individual reaction to the food we eat.
[설명] 본문은 명령문입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6-1-1] 동격의 콤마[명사] [명사]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6] And it's the reason why some doctors now recommend a personalised diet, one that perfectly fits your own unique combination of microbes.
[설명] 「a personalised diet」와 on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3] Among the first to investigate gut microbes was Dr Tim Spector, author of bestselling book, The Diet Myth.
[설명] 「Dr Tim Spector」와 「author of bestselling book」 및 「bestselling book」와 「The Diet Myth」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44] OK, let's recap the vocabulary we've learned starting with gut - an informal word for the intestines, the tube which digests food from the stomach.
[설명] 「intestines」와 「the tub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5] In recent years new diets with names like 'vegan', 'keto' and 'paleo' have become very popular.
[설명] 『become popular』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7-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2-1] 3형식 - 타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의 동사 즉,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힙니다.
<본문예제>
[38] And since everyone's microbes are different, it follows that a personalised diet which selects the friendliest food for your gut, is best.
[설명] it follows that ~ it가 주어, follows가 동사 that 절이 목적어인 3형식
(7-3)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5형식 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Listen as Dr Spector explains how he started to doubt some of this advice - 'food myths', he calls them - to BBC Radio 4 programme, The Life Scientific:
[설명] 동사 call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them이고 목적격보어는 'food myths'입니다.
[7-3-2] make[문장형식] [문장형식]
make는 대표적인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선행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 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Right, and all this talk of eating is making me hungry, so tell me, Sam, was my answer to your question, right?
[설명] 『is making me hungry』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me , 목적격보어가 hungry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8-1-1] 목적어[부정사 ] [부정사 ]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claim to improve ~』 구문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두개의 improve와 help가 to를 공유하며 연결하고 있습니다.
[24] He wanted to check whether the dietary advice he had heard and believed, advice like 'eat little and often' or 'avoid fat', was really true.
[설명] 『wanted to check』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13] Microbes help digest food, but they influence our bodies more than we know.
[설명] 『help digest』는 [동사+원형부정사] 구문으로 원형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help가 사역 동사이므로 동사원형이 부정사로 오게 되었습니다.
[25] Listen as Dr Spector explains how he started to doubt some of this advice - 'food myths', he calls them - to BBC Radio 4 programme, The Life Scientific:
[설명] 『started to doubt』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8-2) 부정사 [부정사 ]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8-2-1] to 공유[부정사 ] [부정사 ]
두 개의 이상의 동사원형이 to를 공유하여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claim to improve ~』 구문은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두개의 improve와 help가 to를 공유하며 연결하고 있습니다.
9.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9-1) 비교 구문 [비교 구문]
원급비교, 최상급, 비교급 등 표현에 관용화된 표현들이 많이 있습니다.
[9-1-1] The more the better[비교 구문] [비교 구문]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다다익선.
<본문예제>
[35] Because the weight difference could not be explained genetically, Dr Spector suspected the microbes in the skinnier twin's gut held the answer: the more diverse someone's microbes, the better their gut was at digesting food, regulating fat and maintaining health.
[설명] the more the better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다다익선.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반복어[중복어][생략구문] [생략구문]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12] Some of them are good for us, some bad.
[설명] 반복 사용된 단어 'of them are'가 생략되었습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시제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1-1-1] 과거완료 경험[시제] [시제]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8] He discovered that much of the dietary advice he had heard was either incorrect or based on flimsy evidence.
[설명] 『had heard 』는 과거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경험을 나타내는 「과거완료 경험」의 구문입니다.
(11-2)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2-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5] In recent years new diets with names like 'vegan', 'keto' and 'paleo' have become very popular.
[설명] 『have become 』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2.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2-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2-1-1] 명사구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Inside everyone's gut are millions of microbes - tiny living organisms, too small to see without a microscope.
[설명] 『Inside everyone's gut』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3] Among the first to investigate gut microbes was Dr Tim Spector, author of bestselling book, The Diet Myth.
[설명] 『Among the first to investigate gut microbes 』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전치사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1-2]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It was the surprising differences in weight between one twin and another that made Dr Spector realise that no two people have the same gut - even identical twins' guts are different.
[설명] 『in weight between one twin and another』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differences을 후위 수식합니다.
(12-2) 전치사 [전치사]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2-2-1] 수단, 도구[전치사] [전치사]
∼을 가지고, ∼으로. A with B에서 A는 과정 B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In recent years new diets with names like 'vegan', 'keto' and 'paleo' have become very popular.
[설명] 『with names』의 전치사 with는 도구 또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을 가지고, ∼으로'의 뜻입니다.
13.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3-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3-1-1] how 의문사[절(Clause)] [절(Clause)]
의문부사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의문부사 how 문입니다. 명사절이며, 이 때 how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보어입니다. How 관계부사절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4-1-1] either ~ or[접속사 ] [접속사 ]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28] He discovered that much of the dietary advice he had heard was either incorrect or based on flimsy evidence.
[설명] 「either A or B」는 둘(간혹 둘 이상) 중 어느 하나를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incorrect와 'based on flimsy evidence'를 연결합니다.
(14-2) 접속사 [접속사 ]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4-2-1] 이유, 원인[접속사 ] [접속사 ]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본문예제>
[30] As Dr Spector questioned these food myths, he remembered an earlier study involving identical twins, pairs of brothers or sisters with the same genes.
[설명]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as가 이유를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끌 때는 앞의 문장으로 옵니다.
[14-2-2] that 대용 (명사절)[접속사 ] [접속사 ]
as가 that을 대신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어체 문장에서 주로 보입니다. say, think, know, see 등의 동사와 함께 쓰여 목적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25] Listen as Dr Spector explains how he started to doubt some of this advice - 'food myths', he calls them - to BBC Radio 4 programme, The Life Scientific:
[설명] 『as Dr Spector explains ~』 절의 as는 that과 같이 명사절을 인도합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3) 접속사 [접속사 ]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4-3-1] not but 구문[접속사 ] [접속사 ]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52]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not what ~ but how your ~』는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14-4)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since는 시간 또는 이유 등의 의미를 갖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14-4-1] 이유[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since는 as, because, for 등과 함께 이유를 나타내는 절을 이끕니다. since는 as와 마찬가지로 듣는 이가 이미 이유를 알고 있거나, 이유가 문장의 핵심 내용이 아닐 때 씁니다. 이유를 나타내는 since나 as절은 보통 문장의 앞에 옵니다. since나 as절은 비교적 격식을 차린 문장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o를 사욯합니다.
<본문예제>
[38] And since everyone's microbes are different, it follows that a personalised diet which selects the friendliest food for your gut, is best.
[설명] 접속사 since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4-5) 접속사 [접속사 ]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4-5-1] 생략[접속사 ] [접속사 ]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Dr Spector says these microbes stuck out of the crowd, meaning they were easy to notice for their positive effect.
[설명] 「Spector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5] Because the weight difference could not be explained genetically, Dr Spector suspected the microbes in the skinnier twin's gut held the answer: the more diverse someone's microbes, the better their gut was at digesting food, regulating fat and maintaining health.
[설명] 「suspect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 Think of them as chemical factories that cause our individual reaction to the food we eat.
[설명] 「to the foo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1] Well, everybody is different of course, but I'll say on average the gut is b) 5.5 metres long.
[설명] 「on averag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6) 접속사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4-6-1] 명사절 [접속사 ] [접속사 ]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24] He wanted to check whether the dietary advice he had heard and believed, advice like 'eat little and often' or 'avoid fat', was really true.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to check」 부정사의 목적어입니다.
(14-7) 접속사 [접속사 ]
while은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14-7-1] 배경[접속사 ] [접속사 ]
~하는 사이에,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시간이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as, when도 유사하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09] Well, while many diets claim to improve health or help you lose weight, recent research shows that what counts is not what you eat but how your body reacts.
[설명] while 종속절을 가진 복문입니다. 주절은 'recent research'가 주어 shows가 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 수식하는 경우는, -body, -one, -thing으로 끝나는 명사의 경우, 두 단어 이상으로 구성된 형용사구가 명사를 숫기할 때, 일부 라틴어 및 프랑스어법의 영향을 받아 관용적으로 쓰이는 표현,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된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15-1-1] 관계대명사 생략[형용사] [형용사]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면 형용사가 명사를 후위수식하는 구조와 동일해 집니다.
<본문예제>
[30] As Dr Spector questioned these food myths, he remembered an earlier study involving identical twins, pairs of brothers or sisters with the same genes.
[설명] 「involving ~」이 「study」를 후위수식합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15-1-2] 수량 형용사[형용사] [형용사]
high, older, long, deep 등과 같이 수량을 의미하는 형용사는 측정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뒤에 옵니다.
<본문예제>
[21] Well, everybody is different of course, but I'll say on average the gut is b) 5.5 metres long.
[설명] 『5.5 metres long』의 형용사 long은 수량 형용사로 명사 metres를 후위 수식합니다.
16.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it]
It의 기본용업으로 앞에 나온 어구, 절 또는 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간혹 뒤의 어구나 절을 받기도 합니다.
[16-1-1] 앞의 어구[it] [it]
it가 앞이 나온 어구를 받습니다.
<본문예제>
[31] It was the surprising differences in weight between one twin and another that made Dr Spector realise that no two people have the same gut - even identical twins' guts are different.
[설명] It 는 앞 문장의 'earlier study'를 받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34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34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34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1347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348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