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용 영문법/영문법 강좌

관계대명사의 개념에 대하여

728x90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품사의 기능을 하는 단어-구-절

 

영어의 관계대명사 및 관계사절은 단어--절이라는 개념에서 이해를 하는 게 좋습니다.

 

영어의 단어, , 절은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이들은 문장에서 어떤 품사의 기능을 합니다. 관계사절 즉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로 인도되는 절은 형용사 기능을 하는 절입니다. 물론 관계사절 중에는 등위절로 기능하는 계속적 용법이라는 게 있습니다만 제한적 용법의 관계사절을 먼저 이해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형용사로 쓰이는 관계사절

 

형용사는 명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자 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그 설명하는 방법으로 한정(limiting)과 서술(descriptive)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형용사는 한정 용법과 서술 용법 양쪽으로 다 쓰이지만 일부의 형용사들의 한 해서는 두 가지 용법 중의 한 가지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형용사로 쓰이는 단어, , 절 중에 단어와 구는 한정, 서술 양쪽의 용법으로 모두 쓰일 수 있지만 관계사절은 한정 용법으로만 쓰입니다. 관계사절을 설명할 때 제한적 용법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이유는 관계사절이 한정 용법으로만 쓰인다는 의미도 있지만, ‘계속적 용법이 서술 용법이 아니라는 의미도 함께 담고 있습니다.

 

 

 

관계사절의 용법

 

관계대명사 용법은 흔히 제한적용법과 계속적용법으로 나눕니다. 관계대명사에 인도된 절이 형용사의 기능을 하여 선행사를 수식하는 용법을 제한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이 용법이 관계사의 대표적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법입니다. 그런데 관계대명사의 용법 중에서는 제한적 용법, 계속적 용법 외에도 비제한적 용법이라는 게 있습니다.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이라고 한다면 제한적 용법이 관계사절의 의미에 보다 적합합니다.

 

다음의 예를 보겠습니다.

 

(1) We have two daughters who became nurses.

우리에게는 간호사가 된 딸이 두 명 있다.

 

(2) We have two daughters, who became nurses.

우리에게는 딸이 두 명 있는데 그들은 간호사가 되었다.

 

(3) My sister Mia, who is a chef, lives in London.

요리사인 내 동생 Mia는 런던에 산다.

 

(1)번 문장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절입니다. ‘who became nurses’의 관계대명사 절이 선행사 ‘two daughters’를 수식합니다. 관계대명사 절이 두 딸이라는 비교적 넓은 의미를 간호사가 된이라는 매우 좁은 폭의 의미로 좁혀 줍니다.

 

(2)번 문장은 계속적 용법입니다.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쓸 수도 있습니다.

 

We have two daughters, and they became nurses.

 

많은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용법을 설명하는 자료에서 (1)번과 (2)번의 예문을 설명하면서 이를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의 차이라고 힘주어 설명합니다.

 

, 제한적 용법인 (1)번은 간호사가 된 두 딸을 강조하여 우리에게 몇 명의 딸이 있는지는 모른다고 설명하고, (2)번 문장은 우리는 딸이 둘 있는데 그녀들이 모두 간호사가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물론 틀린 설명은 아닙니다. 그러나 학교 문법에서라면 모를까 일반인들의 영어 공부에서 이런 류의 분류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위 두 문장에서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가르는 유일한 기준은 콤마입니다. 그런데, 만약 구어라면 콤마가 있는지 없는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따라서 두 문장이 위의 (1), (2)번 문장처럼 평면적으로 두 문장을 연결한 경우라면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 정도의 기능을 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접속사+대명사 구문을 대신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를 쓰는 이유는 관계대명사를 쓰면 사용하는 단어가 하나 줄어 들기 때문입니다. 영어에는 반복 금지의 원리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영어는 반복되는 요소가 있으면 목숨 걸고 줄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문장이 모호해져도 죽자고 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의미가 있는 경우는 위의 (3)번 문장과 같은 경우입니다. (3)번 문장은 약간의 추가 논의가 필요하므로 우선 다음 문장을 보겠습니다.

 

Our daughters who became nurses are living in Seoul.

간호사가 된 우리 딸들은 서울에 살고 있다. 

 

여기서 ‘who became nurses’가 형용사 기능을 하는 who 관계대명사 절입니다.

 

위의 (3)번 문장은 과거에는 콤마가 있기 때문에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로 분류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유형의 관계대명사 절은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절이라고 분류합니다. 이 용법에 대해서는 추후 기화나는 대로 정리하겠습니다.

 

 

 

what과 that

 

관계대명사 what은 그 자체에 수식의 대상이 되는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형용사절이 아니라 명사절입니다. 따라서 what은 계속적 용법도, 비제한적 용법도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what‘the thing which’에 대응합니다.

 

관계대명사 that은 제한적 용법으로만 쓰입니다. 계속적 용법이나 비제한적 용법으로는 쓰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thatwhat과 비슷하게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that‘the fact that’에 대응합니다.

 

thatwhat이 명사절을 이끌기 때문에 비슷해 보이면서도 많이 다릅니다. that의 경우 관계사절을 이끌 때 that의 품사는 대명사이지만, 명사절을 이끌 때 that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따라서 what that이 명사절을 이끌 때 이들의 기능과 역할이 다르므로 조금은 신경 써야 합니다. what이나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은 자신이 속한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들은 자신이 이끄는 절 내부에서의 역할이 다릅니다. what은 품사가 대명사이므로 자신이 속한 문장 내에서는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이에 비해 that은 접속사이므로 자신이 이끄는 절 내부에서는 아무런 기능이 없습니다.

 

()

 

(이전자료)

https://softca.tistory.com/1245 

 

동명사와 현재 분사의 구분 방법

준동사란 ? 준동사(準動詞)란 흔히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 또는 verbal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softca.tistory.com

 

https://softca.tistory.com/178

 

금주의 영문법(2) -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란 make, have, take, give, get 등 동사가 동작을 나타내는 명사와 결합하여 하나의 동사처럼 쓰이는 구문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입니다. make a call (=call) m..

softca.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