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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 love my languag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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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s carry people’s history, culture, and identity. Some indigenous languages are at risk of disappearing and, when this happens, so does the culture it's linked to. In this programme, Neil and Sam talk about a woman's effort to keep her language alive.
(언어는 사람들의 역사, 문화, 정체성을 담고 있습니다. 일부 토착 언어는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으며, 이러한 일이 발생하면 해당 언어와 연결된 문화도 함께 사라집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Neil과 Sam은 언어를 유지하기 위한 어떤 여성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분사(6), 부정사(4), 접속사(4), 절(Clause)(2), 문장 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문, 어구(語句), 전치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 love my languag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인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08] It's the indigenous language - the language spoken by the people who originally lived in a place, rather than by others who moved there from somewhere else.
[설명] 두개의 관계대명사 who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두 주격입니다. 선행사는 'the people', others입니다.


[09] Welsh is a good example of an indigenous language that has survived.
[설명] 「that has survived」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n indigenous language」입니다.


[30] To pass something on means to give it to someone, usually in your family, who lives on after you die.
[설명] 선행사 「your family」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48] OK, Neil,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indigenous languages - languages spoken by the people who originally lived in a place rather than others who came later.
[설명] 선행사 「others」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50] If you pass something on, you give it to someone, usually in your family, who lives on after you.
[설명] 「who lives on ~」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51] A bump in the road is a small problem or delay that slows things down.
[설명] 「that slows things down」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small problem or delay」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47] And what's amazing is that although indigenous peoples make up under 6% of the global population, they speak more than 4,000 of the world's languages.
[설명] 「what's amazing」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as, but, than 등의 접속사는 때로 관계대명사로 쓰입니다. 이들 접속사가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는 선행사가 분명히 존재하고 이끄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및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유사관계대명사라고도 합니다.

[1-3-1] as[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as는 as, so, such, same 등 상관어구와 함께 또는 단독으로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as가 홀로 쓰일 때는 그 관계사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되거나 앞 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이점에서는 which와 유사합니다.

<본문예제>
[23] She's from Canada, or 'Turtle Island' as it's called by her tribe.
[설명] 「as it's called ~」의 as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Turtle Island'이고, 격은 '목적격'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순서로 결합된 것입니다.
She's from Canada, or 'Turtle Island'.
Her tribe called it 'Turtle Island'.
It was called 'Turtle Island' by her tribe.



2.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2-1)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2-1-1] 수여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Ah yes, I asked Sam how many of the 7,000 languages spoken around the world are indigenous.
[설명] ask가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Sam'은 간접목적어, 'how 절'이 직접목적어 입니다.


(2-2) 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격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 및 그 상당어구가 옵니다.

[2-2-1] V-ing[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사의 V-ing형이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31] Mshkogaabwid's decision to raise her children speaking Anishinaabemowin turned out to be the right one, as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to raise her ~」 5형식 구문으로 목적어 'her children', 목적격 보어는 'speaking ~'입니다.


3. 부정문
no와 not 등 부정어 부사를 사용한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3-1) 부정문 [부정문]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등과 같은 `전부, 반드시`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결합하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의미의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갖는 구문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대비하여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1] But not all indigenous languages have been so lucky, as we'll be finding out in this programme.
[설명] 「not all」은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4.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4-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4-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29] Although she didn't grow up speaking Anishinaabemowin she now wants to pass it on to her children.
[설명] 「wants to pass」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30] To pass something on means to give it to someone, usually in your family, who lives on after you die.
[설명] 「means to give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4-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4-2-1]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6] To help, her family spoke only Anishinaabemowin at home, using a technique called immersion - the process of learning a language or skill by using only that and nothing else.
[설명] 「To help」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4-3)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31] Mshkogaabwid's decision to raise her children speaking Anishinaabemowin turned out to be the right one, as she explained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to raise ~」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Mshkogaabwid's decision」을 후위 수식합니다.


5.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5-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5-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6] To help, her family spoke only Anishinaabemowin at home, using a technique called immersion - the process of learning a language or skill by using only that and nothing else.
[설명] 「called ~」는 과거분사로 「a techniqu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5] Last weekend I was driving from London to Anglesey in Wales when I saw a road sign written in two languages.
[설명] 「written」은 과거분사로 「a road sign」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8] OK, Neil,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indigenous languages - languages spoken by the people who originally lived in a place rather than others who came later.
[설명] 「spoken ~」은 과거분사로 「languag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2) 분사 [분사]
분사는 문장에서 주로 형용사로 사용되며 대부분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2형식의 주격보어나 5형식 문장의 주격보어로 사용되는 서술적 용법도 있습니다. 분사는 진행형, 수동형, 완료형 문장을 만듭니다. 이것은 분사의 동사적 용법입니다. 절을 변환한 분사구문은 문장에서 부사로 사용됩니다.

[5-2-1] 부사적[분사] [분사]
복문 속의 부사절 또는 중문 속의 등위절을 이끄는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입니다. 통상적인 분사구문이 글머리나, 문장 뒤에 콤마를 수반하며 나타나지만 이 용법은 문장 중간에 콤마 없이 나타납니다.

<본문예제>
[36] To help, her family spoke only Anishinaabemowin at home, using a technique called immersion - the process of learning a language or skill by using only that and nothing else.
[설명] 「using ~」은 문장내의 부사절이나 등위절의 동사를 분사로 바꾸어 부사구로 전환한 분사구문으로 문장에서 부사로 사용합니다.


(5-3)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5-3-1] 접속사 포함[분사] [분사]
절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보통은 접속사를 생략합니다. 그러나 접속사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의미를 살리고자 하면 접속사를 생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도 한다.

<본문예제>
[38] She noticed how they changed between languages when speaking, something known as code-switching.
[설명] 「when speaking」은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대개 접속사를 생략하지만 의미를 살리기 위해 그대로 두기도 합니다.


(5-4)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5-4-1] 보어[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be 동사 등의 보어가 되는 등의 서숳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She grew up speaking English instead of her native language, Anishinaabemowin, which she only learned later, as an adult.
[설명] speaking은 형재 분사로 문장 성분은 보어 입니다.


6. 어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6-1) 어구 [어구]
give는 '주다'라는 뜻을 기본 의미로 갖는 단어로 자동사, 타동사 모두의 용법을 갖습니다.

[6-1-1] 4형식 수여동사[어구] [어구]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give'는 대표적인 수여동사입니다.

<본문예제>
[28] Learning to speak the language of her ancestors gave Mshkogaabwid glee - a feeling of happiness, pleasure, or excitement.
[설명] give 동사는 4형식 문장을 만드는 수여 동사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shkogaabwid', 이고 직접목적어는 'glee'입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1] 명사구[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7] And what's amazing is that although indigenous peoples make up under 6% of the global population, they speak more than 4,000 of the world's languages.
[설명] 「under 6% of the global population」 전치사명사구로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8.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8-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8-1-1]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7] And what's amazing is that although indigenous peoples make up under 6% of the global population, they speak more than 4,000 of the world's languages.
[설명] 「that although indigenous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 입니다.


[16] Did you know that nearly 7,000 different languages are spoken around the world?
[설명] 「that nearly 7,000 different ~」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9-1)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9-1-1] not only ~ but also[접속사] [접속사]
...뿐만 아니라 또...의 뜻. 주로 격식체에서 사용합니다. not only와 but also는 수식하고자하는 구나 단어 바로 앞에 써 줍니다. Not only를 문두에 써서 강조할 수도 있는데, 이 때 not only 뒤에는 조동사(또는 do) + 주어 형태를 취합니다. 이 형식에서 but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Mshkogaabwid believes this not only helps her children's development but also gives them a sense of family history, as well as preserving her traditional culture...
[설명] 상관접속사 not only ~ but also ~ 구문입니다. 'helps ~'와 'gives'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9-2) 접속사 [접속사]
절과 절을 연결하는 기능은 없지만 절의 구성 요소들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관용구. 비교 구문을 만드는 관용구 등이 포함됩니다. as well as, as much as, rather than, still less, much less, let alone

[9-2-1] rather than[접속사] [접속사]
rather than은 주로 두 개의 형용사, 부사, 명사 부정사, ~ing형 등의 병치 구조를 이룰 때 쓰입니다. 주절에 to부정사가 있으면 rather than 뒤에 대체로 동사 원형이나 V-ing형을 씁니다.

<본문예제>
[08] It's the indigenous language - the language spoken by the people who originally lived in a place, rather than by others who moved there from somewhere else.
[설명] 「rather than」은 [의사등위접속사]입니다. 「by the people」과, 「by others」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48] OK, Neil, let's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on indigenous languages - languages spoken by the people who originally lived in a place rather than others who came later.
[설명] rather than은 [의사등위접속사]입니다. 「the people」과, 「others」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9-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9-3-1] 생략[접속사] [접속사]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a culture she hopes they will pass on to their children in turn.
[설명] 「she hop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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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2021_09_23_language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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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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