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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the planet warming up faster?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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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isodes of extreme weather seem to be more frequent and some scientists suspect this might be caused by human-induced climate change. Climatologist Geert Jan van Oldenborgh talks about a heatwave that surprised climate modellers because it exceeded even the worst expectations. Neil and Sam discuss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극한 날씨의 에피소드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며 일부 과학자들은 이것이 인간이 유발한 기후 변화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의심합니다. 기후학자 Geert Jan van Oldenborgh는 최악의 기대치를 넘어섰기 때문에 기후 모델 작성자를 놀라게 한 폭염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Neil과 Sam은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12), 관계대명사(8), 문장 형식(5), 분사(3),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삽입 구문,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의문사, 전치사, 부정사, 관계사, 동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the planet warming up fast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인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0] Her speech reflected the feelings of many young people around the world who think that not enough action is being taken on climate change.
[설명]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선행사는 「many young people」 입니다.


[11] And they may be right, judging by the record-breaking temperatures that hit Canada and the north-west of the United States in July this year.
[설명] 「that hit Canada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emperatures」입니다.


[14] A wake-up call is the expression used to describe a shocking event that should make people realise that action is needed to change something.
[설명] 「that should make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a shocking even」입니다.


[15] Well, maybe not, according to some climatologists who, worryingly, say that what happened in Lytton should not even have been possible.
[설명] 선행사 「some climatologists」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35] And it's this sudden jump that's got Professor Van Oldenborgh and his team worried.
[설명] 「that's got Professor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this sudden jump」입니다.


[39] Despite all his research, Professor Van Oldenborgh is still unable to explain such extreme and sudden changes in the climate - and this, he says, has shaken his confidence - made him doubt something that he was certain was true.
[설명] 「~ something that he wa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something」입니다. 관계대명사로 결합전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He was certain that something was true.



[53] A wake-up call is an event which should make people realise that action needs to be taken to change a situation.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n event」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15] Well, maybe not, according to some climatologists who, worryingly, say that what happened in Lytton should not even have been possible.
[설명] 「what happened in Lytton」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en[관계사] [관계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1] Professor Van Oldenborgh had been studying the impact of global warming on heatwaves - short periods of time when the weather is much hotter than usual.
[설명] 「when the weather is」의 when은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 입니다. 선행사는 「short periods of time」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Seeing your hometown burn to the ground is bad enough, but perhaps even worst was the fact that the wildfires were so unexpected.
[설명] 「Seeing ~ the ground」는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4-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2] All those temperature look really high, especially for snowy Canada.
[설명] 「look high」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합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4-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8] It broke records when the temperature in Lytton hit an all-time high on 1st July - but just how hot did it get?
[설명] 「how hot did it get?」의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유형의 연결을 합니다.


(4-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4-2-1] 5형식 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But the Canadian heatwaves caused him to think again.
[설명] cause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him', 목적격보어는 'to think '입니다.


[35] And it's this sudden jump that's got Professor Van Oldenborgh and his team worried.
[설명] that 관계대명사절은 get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Professor Van Oldenborgh and his team ', 목적격 보어는 'worried'입니다.


[4-2-2] 사역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9] Despite all his research, Professor Van Oldenborgh is still unable to explain such extreme and sudden changes in the climate - and this, he says, has shaken his confidence - made him doubt something that he was certain was true.
[설명] 「made him doubt ~」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him」, 목적격보어가 「doubt ~」입니다. doubt는 원형부정사입니다.


5.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5-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5-1-1]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6] By collecting data from all over the world climatologists try to predict changes in the pattern of global warming.
[설명] 「try to predict」는[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6.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6-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6-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4] A wake-up call is the expression used to describe a shocking event that should make people realise that action is needed to change something.
[설명] 「used ~」는 과거분사로 「the expressio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6-2-1] 원인/이유[분사] [분사]
~해서, ~ 때문에. As, because절이 분사구문 형태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48] Well, you were close but in fact it got even hotter, actually reaching 49.6 degrees Celsius - the highest temperature ever recorded in Canada by at least 5 degrees!
[설명] 「reaching ~」은 분사구문입니다.


[6-2-2] 조건[분사] [분사]
~ 라면(=if)

<본문예제>
[11] And they may be right, judging by the record-breaking temperatures that hit Canada and the north-west of the United States in July this year.
[설명] 「judging ~」은 이유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7.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7-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40] And it's this lack of understanding worrying researchers because, as the story of the town of Lytton shows, the effects of climate change may be even worse than expected.
[설명] 「as ~」는 삽입절 입니다. because절 내부의 종속절입니다.


8.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8-1) 생략구문 [생략구문]
현대 구어 영어에서는 생략이 매우 빈번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문장의 머릿 부분을 생략하는 경우자 아주 많습니다. 격식을 차리지 않는 말에서 의미 전달에 문제가 없는 경우, 강세가 없는 be, will, would, have, there 등이 자주 생략됩니다.

[8-1-1] 주어, 동사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글머리에서 It, It's, Do you/Did you, Have you 또는 There is/was, You are, be 동사, It is (that) 등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5] Well, maybe not, according to some climatologists who, worryingly, say that what happened in Lytton should not even have been possible.
[설명] 글머리에 '주어+be동사(it is)'가 생략되었습니다.


9.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9-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언제나 과거형을 사용하지만 의미는 아주 가까운 미래 상황을 나타냅니다.

[9-1-1] 지시, 권고[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하는게 좋겠어'의 의미.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에게 어떤 행위를 지시하거나 강력하게 권고할 때 쓰입니다. should나 ought to 보다 더 시급한 상활일 떼 사용하지만, 정중한 요청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51] Well, we'd better recap the vocabulary from this programme because we might be hearing these words a lot more in the future!
[설명] 서법조동사 had better는 정중한 권고나 지시를 나타냅니다.


10.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0-1) 의문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0-1-1] who[의문사] [의문사]
'누구?', '누가?'의 뜻. 사람의 이름이나 관계를 물어볼 때 씁니다.

<본문예제>
[06] Do you know who said that, Sam?
[설명] who는 사람을 나타내는 주격의 의문대명사입니다.


11.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1-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1-1-1] 차이, 정도, 거리[전치사] [전치사]
~의 차이로, ~ 만큼. 차이 또는 정도

<본문예제>
[48] Well, you were close but in fact it got even hotter, actually reaching 49.6 degrees Celsius - the highest temperature ever recorded in Canada by at least 5 degrees!
[설명] 전치사 by는 '차이, 정도, 거리'를 나타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2-1-1] as if (=as though)[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as if와 as though는 상황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묘사할 때 쓰이며 '틀림없다고 생각한다'는 느낌을 내포합니다. 사실이 아닌 상황을 언급할 경우 과거 시제를 써서 비현실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9] She went on to say this in her message to world leaders: "I don't want you to be hopeful. I want you to act as if your house is on fire. Because it is."
[설명] as if/though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마치 ~인 것처럼'의 뜻을 갖습니다 .


(12-2)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2-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6] S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if scientists have dangerously misunderstood the realities of climate chang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3)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like는 as 또는 as if와 비슷한 용법을 갖습니다. 비공식적이거나 사적인 표현에는 as/as if 보다 like 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12-3-1] in the same way, as의 뜻[접속사] [접속사]
~ 과 같이(처럼), ~과 같은 방식으로(in the same way)의 의미로 접속사 as와 비슷하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2] Yes, Greta Thunberg's plea to 'act like your house is on fire' became a reality for residents of the small town of Lytton, Canada which burned to the ground in a shocking wildfire - a fire that is burning strongly and out of control.
[설명] 「like your house ~」의 like는 접속사입니다.


(12-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14] A wake-up call is the expression used to describe a shocking event that should make people realise that action is needed to change something.
[설명] 「that action is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 Well, maybe not, according to some climatologists who, worryingly, say that what happened in Lytton should not even have been possible.
[설명] 「~ say that what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Her speech reflected the feelings of many young people around the world who think that not enough action is being taken on climate change.
[설명] 「that not enough action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3] A wake-up call is an event which should make people realise that action needs to be taken to change a situation.
[설명] 「that action needs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4-2] 생략[접속사] [접속사]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1] Maybe it's time we all took notice of Greta Thunberg's wake-up call to take action on climate change.
[설명] 「it's tim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4] Ah yes,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exactly how high the temperature reached in the Canadian town of Lytton.
[설명] 「I asked you」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9] Despite all his research, Professor Van Oldenborgh is still unable to explain such extreme and sudden changes in the climate - and this, he says, has shaken his confidence - made him doubt something that he was certain was true.
[설명] 「was certai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2-4-3] the fact that[접속사] [접속사]
that이 이끄는 절이 단독으로 주어가 되는 경우는 드믈며, 대체로 the fact를 앞에 덧붙입니다. 전치사 뒤에 that절이 바로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즉, that 명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기 때문에, the tact가 전치사 뒤에서 that절을 이끄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5] Seeing your hometown burn to the ground is bad enough, but perhaps even worst was the fact that the wildfires were so unexpected.
[설명] 「the fact that ~」 구문은 that절을 주어로 사용할 때 관용구처럼 사용합니다.


(12-5) 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2-5-1] 부사절 [때, 시간][접속사]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하는) 때[동안]에, (…한) 후에, …하면, (언제든지) …할 때에 (…하자마자) 바로 그 때, )…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8] It broke records when the temperature in Lytton hit an all-time high on 1st July - but just how hot did it get?
[설명] 접속사 when은 때를 나타내는 종속절(부사절)을 이끕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it [it]
It의 기본용업으로 앞에 나온 어구, 절 또는 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간혹 뒤의 어구나 절을 받기도 합니다.

[13-1-1] 신원[it] [it]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사람인 경우에도 it를 씁니다.

<본문예제>
[07] Wasn't it climate change activist, Greta Thunberg?
[설명] 「Wasn't it ~」의 it는 [신원의 it]로, 사람인 경우에도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it를 씁니다.

 

T2021_09_09_warming_06_항목문법.pdf
0.27MB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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