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Making sense of the censu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7), 부정사(5), 시제(4), 의문사(4), 전치사(3), 어구(語句)(3), it(3), 문장 형식(2), 절(Clause)(2), 분사(2), 관계대명사(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서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1017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1018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1019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본문] [05] In recent years, many people have wanted to find out more about where they come from.
[설명] ⑴ 「have want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 wanted to find」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⑶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⑷ come from '~ 출신이다(고향이나 사는 지역을 나타냄)'

[본문] [06] Millions have tried to 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Millions have tried to ①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②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설명] ⑴ 「have tri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tried to trace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⑶ 2개의 (to) 부정사 「to trace」와 「to discover」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⑷ 명사절인 how절 「how their ancestor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07] The internet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 about your family history - and one of the most useful documents for doing this is the census.
[설명] ⑴ 「has made」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는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진목적어는 「to find ~」입니다.
⑶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much easier」입니다.
⑷ 「about your family histor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를 후위 수식합니다.
[참조 링크]사역동사 종류 / 지각동사 종류 ( 개념 및 예문 )
[참조 링크]사역동사 + 동사원형 정리 - make, have, let

[본문] [08] A census is an official count of all the people living in a country.
[설명] ⑴ 「living ~」는 현재분사로 「the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count '(총계를 알기 위한) 셈 , 계산 총수 , 총계'

[본문] [11] In 2002, when census records from a hundred years before became available online, so many people rushed to their computers to access them that the website crashed!
[설명] ⑴ when 종속절을 갖는 복문입니다.
⑵ 「census records from a hundred years before」이 when 종속절의 주어입니다.
⑶ 「from a hundred years befor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census records」를 후위 수식합니다.
⑷ 「became available」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⑸ 「that the website crashed」의 접속사 that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⑹ online (부사) '온라인으로'
⑺ crash '(컴퓨터가) 갑자기 서 버리다[고장 나다] (컴퓨터를) 고장 내다'

[본문] [12] But before we find out more about the census and its related vocabulary it's time for a quiz question, Sam.
[설명] 「it's time for ~」에서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주어 it은 해석하지 않습니다.

[본문] [13] Someone who knows a lot about his family history is British actor, Danny Dyer.
[설명]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본문] [14] When BBC television programme, Who Do You Think You Are? researched his family history they discovered that the actor was related to someone very famous - but who was it?
[설명] ⑴ when 종송절을 갖는 복문입니다.
⑵ 주절은 they가 주어 , discovered가 동사 , that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⑶ 「who was it」의 who는 목적격 의문대명사입니다. 문법적으로는 whom이라 해야 하지만 구어체로 who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⑷ 「who was it」의 it는 [신원의 it]로, 사람인 경우에도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it를 씁니다.}
[참조 링크]명사절 that 2 (보어로 쓰이는 that절)

[본문] [16] Well, I know Danny Dyer usually plays tough-guy characters so maybe it's C), war hero Winston Churchill?
Well, I know {that} Danny Dyer usually plays tough-guy characters so maybe it's C), war hero Winston Churchill?
[설명] 「I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18] Now, although the first British census took place in 1801, other censuses have a much longer history.
[설명] took place '(특히 미리 준비되거나 계획된 일이) 개최되다[일어나다]'

[본문] [20] So, what was the original reason for counting people and what did governments hope to achieve by doing so?
[설명] ⑴ 「what was the original ~」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⑵ 「what did governments hope~」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문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본문] [21] Here's Dr Kathrin Levitan, author of a book on the cultural history of the census, spea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⑴ 「a book on the cultural history of the census」의 전치사 on은 구성원 또는 소속 관계를 나타냅니다.
⑵ 「spea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22] I think there were probably two most common reasons.
I think {that} there were probably two most common reason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23] One was in order to figure out who could fight in wars, so basically military conscription and in order to find out who could fight in wars ancient governments like the Roman Empire had to find out how many men of a certain age there were.
One was ①in order to figure out who could fight in wars, so basically military conscription and ②in order to find out who could fight in wars ancient governments like the Roman Empire had to find out how many men of a certain age there were.
[설명]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24] And I would say that the other thing that censuses were most commonly used for was for purposes of taxation.
[설명] ⑴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⑵ 주어가 I, (술어)동사가 'would say'이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⑶ 「that censuses were most commonly used for」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he other thing」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⑷ use for '…을 위해 사용하다.'

[본문] [25] According to Kathrin Levitan, ancient censuses were used to figure out - or understand, how many men were available to fight wars.
[설명] ⑴ 「how many men~」의 「how 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⑵ figure out '(양·비용을) 계산[산출]하다'
[참조 링크]How much? - How many?
[참조 링크]How much 와 How many 용법과 예 - 쭈비니부

[본문] [26] The Roman Empire needed a strong army, and this depended on conscription - forcing people to become soldiers and join the army.
[설명] ⑴ depend on '~에 달려 있다[~에 의해 결정되다]'
⑵ conscription '징병제'

[본문] [27] The other main reason for taking a census was taxation - the system of taxing people a certain amount of money to be paid to the government for public services.
[설명] 「take a census」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인구조사를 하다 , 센서스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29] They often involved government officials going from house to house, asking questions about the people who lived there.
They often involved government officials ①going from house to house, ②asking questions about the people who lived there.
[설명] ⑴ 동사 「involve」가 목적어+V-ing형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은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목적어 'government officials'는 두개의 동명사 going과 asking을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⑵ involve '(중요 요소로·필연적으로) 수반[포함]하다'

[본문] [30] But over time governments' desire to know about, and control, its citizens gave rise to new technologies for counting people.
But over time governments' desire to ①know about, and ②control, its citizens gave rise to new technologies for counting people.
[설명] ⑴ 2개 이상의 (to) 부정사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to ①know about , and ②control , its citizens
⑵ over time '오랜 시간 동안, 시간이 흐르면서'
⑶ give rise to '낳다 일으키다'
⑷ technologies '기술'

[본문] [32] The 1890 census of the United States was the first in which some kind of electro-mechanical process was used to count people… so instead of armies of clerks reading off census schedules and tabulating these things by hand, for the first time an individual census record would be punched onto a card… so that there were holes in this card representing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the person and then those cards could be fed through a machine.
[설명] army of ~ 「다수의, 많은」
문장 구조 분석 코너 참조 바랍니다.

[본문] [33] Old-fashioned censuses were managed by clerks - office workers whose job involved keeping records.
[설명] ⑴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office workers」입니다.
⑵ 「involved keeping」 동사+V-ing 구문으로 'keeping'은 동명사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⑶ Old-fashioned '옛날식의 , 구식의'

[본문] [35] The US census of 1890 was the first to use machines, and many censuses today are electronically updated to record new trends and shifts in populations as they happen.
[설명] 「as they happen」의 접속사 as 는 어떤 행위나 사건의 지속시간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하는 도중에, ~의 경우에, ~하는 사이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6] In fact, so much personal information is now freely available through social media and the internet that some people have questioned the need for having a census at all.
[설명] ⑴ 「have questio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that some people have questioned ~」뒤의 접속사 that은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⑶ at all '도대체'

[본문] [40] In my quiz question I asked Sam which historical figure TV actor, Danny Dyer, was related to.
[설명] ⑴ 「which historical ~」의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historical figure'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⑵ figure '(멀리서 흐릿하게 보이는) 사람[모습]'
[참조 링크]의문사 who, whose, what, which
[참조 링크]What Are Interrogative Adjectives? (with Examples)

[본문] [41] And I said it was C) Winston Churchill.
And I said {that} it was C) Winston Churchill.
[설명] 「it wa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47] The Romans used conscription to force men to join the army by law.
[설명] 「used conscription to force ~」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force ~'가 목적어 'conscription'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 [49] A clerk is an office worker whose job involves keeping records.
A clerk is ㅋ office worker whose job involves keeping records.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office worker」입니다.

[본문] [51] That's all for our six-minute look at the census, but if we've whetted your appetite for more why not check out the whole episode - it's available now on the website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six-minute '6분 동안의'
whetted '(욕구·흥미를) 돋우다[동하게 하다]'
appetite '식욕'

[Blog Home]
[Category Main]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