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Making sense of the census [BBC 6분 영어]

728x90

Millions of people have tried to 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And one of the most useful documents for research is the census. What is a census for? Why was it created? That's what Neil and Sam discuss as they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가족 역사를 추적하고 수백 년 전에 조상이 어떻게 살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연구에 가장 유용한 문서 중 하나는 센서스입니다. 무엇을 위한 센서스입니까? 왜 만들어졌을까요? Neil과 Sam이 관련 어휘를 가르칠 때 토론하는 내용입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7), 부정사(5), 의문사(5), 시제(4), 관계대명사(4), 문장 형식(3), 전치사(3), it(3), 절(Clause)(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서법조동사, 동명사, 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aking sense of the censu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1-1] 목적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목적어입니다

<본문예제>
[24] And I would say that the other thing that censuses were most commonly used for was for purposes of taxation.
[설명] 「that censuses were most commonly used for」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the other thing」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1-2] 소유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는 사람과 사물 모두 whose를 사용합니다. 사물일 경우 비격식체 문장에서는 of which, that ~ of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3] Old-fashioned censuses were managed by clerks - office workers whose job involved keeping records.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office workers」입니다.


[49] A clerk is an office worker whose job involves keeping records.
[설명] whose는 관계대명사 who의 소유격입니다. 선행사는 「office worker」입니다.


[1-1-3] 주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장성분이 주어인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3] Someone who knows a lot about his family history is British actor, Danny Dyer.
[설명] 선행사 「Someon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2.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2-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2-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Old-fashioned censuses were managed by clerks - office workers whose job involved keeping records.
[설명] 「involved keeping」 동사+V-ing 구문으로 'keeping'은 동명사로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중심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제외하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형태를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단독으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구현합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과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3-1) 동사 [동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3-1-1] 디렉시칼 동사[동사] [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7] The other main reason for taking a census was taxation - the system of taxing people a certain amount of money to be paid to the government for public services.
[설명] 「take a census」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인구조사를 하다 , 센서스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4.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4-1)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4-1-1]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1] In 2002, when census records from a hundred years before became available online, so many people rushed to their computers to access them that the website crashed!
[설명] 「became available」의 become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4-2) 문장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4-2-1] 사역동사[문장형식] [문장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The internet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 about your family history - and one of the most useful documents for doing this is the census.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it」, 목적격보어가 「much easier」입니다.


[4-2-2] [목적격 보어] 동명사[문장형식] [문장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사의 V-ing형이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29] They often involved government officials going from house to house, asking questions about the people who lived there.
[설명] 동사 「involve」가 목적어+V-ing형 구문을 만들었습니다. 이 문장은 5형식 문장을 이루며, V-ing형은 목적격보어가 됩니다. 목적어 'government officials'는 두개의 동명사 going과 asking을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5.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5-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주격 보어, 전치사의 목적어, 목적격 보어, 수식어 등의 문장 성분을 갖습니다.

[5-1-1] 목적격 보어[부정사] [부정사]
5형식 문장에서 (to)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7] The Romans used conscription to force men to join the army by law.
[설명] 「used conscription to force ~」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 구문입니다. 이 구문은 (to) 부정사 'to force ~'가 목적어 'conscription'의 보어가 되는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5-1-2] 목적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In recent years, many people have wanted to find out more about where they come from.
[설명] 「~ wanted to find」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06] Millions have tried to 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설명] 「tried to trace ~」는 [동사+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는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어 목적어가 됩니다.


(5-2) 부정사 [부정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5-2-1] to 공유[부정사] [부정사]
두 개의 이상의 동사원형이 to를 공유하여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06] Millions have tried to 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설명] 2개의 (to) 부정사 「to trace」와 「to discover」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30] But over time governments' desire to know about, and control, its citizens gave rise to new technologies for counting people.
[설명] 2개 이상의 (to) 부정사가 to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to ①know about , and ②control , its citizens


6.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6-1)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6-1-1]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1] Here's Dr Kathrin Levitan, author of a book on the cultural history of the census, spea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speaking ~」은 주로 and로 연결된 등위문을 분사구문으로 만든 것으로 연속된 동작이나 상황을 나타냅니다.


(6-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6-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08] A census is an official count of all the people living in a country.
[설명] 「living ~」는 현재분사로 「the people」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7-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7-1-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24] And I would say that the other thing that censuses were most commonly used for was for purposes of taxation.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8.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8-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8-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6] In fact, so much personal information is now freely available through social media and the internet that some people have questioned the need for having a census at all.
[설명] 「have question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05] In recent years, many people have wanted to find out more about where they come from.
[설명] 「have want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07] The internet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 about your family history - and one of the most useful documents for doing this is the census.
[설명] 「has made」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06] Millions have tried to 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설명] 「have tried」는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9.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9-1) 의문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9-1-1] what[의문사] [의문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0] So, what was the original reason for counting people and what did governments hope to achieve by doing so?
[설명] 「what was the original ~」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 입니다.
「what did governments hope~」의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문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9-1-2] whom(who)[의문사] [의문사]
의문대명사 who의 목적격입니다. 그러나 문장에서는 whom 대신 who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4] When BBC television programme, Who Do You Think You Are? researched his family history they discovered that the actor was related to someone very famous - but who was it?
[설명] 「who was it」의 who는 목적격 의문대명사입니다. 문법적으로는 whom이라 해야 하지만 구어체로 who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9-2)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9-2-1] where[의문사] [의문사]
'어디에'라는 뜻으로 장소, 위치를 물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05] In recent years, many people have wanted to find out more about where they come from.
[설명] where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where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9-3) 의문사 [의문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9-3-1] how+many/much (명사}[의문사] [의문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25] According to Kathrin Levitan, ancient censuses were used to figure out - or understand, how many men were available to fight wars.
[설명] 「how many men~」의 「how many」는 명사와 결합하여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9-4) 의문사 [의문사]
의문형용사에는 which, what, whose 등이 있습니다. whose는 who의 소유격으로 사용되며, what과 which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를 갖습니다. 이 때 which는 대상이 정해진 것(일정수)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하고 what은 대상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부정수, 否定數) 가운데 어느 것(또는 어느 누구)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9-4-1] what[의문사] [의문사]
what이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의문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40] In my quiz question I asked Sam which historical figure TV actor, Danny Dyer, was related to.
[설명] 「which historical ~」의 which는 의문형용사입니다. 'historical figure'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10-1-1] 형용사구 후위수식[전치사] [전치사]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11] In 2002, when census records from a hundred years before became available online, so many people rushed to their computers to access them that the website crashed!
[설명] 「from a hundred years before」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census records」를 후위 수식합니다.


[07] The internet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 about your family history - and one of the most useful documents for doing this is the census.
[설명] 「about your family histor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를 후위 수식합니다.


(10-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10-2-1] 구성원[전치사] [전치사]
~에, ~에 속한. 위원회 등은 여러 사람이 모여 구성됩니다. 영어에서는 단체와 구성원의 관계를 붙어 있는 관계로 인식헙니다.

<본문예제>
[21] Here's Dr Kathrin Levitan, author of a book on the cultural history of the census, spea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rum:
[설명] 「a book on the cultural history of the census」의 전치사 on은 구성원 또는 소속 관계를 나타냅니다.


11.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1-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1-1-1] 목적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6] Millions have tried to trace their family history and discover how their ancestors lived hundreds of years ago.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their ancestors ~」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1-2] 보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어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24] And I would say that the other thing that censuses were most commonly used for was for purposes of taxation.
[설명] 주어가 I, (술어)동사가 'would say'이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2-1-1] 배경[접속사] [접속사]
~하는 도중에, ~의 경우에, ~하는 사이에 등. as, when, while은 어떤 행위나 사건이 발생한 시점 이전부터 일어나고 있었던 (따라서 지속시간이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본문예제>
[35] The US census of 1890 was the first to use machines, and many censuses today are electronically updated to record new trends and shifts in populations as they happen.
[설명] 「as they happen」의 접속사 as 는 어떤 행위나 사건의 지속시간 더 긴 배경적 행위나 상황을 묘사할 때 쓰입니다. ~하는 도중에, ~의 경우에, ~하는 사이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14] When BBC television programme, Who Do You Think You Are? researched his family history they discovered that the actor was related to someone very famous - but who was it?
[설명] 주절은 they가 주어 , discovered가 동사 , that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2-2-2]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at이 부사절을 이끌 때는 주로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인도하며 because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특히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분사 뒤에 오는 이유를 나타내는 that 부사절에는 should가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11] In 2002, when census records from a hundred years before became available online, so many people rushed to their computers to access them that the website crashed!
[설명] 「that the website crashed」의 접속사 that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36] In fact, so much personal information is now freely available through social media and the internet that some people have questioned the need for having a census at all.
[설명] 「that some people have questioned ~」뒤의 접속사 that은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2-2-3] 생략[접속사] [접속사]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6] Well, I know Danny Dyer usually plays tough-guy characters so maybe it's C), war hero Winston Churchill?
[설명] 「I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2] I think there were probably two most common reason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1] And I said it was C) Winston Churchill.
[설명] 「it wa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it [it]
대명사로서의 기능도 없고 동사 앞에는 주어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t. 주어의 it, 환경의 it(situdation it),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주로 숙어(idiom)에 사용되는 과용적 용법의 목적어 it 등의 용법이 이있습니다.

[13-1-1] 주어의 it[it] [it]
날씨, 시간, 거리나, 동사 seem, appear, happen, look 등의 의미없는 형식적인 주어로 it가 사용됩니다. 상황의 it(환경의 it)에 포함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12] But before we find out more about the census and its related vocabulary it's time for a quiz question, Sam.
[설명] 「it's time for ~」에서 날씨, 시간,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주어 it은 해석하지 않습니다.


(13-2) it [it]
It의 기본용업으로 앞에 나온 어구, 절 또는 절의 내용을 받습니다. 간혹 뒤의 어구나 절을 받기도 합니다.

[13-2-1] 신원[it] [it]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사람인 경우에도 it를 씁니다.

<본문예제>
[14] When BBC television programme, Who Do You Think You Are? researched his family history they discovered that the actor was related to someone very famous - but who was it?
[설명] 「who was it」의 it는 [신원의 it]로, 사람인 경우에도 신원, 신분등을 가르킬 때는 it를 씁니다.}


(13-3) it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3-3-1] to부정사[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 또는 (명사)절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명사절」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명사절]이 오는 구문

<본문예제>
[07] The internet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historical documents and records about your family history - and one of the most useful documents for doing this is the census.
[설명] 「has made it much easier to find ~」는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진목적어는 「to find ~」입니다.

 

T2021_08_27_census_06_항목문법.pdf
0.28M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