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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Should animals be kept in zoos?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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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do you feel about zoos? Some think they are important for education and scientific research; others think they are cruel. Neil and Georgie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동물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육과 과학 연구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잔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닐과 조지가 이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0), that(7), 삽입 구문(3), 접속사(3), 동명사(3), 명사(2), 전치사(2), 전치사(명사)구(2), 분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it, 의문부사, 관계부사, 구문(構文) [글짜임], 문장형식,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부정사, 동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 디렉시칼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Should animals be kept in zoo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I think there are good scientific reasons for having animals in zoos, but also, it seems to me a little bit sad and cruel for wild animals to be locked up.
[설명] 『for having animals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26] One argument for keeping animals in zoos is to educate people about the importance of conservation: the protection of plants, animals and the natural world from human damage.
[설명] 『keeping animals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0] Others think separating animals from their natural habitat is cruel and unnecessary.
[설명] 『separating animals ~ habitat』는 동명사(구)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to부정사를 이어 줄 때, to는 같이 쓰고 동사만 이어주거나 아니면, to+동사를 하나하나 이어 주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함께 쓰면 틀린 것으로 여깁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써야 합니다.

[2-1-1] to 공유  연결방식  부정사
두 개 또는 그 보다 많은 동사(원형)가 to를 같이 쓰며 이어 줍니다.

<본문예제>
[09] For some, zoos are a good way to teach people about nature and save endangered species from extinction.
[설명] 두개의 to부정사 「teach people ~」과 「save endangered ~」가 to를 함께 쓰며 접속사 and로 이어져 있습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명사가 동사 뒤에 와서 목적어가 되거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3-1-1] 동사+목적어+V-ing 구문  동사+동명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꼴의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뼈대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8] I can imagine zebras running away from the zoo.
[설명] 이 월(=文章)의 동사 imagine이 5형식 글짜임을 이루면서 V-ing를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고 있습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11] Either way, with an estimated 700 million visitors every year, zoos remain popular - but are they a good thing?
[설명] 『remain popular』의 remain은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자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형용사 'popular'를 주어에 이어서 말하게 합니다.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31] William mentions pandas, animals which are reluctant, meaning slow and unwilling, to reproduce.
[설명] 분사구문 『meaning slow and unwilling』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slow ~』 입니다.




(5-2)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2] And imagine how a polar bear, evolved for life in the frozen Arctic, would feel, trapped in a zoo in a much warmer country.
[설명] 『evolved ~』, 『trapped ~』는 과거분사(구)로 'a polar bear'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동사 have가 동작명사를 목적어로 가져오면 명사를 동사처럼 씁니다. 이때, have의 뜻은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have를 디렉시칼 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4] Now, I have a question for you, Georgie.
[설명] 『have a question』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글짜임입니다. '물어볼 게 있다'라는 뜻입니다.


7. 구문(構文) [글짜임]
구문(構文, 글짜임)은 영어로는 Sentence Structure(文章構造, 문장구조) 즉, 문장을 이루는 틀, 얼개 또는 구조를 말합니다. 두 낱말 이상이 함께 쓰여, 스스로의 뜻을 갖는 구 또는종속절로 이루어집니다. (구문은 우리말로는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구문이 句文의 뜻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글짜임"이라는 말을 씁니다.)

(7-1)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so that 글짜임」 및 「so+형용사/부사+that 글짜임」은 결과 쓰임법 또는 목적 쓰임법으로 사용됩니다.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7-1-1] so 형용사/부사 that 부사절  so that  구문(構文) [글짜임]
이 때의 that은 앞의 형용사나 부사를 꾸며주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38] Nikita argues that being enclosed in a zoo is so stressful for wild animals it leads to abnormal behaviour: behaviour that is different, and worse, from what would normally be expected.
[설명] 『that being enclosed in a zoo is ~』 절은 「so 형용사 that」 글짜임으로 that은 부사절을 이끕니다. that절은 앞의 형용사를 꾸며줍니다.


8.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8-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8-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One argument for keeping animals in zoos is to educate people about the importance of conservation: the protection of plants, animals and the natural world from human damage.
[설명] 『for keeping animals ~』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One argument'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24] The fact is school children all over the world are often bussed to zoos.
[설명] 『all over the world』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chool children'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9.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9-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9-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5] I remember myself going to see lowland gorillas at Zoo Atlanta every single year, and the point of this was to introduce us to conservation.
[설명] 이 월(=文章)은 remember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myself,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going to see ~'입니다.


10.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10-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0-1-1] 원인  with  전치사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1] Either way, with an estimated 700 million visitors every year, zoos remain popular - but are they a good thing?
[설명] 『with an estimated ~』에서 전치사 with는 이유나 원인의 뜻을 나타내 줍니다.


(10-2) for  전치사
전치사 for은 녘쪽(방향, 方向)의 전치사입니다. 'forward(~쪽으로 (나아갑니다))'의 뜻에서 처음 비롯되어, 시나브로 과녁(目的), 값어치(價値), 바꿈(交換)의 속내를 갖는 전치사가 되었습니다.

[10-2-1] A가 B를 받아들임, 찬성  for  전치사
~에 찬성하여. ~를 수용하여, ~을 목적으로, ~에 책임이 있는, ~에 적합한, ~하기에.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표현합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즉, 찬성하는 관계를 의미하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26] One argument for keeping animals in zoos is to educate people about the importance of conservation: the protection of plants, animals and the natural world from human damage.
[설명] 『for keeping animals ~』의 전치사 for는 A for B의 관계에서 A가 B를 받아들이는 관계 즉, 찬성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11.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11-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11-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31] William mentions pandas, animals which are reluctant, meaning slow and unwilling, to reproduce.
[설명] pandas와, animal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4] Now, let's turn to some of the arguments against zoos with Nikita Dhawan, a 19-year-old animal-rights activist from India, who spok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hat in the World:
[설명] 「Nikita Dhawan」과 「a 19-year-old animal-rights activis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12-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짜여진 문장을 말합니다.

[12-1-1] (여격) ~를 …에게(to)  3형식  문장형식
[동사+목적어+to+간접목적어] 「동사+목적어+to+간접목적어」 구문으로 4형식의 간접목적어를 to의 목적어로 구현하는 구문입니다. 그러나 explain 등과 같은 일부 동사는 4형식을 지원하지 않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3] Some zoologists have compared zoochosis to human traumas lik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but say it's even more damaging.
[설명] 이 월은 「compare A to B」 구문으로 'A와 B를 비교하다'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3.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3-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3-1-1] it seems for to 부정사 가주어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it가 가주어, to부정사가 주어, 《for ~》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본문예제>
[08] I think there are good scientific reasons for having animals in zoos, but also, it seems to me a little bit sad and cruel for wild animals to be locked up.
[설명] 이 월은 it가 가주어, to부정사가 주어, 《for ~》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4.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4-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4-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08] I think there are good scientific reasons for having animals in zoos, but also, it seems to me a little bit sad and cruel for wild animals to be locked up.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 Others think separating animals from their natural habitat is cruel and unnecessary.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And remember you can find all the vocabulary for this programme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remember'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5] I don't think zoos should exist for several reasons, the first one being zoos' detrimental impact on both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of animals.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Well, I think there are really strong arguments on both sides, so I'm still not sure, Georgi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4-1-2] 보어절  생략 글짜임  that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이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접속사 that은 자주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24] The fact is school children all over the world are often bussed to zoos.
[설명] 'school children' 앞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that 명사절의 문장 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4-1-3] 부사절 (형용사 뒤의 that)  생략 글짜임  that
I am glad ~, you are all right ~ 등 뒤에 나오는 that절의 접속사 that은 흔히 생략합니다. 다만, 명사 뒤에서는 대체로 생략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38] Nikita argues that being enclosed in a zoo is so stressful for wild animals it leads to abnormal behaviour: behaviour that is different, and worse, from what would normally be expected.
[설명] 『for wild animals』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5.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5-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5-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51] Well, Georgie, I asked you which animals escaped from a zoo in Sydney, Australia, in 2022.
[설명] 이 월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ich 절'입니다.




16.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6-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6-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3] Education is the primary reason that zoos give for why they should exist.
[설명] 『that zoos giv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primary reason'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6-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05] In this programme we're discussing a controversial topic that often produces strong feelings: should animals be kept in zoos?
[설명] 『that often produc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controversial topic'입니다.


[27] A second point is that zoos often invest in research programmes that help endangered animals.
[설명] 『that help endangered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research programmes'입니다.


(16-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6-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41] Even zoos with large enclosures cannot fully mimic, or copy, the natural habitats and open spaces these animals would enjoy in the wild.
[설명] 선행(명)사 'the natural habitats and open spac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44] For captive animals, everything - including the air they breathe - is traumatic.
[설명] 선행(명)사 'the air'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6-3-1] 주격  what  관계대명사
what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관계대명사 what이 스스로가 들어간 문장에서 주어이면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8] Nikita argues that being enclosed in a zoo is so stressful for wild animals it leads to abnormal behaviour: behaviour that is different, and worse, from what would normally be expected.
[설명] 『what would normally be expected』는 what 주격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전치사 from의 목적어입니다.


(16-4)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6-4-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William mentions pandas, animals which are reluctant, meaning slow and unwilling, to reproduce.
[설명] 『which are reluctan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imal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3] William uses the idiom, it takes two to tango, to describe an activity which needs two people, or in this case two pandas, to be willing to make something a success.
[설명] 『which needs tw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activity'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6-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6-5-1] 계속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 용법이면 「and+인칭대명사(주격/목적격)」과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34] Now, let's turn to some of the arguments against zoos with Nikita Dhawan, a 19-year-old animal-rights activist from India, who spok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What in the World:
[설명] 『who spoke to BBC ~』의 who는 계속용법의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a 19-year-old animal-rights activist'입니다. "and he/she/they"의 뜻입니다.


17.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7-1)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7-1-1] the reason 생략 [why]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 the reason은 셍략할 수 있습니다. the reason이 생략되면 관계부사 why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y와 구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문맥으로 구분합니다.

<본문예제>
[23] Education is the primary reason that zoos give for why they should exist.
[설명] 『why they should exist』 절을 why 관계부사절로 생각하고 선행사 'the reason'이 생략한 것으로 볼 여지도 있습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8-1) 등위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따위가 있습니다. 때로는 콤마가 등위 접속사 구실을 합니다.

[18-1-1] A, B and C 방식 연결  등위 접속사  접속사
등위접속사가 A, B, C, D 등 여러 개 문장 요소를 연결할 때 「A, B, C and/or D」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가정 보편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다만, A, B, C, D 등은 같은 요소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9] Examples of this include animals pacing their cages in circles and rocking, bar-biting, and even self-harm.
[설명] 「animals pacing their cages in circles and rocking」, 「bar-biting」, 「even self-harm」을 「A, B and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18-2)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8-2-1] as well as  상관 접속사  접속사
「as well as」는 「not only but also」와 같이 '~뿐 아니라 ~ 인'의 속내를 갖습니다. 다만, 이들이 명사(구)로 된 주어를 이어줄 때 not only의 판은 동사와 가까운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키고 as well as는 동사와 먼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킵니다.

<본문예제>
[12] We'll be debating the pros and cons, as well as learning some useful new words and phrases.
[설명] 이 월의 글짜임의 「as well as」는 'the pros and cons'와 'learning some useful ~'을 이어주는 상관접속사입니다.


(18-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8-3-1] 명사절 (목적어)  how  접속사
의문사 how절이 명사절이면 문장에서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Well, we know how some of the animals at the Sydney Zoo felt about things because they managed to escape!
[설명] 명사절인 how절 『how some of ~ about things』의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9.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9-1)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19-1-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23] Education is the primary reason that zoos give for why they should exist.
[설명] 『why they should exist』 절은 why 명사절로 전치사 for의 목적어입니다.


20. 삽입 구문
바탕이 되는 문장과는 독립된 요소로서 '낱말과, 구 또는마디[節, clause]를 문장 사이에 넣는 것을 '삽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삽입말구들은 흔히 앞뒤에 구두점인 콤마나 대시 또는 괄호를 써서 가름합니다. 다만, 관계대명사와 의문사 뒤에 끼워 넣을 때는 구두점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20-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가운데에마디[節, clause](절, 節)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⑴ 설명적인 문장 ⑵ 부사절(종속절), ⑶ 주절, ⑷ 독립절 따위가 있습니다.

[20-1-1] 주절 삽입 - I think, It seem  삽입절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The second reason, I would say, is that zoos cannot mimic the natural habitat of animals in the wild.
[설명] 『I would say』는 끼워 넣음(揷入)절입니다.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20-2) 삽입구  삽입 구문
after all, to be sure, to be precise, so to speak, to begin with 등의 부사어구, if any, if ever 등의 if 관용어구, 분사구(문) 등이 삽입구로 포함되는 경우입니다. 삽입절의 주어+동사가 생략되어 구의 형태로 삽입되기도 합니다.

[20-2-1] 대시 - 설명적인 말  삽입구  삽입 구문
대시로 둘러싼 삽입구가, 앞의 낱말이나 구를 다른 말로 풀어주거나 덭붙여 줍니다.

<본문예제>
[44] For captive animals, everything - including the air they breathe - is traumatic.
[설명] 『including the air they breathe』는 대시로 둘러싼 삽입구로 앞에 나온 everything을 덧붙여 풀어줍니다.


[20-2-2] 분사구문  삽입구  삽입 구문
분사구문이 삽입구로 형태로 문장 중간에 삽입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1] William mentions pandas, animals which are reluctant, meaning slow and unwilling, to reproduce.
[설명] 『meaning slow and unwilling』은 분사구문으로 문장에 끼워 넣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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