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Are we getting more allergic to thing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영어요리사 김세프 2025. 4. 8. 20:49
728x90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동사(6), that(3), 조동사(2), 관계부사(2), 낱말·구·마디(2),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2), 법조동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사, 비교 구문, 여러낱말 전치사, 의문대명사, 의문부사,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부호,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동명사, 구문(構文) [글짜임], 종속접속사, it,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4] In this episode, we're talking about allergies.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진행형으로 가까운 미래를 나타냅니다.

[본문] [05] Allergies are when a certain food or material makes you feel sick.
[설명] ⑴ 접속사 when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보충·어(보어 補語, complement)입니다.
⑵ 『makes you feel ~』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참조 링크]when : 의문사, 명사절 접속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본문] [07] Yeah, so I am actually allergic to dairy so I can't have anything with milk.
[설명] ⑴ 『have anything』의 have는 '먹다/마시다'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⑵ 『with milk』의 전치사 with는 '연결'과 '휴대, 함께'의 전치사입니다. '~과 함께 ' 라는 뜻을 갖습니다. 여기서는 '~가 들어간'으로 해석합니다.
[참조 링크]먹다는 영어로? (eat, have, take의 차이)

[본문] [09] What about you, Neil?
[설명] 『what about + 명사(동명사)』 글짜임은 제안을 하거나 잊고 있던 것을 상기 시킬 때 씁니다. '~는 어때?'의 뜻입니다.
[참조 링크]How about? what aboout? 뜻 쉽게 비교

[본문] [10] Have you got any allergies?
[설명] 『got any allergies』의 get은 '~(어떤 병에) 걸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여기서는 '알러지가 있다'의 뜻입니다.

[본문] [12] So, it just makes me feel a bit bad rather than actually making me sick.
[설명] 이 월(=文章)는 「A rather than B」의 글짜임으로 이 때의 rather than은 접속사입니다.
[참조 링크]rather than의 두가지 용법과 주의사항

[본문] [13] But I do have hay fever, so I'm allergic to pollen.
[설명] 「have hay fever」는 '(질병)에 걸렸는데,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참조 링크]병에 걸리다

[본문] [14] That means in the summer months I'm sneezing and coughing all the time.
[설명] 『I'm sneezing and coughing ~』은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이나 습관을 나타냅니다.

[본문] [15] I get runny eyes and a runny nose, and it also gives me a little bit of asthma, so it's a bit of a pain.
[설명] 『it also gives me ~』는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me이고 직접목적어는 'a little bit of asthma'입니다.



[본문] [16] Oh yeah, that sounds really horrible.
[설명] 『sound horrible』의 sound는 be 동사 갈래의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17] Now, scientific evidence shows that more people are developing allergies.
[설명] 『developing allergies』의 「develop ~」은 약간 격식적인 느낌의 '(병에) 걸리다'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참조 링크]병에 걸리다

[본문] [18] In this programme we're going to find out about what it's like living with an allergy and where in the world has the highest rate of allergies.
[설명] ⑴ 『what it's like ~』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what은 마디[節, clause] 안에서 전치사 like의 목적어입니다. 또한 what이 이끄는 마디[節, clause]는 전치사 《out》의 목적어입니다.
⑵ 『it's like living ~』은 동명사가 진짜`주어인 it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진짜`주어는 「living with an allergy」입니다.
⑶ 『where in the world has ~』의 의문사 whare는 대명사로 쓰여 주어가 되고 있습니다. whare는 의문사로 명사절을 이끌며 이 절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가 되어 있습니다.
⑷ 「about what ~ and where ~」는 전치사명사구로, 명사로 쓰여 월(文章)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about의 목적어로 what절과 where절이 and로 묶여 있습니다.

[본문] [20] What is the most common allergy in the world?
[설명] 『the most ~』는 최상급 글짜임입니다. 최상급은 하나뿐인 것이므로 the를 붙입니다.

[본문] [24] A lot of people I know have hay fever.
A lot of people {that/whom} I know have hay fever.
[설명] 선행(명)사 'A lot of people '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27] Now, Beth, you're allergic to dairy, but imagine if you had over 50 allergies.
[설명] 『if you had ~』는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8] That's the situation for Mia Silverman, who runs a social media account, Allergies with Mia, where she talks about living with lots of allergies.
[설명] ⑴ 『who runs ~』의 who는 선행(명)사 'Mia Silverman'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⑵ 「a social media account」와 「Allergies with Mia」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⑶ 『where she talks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를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0] I'm allergic to all fish except for cooked tuna and cooked codfish.
[설명] 『except for cooked tuna ~』의 「except for」는 (구)전치사입니다.

[본문] [32] And having these 50+ allergies impacts my life every single day.
[설명] 『having these 50+ allergie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본문] [33] So, when it comes to going to restaurants: having to call ahead of time, talk to the manager, talk to the chef, make sure that the restaurant can accommodate me, that they can make me something safe and use protocols to prevent any sort of risk of any allergens touching my dish.
So, when it comes to going to restaurants: having to call ahead of time, (to) talk to the manager, (to) talk to the chef, (to) make sure that the restaurant can accommodate me, that they can make me something safe and use protocols to prevent any sort of risk of any allergens touching my dish.
[설명] ⑴ 『having to call ~』의 「have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call, talk, make sure'가 해야만 한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⑵ 4개의 to부정사 「to call ~, talk to the manager, talk to the chef, make sure'가 to를 함께 씁니다.
⑶ 두 개의 that 절 「that the restaurant can ~」, 「that they can make me ~」이 목적어입니다.

[본문] [34] When it comes to socialising, it can be kind of hard sometimes, because I want to make sure that my friends don't feel inconvenienced or feel like I'm being a burden.
[설명] 『When it comes to ~』 글짜임은 「.…라면, …에 대해서[관해서]라면, ~에 관한 한」 등의 뜻을 겆는 관용어입니다.

[본문] [35] If Mia wants to go to a restaurant, she has to call ahead of time to tell them about her allergies.
[설명] ⑴ 『wants to go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⑵ 『she has to call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참조 링크]start to vs start ing
[참조 링크]hate, like, love, prefer 동명사와 to부정사 쓸 때의 차이점

[본문] [38] Mia needs to find out whether restaurants can accommodate her allergies.
[설명] 『Mia needs to find ~』의 「need to」는 준조동사입니다. 동사 'find out'가 '필요'하다 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 [39] Accommodate in this context means give someone what they need.
[설명] 'give someone what they need'은 'Accommodate'와 동격의 구입니다. 구어체이므로 인용부호를 생략하고 썼습니다.



[본문] [40] Because Mia has so many allergies, she has to visit restaurants which have protocols to stop the food she is allergic to touching her meal.
Because Mia has so many allergies, she has to visit restaurants which have protocols to stop the food {which/that} she is allergic to touching her meal.
[설명] ⑴ 『she has to visit ~』의 'have to'는 '의무'를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⑵ 『which have protocols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restaurant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⑶ 선행(명)사 'the food'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1] Protocols means a set of rules for a process, to make sure things are done properly.
Protocols means a set of rules for a process, to make sure {that} things are done properly.
[설명] 『make sure』의 뒤에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아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42] Now, most people who have allergies don't have as many as Mia, but scientists believe more people are developing allergies.
Now, most people who have allergies don't have as many as Mia, but scientists believe {that} more people are developing allergies.
[설명] ⑴ 『who have allergie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ost people'입니다.
⑵ believ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43] And there is one place where the number of allergies is particularly high: Australia.
[설명] 『where the number of allergies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one place'입니다.


[본문] [48] You're from Australia, which has been called the allergy capital of the world.
[설명] 『which has been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Australia입니다.

[본문] [49] What is it about Australia in particular that is making people more allergic?
[설명] 『that is making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What입니다.

[본문] [54] Frances talks about the high numbers of Australian infants, that's babies, who have allergies.
[설명] ⑴ 『who have allergies』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ustralian infants'입니다.
⑵ 「have allergies」는 '(질병)에 걸렸는데, 그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의 뜻을 갖습니다.
[참조 링크]병에 걸리다

[본문] [56] If numbers or rates of something drop off, they get lower.
[설명] 「get low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본문] [59] So Beth, is there anything we can do about all these allergies?
So Beth, is there anything {which/that} we can do about all these allergies?
[설명] 선행(명)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본문] [60] Well, scientists are investigating giving babies vitamin D, which can be shown to reduce allergies.
[설명] 『which can be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vitamin D'입니다.

[본문] [61] Another technique is immunotherapy, which involves scientists giving children tiny amounts of the thing they are allergic to and then building up their baby's tolerance.
[설명] 『which involves scientist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immunotherapy입니다.

[본문] [63] And I think it's time to find out the answer to my question.
And I think {that} it's time to find out the answer to my question.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3139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wordstudy.tistory.com/1018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3140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3141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3139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