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us humans compare with other animals when it comes to keeping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 clean?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ther humans as a species are naturally clean and tidy. Neil and Sam talk about the topic and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우리 인간은 우리 자신과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다른 동물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한 종으로서 인간이 천부적으로 깨끗하고 깔끔한지 묻습니다. Neil과 Sam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971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972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7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976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977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분사(11), 접속사(10), 문장 형식(7), 인칭대명사 it(6), 부정사(4), 관계대명사(4), 단어와 구(4), 관계사(3), 문장 부호(3), 의문사(2), 전치사(2), 도치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명사, 서법조동사,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Are humans a messy speci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6] He thinks that human attitudes to cleanliness are related to the problem of infectious diseases, something we've all experienced during the Covid pandemic.
[설명] 선행사「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55] In fact, the answer was B) The Great Stink, which stunk up the River Thames all the way to Westminster.
[설명] 「which stunk up ~」의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1] We might feel so disgusted at the sight or smell of human waste that we actually want to vomit - a feeling known as nausea.
[설명] 「that we actually want to vomit」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human waste」입니다.
[1-3-2] who (사물/동물)[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사용된 동사가 think 등과 같이 생물[living thing ; +animate]의 자질을 갖는 명사를 주어로 필요로 할 경우에 who 를 씁니다. 사물이나 동물을 의인화(personified)한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5] Earlier you mentioned cats as examples of animals who hide their waste, but leaf-cutter ants go even further: they kill any dirty ants trying to re-enter the group!
[설명] 선행사 「cats」를 의인화하여 관계대명사 who를 사용했습니다.
2.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제한적용법[관계사] [관계사]
관계부사절이 형용사절이 되어 선행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38] So, in humans it seems like the emotion disgust is a big part of how we deal with infectious diseases problems.
[설명] 「how we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2-2) 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2-2-1] 부사절[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사가 양보절을 이끌 결우 「no matter wh-」와 동일한 의미를 갖습니다. 즉, 복합관계부사인 whenever, wherever, however 등은 no matter when, no matter where, no matter how 등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인 whoever, whatever, whichever 등도 동일합니다.
<본문예제>
[07] It might make it seem that humans are hygienic creatures - certainly cleaner than dogs, who go to the toilet wherever they want.
[설명] wherever는 복합관계부사로 부사절을 이끕니다. 복합관계부사는 선행사 없이 사용됩니다. 바로 앞의 toilet은 선생사가 아닙니다.
(2-3) 관계사 [관계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2-3-1] 공유[관계사] [관계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Our natural reaction to something which is dirty, and which therefore may be diseased and harmful to us, is disgust - a strong feeling of dislike or repulsion.
[설명] 「which is dirty」와 「which therefore may ~」의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thing」로 두개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3-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do는 자동사, 타동사, 조동사 및 명사로 쓰입니다. 어원은 고대 영어 don입니다. don은 만들다(make), 행동하다(act), 수행하다(perform), 야기하다(cause) 놓다(to put), 위치시키다(to place) 등의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현재 do는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 순위 20위 내에 포함될 정도로 사용 빈도나 용법이 많습니다.
[3-1-1] do V-ing 구문[단어와 구] [단어와 구]
do…ing 구문은 일정한 기간을 취하거나 또는 취미나 직업과 같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행위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통상적으로 -ing 형태 앞에 한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8] In Victorian times, the population of London boomed and so did all the pee and poo being thrown into the River Thames.
[설명] 「did being thrown into」는 do V-ing구문으로 이 문장의 (술어)동사구입니다. '(반복적, 지속적으로) 버려지고 있었다'
(3-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전치사 from은 시작, 출발, 분리, 금지 등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from은 전치사로만 사용되며, 부사로서의 용법은 없습니다.
[11] In fact, from dumping raw sewage into rivers to littering the streets with trash, humans aren't always good at dealing with waste.
[설명]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A, B에 동명사구가 들어가 있습니다.
(3-3) 단어와 구 [단어와 구]
walk는 자동사, 타동사 및 명사로 사용됩니다. 대부분 경우 자동사로 사용됩니다. 어원은 고대 영어 wealcan인데, 원래의 의미는 던지다(to toss), 굴리다(roll), 돌리다(move round) 등이었습니다. 사용빈도 500 순위 내에 포함될 정도로 많이 쓰이는 단어 중의 하나입니다.
[3-3-1] 타동사[단어와 구] [단어와 구]
walk는 주로 자동사로 쓰이지만 타동사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타동사로 쓰일 떄는 '걷게 하다'를 기본 뜻으로 하여, 다른 전치사나 부사와 함께 구동사나 동사 숙어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05] If you live in a city, you're probably familiar with this very modern sight: a man walking his dog drops a little black plastic bag into a rubbish bin.
[설명] walking(walk)은 타동사입니다. 목적어는 'his dog'입니다.
walk (타동사) '(동물을) 걷게 하다[산책시키다]'
(3-4) 단어와 구 [단어와 구]
인칭대명사 1인칭 복수 주격입니다. 목적격은 us, 소유격은 our입니다.
[3-4-1] us human[단어와 구] [단어와 구]
영어 비격식체 문장에서 '우리 인간;이란 뜻으로 종종 「us human」 또는 「us human being」이란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올바른 사용법은 「we human」, 「we human being」이 권장 됩니다.
<본문예제>
[09] How do us humans compare with other animals when it comes to keeping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 clean?
[설명] 「us human」이 주어입니다. '우리 인간'이란 뜻으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 문법적으로는 「we human」이라고 해야 할 것 같은데 이렇게도 사용합니다. 대체로 「we human」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4.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4-1-1] 인상(引上)[도치문] [도치문]
깅조하고 싶은 부문을 문장의 앞 부분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사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합니다.
<본문예제>
[06] Inside the bag is dog poo.
[설명] 부사구로 쓰인 전치사명사구 「Inside the bag」가 강조를 위해 글머리에 도치되었습니다.
[28] Some animals, you'll be watching, and it is just pouring out of the back end and they don't seem to care.
[설명] 첫 문장은 얼핏 삽입절로 보이지만, 도치문입니다. 목적어인 「some animals」가 강조를 위해 문두로 인상되어 있습니다.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you'll be watching some animals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5-1) 명사 [명사]
명사의 격에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이중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습니다. 이 외에 여격, 삼성여격, 동격 등의 격이 있습니다.
[5-1-1] 동격[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38] So, in humans it seems like the emotion disgust is a big part of how we deal with infectious diseases problems.
[설명] 「the emotion」과 「disgust」는 동격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6-1-1] 부연설명[문장 부호] [문장 부호]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05] If you live in a city, you're probably familiar with this very modern sight: a man walking his dog drops a little black plastic bag into a rubbish bin.
[설명] 콜론(:)이 부연설명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6-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6] Zoologist, Professor Adam Hart, has spent years studying ants and other clean creatures.
[설명] 「Zoologist」와 「Professor Adam Har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36] He thinks that human attitudes to cleanliness are related to the problem of infectious diseases, something we've all experienced during the Covid pandemic.
[설명] 「infectious diseases」와「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7-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7-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3] All sounds pretty disgusting, Neil, but I'll go for A) The Great Stench.
[설명] 「sounds disgusting」의 'sound'는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의 뜻.
[41] We might feel so disgusted at the sight or smell of human waste that we actually want to vomit - a feeling known as nausea.
[설명] 「feel so disgusted」의 feel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be 동사 유형(상태 유지)의' 연결동사 입니다.
[46] You look a little green!
[설명] 「look green」의 동사 look은 연결동사로 형용사를 보어로 취합니다. look은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be동사 유형의 2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칭백해 보이다'의 뜻
(7-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7-2-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33] Antelopes leave smells, called territorial markers, secreted in urine, or pee, to tell other animals that an area of land is already occupied.
[설명] tell은 4형식 문장을 구성합니다. 직접목적어는 'other animals' , 간접목적어는 'that절'입니다.
(7-3)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7-3-1] 5형식 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요 5형식 동사는 지각동사, 사역동사, 인지동사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5형식을 지원하는 동사들이 다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How do us humans compare with other animals when it comes to keeping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 clean?
[설명] 「keeping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 clean」에서 동사 keep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 목적격보어는 'clean'입니다.
[51]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what people called the awful smell in London in the 1850s.
[설명] what 의문사절은 call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는 'awful smell', 이고 what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7-3-2] 사역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let, make, have, help 등의 동사를 사역동사라고 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들 때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It might make it seem that humans are hygienic creatures - certainly cleaner than dogs, who go to the toilet wherever they want.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가목적어 it, 목적격보어가 원형동사 「seem」입니다. that절이 진목적어입니다.
8.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8-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8-1-1] 결과[부정사] [부정사]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13] Right - cats for example dig a hole to bury their poo.
[설명] 「to bury ~」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결과) 입니다. 그런데 본문은 목적으로 번역해도 됩니다. 즉, '묻기 위해 파다'
[8-1-2] 목적[부정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6] That's a phrase used to say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to say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say는 목적어로 that절을 취합니다.
[33] Antelopes leave smells, called territorial markers, secreted in urine, or pee, to tell other animals that an area of land is already occupied.
[설명] 「to tell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31] It's really linked to their ecology so quite often animals are using dung and also urine as marking posts and territorial markers to say to other groups of animals and other individuals that, well, this is my territory not yours.
[설명] 「to say ~」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하려고 , ~하기 위해'의 의미를 갖습니다.
9.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9-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9-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3] Antelopes leave smells, called territorial markers, secreted in urine, or pee, to tell other animals that an area of land is already occupied.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smell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6] That's a phrase used to say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a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1] We might feel so disgusted at the sight or smell of human waste that we actually want to vomit - a feeling known as nausea.
[설명] known은 과거분사로 「a feeling」을 후위수식합니다.
(9-2) 분사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2-1] 부대상황[분사] [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 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분사구문입니다.
<본문예제>
[58] OK, let's recap the other vocabulary, starting with out of sight, out of mind, a phrase meaning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starting with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14] In the past, humans got rid of their waste by throwing it into the street or into streams and rivers, hoping the water would wash it away.
[설명] 「hoping ~」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부대 상황(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32] Like cats and ants, antelopes go to great lengths, meaning they try very hard to do something, in this case to leave their poo - or dung - in a specific area, away from their home.
[설명] 「meaning ~」은 분사구문으로 '~을 뜻하는'의 의미입니다.
「and it means」를 분사구문으로 변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6] Zoologist, Professor Adam Hart, has spent years studying ants and other clean creatures.
[설명] 「studying ~」은 부대상활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9-2-2] 연속동작[분사] [분사]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로 and 등으로 연결된 등위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꾼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7] Here is Dr De Barra, explaining more to BBC World Service's, The Conversation:
[설명] 「explaining ~」은 분사구문으로 주절과 연속된 동작을 나타냅니다.
(9-3)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9-3-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8] OK, let's recap the other vocabulary, starting with out of sight, out of mind, a phrase meaning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meaning」은 현재분사로 「a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5] Earlier you mentioned cats as examples of animals who hide their waste, but leaf-cutter ants go even further: they kill any dirty ants trying to re-enter the group!
[설명] 「trying ~」은 현재분사로 「any dirty a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5] If you live in a city, you're probably familiar with this very modern sight: a man walking his dog drops a little black plastic bag into a rubbish bin.
[설명] 「walking ~」은 현재분사로 「a ma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0-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0-1-1] 과거의 추측, 상상[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과거의 어떤 사실에 대한 추측이나 상상.
<본문예제>
[14] In the past, humans got rid of their waste by throwing it into the street or into streams and rivers, hoping the water would wash it away.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과거의 추측, 상상'을 나타냅니다.
11.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1-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1-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36] He thinks that human attitudes to cleanliness are related to the problem of infectious diseases, something we've all experienced during the Covid pandemic.
[설명] 「have experienc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2.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2-1) 의문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2-1-1] what[의문사] [의문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51] In my quiz question I asked you what people called the awful smell in London in the 1850s.
[설명] 「what people called the awful smell ~」 what은 의문대명사입니다. 의문사절(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2-2)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2-2-1] how[의문사] [의문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49] And just image how bad it must've been in the old days.
[설명] 「how bad it must've been ~」절은 [how + 형용사(부사)]의 의문사절입니다.
13. 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3-1-1] it that 가목적어[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
진짜 목적어가 너무 길 때 이를 뒤로 빼고 빈 목적어 자리에 가(짜)목적어 it 을 둔다..
<본문예제>
[07] It might make it seem that humans are hygienic creatures - certainly cleaner than dogs, who go to the toilet wherever they want.
[설명] 본문은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또한 「it that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목적어가 가목적어 it, 목적격보어가 원형동사 「seem」입니다. that절이 진목적어입니다.
(13-2) 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3-2-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56] It was only when the smell reached the noses of politicians in Parliament that something was done about it…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38] So, in humans it seems like the emotion disgust is a big part of how we deal with infectious diseases problems.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3-2-2] it V-ing 구문[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
문장의 주어가 동명사(V-ing형)일 경우 it를 가주어로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How do us humans compare with other animals when it comes to keeping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 clean?
[설명] when절 내부는동명사가 진주어인 it 가주어 문장입니다. 진주어는 「keeping ourselves and our environment」입니다.
[13-2-3] it to 구문[인칭대명사 it] [인칭대명사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구성합니다.
<본문예제>
[58] OK, let's recap the other vocabulary, starting with out of sight, out of mind, a phrase meaning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that절 내부는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forget~」 부정사(구)입니다.
[16] That's a phrase used to say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은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14.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4-1)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4-1-1] 시간의 완료 기한[전치사] [전치사]
~까지는, 시간의 완료 기한. not later than,
<본문예제>
[19] It got so bad that by the 1850s the awful smell had its own name - but what?
[설명] 「by the 1850s」는 '~까지는'라는 의미를 갖는, 시간의 완료 내지는 기한을 나타냅니다..
(14-2) 전치사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4-2-1] 목적격의 of[전치사] [전치사]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48] All this talk of pee and poo is disgusting!
[설명] 「this talk of pee and poo」의 of는 ''목적격의 of'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목적어+술어'의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5-1) 접속사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5-1-1] 등위 연결[접속사] [접속사]
or는 '또는'의 의미를 갖는 등위 접속사로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할 때 사용합니다.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문장과 문장을 연결합니다. 동일한 것(속성, 내용)들을 or로 연결하면 '바꾸어 말하면'의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1] We might feel so disgusted at the sight or smell of human waste that we actually want to vomit - a feeling known as nausea.
[설명] 등위접속사 or가 서법조동사 might를 공유하면서 두개의 술부를 연결합니다.
[14] In the past, humans got rid of their waste by throwing it into the street or into streams and rivers, hoping the water would wash it away.
[설명] 두개의 into 전치사명사구가 or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5-2) 접속사 [접속사]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15-2-1] so 형용사/부사 that (결과)[접속사]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너무 A해서 (결과적으로) B하다」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19] It got so bad that by the 1850s the awful smell had its own name - but what?
[설명] 「so bad that ~」은 [so+형용사/부사+that] 구문입니다. 본문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므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5-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3-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31] It's really linked to their ecology so quite often animals are using dung and also urine as marking posts and territorial markers to say to other groups of animals and other individuals that, well, this is my territory not yours.
[설명] 「that, well, this is my territory not yours」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 목적어' 입니다.
[33] Antelopes leave smells, called territorial markers, secreted in urine, or pee, to tell other animals that an area of land is already occupied.
[설명] 「that an area of land is already occupied」의 접속사 that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직접목적어 ' 입니다.
[58] OK, let's recap the other vocabulary, starting with out of sight, out of mind, a phrase meaning that it's easier to forget something when you can't see it.
[설명] 「that it's easier to ~」의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3-2] 생략[접속사] [접속사]
⑴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⑶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Like cats and ants, antelopes go to great lengths, meaning they try very hard to do something, in this case to leave their poo - or dung - in a specific area, away from their home.
[설명] 「mean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4] In the past, humans got rid of their waste by throwing it into the street or into streams and rivers, hoping the water would wash it away.
[설명] 「hoping」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5-4)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의문사가 들어 있지 않은 의문문의 간접의문문(의문사절)을 만듭니다. 이 때의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 됩니다.
[15-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0] In this programme, we'll be asking whether humans as a species are naturally clean and tidy.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5-5) 접속사 [접속사]
종속적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5-5-1] although[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주절에 예기치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본문예제>
[44] So, although getting a bit dirty won't kill you (unless you're a leaf-cutter ant), human evolution has developed a psychological way of keeping us clean.
[설명] although는 종속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듭니다. '비록 ~할지라도'의 의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