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6분 영어 문법 공부] Can robots care for us? - 영국 BBC 영어 공부

728x90
[6분 영어 문법 공부] Can robots care for us? - 영국 BBC 영어 공부

M2019_11_22_RobotCarers_문법공부.pdf
0.40MB


Robots can perform many tasks, but they’re now being introduced in social care to operate as carers, to look after the sick and elderly. But is a robot carer able to have empathy? We’ll be discussing the positive and negative issues around this and teach some new vocabulary.
(지금 로봇은 산업과 가정의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병약한 사람들이나 노년층을 돌보는 돌봄이 로봇이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로벗이 사람의 감성적인 면까지 감당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는 아직 찬반 양론이 분분한 것 같습니다. 금주의 6분 영어에서는 이 문제를 다룹니다. 그리고 관련된 영어 단어를 가르쳐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관계대명사(17), 접속사(12), 관용어(10), 문장 부호(7), to 부정사(7), 시제(5), 전치사(5), 동명사(4), 의문사(3), 문장 형식(2), 분사구문(2), 비교구문(2), 서법조동사(2), 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용구, 관계부사, 관계사, 동사구, 명사, 문장,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it, 절(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6분 영어 문법 공부] Can robots care for us? - 영국 BBC 영어 공부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robots care for u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raditionally, it's humans {who are} working as nurses or carers who take care of ①elderly people - ②those people who are too old or too unwell to look after themselves.
[설명] working 앞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인 'who are'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생력된 who는 문장 끝까지 이어지는 관계대명사절을 이끌고 선행사인 humans를 뒤에서 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전통적으로, [[[그들 스스로를 돌보기에 너무 늙거나 너무 몸이 불편한 분들] 즉, 노인들을 돌보는] 간호사 또는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것]은 인간입니다,


[본문] But finding enough carers to look after people is a problem - there are more people {who are} needing care than there are people who can help.
[설명] needing 앞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인 'who are'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who are} needing care'와 'who can help'는 각각 바로 people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러나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충분한 요양보호사를 찾는 것은 문제입니다, [돌 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보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does have hands, it can wave... when you ask for privacy, it does turn around and (sort of) cover its eyes with its hands but that's the most {which/that} it does.
[설명] the most 다음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또는 that)이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그것은 손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손을 흔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프라이버시를 요구하면 그것은 뒤돌아 섭니다 그리고 그의 손으로 그의 눈을 가립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것이 하는] 대부분입니다.


[본문] She was keen to point out that this robot has limitations - things {which/that} it can't do.
[설명]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그녀는 이 로봇이 한계 즉, 그것이 할 수 없는 것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기에 열심이었습니다.


[본문] Now let's do something [{which/that} a robot can't do yet], and that's recap the vocabulary {which/that} we've highlighted today, starting with empathy.
[설명] something 과 the vocabulary 다음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이제 [아직 로봇이 할 수 없는] 무언가를 해 봅시다 그리고 그것은 empathy로 시작하면서 [우리가 오늘 강조한] 어휘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we should hear from Dr Sarah Woodin, a health researcher in independent living from Leeds University, who also spoke to the BBC's You and Yours programme.
[설명] who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으로 쓰였습니다.
[직역] 나는 우리가 Leeds 대학교의 자립생활과 건강 연구원인 Sarah Woodin 박사에게서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는 BBC 유앤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또한 말했습니다.


[본문] And we talk about [what Pepper can't do], which is important so we can't provide physical assistance in any way.
[설명] 'which is ~',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직역] 그리고 우리는 [페퍼가 할 수 없는 것]에 관하여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육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let's talk more about robots, and specifically ones that are designed to care for people.
[설명] that are designed ~' , ones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그래서, 로봇 그리고 특히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설계된] 것들에 관하여 좀더 말해 봅시다.


[본문] This robot is designed to be a companion - someone who is with you to keep you company - a friend (in other words) that you can converse or talk with.
[설명] that you can converse or talk with, that 관계대명사절이고 선행사는 'a friend'입니다
[직역] 이 로봇은 동반자 즉, [당신과 동행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과 함께 있는 누군가], [다른 말로는 당신이 대화할 수 있고 같이 말할 수 있는 친구]가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And we talk about [what Pepper can't do], which is important so we can't provide physical assistance in any way.
[설명] 'what ~ do', 괸계대명사절, '퍼퍼가 할 수 없는 것'
[직역] 그리고 우리는 [페퍼가 할 수 없는 것]에 관하여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육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본문] Yes well, she mentions ethics - that's what is morally right - and that needs to be considered as part of the jobs agenda.
[설명] 'what is ~ right'는 w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직역] 예, 글쎄요, 그녀는 윤리를 언급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직업 명제의 일부로서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And finally, we discussed the word ethics - we hear a lot about business ethics or medical ethics - and it means the study of what is morally right.
[설명] what is morally right, '도덕적으로 옳은 것'으로 해석이 되면 관계대명사절이고 '무엇이 도적적으로 옿은지'로 해석이 되면 의문사절(명사절)입니다. 저는 관계대명사절로 보겠습니다.
[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는 ethics 단어를 토론했습니다, 우리는 사업 윤리 또는 의료 윤리에 대하여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의 연구를 뜻합니다


[1-3-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also mention a companion - that's someone who is with you and keeps you company.
[설명] 'who is with ~ '는 who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someome입니다.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직역] 우리는 또한 companion을 언급했는데, 그것은 당신과 함께 있고 그리고 당신과 동행하기를 계속하고 있는 누군가입니다.


[본문] This robot is designed to be a companion - someone who is with you to keep you company - a friend (in other words) that you can converse or talk with.
[설명] who is with you to keep you company , who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someone으로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이 로봇은 동반자 즉, [당신과 동행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과 함께 있는 누군가], [다른 말로는 당신이 대화할 수 있고 같이 말할 수 있는 친구]가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본문] Traditionally, it's humans {who are} working as nurses or carers who take care of ①elderly people - ②those people who are too old or too unwell to look after themselves.
[설명] 'who ~ people', 관계대명사 who 절로 문장 끝까지 해당되며 선행사인 'nurses or carers'를 뒤에서 수식합니다.
[직역] 전통적으로, [[[그들 스스로를 돌보기에 너무 늙거나 너무 몸이 불편한 분들] 즉, 노인들을 돌보는] 간호사 또는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것]은 인간입니다,


[본문] But finding enough carers to look after people is a problem - there are more people {who are} needing care than there are people who can help.
[설명] needing 앞에 '주격관계대명사 + be 동사'인 'who are'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who are} needing care'와 'who can help'는 각각 바로 people을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러나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충분한 요양보호사를 찾는 것은 문제입니다, [돌 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보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본문] Traditionally, it's humans {who are} working as nurses or carers who take care of ①elderly people - ②those people who are too old or too unwell to look after themselves.
[설명] working 앞에 '주격관계대명사+be 동사'인 'who are'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생력된 who는 문장 끝까지 이어지는 관계대명사절을 이끌고 선행사인 humans를 뒤에서 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who ~ people', 관계대명사 who 절로 문장 끝까지 해당되며 선행사인 'nurses or carers'를 뒤에서 수식합니다.

[직역] 전통적으로, [[[그들 스스로를 돌보기에 너무 늙거나 너무 몸이 불편한 분들] 즉, 노인들을 돌보는] 간호사 또는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것]은 인간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know that money is tight - if robots become mass-produced there could be large institutions where people might be housed and abandoned to robots ...
[설명] where 관계부사로 선행사는 institutions입니다.
[직역] 우리는 돈이 삐듯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런데 만약 로봇이 대량 생산이 된다면 [아마도 사람들이 수용되어 그리고 로봇들에게 버려지는] 큰 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3-1) 관계 형용사 [관계사]

접속사와 형용사의 기능을 하는 의문사를 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관계형용사에는 which, what, whichever, whatever, whose 등이 있습니다.

[3-1-1] [관계 형용사] what[관계사] [관계 형용사]

what이 접속사와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e shouldn't just consider ⒜what jobs vacancies need filling but ⒝who and how it should be done.
[설명] 관계사 what이 형용사인 관계형용사절입니다. 관계형용사는 관계사와 형용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다시 쓸 수 있습니다.
→ all the jobs vacancies that need filling

[직역] 그래서 우리는 어떤 직업 결원이 채워질 필요로 있는지만이 아니라 누가 어떻게 그것을 해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4. 관사

관사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한정해 주는 형용사의 한 종류입니다. 관사를 별도의 품사로 구분하면 영어는 9품사가 됩니다. 관사를 쓸 때는 특정한 것에는 the(= only one ; the very one)를 쓰고, 임의의 것에는 a(= one among many)를 씁니다.

(4-1) 정관사 [관사]

정관사는 the라고 쓰며 상대방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가르z킬 때 씁니다. 앞에 나온 명사를 가르키는 경우, 문맥상 알수 있는 것을 가르키는 경우, 신체의 일부를 나타내는 단어에 사용합니다.

[4-1-1] the 형용사 = 명사[관사] [정관사]

the + 명사는 형용사를 명사화 한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robot carers are being developed but can they really learn enough empathy to take care of the elderly and unwell?
[설명] the elderly and unwell, 'the + 형용사'는 명사 역할을 합니다.
[직역] 글쎄요, 로봇 요양보호사는 개발 중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노인들과 몸이 불편한 분들을 돌볼 수 있는 충분한 공감 능력을 정말로 배울 수 있을까요?


[본문] Robots can perform many tasks, but they're now being introduced in social care to operate as carers, to look after the sick and elderly.
[설명] the sick and elderly, the+형용사, 명사
[직역] 로보트는 많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그들은 병들고 그리고 늙은 분들을 돌보아 주는 사회 복지 차원의 요양보호사로 운영하기 위해서 지금 제시되고 있습니다.


[본문] So she says {that} it might be possible that someone ends up ①being forgotten and only ②having a robot to care for them.
[설명] ends up, ~에 처하게 되다
[직역] 그래서 그녀는 [[누군가가 잊혀지고 그리고 그들을 돌보는 로봇만을 갖는 상태에 처하게 되는 것]이 아마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5-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she says {that} it might be possible that someone ends up ①being forgotten and only ②having a robot to care for them.
[설명] 두개의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그녀는 [[누군가가 잊혀지고 그리고 그들을 돌보는 로봇만을 갖는 상태에 처하게 되는 것]이 아마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5-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joining me to do this is Sam.
[설명] 'joining me to do this',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을 하기 위해 나와 함께한 이는 샘입니다.


[본문] But finding enough carers to look after people is a problem - there are more people {who are} needing care than there are people who can help.
[설명] finding ~ 찾는 것, 동명사, 문장 성분은 주어
[직역] 그러나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충분한 요양보호사를 찾는 것은 문제입니다, [돌 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보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본문] Well, having a companion is a good way to stop people getting lonely, but surely a human is better for that - surely they understand you better than a robot ever can?
[설명] having a companion, '동반자를 갖는 것', 동명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주어입니다.
[직역] 글쎄요, 동반자를 갖는 것은 사람들이 외로움을 얻는 것을 멈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위해서는 사람이 확실히 더 좋습니다, 확실히 그들은 여전히 로봇이 할 수 있는 것 보다 당신을 더 잘 이해합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 We'll be discussing the positive and negative issues around this but first, let's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Sam.
[설명] set a question, 잘문하다, 동사+동작명사 형태의 동사구
[직역] 우리는 이것에 대해 긍적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쟁점을 논의할 것입니다 그러나 먼저, 당신이 대답할 질문을 하겠습니다, 샘.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일부 Uncountable이 Countable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뜻도 바뀝니다.

(7-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7-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This robot is designed to be a companion - someone who is with you to keep you company - a friend (in other words) that you can converse or talk with.
[설명] 'a companion', 'someone', 'a friend'는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직역] 이 로봇은 동반자 즉, [당신과 동행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과 함께 있는 누군가], [다른 말로는 당신이 대화할 수 있고 같이 말할 수 있는 친구]가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8.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8-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8-1-1] 복문(複文)[문장] [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there are problems if we consider robots as replacement for people.
[설명] 목적절인 that절은 다시 if 부사절과 주절로 이루어진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역] 나는 만약 우리가 사람을 대체하는 것으로 로봇을 고려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9.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9-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9-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dash(-)는「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대시(dash, -)가 앞 뒤로 쓰이면 괄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know that money is tight - if robots become mass-produced there could be large institutions where people might be housed and abandoned to robots ...
[설명] 대시(줄표)는 문장의 연결 기능을 합니다.
[직역] 우리는 돈이 삐듯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런데 만약 로봇이 대량 생산이 된다면 [아마도 사람들이 수용되어 그리고 로봇들에게 버려지는] 큰 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9-1-2] 대시(dash, 줄표) -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also mention a companion - that's someone who is with you and keeps you company.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 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대시 이후의 문장은 companion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또한 companion을 언급했는데, 그것은 당신과 함께 있고 그리고 당신과 동행하기를 계속하고 있는 누군가입니다.


[본문] She was keen to point out that this robot has limitations - things {which/that} it can't do.
[설명] 대시(줄표), things는 imitations와 동격(appositive, 同格)이거나 또는 부연 설명 내용입니다.
[직역] 그녀는 이 로봇이 한계 즉, 그것이 할 수 없는 것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기에 열심이었습니다.


[본문] Traditionally, it's humans {who are} working as nurses or carers who take care of ①elderly people - ②those people who are too old or too unwell to look after themselves.
[설명] 'elderly people'과 'those people'은 동격(appositive, 同格)으로 볼수도 있고 부연 설명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대시(줄표)는 부연 설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직역] 전통적으로, [[[그들 스스로를 돌보기에 너무 늙거나 너무 몸이 불편한 분들] 즉, 노인들을 돌보는] 간호사 또는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것]은 인간입니다,


[9-1-3] 어구 삽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can wave or turn round when a person needs privacy - to be private - but it can't provide physical assistance.
[설명] 대시(줄표)는 삽입구를 문장에 포함시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흔들거나 또는 사람이 프라이버시 필요할 때 즉 사적이어야 할 때 뒤로 돌아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물리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본문] This robot is designed to be a companion - someone who is with you to keep you company - a friend (in other words) that you can converse or talk with.
[설명] 두개의 대시(줄표) 사이에 있는 'someone who ~ company'는 삽입구입니다.
[직역] 이 로봇은 동반자 즉, [당신과 동행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과 함께 있는 누군가], [다른 말로는 당신이 대화할 수 있고 같이 말할 수 있는 친구]가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본문] Yes well, she mentions ethics - that's what is morally right - and that needs to be considered as part of the jobs agenda.
[설명] 대시(줄표)로 둘러싸서 문장에 삽입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직역] 예, 글쎄요, 그녀는 윤리를 언급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직업 명제의 일부로서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10.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0-1)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0-1-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we'll I'll tell you if you're right or wrong,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4형식의 문장압니다. tell이 동사, you가 간접목적어, if절이 명사절로 직접 목적어입니다.
[직역] 오케이, 우리는 또는 나는 당신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에게 말 할 것입니다.


(10-2)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0-2-1] 원형 부정사 목적격 보어[문장 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also mention a companion - that's someone who is with you and keeps you company.
[설명] who keeps you company, 5형식 문장입니다. you가 목적어, company 가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 原形不定詞)로 목적어 보어입니다.
[직역] 우리는 또한 companion을 언급했는데, 그것은 당신과 함께 있고 그리고 당신과 동행하기를 계속하고 있는 누군가입니다.


11.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11-1) one [부정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1)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2) a person의 의미로 사용, 3)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지칭, 4)명사의 한정사(수식어) 역할 및 5) 여러 관용적 표현 등에 사용됩니다.

[11-1-1] 대명사[부정대명사] [one]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때 one은 의 개념입니다(it는 the+명사의 개념). 이 때 one은 보통명사처럼 취급되어 관사가 붙거나 복수형(ones)으로 사용되거나 수식어가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one은 물질명사나 추상명사는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원래 one이 수사였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let's talk more about robots, and specifically ones that are designed to care for people.
[설명] ones, 부정대명사(indefinite pronoun, 不定代名詞)로 robots를 받습니다.
[직역] 그래서, 로봇 그리고 특히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설계된] 것들에 관하여 좀더 말해 봅시다.


12.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2-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let's do something [{which/that} a robot can't do yet], and that's recap the vocabulary {which/that} we've highlighted today, starting with empathy.
[설명] 'starting with empathy', 분사구문으로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직역] 이제 [아직 로봇이 할 수 없는] 무언가를 해 봅시다 그리고 그것은 empathy로 시작하면서 [우리가 오늘 강조한] 어휘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12-1-2] 조건[분사구문] [현재분사]

~ 라면

<본문예제>
[본문] It doesn't grip anything, it doesn't move anything because we're more interested to see how it works as a companion - having something there to talk to, to converse with, to interact with.
[설명] 'having something ~ ', 분사구문입니다.
원래의 절은 'as we have something ~'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아무 것도 잡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무 것도 옮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거기에서 말을 하거나 대화를 하거나 상호 작용을 할 무언가를 가짐으로서, 동반자로서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는 것에 더욱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13.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3-1) 비교구문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본문] OK, so Sarah Woodin suggests that when money is tight - meaning there is only just enough - making robots in large quantities - or mass-produced - might be a cheaper option than using humans.
[설명]
[직역] 오케이, 그래서 Sarah Woodin은 [돈이 빠듯하면, 그것은 필요한 만큼만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대량으로 로봇을 만드는 것 즉 대량 생산을 하면 사람을 쓰는 것보다 더 값싸질 선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제안합니다.


(13-2)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본문] But finding enough carers to look after people is a problem - there are more people {who are} needing care than there are people who can help.
[설명] more A than B, 비교급 B보다 A가 더 많다.
[직역] 그러나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충분한 요양보호사를 찾는 것은 문제입니다, [돌 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보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14.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4-1)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4-1-1] 능력[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an]

사람 또는 사물이 지식, 기술, 힘, 속성, 구조 덕분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없을 때 can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nding enough carers to look after people is a problem - there are more people {who are} needing care than there are people who can help.
[설명] "whi can help'의 can은 능력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직역] 그러나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충분한 요양보호사를 찾는 것은 문제입니다, [돌 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보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14-2) migh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4-2-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ight]

might와 could는 모두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Might와 could는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might와 could는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지만 이런 용법으로 may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서로 바꿔써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he says {that} people might be abandoned to robots.
[설명] might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서법조동사입니다.
[직역] 그리고 그녀는 사람들이 로봇에게 버려질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1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5-1) 현재 시제 [시제]

현재를 나타내는 현재 시제는 (1-1)현재의 사실, (1-2)현재의 습관적, 반복적 동작, (1-3) 일반적 진리 (이상 현재), (2-1)가까운 미래(왕래, 발착, 시작, 종료 등의 동사와 함께), (2-2)때나 조건의 부사절 (이상 미래), (3-1)역사적 현재, (3-2) 옛 사람의 말이나 사상을 인용할 경우, (3-3) 현재완료의 의미를 갖는 현재형 (이상 과거 또는 현재완료)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5-1-1] 현재의 반복적 습관적 동작[시제] [현재 시제]

흔히 빈도의 부사를 동반하여, 현재의 반복적이고 습관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 talk about [what Pepper can't do], which is important so we can't provide physical assistance in any way.
[설명] 현재 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우리는 [페퍼가 할 수 없는 것]에 관하여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육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15-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5-2-1]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e've managed to get through 6 Minute English without the aid of a robot.
[설명] 현재 완료 시제를 쓰고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우리는 로봇의 도움 없이 6분 영어를 마치도록 관리했습니다


(15-3) 현재진행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5-3-1] 가까운 미래[시제] [현재진행]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programme, we're talking about robots.
[설명] 현재진행 시제를 사용하여 가까운 미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직역]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로봇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본문] We'll be discussing the positive and negative issues around this but first, let's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Sam.
[설명] 현재진행 시제로 미래를 표현합니다.
[직역] 우리는 이것에 대해 긍적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쟁점을 논의할 것입니다 그러나 먼저, 당신이 대답할 질문을 하겠습니다, 샘.


[15-3-2] 동작의 반복, 습관[시제] [현재진행]

동작의 반복, 습관은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넵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지만, 부사 없이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Robots can perform many tasks, but they're now being introduced in social care to operate as carers, to look after the sick and elderly.
[설명] 현재진행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로보트는 많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그들은 병들고 그리고 늙은 분들을 돌보아 주는 사회 복지 차원의 요양보호사로 운영하기 위해서 지금 제시되고 있습니다.


16.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6-1) 의문대명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6-1-1] [의문대명사] what[의문사] [의문대명사]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Empathy is the ability to understand how someone feels by imagining what it would be like to be in that person's situation.
[설명] what it would be like to be [A], [A]가 되는 게 무엇인지, [A}
what it would be like to be in that person's situation, 그 사람의 상황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어떤 것인지)

[직역] Empathy는 [그 사람의 상황이 되느 것이 어떤 것인지를 상상함으로 누군가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16-1-2] how[의문사] [의문대명사]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등을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결합하여 how+형용사(부사)?의 형태로 '얼마나~하니?'라는 정도를 묻는 용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Empathy is the ability to understand how someone feels by imagining what it would be like to be in that person's situation.
[설명] 'how someone ~ ' how 명사절로 'to underdtand'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Empathy는 [그 사람의 상황이 되느 것이 어떤 것인지를 상상함으로 누군가가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가주어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뺀다.

[17-1-1] it that 가주어 구문[it] [it 가주어]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she says {that} it might be possible that someone ends up ①being forgotten and only ②having a robot to care for them.
[설명] that 목적절은 'it tha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문장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 절이 진주어(subject, 眞主語)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녀는 [[누군가가 잊혀지고 그리고 그들을 돌보는 로봇만을 갖는 상태에 처하게 되는 것]이 아마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18.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8-1) as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s는 1) ~로서, ~(을)로(의무, 역할, 기능), 2 ~ 처럼(유사성) 3) ~으로서(자격, 기능), 4) ~할 때 (시기) 등을 표현합니다.

[18-1-1] 자격, 기능[전치사(前置詞)] [as]

(자격, 기능 등이) ~로(서)

<본문예제>
[본문] Yes well, she mentions ethics - that's what is morally right - and that needs to be considered as part of the jobs agenda.
[설명] as는 전치사입니다.
[직역] 예, 글쎄요, 그녀는 윤리를 언급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도덕적으로 옳은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직업 명제의 일부로서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I think {that} there are problems if we consider robots as replacement for people.
[설명] as는 전치사입니다. 역할을 나타냅니다.
[직역] 나는 만약 우리가 사람을 대체하는 것으로 로봇을 고려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Robots can perform many tasks, but they're now being introduced in social care to operate as carers, to look after the sick and elderly.
[설명] as carers, as는 전치사 입니다. '돌보는 이로서'
[직역] 로보트는 많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그들은 병들고 그리고 늙은 분들을 돌보아 주는 사회 복지 차원의 요양보호사로 운영하기 위해서 지금 제시되고 있습니다.


(18-2) [전치사] a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18-2-1] 가격, 나이, 속도, 비율, 정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

~에, ~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고 A가 B선상의 어느 점이라는 개념은 속도, 가격, 나위 따위를 자연스럽게 나타냅니다. 최대, 최악, 최소, 최선 등은 어떤 선 위의 끝점에 해당되므로 at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we'll I'll tell you if you're right or wrong,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전치사 at, end, first 등은 선으로 생각하면 끝에 해당하므로 점(點, point)의 전치사 at를 씁니다.
[직역] 오케이, 우리는 또는 나는 당신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에게 말 할 것입니다.


(18-3)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A와 B가 서로 교환하는 관계를 나타내줍니다. 1)교환(~의 대가로), 2)대리 또는 대신(~을 대신하여), 3) 착각(~로), 4)원인, 이유(~때문에), 5)추상적인 교환(~로), 6)비례(~에 대하여, ~에 비하여), 7)장소의 교환(~을 향하여), 8) 환산(~동안, ~만큼,~에 비해), 8)수용, 찬성, 목적(~을 받아들여, ~을 목적으로, ~을 위하여, ~을 위한)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8-3-1] 교환[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을 보여줍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there are problems if we consider robots as replacement for people.
[설명] 전치사 for는 교환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는 A와 B가 서로 교환의 관계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직역] 나는 만약 우리가 사람을 대체하는 것으로 로봇을 고려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9.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명사절 - 목적절[절(Clause)] [명사절]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e shouldn't just consider ⒜what jobs vacancies need filling but ⒝who and how it should be done.
[설명] 의문사 who와 how에 의해 인도된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래서 우리는 어떤 직업 결원이 채워질 필요로 있는지만이 아니라 누가 어떻게 그것을 해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20-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20-1-1] how 명사절[접속사] [how]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Abbey described how the robot is introduced to someone.
[설명] 'how the robot is ~', how 명사절입니다.
[직역] 그래서 Abbey는 로봇이 누군가에게 어떻게 소개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본문] It doesn't grip anything, it doesn't move anything because we're more interested to see how it works as a companion - having something there to talk to, to converse with, to interact with.
[설명] 'how it works as a companion', '동반자로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how 명사절
[직역] 그것은 아무 것도 잡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무 것도 옮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거기에서 말을 하거나 대화를 하거나 상호 작용을 할 무언가를 가짐으로서, 동반자로서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는 것에 더욱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 Empathy is the ability to understand how someone feels by imagining what it would be like to be in that person's situation.
[설명] 'how someone feels'은 '누군가가 느끼는 방법'이라는 듯으로 해석하면 관계부사절이 되고 '누군가가 어떻게 느끼는지'라고 보면 how 명사절이 됩니다. 의미로 보았을 때 어느 쪽이든 괜챦을 것 같습니다.
[직역] 공감은 [그 사람의 상황 안에서 그것이 되어야 할 무엇과 비슷해야 할 것인지]를 상상함으로서 [누군가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본문] She spoke to BBC Radio 4's You and Yours programme and explained how Pepper is first introduced to someone in a care home…
[설명] 'how Pepper ~ home', How 명사절로 '어떻게 ~ 하였는지를'이라고 해석합니다.
[직역] 그녀는 BBC 라디오 4의 유앤 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말했습니다 그리고 페퍼가 요양원에 있는 누근가에게 어떻게 처음 소개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20-2)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0-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we'll I'll tell you if you're right or wrong,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if 명사절, 접속사 if 명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if 절의 문장 성분은 직접 목적어 입니다.
[직역] 오케이, 우리는 또는 나는 당신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프로그램 말미에 당신에게 말 할 것입니다.


(20-3) [접속사]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20-3-1] 의견 제시(따라서)[접속사] [[접속사] so]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는데, 이 경우에는 then을 대신 사용하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we talk about [what Pepper can't do], which is important so we can't provide physical assistance in any way.
[설명] 접속사 so, '따라서'의 뜻
[직역] 그리고 우리는 [페퍼가 할 수 없는 것]에 관하여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육체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20-4)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0-4-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so Sarah Woodin suggests that when money is tight - meaning there is only just enough - making robots in large quantities - or mass-produced - might be a cheaper option than using humans.
[설명] that 절이 많이 어렵습니다. 우선 삽입구를 배고 문장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When money is tight making robots in large quantities might be a cheaper option than using humans.
- 'When money is tight', when 부사절로 '돈이 빡빡하면'이란 뜻의 조건절입니다.
- 'making robots in large quantities'이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 주절은 비교급 문장입니다.

[직역] 오케이, 그래서 Sarah Woodin은 [돈이 빠듯하면, 그것은 필요한 만큼만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대량으로 로봇을 만드는 것 즉 대량 생산을 하면 사람을 쓰는 것보다 더 값싸질 선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제안합니다.


(20-5)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 Our next word was tight - in the context of money, when money is tight it means there is not enough.
[설명]
[직역] 우리의 다음 단어는 tight입니다, 돈의 맥락에서, 돈이 tight 하면, 그것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뜻합니다.


(20-6) 종속 접속사 [접속사]

종속적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6-1] [접속사] that 생략[접속사] [종속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she says {that} it might be possible that someone ends up ①being forgotten and only ②having a robot to care for them.
[설명] say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 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그녀는 [[누군가가 잊혀지고 그리고 그들을 돌보는 로봇만을 갖는 상태에 처하게 되는 것]이 아마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본문] And she says {that} people might be abandoned to robots.
[설명]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녀는 사람들이 로봇에게 버려질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본문] I think {that} there are problems if we consider robots as replacement for people.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나는 만약 우리가 사람을 대체하는 것으로 로봇을 고려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 I think {that} we should hear from Dr Sarah Woodin, a health researcher in independent living from Leeds University, who also spoke to the BBC's You and Yours programme.
[설명] I think 바로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나는 우리가 Leeds 대학교의 자립생활과 건강 연구원인 Sarah Woodin 박사에게서 들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는 BBC 유앤유어스 프로그램에서 또한 말했습니다.


21.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1-1)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21-1-1] 부사적 용법(목적)[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robot is designed to be a companion - someone who is with you to keep you company - a friend (in other words) that you can converse or talk with.
[설명] to be a companion,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
[직역] 이 로봇은 동반자 즉, [당신과 동행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과 함께 있는 누군가], [다른 말로는 당신이 대화할 수 있고 같이 말할 수 있는 친구]가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본문] But finding enough carers to look after people is a problem - there are more people {who are} needing care than there are people who can help.
[설명] to look after,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 '돌보기 위하여', to look after를 바로 앞의 명사인 carers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으로 보아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어떻게 보아도 의미는 같으므로 크게 개의할 일을 아닙니다.
[직역] 그러나 사람들을 돌보기 위해 충분한 요양보호사를 찾는 것은 문제입니다, [돌 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보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본문] We'll be discussing the positive and negative issues around this but first, let's set you a question to answer, Sam.
[설명] to answer,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 '~ 하기 위해'라는 뜻입니다.
[직역] 우리는 이것에 대해 긍적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쟁점을 논의할 것입니다 그러나 먼저, 당신이 대답할 질문을 하겠습니다, 샘.


[본문] Robots can perform many tasks, but they're now being introduced in social care to operate as carers, to look after the sick and elderly.
[설명] 'to operate', 'to look after'는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 입니다.
[직역] 로보트는 많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그들은 병들고 그리고 늙은 분들을 돌보아 주는 사회 복지 차원의 요양보호사로 운영하기 위해서 지금 제시되고 있습니다.


[본문] And joining me to do this is Sam.
[설명] 'to do this'는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로 '이것을 하기 위헤'라고 번역됩니다. 즉, to 부정사가 부사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이것을 하기 위해 나와 함께한 이는 샘입니다.


[21-1-2] 부사적 용법(형용사 수식)[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하는데, ~하기에

<본문예제>
[본문] It doesn't grip anything, it doesn't move anything because we're more interested to see how it works as a companion - having something there to talk to, to converse with, to interact with.
[설명] to see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부사적 용법 (형용사 한정)
[직역] 그것은 아무 것도 잡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무 것도 옮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거기에서 말을 하거나 대화를 하거나 상호 작용을 할 무언가를 가짐으로서, 동반자로서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는 것에 더욱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21-1-3] 형용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robot carers are being developed but can they really learn enough empathy to take care of the elderly and unwell?
[설명] to take care of,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형용사적 용법 empathy를 뒤에서 수식해 줍니다.
[직역] 글쎄요, 로봇 요양보호사는 개발 중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노인들과 몸이 불편한 분들을 돌볼 수 있는 충분한 공감 능력을 정말로 배울 수 있을까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