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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Making old things last longer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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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orld creates more than two billion tonnes of rubbish every year - shouldn't we start making it easier to fix objects and clothes rather than throw them away and buy new ones? Rob and Sam talk about companies in Sweden doing just that,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세계는 매년 20 억 톤 이상의 쓰레기를 생성합니다. 물건과 옷을 버리고 새 물건을 사는 것보다 쉽게 고칠 수 있도록 만들어야하지 않습니까? Rob과 Sam은 스웨덴의 회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9), 관계대명사(4), 문장 형식(3), 서법조동사(3), 분사(2), it(2), 가정법(2), 단어와 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구, 동사의 태, 명사, 문장 부호, 부사, 관계부사, 구(Phrase), 생략구문, 시제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aking old things last longer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현재사실의 반대[가정법] [가정법]
현재 사실에 반대되는 가정. 현재 또는 미래에서의 실현성이 극히 희박한 경우의 가정에 쓰입니다. 주절은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 결과절은 조동사의 과거형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4] In this programme, we'll learn all about repairing broken things by asking what would happen if we stopped junking and got better at fixing.
[설명] 「what would happen if ~」 절은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합니다.


[53] Well, I'm sure if he had a broken heart, he'd be able to mend it.
[설명] that 절은 가정법 과거 구문입니다.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합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1-1] 목적격 which/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43] Stories about Sweden's repair shops spread between friends and Jessika thinks this creates a peer effect - the positive or negative influence friends have on the way you behave.
[설명] 선행사 「the positive or negative influenc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46] Yes, that's a big part of the problem - repairing was something we all used to do, but seem to have forgotten.
[설명] 선행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9] She thinks repairing is an endangered activity that we used to do more of, both individually and as a society.
[설명] 「that we used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activity」입니다.


[17] And my quiz question is about one of those companies - Fixi, a repair service that collects broken bikes from your door and brings them back fixed.
[설명] 「that collects broken bikes ~」의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Fixi, a repair service」입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the way[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43] Stories about Sweden's repair shops spread between friends and Jessika thinks this creates a peer effect - the positive or negative influence friends have on the way you behave.
[설명] the way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4.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4-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4-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7] But it's interesting that all the innovators behind these companies say that in their grandparents' day, it was normal to repair, fix and mend broken stuff.
[설명] 「behind these companie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innovators」를 후위 수식합니다.


5.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whatever가 부사절을 인도하면 해당 절은 '무엇이든지 간에'와 같은 양보의 의미를 갖습니다. 「No matter what」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whatever가 명사절을 유도하면 「anything that」의 의미입니다. Whatever가 이끄는 명사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 및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5-1-1] be 동사 생략[단어와 구] [단어와 구]
「whatever his problem are」처럼 whatever가 be 동사의 보어 역할을 하는 관계사절에서는 be동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But whatever the inspiration behind it, Rafi's idea was a success - Fixi took more than six hundred orders in its first six months.
[설명] 관계대명사 whatever가 be동사의 보어일 경우에 be동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5-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worth는 「가치」라는 기본 의미의 형용사와 명사 품사가 있습니다. 'worth'가 이 의미로 쓰일 때의 어원은 고대영어 weorþ입니다. 고어(古語)로는 '(…에게) 닥쳐오다[일어나다]'라는 뜻의 동사도 있었습니다.

[5-2-1] it's worth it[단어와 구] [단어와 구]
가치 유무를 나타낼 때는 관용적으로 「it's (not) worth it」라는 표현을 씁니다.

<본문예제>
[30] I really liked the way they looked, so for me it's worth it to buy more expensive but stuff that I really like.
[설명] it's worth it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6.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6-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6] Even though they're good at recycling, people in wealthy Sweden still buy lots of new stuff and they have a big carbon footprint for a country of just 10 million.
[설명] 「have a big carbon footprin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커다란 탄소 발자국을 갖다' →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하다


7. 태(voice)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7-1) 태(voice) [태(voice)]
문장 형식은 능동태이나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중간태의 문장에는 반드시 의미에 적합한 부사가 함께 나옵니다.

[7-1-1] 동사[태(voice)] [태(voice)]
중간태를 이루는 동사로, 능동의 의미와 수동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는 동사를 말합니다.

<본문예제>
[43] Stories about Sweden's repair shops spread between friends and Jessika thinks this creates a peer effect - the positive or negative influence friends have on the way you behave.
[설명] 동사 spread는 능동형이지만 수동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런 문장의 태를 중간태라고 합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8-1) 명사 [명사]


[8-1-1] 절대속격[명사] [명사]
문맥상 무엇을 가르키는지 분명할 때 -'s 속격 다음의 명사(주요어)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주요어가 생략된 -'s 속격을 정대속격이라 부른다.

<본문예제>
[25] Rafi's isn't the only Swedish company helping people fix things instead of buying new.
[설명] Rafi's 다음에 있어야 할 명사가 생략되었습니다. 이러한 소유격 용법을 절대속격이라고 합니다.


9.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9-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9-1-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17] And my quiz question is about one of those companies - Fixi, a repair service that collects broken bikes from your door and brings them back fixed.
[설명] 「Fixi」와 「a repair servic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0-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10-1-1] 가목적어 구문[문장 형식] [문장 형식]
목적어가 절, to부정사, ~ing 구문일 경우에는 가목적어 it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형용사(구)가 목적격 보어일 경우 이 구문 형식을 취합니다.

<본문예제>
[16] So we're visiting companies in Sweden making it easier to mend things when they break instead of replacing them - whether that's clothes, bikes or washing machines.
[설명] 「making it easier to mend things ~」 구는 5형식 구문으로 it가 가목적어입니다. 목적격 보어는 ''easier' 진목적어는 to부정사구인 「to mend things ~」입니다.


[10-1-2] make[문장 형식] [문장 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01] The world creates more than two billion tonnes of rubbish every year - shouldn't we start making it easier to fix objects and clothes rather than throw them away and buy new ones?
[설명] 「making it easier to ~」는 make 5형식 구문입니다. It는 가목적어로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Easier는 목적격 보어입니다.


[10-1-3] [목적격 보어] 원형 부정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5] Rafi's isn't the only Swedish company helping people fix things instead of buying new.
[설명] 「helping people fix ~」은 help 5형식 구문으로 help가 사역동사이므로 원형 부정사 'fix'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11. 부사
문장에서 동사, 형용사 및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로는 문장 전체를 수식합니다. 접속부사(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는 의미적으로 문장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11-1) 부사 [부사]
접속부사는 문장과 문장을 의미적으로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지만 부사이기 때문에 두 문장을 물리적으로 연결해 주지는 않습니다. 접속부사는 자료에 따라 전이어(轉移語), 부사어구라고 호칭하기도 합니다.

[29] It's just been a given that when your jeans break, you throw them away, so when I heard that you can repair them easily without any cost then it was a bit of a no-brainer for me.
[설명] then 접속부사 '그 때에'


12.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2-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2-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6] So we're visiting companies in Sweden making it easier to mend things when they break instead of replacing them - whether that's clothes, bikes or washing machines.
[설명] 「making ~」은 현재분사로 「companies」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5] Rafi's isn't the only Swedish company helping people fix things instead of buying new.
[설명] 「helping ~」은 현재분사로 「the only Swedish compan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3.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3-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3-1-1] to 부정사[생략구문] [생략구문]
의미가 분명한 경우 to부정사에서 to만 남기고 동사원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to까지도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47] Hopefully, we'll all be inspired to start fixing things again, or at least pay someone else to!
[설명] to부정사를 만드는 to 뒤에 반목되는 내용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4. 서법조동사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4-1) 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used+to부정사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지금은 더 이상 지속되지 않는 과거의 습관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Used+to부정사는 ⑴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⑵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⑶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4-1-1] 과거의 상태[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과거의 상태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56] That people would fix something broken used to be a given - assumed to be true or certain to happen.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14-1-2]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 [서법조동사]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Yes, that's a big part of the problem - repairing was something we all used to do, but seem to have forgotten.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39] She thinks repairing is an endangered activity that we used to do more of, both individually and as a society.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번복적 동작'를 나타냅니다.


1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5-1)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5-1-1] 가까운 미래[시제] [시제]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16] So we're visiting companies in Sweden making it easier to mend things when they break instead of replacing them - whether that's clothes, bikes or washing machines.
[설명] 현재진행 시제로 가까운 미래를 표현합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6-1)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6-1-1] both [A] and [B] 구문[접속사] [접속사]
대등한 두 부분을 강조하여 나타냅니다. Both와 and 뒤에 어구를 써서 병렬 구조를 만듭니다. both [A] and [B] 구문에서 A와 B는 항상 같은 성격(품사, 구 또는 절) 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39] She thinks repairing is an endangered activity that we used to do more of, both individually and as a society.
[설명] both A and B 'A와 B 모두'


(16-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6-2-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완전한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로 사용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오 쓰입니다.

<본문예제>
[56] That people would fix something broken used to be a given - assumed to be true or certain to happen.
[설명] 「That people would fix something broken」은 that 명사절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6-2-2]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I think he started the bike repair service to a) impress his girlfriend.
[설명] 「I think 」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53] Well, I'm sure if he had a broken heart, he'd be able to mend it.
[설명] 「I'm sure」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3] Stories about Sweden's repair shops spread between friends and Jessika thinks this creates a peer effect - the positive or negative influence friends have on the way you behave.
[설명] 「Jessika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44] She hopes this will foster - or encourage to grow - a new culture of sustainable consumption…
[설명] 「hope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9] She thinks repairing is an endangered activity that we used to do more of, both individually and as a society.
[설명] 「think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6-3)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16-3-1] whether or not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whether A or B는 부사절을 이끄는 이중 접속사(double conjunction, 二重 ~) 로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6] So we're visiting companies in Sweden making it easier to mend things when they break instead of replacing them - whether that's clothes, bikes or washing machines.
[설명] 접속사 'whether A or B'는 A이거나 B이거나 상관없을 때 사용합니다.


17.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7-1) it [it]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17-1-1] to부정사[it] [it]
동사의 목적어가 to 부정사 또는 (명사)절이고 형용사나 명사를 보어로 취할 때 가목적어 it을 씁니다. 「주어+동사+it+보어+to 부정사[명사절」 형식의 구문을 만듭니다. 즉, 목적어 위치에 it가 오고 진(眞)목적어는 to부정사[명사절]이 오는 구문

<본문예제>
[01] The world creates more than two billion tonnes of rubbish every year - shouldn't we start making it easier to fix objects and clothes rather than throw them away and buy new ones?
[설명] It는 가목적어로 「it to 가목적어 구문」입니다.


(17-2) it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7-2-1] it that 구문[it]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that은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37] But it's interesting that all the innovators behind these companies say that in their grandparents' day, it was normal to repair, fix and mend broken stuff.
[설명] 본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절입니다.

 

T2021_06_24_OldThing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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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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