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6분 영어 문법 공부] Mental health in the workplace - 영국 BBC 영어 공부

728x90
[6분 영어 문법 공부] Mental health in the workplace - 영국 BBC 영어 공부

M2019_11_15_MentalHealth_문법공부.pdf
0.39MB

Huge numbers of people suffer from mental health issues in the workplace. Not only does it make life very difficult for sufferers, it also costs business a huge amount of money.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things people can do to make a difference.
(이번 주 6분 영어의 주제는 직장에서의 정신건강문제입니다. 직장에서의 정신건강 문제는 환자 본인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삶을 살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산업계도 엄청나게 큰 비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닐과 조지나가 토론합니다. 사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 블로그에는 [6 Minute English]에 관해 다음과 같은 글들이 매주 포스팅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관계대명사(15), 전치사(10), 접속사(9), 관용어(7), 동사구(4), 문장 부호(4), 문장(3), 생략구문(3), 관용구(3), 동명사(3), 시제(3), to 부정사(2), 명사(2), 서법조동사(2), 삽입 구문(2), 문장 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사구문, 비교구문, 수동태, 도치문, 관사, 전치사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6분 영어 문법 공부] Mental health in the workplace - 영국 BBC 영어 공부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ental health in the workplac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1-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gave the figure of about between 33 and £42 billion - which is about $50 billion dollars.
[설명] which는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의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이때의 which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합니다. 'and that'의 개념으로 보면 됩니다.
[직역] 그는 33과 42 빌리온 파운드의 숫자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약 50 빌리온 달러입니다.


(1-2)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2-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it's an issue that can be difficult to see.
[설명] that은 주격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an issue'입니다. 제한적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예, 그것은 알아채기가 어려울 수 있는 주제입니다


[본문] It's a topic [that has been getting more publicity recently], particularly as members of the British royal family have been talking about it.
[설명] 'that has been ~ recently',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 'a topic'을 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특히, 영국 왕실의 일원이 이것에 관하여 계속 말해오고 있어서, 그것은 최근 보다 더 언론의 관심도를 얻어가고 있는 주제가 되었습니다.


[본문] So it costs companies more money to recruit and train new staff, and you can't always replace the experience [that is lost].
[설명] that is los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the experience이고 제한적용법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은 새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회사에 보다 많은 돈을 부담하게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잃어버린 경험을 항상 대체할 수 없습니다.


[본문] He also spoke on the Business Daily programme about one way that things were getting a little better.
[설명] 'that things ~'는 tha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는 one way입니다.
[직역] 그는 또한 비즈니스 데일리라는 프로그램에서 무언가가 약간 더 좋아지는 한 방법에 대해 말했습니다.


[본문] Every single story [that we tell] is like sending a lifeboat out into the ocean and the millions and millions of people [who are suffering in silence], do you know what they do?
[설명] 'that we tell'은 선행사 'Every single story'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직역] [우리가 말하는] 모든 개개의 이야기는 바다와 그리고 [침묵 속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수백만의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구조선을 보내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하십니까?


[1-2-2]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①[what's really changed] is people telling their stories, and ②the more stories [that we tell it] (kind of) begins to normalise this.
[설명] what's really changed ,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저는 [[정말로 변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과 그리고 [우리가 말한 그것] 즉, 그들의 이야기가 더 많이 이것을 일반화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2-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Every single story [that we tell] is like sending a lifeboat out into the ocean and the millions and millions of people [who are suffering in silence], do you know what they do?
[설명] 'who ~ silence'는 선행사 people을 뒤에서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절입니다.
[직역] [우리가 말하는] 모든 개개의 이야기는 바다와 그리고 [침묵 속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수백만의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구조선을 보내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은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하십니까?


[본문] There are people [who suffer in silence] - they keep to themselves and hide their problems from others, but because there is more publicity about this topic, they can begin to feel [that they are not alone and they don't have to suffer in silence].
[설명] 'who suffer in silence', who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peopl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침묵속에서 고통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고수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다른 이로부터 숨겼습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언론의 관심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침묵속에서 고통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본문] A contributor is someone who has something to give, who is a positive benefit to, in this case, a business.
[설명] 'who has ~ give', 'who is a ~ a business'는 who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모두 someone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직역] 공헌자란 이 경우에는 산업에 무언가 줄 것을 가진 사람, 긍정적인 유익이 되는 누군가입니다


[본문] People sharing their stories are like lifeboats for those who do suffer in silence.
[설명] who do suffer in silence, who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those이고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침묵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구조선과 같습니다


[본문] Someone who suffers in silence, doesn't talk about their problems and {he} may hide them from others.
[설명] 'who suffers in silence', who 관계대명사로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침묵 속에서 고통 받는] 누군가는 그들의 문제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그리고 아마도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로 부터 숨깁니다.


[본문] With mental health issues, though, there's no physical sign and people [who are experiencing difficulties] maybe don't get the same understanding as people [who have medical problems].
[설명] 'who are ~ difficulties'는 who 관계대명사절로 people을 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who have ~ problems' 는 who 관계대명사절로 people을 수식합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그렇지만, 정신 건강 문제로는 물리적 신호가 없고 그리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은 아마도 [의학적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처럼 같은 이해를 얻지 못합니다.


[본문] Behind those numbers, though, are the lives of talented, able, contributors who often just slide away from the workplace because they don't get the right help and support for their mental health.
[설명] who slide ~, 제한적 용법의 who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는 contributors입니다.
[직역] 그렇지만 저들 숫자 뒤편에 [그들이 그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일자리에서 종종 밀려나는 사람들인] 재능있고, 능력있는 공헌자들의 삶이 있습니다.


[본문] Mental health problems are very difficult personally for those [who suffer from them], and they also have an impact on businesses.
[설명] who suffer from them, 관계대명사 who, 선행사는 thos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정신 건강 문제는 [그것들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개인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사업에 영향을 줍니다.


2.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1) 어순변경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2-1-1] 문장 균형을 위한 어순 변경[도치문] [어순변경]

「문장 균형」을 맞추기 위한 도치입니다. 특히 주어 부분이 기형적으로 긴 문장의 경우 문장 균형을 위해 도치를 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ehind those numbers, though, are the lives of talented, able, contributors who often just slide away from the workplace because they don't get the right help and support for their mental health.
[설명] 주어가 길어서 도치(Inversion, 倒置)된 문장입니다. 'the lives ~ 문장의 끝까지'가 모두 주어입니다.
[직역] 그렇지만 저들 숫자 뒤편에 [그들이 그들의 정신 건강을 위한 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일자리에서 종종 밀려나는 사람들인] 재능있고, 능력있는 공헌자들의 삶이 있습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1-1] 의미상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leads to staff leaving work, and he says {that} these people are contributors, they give something to the business in terms of their skill and experience.
[설명] leaving work, '직장을 떠남'이란 뜻의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보어입니다. 의미상 주어는 staff입니다. 동명사가 동사적 성질과 명사적 성질을 모두 갖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직원들이 직장을 떠나도록 유도합니다 그런데 그는 이들이 공헌자이고 그들이 그들의 기술과 경험 면에서 무언가를 산업계에 준다고 말합니다.


(3-2)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2-1] 보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의 기능을 하므로 문장에서 주격 보어 또는 목적격 보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leads to staff leaving work, and he says {that} these people are contributors, they give something to the business in terms of their skill and experience.
[설명] leaving work, '직장을 떠남'이란 뜻의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보어입니다.
[직역] 그것은 직원들이 직장을 떠나도록 유도합니다 그런데 그는 이들이 공헌자이고 그들이 그들의 기술과 경험 면에서 무언가를 산업계에 준다고 말합니다.


[3-2-2]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sharing their stories are like lifeboats for those who do suffer in silence.
[설명] People sharing their stories,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 문장 성분은 주어입니다.
[직역]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침묵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구조선과 같습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1-1] hav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Right, we're going to another look at today's vocabulary, but first let's have the answer to today's quiz.
[설명] have the answer, 대답하다, have가 동작명사인 answer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하는 동작명사 동사구입니다.
[직역] 맞습니다, 우리는 오늘의 어휘를 다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러나 먼저 오늘의 퀴즈에 대한 대답을 해 봅시다.


[본문] I'll have the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and we'll see if you're right.
[설명] have the answer, 답하겠다, 동작명사 동사구.
[직역] 나는 이 프로그램에서 후에 답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이 맞는지]를 볼 것입니다.


[본문] If someone has an injury, like ①a broken leg or ②a serious medical issue, it's obvious, and we can understand what's happening.
[설명] have an injury. '부상을 당하다'의 의미로 동작명사 동사구입니다.
[직역] 만약 누군가가 다리가 부러지거나 또는 심각한 의학적 문제와 같은 부상을 당하면, 그것은 무슨 일인지 명백합니다 그리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문] Mental health problems are very difficult personally for those [who suffer from them], and they also have an impact on businesses.
[설명] have an impact, '충격을 주다, 영향을 주다', 동작명사 동사구
[직역] 정신 건강 문제는 [그것들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개인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사업에 영향을 줍니다.


5.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일부 Uncountable이 Countable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에는 뜻도 바뀝니다.

(5-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5-1-1] 동격의 명사[명사] [동격]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본문] Paul Farmer is head of the mental health awareness charity Mind.
[설명] 'the mental health awareness charity'와 Mind는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the mental health awareness charity'가 Mind 부연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역] Paul Farmer는 정신 건강 인지 재단인 Mind의 책임자입니다.


[5-1-2] 동격절[명사] [동격]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있는 접속사는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①[what's really changed] is people telling their stories, and ②the more stories [that we tell it] (kind of) begins to normalise this.
[설명] 'that we tell it'의 that 접속사를 동격(appositive, 同格)의 that이라고 합니다. that절은 'the more stories'를 동격적으로 설명합니다.
[직역] 저는 [[정말로 변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과 그리고 [우리가 말한 그것] 즉, 그들의 이야기가 더 많이 이것을 일반화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6-1) 문장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6-1-1] 복문(複文)[문장] [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because more people are talking about this issue, it begins to normalise it.
[설명] because 부사절이 종속절인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의 문장입니다. 주걸에 두개의 it가 나오는데 주어로 사용된 it는 앞절인 because절 내용 전체를 받는 it이고 뒤의 it는 'this issue'를 가르킵니다.
[직역]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주제를 말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그것을 일반화하기 시작합니다.


[본문] If someone has an injury, like ①a broken leg or ②a serious medical issue, it's obvious, and we can understand what's happening.
[설명]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 if 종속절과 두개의 두절이 and로 묶인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입니다.
[직역] 만약 누군가가 다리가 부러지거나 또는 심각한 의학적 문제와 같은 부상을 당하면, 그것은 무슨 일인지 명백합니다 그리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6-1-2] 중문(重文)[문장] [문장 구조]

두개의 단문이 등위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①[what's really changed] is people telling their stories, and ②the more stories [that we tell it] (kind of) begins to normalise this.
[설명] I가 주어, think가 동사, 그리고 that절이 목적어인 3형식 구조의 문장입니다. 명사절인 that절은 and로 두 개의 문장이 연결된 중문(Compound sentence, 重文) 구조의 문장입니다.
[직역] 저는 [[정말로 변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과 그리고 [우리가 말한 그것] 즉, 그들의 이야기가 더 많이 이것을 일반화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dash(-)는「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대시(dash, -)가 앞 뒤로 쓰이면 괄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people [who suffer in silence] - they keep to themselves and hide their problems from others, but because there is more publicity about this topic, they can begin to feel [that they are not alone and they don't have to suffer in silence].
[설명] 대시(줄표)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직역] [침묵속에서 고통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고수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다른 이로부터 숨겼습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언론의 관심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침묵속에서 고통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본문] He gave the figure of about between 33 and £42 billion - which is about $50 billion dollars.
[설명] 대시는 문장 연결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직역] 그는 33과 42 빌리온 파운드의 숫자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약 50 빌리온 달러입니다.


(7-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7-2-1]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finally, if you cling on to something, you hold on to it tightly, you don't want to let it go.
[설명] 쉼표가 문장 연결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약 당신이 무언가를 꽉 붙잡는다면, 당신은 그것을 단단하게 붙잡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것이 가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본문] A contributor is someone who has something to give, who is a positive benefit to, in this case, a business.
[설명] 명백한 경우 쉽표(컴마)가 접속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직역] 공헌자란 이 경우에는 산업에 무언가 줄 것을 가진 사람, 긍정적인 유익이 되는 누군가입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4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1-1] 수여동사[문장 형식] [4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읍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it costs companies more money to recruit and train new staff, and you can't always replace the experience [that is lost].
[설명] it가 주어, costs가 동사 companies가 간접목적어, more money가 직접목적어인 4형식 구조입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은 새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회사에 보다 많은 돈을 부담하게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잃어버린 경험을 항상 대체할 수 없습니다.


(8-2)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2-1] 동명사 목적격 보어[문장 형식] [5형식]

5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동명사가 오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leads to staff leaving work, and he says {that} these people are contributors, they give something to the business in terms of their skill and experience.
[설명] it가 주어, lead to가 동사, staff가 목적어, leaving work가 목적격 보어인 5형식 문장입니다.
[직역] 그것은 직원들이 직장을 떠나도록 유도합니다 그런데 그는 이들이 공헌자이고 그들이 그들의 기술과 경험 면에서 무언가를 산업계에 준다고 말합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n we have the verb to normalise, meaning to make something normal.
[설명] 'meaning ~', 분사구문입니다.
[직역] 그러면 우리는 무언가를 정상으로 만든다는 뜻을 가진 normalise라는 동사를 갖습니다.


10.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0-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0-1-1] as ~ as 구문 (원급 비교)[비교구문] [비교급]

원급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don't know - I think {that} it will be older than 2012, but {will it be} as old as 1992?
[설명] as old as, 동등 비교 구문입니다.
[직역] 나는 모르겠습니다, 나는 그것이 2012년 보다는 더 오래되었을 것이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1992년 만큼이나 오래되었을까요?


11.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1-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1-1-1] 설명적인 문장[삽입 구문] [삽입절]

앞에 나온 어구를 설명적으로 또는 새로운 생각을 추가하여 어법상 기존의 문장과는 관계 없는 독립된 문장을 삽입하는 경우입니다. 콤마(쉼표) 외에 대시(-)나 괄호로 묶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is the cost to business he says of failing to address the mental health issue.
[설명] 'he says'는 삽입절입니다.
[직역] 그는 말에 의하면 이것은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것의 실패에 따른 산업계의 비용입니다.


[11-1-2] 주절 - I think, It seem[삽입 구문] [삽입절]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 much does he says it costs businesses in the UK?
[설명] he say는 삽입절입니다.
[직역] 그것이 영국에서 산업계에 얼마큼의 비용이 된다고 그가 말합니까?


12.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2-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2-1-1]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don't know - I think {that} it will be older than 2012, but {will it be} as old as 1992?
[설명] but 다음에 반복을 피해 주어+be 동사가 생략되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직역] 나는 모르겠습니다, 나는 그것이 2012년 보다는 더 오래되었을 것이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1992년 만큼이나 오래되었을까요?


[본문] Someone who suffers in silence, doesn't talk about their problems and {he} may hide them from others.
[설명] 반복된 주어가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침묵 속에서 고통 받는] 누군가는 그들의 문제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그리고 아마도 그것들을 다른 사람들로 부터 숨깁니다.


[본문] And because of mental health issues, which could be addressed but aren't {addressed}, those contributors are being lost to the business.
[설명] but 문장의 aren't 다음에 'addressed'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반복어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다루어질 수 있었지만 그러나 다루어지지 않은 정신 건강 문제 때문에, 저들 공헌자는 사업체에서 잃어버리어지고 있습니다.


1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13-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people [who suffer in silence] - they keep to themselves and hide their problems from others, but because there is more publicity about this topic, they can begin to feel [that they are not alone and they don't have to suffer in silence].
[설명] can은 상황에 따른 가능성를 나타냅니다. 즉, 상황에 따라 그헐게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 때 can을 씁니다.
[직역] [침묵속에서 고통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고수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다른 이로부터 숨겼습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언론의 관심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침묵속에서 고통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본문] There are people [who suffer in silence] - they keep to themselves and hide their problems from others, but because there is more publicity about this topic, they can begin to feel [that they are not alone and they don't have to suffer in silence].
[설명] can은 상황에 따른 가능성를 나타냅니다. 즉, 상황에 따라 그헐게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 때 can을 씁니다.
[직역] [침묵속에서 고통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고수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다른 이로부터 숨겼습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언론의 관심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침묵속에서 고통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14.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4-1)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14-1-1] 정확히 모를 때[수동태(受動態)] [동작주 생략]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생략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because of mental health issues, which could be addressed but aren't {addressed}, those contributors are being lost to the business.
[설명] 주절과 종속절 모두 수동태로 쓰였습니다. 그런데 동작주(능동태의 주어)가 모두 생략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그것은 다루어질 수 있었지만 그러나 다루어지지 않은 정신 건강 문제 때문에, 저들 공헌자는 사업체에서 잃어버리어지고 있습니다.


15.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5-1) 현재완료 진행 [시제]

현재완료진행은 어떤 행위, 동작 또는 상태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었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have/has been + ~ing」의 형태을 가지며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15-1-1] 동작의 계속[시제] [현재완료 진행]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a topic [that has been getting more publicity recently], particularly as members of the British royal family have been talking about it.
[설명] has been getting, has been talking 현재완료 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역] 특히, 영국 왕실의 일원이 이것에 관하여 계속 말해오고 있어서, 그것은 최근 보다 더 언론의 관심도를 얻어가고 있는 주제가 되었습니다.


(15-2) 현재진행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5-2-1] 가까운 미래[시제] [현재진행]

왕래, 발착을 나타내는 동사에 많고, 에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빈번하게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oday we're focussing on the topic of mental health at work.
[설명] 현재진행형 시제, 가까운 미래를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직역] 오늘 우리는 일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정신 건강이라는 주제에 대해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15-2-2] 동작의 반복, 습관[시제] [현재진행]

동작의 반복, 습관은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넵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지만, 부사 없이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because more people are talking about this issue, it begins to normalise it.
[설명] 현재 진행 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주제를 말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그것을 일반화하기 시작합니다.


16.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6-1) 전치사 복합구 [전치사(前置詞)]

전치사가 포함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구. 현재 영문법 자료에는 여러 형태의 이름으로 존재합니다. 대체로 [전치사+명사]의 형태는 전치사구, [전치사+명사+전치사]의 형태는 복합전치사, [전치사+전치사]의 형태는 그냥 전치사, [동사+전치사]는 구동사, [명사+전치사] 또는 [형용사+전치사]는 최종 품사에 따라 명사(구) 또는 형용사(구)로 호칭하고 있습니다.

[16-1-1] 복합전치사[전치사(前置詞)] [전치사 복합구]

전치사 + 명사 + 전치사의 구조를 가진 표현으로 대개 관용어로 굳어진 표현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 leads to staff leaving work, and he says {that} these people are contributors, they give something to the business in terms of their skill and experience.
[설명] in terms of, ~ 안에서, ~ 에 관하여
[직역] 그것은 직원들이 직장을 떠나도록 유도합니다 그런데 그는 이들이 공헌자이고 그들이 그들의 기술과 경험 면에서 무언가를 산업계에 준다고 말합니다.


(16-2) [전치사] a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은 점(點, point)의 전치사로, A at B의 관계에서, B가 선이나 면 또는 공간일 때 A가 B의 어느 한 점으로 생각하는 장소에 있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16-2-1] 종사, 활동, 몰두, 기능과 역할[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t]

~을 하고 있는(지), ~에. 경기가 있으면 선수가 있어야 합니다. A at B의 관계에서 A는 선수 B는 경기가 됩니다. B가 과정이면 A는 참여자입니다. B가 평화, 휴식, 쉼 등의 상태라면 A는 그 상태의 참여자입니다. B가 기관이나 제도이고 A가 B의 기능에 역할을 하거나 이용하면 사용합니다. B가 개체일 때 A와 B가 밀접한 관계이고 A가 B를 이용하는 관계이면 at을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oday we're focussing on the topic of mental health at work.
[설명] 전치사 at, A at B의 관계에서 B가 개체이거나 과정이고 A가 참여자의 관계일 때 전치사 at을 씁니다. 즉, 'at work'는 '일하는 과정에서'라는 뜻입니다.
[직역] 오늘 우리는 일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정신 건강이라는 주제에 대해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16-3)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A와 B가 서로 교환하는 관계를 나타내줍니다. 1)교환(~의 대가로), 2)대리 또는 대신(~을 대신하여), 3) 착각(~로), 4)원인, 이유(~때문에), 5)추상적인 교환(~로), 6)비례(~에 대하여, ~에 비하여), 7)장소의 교환(~을 향하여), 8) 환산(~동안, ~만큼,~에 비해), 8)수용, 찬성, 목적(~을 받아들여, ~을 목적으로, ~을 위하여, ~을 위한)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6-3-1] 받아들이는 관계(B가 A를)[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의 소유로, ~의 것으로, ~을 위해, ~에게(는), ~의 용도로 등의 의미.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A가 B의 소유가 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개념이 확장되면 B는 A 행위의 횟수(for the first time 등)를 표현합니다. 또, 부정사와 같이 쓰이면 for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B)가 되어 A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관계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People sharing their stories are like lifeboats for those who do suffer in silence.
[설명] 전치사 for는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가 성립할 때 사용합니다. '~에게는'이라고 해석합니다.
[직역]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침묵 속에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구조선과 같습니다


(16-4) [전치사] like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6-4-1] 예를 들때[전치사(前置詞)] [[전치사] like]

(예를들면) ~과 같은, 전치사 like는 예를 들때 사용합니다. 이 경우 as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someone has an injury, like ①a broken leg or ②a serious medical issue, it's obvious, and we can understand what's happening.
[설명]
[직역] 만약 누군가가 다리가 부러지거나 또는 심각한 의학적 문제와 같은 부상을 당하면, 그것은 무슨 일인지 명백합니다 그리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16-5)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6-5-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oday we're focussing on the topic of mental health at work.
[설명] 전치사 of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 입니다. 즉, '정신건강 이라는 주제'라는 뜻입니다.
[직역] 오늘 우리는 일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정신 건강이라는 주제에 대해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본문] This is the cost to business he says of failing to address the mental health issue.
[설명] of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입니다. 'the cost to business'와 'failing to address the ntal health issue'는 본질적으로 같은 것입니다.
[직역] 그는 말에 의하면 이것은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는 것의 실패에 따른 산업계의 비용입니다.


[16-5-2]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recent years it seems as if there has been more understanding of mental health issues, not just in the workplace but in society as a whole.
[설명]
[직역] 최근 몇년간 그것은 마치 단지 직장에서 뿐 아니라 전체 사회 내에서 정신 건강 문제를 좀더 많이 이해해 오고 있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16-6)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는 연결과 함께의 전치사 입니다. A with B의 상왕은 A와 B가 동시에 또는 함께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또는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또한,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고 주 과정-수반 과정 또는 과정-태도 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수도 있는데, 이 때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6-6-1] 원인[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mental health issues, though, there's no physical sign and people [who are experiencing difficulties] maybe don't get the same understanding as people [who have medical problems].
[설명] 전치사 with는 '연결과 함께'의 전치사라고 합니다. A with B에서 'physical sign'은 'mental health issues'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로 인해, ~ 때문에'로 해석합니다.
[직역] 그렇지만, 정신 건강 문제로는 물리적 신호가 없고 그리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은 아마도 [의학적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처럼 같은 이해를 얻지 못합니다.


17.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되며 영사구, 형용사구, 부사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형용사구 [전치사구]

명사나 대명사에 붙어서 그 의미를 한정하거나 또는 수식하거나,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를 하는 형용사의 기능을 하는 것이 형용사구입니다. to 부정사나 분사가 중심이 되어 만들거나 전치사와 다른 품사가 결합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17-1-1] 형용사구 전치사구[전치사구] [형용사구]

형태는 전치사구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f someone has an injury, like ①a broken leg or ②a serious medical issue, it's obvious, and we can understand what's happening.
[설명] like는 전치사입니다. 전치사 like의 목적어로 'a broken leg와 'a serious medical issue'가 접속사 or로 연결되어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전치사구는 부사구이지만 본문에서는 명사인 'injury'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구로 씌였습니다.
⑷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 if 종속절과 두개의 두절이 and로 묶인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입니다.

[직역] 만약 누군가가 다리가 부러지거나 또는 심각한 의학적 문제와 같은 부상을 당하면, 그것은 무슨 일인지 명백합니다 그리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8-1) [접속사]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8-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I'll have the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and we'll see if you're right.
[설명] if you're ~ ', if 명사절로 see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나는 이 프로그램에서 후에 답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당신이 맞는지]를 볼 것입니다.


(18-2) 종속 접속사 [접속사]

종속적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8-2-1] [접속사] as - 이유, 원인[접속사] [종속 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a topic [that has been getting more publicity recently], particularly as members of the British royal family have been talking about it.
[설명] as는 접속사로 '이유'와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직역] 특히, 영국 왕실의 일원이 이것에 관하여 계속 말해오고 있어서, 그것은 최근 보다 더 언론의 관심도를 얻어가고 있는 주제가 되었습니다.


[18-2-2] [접속사] as if[접속사] [종속 접속사]

접속사 as if와 as though는 상황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묘사할 때 스이며 '틀림없다고 생각한다'는 느낌을 내포합니다. 사실이 아닌 상황을 언급할 경우 과거 시제를 써서 비현실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recent years it seems as if there has been more understanding of mental health issues, not just in the workplace but in society as a whole.
[설명] as if ~, 명사절로 문장에서 보어입니다.
[직역] 최근 몇년간 그것은 마치 단지 직장에서 뿐 아니라 전체 사회 내에서 정신 건강 문제를 좀더 많이 이해해 오고 있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18-2-3] [접속사] that[접속사] [종속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people [who suffer in silence] - they keep to themselves and hide their problems from others, but because there is more publicity about this topic, they can begin to feel [that they are not alone and they don't have to suffer in silence].
[설명] 'that they are not alone ~', that 명사절로 to 부정사 'to feel'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침묵속에서 고통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고수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다른 이로부터 숨겼습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언론의 관심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침묵속에서 고통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18-2-4] [접속사] that 생략[접속사] [종속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①[what's really changed] is people telling their stories, and ②the more stories [that we tell it] (kind of) begins to normalise this.
[설명] think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저는 [[정말로 변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과 그리고 [우리가 말한 그것] 즉, 그들의 이야기가 더 많이 이것을 일반화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 This means {that} it becomes 'normal'.
[설명] means 뒤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이것은 그것이 '정상'이 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본문] They cling on to that lifeboat and they realise {that} they're not alone and they might just be normal.
[설명] realise 다음에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들은 그 구조선을 꽉 붙잡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이 더 이상 혼자가 아니고 그리고 그들이 아마도 단지 정상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본문] I don't know - I think {that} it will be older than 2012, but {will it be} as old as 1992?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 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모르겠습니다, 나는 그것이 2012년 보다는 더 오래되었을 것이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1992년 만큼이나 오래되었을까요?


[본문] It leads to staff leaving work, and he says {that} these people are contributors, they give something to the business in terms of their skill and experience.
[설명] he say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것은 직원들이 직장을 떠나도록 유도합니다 그런데 그는 이들이 공헌자이고 그들이 그들의 기술과 경험 면에서 무언가를 산업계에 준다고 말합니다.


19.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9-1)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9-1-1] 명사적 용법[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 are people [who suffer in silence] - they keep to themselves and hide their problems from others, but because there is more publicity about this topic, they can begin to feel [that they are not alone and they don't have to suffer in silence].
[설명] to feel,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직역] [침묵속에서 고통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를 고수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문제를 다른 이로부터 숨겼습니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언론의 관심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혼자가 아니다 그리고 그들이 침묵속에서 고통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19-1-2] 부사적 용법(목적)[to 부정사] [[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it costs companies more money to recruit and train new staff, and you can't always replace the experience [that is lost].
[설명] to recruit and train new staff,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 '새로 채용하고 훈현하기 위해'로 해석합니다.
[직역] 그래서 그것은 새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회사에 보다 많은 돈을 부담하게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잃어버린 경험을 항상 대체할 수 없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