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cent study has shown that sad music has become increasingly popular, but why do people choose to listen to it, and what goes on in the brain and the body when they do so? Sam and Neil talk about music and biology and teach you some vocabulary.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애가(哀歌) 즉, 슬픈 음악이 대중들의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런 슬픈 음악에 심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슬픈 음악이 우리의 몸과 머리에 어뗜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요? 샘과 닐이 음악에 대해, 우리의 생체학적 논점에 대해 의견을 나눕니다. 그리고 관련된 어휘도 소개해 줍니다.)
이 블로그에는 [6 Minute English]에 관해 다음과 같은 글들이 매주 포스팅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81?category=827779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https://softca.tistory.com/82?category=827779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구동사와 숙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와 영어 숙어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관계대명사(14), 관용어(12), 접속사(10), 시제(6), 문장 부호(4), 동명사(3), 동사구(3), 전치사(3), to 부정사(3), 관용구(2), 의문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절(Clause), 관계부사, 문장 형식, 부정대명사, 삽입 구문, 서법조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 do people like sad music?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our research, it started pointing towards a hormone {which is} called prolactin.
[설명] called 앞에 주격관계대명사 which is가 생략(Ellipsis)된 구조입니다.
[직역] 우리의 연구에서, 그것은 프로락틴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가르키기 시작했습니다.
[본문] He talked about the hormone {which is} called prolactin which (he said) was connected to lactation.
[설명] called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인 'which is'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는 [그가 말한 젖의 분비와 연관된] 프로락틴이라고 불리는 호프몬에 관해 말했습니다.
[1-1-2]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생략]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Listen out for the name of the hormone {that/which} he mentions.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 또는 which가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그가 언급하는 호르몬의 이름을 귀 기울려 들어 보십시오.
(1-2)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e hormone prolactin is connected with lactation, which is the production of milk by mammals.
[설명]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입니다. 이때의 관계대명사는 and + 대명사의 기능을 합니다.
[직역] 그리고 프로락틴 호르몬은 젖의 분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포유류에 의한 우유의 생산입니다.
[1-2-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사절이 형용사절이 되어 선행사를 수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의 관계사절은 대체로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선행사는 관계대명사절이 설명하는 범위 내로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변경됩니다. 관계대명사 앞에 콤마가 없는 경우는 모두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 절(Defining relative clauses)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One of the things [that we were interested in] was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①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love it, and ②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just can't stand it'.
[설명] 'that we were interested in'은 'the things'를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로 하는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제한적 용법으로 선행사를 뒤에서 수식하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가 흥미로웠던] 것 중의 하나는 '슬픈 음악을 즐겨 듣고 그리고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고 슬픈 음악을 듣고 그리고 단지 그것을 참아내지 못하는 사람들] 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입니다.
[본문] People [who like sad music] are maybe getting too much prolactin or more than is normal - he describes that this as an excess of prolactin.
[설명] 'who like sad music'절은 who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People 입니다. 선행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직역] [슬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너무 많은 프로락틴을 얻고 있는 중이거나 또는 더 많은 것이 보통입니다, 그는 이것을 프로락틴의 초과로 설명합니다.
[본문] And maybe people [who don't like sad music] aren't getting enough.
[설명]
[직역] 그리고 아마도 슬픈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충분히 얻고 있지를 않습니다.
[본문] Something [that is comforting] makes you feel better emotionally.
[설명] 'that is comforting'은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 Something을 뒤에서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제한적용법입니다.
[직역] 위로하는 무언가는 당신을 정서적으로 더 좋게 느끼게 만듭니다.
[본문] I guess so, but you know {that} emotions are funny things - it's weird to think that our feelings are caused by different natural chemicals that run around the body.
[설명] 'that run around ~ ', that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chemicals이고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나는 그렇게 추측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감정이 웃기는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것은 우리의 느낌이 [몸에 돌아다니는] 다른 천연의 화합물에 의해 결과되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본문] A hormone is a natural chemical in our bodies which can have an effect on various systems and also emotions.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a natural chemical'입니다.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호르몬은 우리 몸 안에 있는 [다양한 조직과 그리고 또한 감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천연 화학물입니다 .
[본문] He talked about the hormone {which is} called prolactin which (he said) was connected to lactation.
[설명] which 관계대명사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prolactin입니다. 제한적 용법으로 선행사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는 [그가 말한 젖의 분비와 연관된] 프로락틴이라고 불리는 호프몬에 관해 말했습니다.
[본문] And, there are circumstances in which prolactin seems to have this comforting effect.
[설명] which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circumstances 입니다.
[직역] 그리고 [프로락틴이 이러한 편안하게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있습니다.
[본문] Well, when I was younger and if I had a break-up with a girlfriend I would listen to sad songs, songs which reflected my mood.
[설명] which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songs이고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글쎄요, 내가 보다 어렸을 때, 만약 내가 여자 친구와 헤어진다면, 나는 슬픈 음악을 즉, 나의 기분을 반영하는 음악들 듣곤 했습니다.
(1-3)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What he noted was that ①this hormone can be released when people cry and ②in some cases this hormone has a comforting effect.
[설명] 'What he noted'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에서 주어입니다. '그가 언급한 것' 또는 '그가 주목한 것'이란 뜻입니다.
[직역] [그가 언급한 것]은 [사람들이 울 때, 이 호르몬이 배출될 수 있다는 것과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이 호르몬이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 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1] why[관계부사] [[관계부사] 종류]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t seems as if there might be a biological reason why some of us do like sad songs.
[설명] 'why some of us ~', 관계부사절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a biological reason'입니다.
[직역] 글쎄요, 마치 [우리들 중 일부가 슬픈 음악을 좋아하는] 생리적인 이유가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1-1] 동명사 의미상 주어[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Oh dear, I can feel my prolactin levels dropping already!
[설명] dropping, 동명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떨어진 것'이란 뜻의 목적어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my prolactin levels'이 의미상 주어가 되어 동사적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역] 오우 이런 나는 나의 프로락틴 수준이 이미 떨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2)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2-1] 목적격 보어[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5형식의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h dear, I can feel my prolactin levels dropping already!
[설명] dropping, 동명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떨어진 것'이란 뜻의 목적어 보어가 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my prolactin levels'이 의미상 주어가 되어 동사적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역] 오우 이런 나는 나의 프로락틴 수준이 이미 떨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2-2] 목적어[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our research, it started pointing towards a hormone {which is} called prolactin.
[설명] pointing; 동명사, '가르키기' 라는 뜻으로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의 연구에서, 그것은 프로락틴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가르키기 시작했습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책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주요 용도로는 1)복수형이나 형용사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의미 확장을 할 수 있고 2)명사를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를 연결할 수 있으며 3)명사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1-1] have[동사구] [동작 명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hen I was younger and if I had a break-up with a girlfriend I would listen to sad songs, songs which reflected my mood.
[설명] had a break-up은 'have + 동작명사'로 된 동사구입니다.
[직역] 글쎄요, 내가 보다 어렸을 때, 만약 내가 여자 친구와 헤어진다면, 나는 슬픈 음악을 즉, 나의 기분을 반영하는 음악들 듣곤 했습니다.
[본문] OK, I'll have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have answer, 답변하다, 동작명사동사구
[직역] 오케이, 나는 후에 프로그램 내에서 답을 하겠습니다.
[본문] A hormone is a natural chemical in our bodies which can have an effect on various systems and also emotions.
[설명] have an effect; 영향을 주는, 효과 있는, 동작명사동사구
[직역] 호르몬은 우리 몸 안에 있는 [다양한 조직과 그리고 또한 감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천연 화학물입니다 .
5.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5-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5-1-1] 대시(dash, 줄표) -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David Huron from Ohio State University has conducted research in this area and he discussed it recently on a BBC World Service radio programme - The Why Factor.
[설명] 'a BBC World Service radio programme'와 'The Why Factor'는 사실상 동격(appositive, 同格)입니다. 동격을 줄표로 표시 했습니다.
[직역] 오하이오 주립대학 출신의 David Huron 교수는 이 분야에서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는 최근에 그것을 BBC 세계 서비스 라디오 프로그램, 더 와이 팩터에서 토론했습니다.
(5-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5-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hen I was younger and if I had a break-up with a girlfriend I would listen to sad songs, songs which reflected my mood.
[설명] 콤마는 동격(appositive, 同格)의 콤마입니다. 즉, 'sad songs'과 'songs'는 동격입니다.
[직역] 글쎄요, 내가 보다 어렸을 때, 만약 내가 여자 친구와 헤어진다면, 나는 슬픈 음악을 즉, 나의 기분을 반영하는 음악들 듣곤 했습니다.
[본문] The music video has been around for a while, but in what year was MTV, the first dedicated music video channel, launched in the US?
[설명] 콤마, 동격(appositive, 同格)을 표시합니다. MTV와 'the first dedicated music video channel'은 동격입니다.
[직역] 뮤직 비디오는 그 동안 활동하여 왔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MTV 즉, 최초의 뮤직 비디오 전용 방송국은 몇 년에 시작되었습니까?
[5-2-2]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콤마(쉽표)]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something is comforting, it makes you feel better, it calms your emotions.
[설명] 'it calms ~ ' 문장은 문장 앞의 콤마가 접속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직역] 무언가가 위로할 때, 그것은 당신을 더 좋게 느끼기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감성을 진정시킵니다.
6.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6-1-1]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something is comforting, it makes you feel better, it calms your emotions.
[설명] 'it makes ~'는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you가 목적어 feel 원형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로 목적격 보어 입니다.
[직역] 무언가가 위로할 때, 그것은 당신을 더 좋게 느끼기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감성을 진정시킵니다.
7.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7-1) 삽입절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7-1-1] 주절 - I think, It seem[삽입 구문] [삽입절]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talked about the hormone {which is} called prolactin which (he said) was connected to lactation.
[설명] he said, 삽입절입니다.
[직역] 그는 [그가 말한 젖의 분비와 연관된] 프로락틴이라고 불리는 호프몬에 관해 말했습니다.
8.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8-1)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8-1-1] 과거의 습관[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
습관적인 행동이나 규칙적인 행동을 표현할 때 will이나 would를 씁니다. Will은 현재나 미래, would는 과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hen I was younger and if I had a break-up with a girlfriend I would listen to sad songs, songs which reflected my mood.
[설명] would 과거의 불규칙적인 반복
[직역] 글쎄요, 내가 보다 어렸을 때, 만약 내가 여자 친구와 헤어진다면, 나는 슬픈 음악을 즉, 나의 기분을 반영하는 음악들 듣곤 했습니다.
9.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9-1) 과거 진행형 [시제]
과거 진행은 과거의 특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용법은 현재진행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9-1-1] 과거 진행 - 과거의 진행, 계속 중인 동작[시제] [과거 진행형]
과거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었던 동작은 과거진행형으로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was looking at why some people like sad music and other people really don't like it (at) all, as he says they just can't stand it.
[설명] 과거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는 [왜 몇몇 사람이 슬픈 음악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단지 그들은 그것을 견뎌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그가 말하듯이] 다른 사람들은 정말로 그것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지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9-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9-2-1]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David Huron from Ohio State University has conducted research in this area and he discussed it recently on a BBC World Service radio programme - The Why Factor.
[설명] 현재 완료 시제가 사용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계속의 의미입니다.
[직역] 오하이오 주립대학 출신의 David Huron 교수는 이 분야에서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는 최근에 그것을 BBC 세계 서비스 라디오 프로그램, 더 와이 팩터에서 토론했습니다.
[본문] The music video has been around for a while, but in what year was MTV, the first dedicated music video channel, launched in the US?
[설명] 현재완료 시제를 쓰고 있습니다. 계속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직역] 뮤직 비디오는 그 동안 활동하여 왔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MTV 즉, 최초의 뮤직 비디오 전용 방송국은 몇 년에 시작되었습니까?
[본문] The music video has been around for a while, but in what year was MTV, the first dedicated music video channel, launched in the US?
[설명] has been dround ~, 현재 완료 계속의 의미 입니다.
[직역] 뮤직 비디오는 그동안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MTV가 최초의 전용 뮤직 비디오 채널을 미국에서 시작한 해는 몇 년입니까?
[9-2-2] 완료[시제]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완료」는 동작의 완료를 나타내며, 보통 부사 just (이제, 방금), already (이미), yet (벌써, 아직) 등과 함께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Now, prolactin, as you might have guessed from the name, is associated with 'lactation' from breast-feeding.
[설명] have guessed; 현재완료 시제가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이제, 당신이 명칭에서 추측했듯이, 프로락틴은 모유 양육을 위한 젖의 분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9-3) 현재진행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9-3-1] 말하는 이의 감정 표현[시제] [현재진행]
기본적으로는 동작의 반복, 습관의 영역이지만, 번복되는 동작에 대해 말하는 이의 칭찬, 비난, 혐오, 경멸 등의 기분이 가미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문백으로만 파악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hen something is comforting, it makes you feel better, it calms your emotions.
[설명] 현재진행형 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무언가가 위로할 때, 그것은 당신을 더 좋게 느끼기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감성을 진정시킵니다.
10.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0-1) 직접 의문문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문장에서는 겹따옴표로 둘러쌓아 줍니다.
[10-1-1] 직접 의문문 - S+V[의문문] [직접 의문문]
어순은 평서문과 같은데 끝에 물음표만 붙인 의문문입니다. 1) 뜻밖의 놀람을 나타내거나 2) 확인하거나 3) 상대방의 말을 되 묻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Care to be more specific?
[설명] 문장의 끝에 물음표를 붙여 살짝 혼랍스럽습니다. 년도를 명확히 해 달라는 요청이라는 것은 이미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이므로 표현 방식만 눈 여겨 보고 넘어 갑니다.
[직역] 좀더 구체적이도록 노력해 보세요.
[10-1-2] 직접 의문문 - V+S[의문문] [직접 의문문]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 일반적인 의문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what conclusions did he make about this hormone and how it might be working?
[설명] 두개의 직접 의문문이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이 호르몬에 대해 무슨 결론을 그가 했습니까 그리고 어떻게 그것이 작동하고 있을 것 같습니까?
1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1-1) between [전치사(前置詞)]
~ 사이에, ~ 간에로 해석되는 between은 개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갖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느낌의 among 보다는 보다 명확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11-1-1] 둘 사이[전치사(前置詞)] [between]
어떤 대상이 두 사람 또는 두 개의 사물이나 집단 사이에 있을 때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One of the things [that we were interested in] was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①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love it, and ②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just can't stand it'.
[설명] between A and B 구문; ;A와 B 간의'의 뜻입니다. 본문에서 A는 ①, B는 ②에 해당됩니다.
[직역] [우리가 흥미로웠던] 것 중의 하나는 '슬픈 음악을 즐겨 듣고 그리고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고 슬픈 음악을 듣고 그리고 단지 그것을 참아내지 못하는 사람들] 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입니다.
(11-2)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원래는 출발지점을 표시하는데서 출발하였습니다.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 시간, 장소 등의 출발점, (2) 출신, 출처, 기원, (3) 구별, 차별, 차이 (4) 재료, 원료 등에 사용합니다.
[11-2-1] 시간, 장소 등의 출발점[전치사(前置詞)] [from]
~부터, ~에서. from to 및 from till 구문, 출발과 시작의 전치사 from
<본문예제>
[본문] Now, prolactin, as you might have guessed from the name, is associated with 'lactation' from breast-feeding.
[설명] 전치사 from; 전치사 from에는 출발, 시작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직역] 이제, 당신이 명칭에서 추측했듯이, 프로락틴은 모유 양육을 위한 젖의 분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11-2-2] 출처, 출신, 기원[전치사(前置詞)] [from]
~(으)로부터, ~에서부터, ~에서, ~의 (출신), ~의 (사람들) 의 뜻. 공간적인 출발지를 나타내던 from이 시간과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 확대되면서 출처(사람이나 장소로부터), 출신(출신 지역, 학교로부터), 기원 또는 유래(~ 시대로부터) 등의 개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David Huron from Ohio State University has conducted research in this area and he discussed it recently on a BBC World Service radio programme - The Why Factor.
[설명] 전치사 froml 기원, 출신, 시작의 전치사입니다.
[직역] 오하이오 주립대학 출신의 David Huron 교수는 이 분야에서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는 최근에 그것을 BBC 세계 서비스 라디오 프로그램, 더 와이 팩터에서 토론했습니다.
12.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2-1) 종속절 [절(Clause)]
주어와 동사를 갖춘 문장이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의 역할을 하면 이를 절이라고 하고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절을 종속절(dpendent clauses, subordinate clauses)이라고 하고 종속절이 아닌 부분을 주절(Independent clauses, main clauses)이라고 합니다.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된 문장을 복문(複文)이라고 합니다.
[12-1-1] 부사절[절(Clause)] [종속절]
부사절이란 시간, 이유, 양보, 목적, 결과 등의 의미를 전달하는 부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절로 문장에서 종속절의 역할을 합니다. 주절의 주어 동사와 구별하기 위해 표시어인 접속사를 문장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는 시간(when, before, after, since, as soon as), 이유(becase, since), 양보(although, though, even though), 목적(so that), 결과(so ~ that ~), 조건(if, unless)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when I was younger and if I had a break-up with a girlfriend I would listen to sad songs, songs which reflected my mood.
[설명] 두개의 부사절 즉, when 부사절과 if 부사절이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내가 보다 어렸을 때, 만약 내가 여자 친구와 헤어진다면, 나는 슬픈 음악을 즉, 나의 기분을 반영하는 음악들 듣곤 했습니다.
13.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3-1) 종속 접속사 [접속사]
종속적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3-1-1] what[접속사] [종속 접속사]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One of the things [that we were interested in] was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①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love it, and ②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just can't stand it'.
[설명] 보어인 what 절은 접속사 what으로 연결된 의문사 명사절로 볼 수도 있고, what 관계대명사절로도 볼 수 있습니다.
[직역] [우리가 흥미로웠던] 것 중의 하나는 '슬픈 음악을 즐겨 듣고 그리고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고 슬픈 음악을 듣고 그리고 단지 그것을 참아내지 못하는 사람들] 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입니다.
[본문] One of the things [that we were interested in] was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①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love it, and ②people who listen to sad music and who just can't stand it'.
[설명] ⑴ One이 주어 was가 동사 what 이하가 보어인 2형식 문장 구조입니다.
⑶ interested in, 형용사 + 전치사
[직역] [우리가 흥미로웠던] 것 중의 하나는 '슬픈 음악을 즐겨 듣고 그리고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고 슬픈 음악을 듣고 그리고 단지 그것을 참아내지 못하는 사람들] 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 입니다.
[13-1-2] as - 이유, 원인[접속사] [종속 접속사]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was looking at why some people like sad music and other people really don't like it (at) all, as he says they just can't stand it.
[설명] as는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입니다.
[직역] 그는 [왜 몇몇 사람이 슬픈 음악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단지 그들은 그것을 견뎌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그가 말하듯이] 다른 사람들은 정말로 그것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지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13-1-3] as if[접속사] [종속 접속사]
접속사 as if와 as though는 상황이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지를 묘사할 때 스이며 '틀림없다고 생각한다'는 느낌을 내포합니다. 사실이 아닌 상황을 언급할 경우 과거 시제를 써서 비현실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t seems as if there might be a biological reason why some of us do like sad songs.
[설명] ⑴ as if 절입니다.
⑵ why some of us ~, 관계부사절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a biological reason'입니다.
[직역] 글쎄요, 마치 [우리들 중 일부가 슬픈 음악을 좋아하는] 생리적인 이유가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13-1-4] that[접속사] [종속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he noted was that ①this hormone can be released when people cry and ②in some cases this hormone has a comforting effect.
[설명] that절은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입니다. and로 연결된 두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가 언급한 것]은 [사람들이 울 때, 이 호르몬이 배출될 수 있다는 것과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이 호르몬이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 입니다.
[13-1-5] that 생략[접속사] [종속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He believes {that} it's to do with a hormone.
[설명] 목적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는 그것이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믿습니다
[본문] Well, it seems quite simple, though I'm sure {that} it's very complicated.
[설명] sure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쎼요, 비록 나는 그것이 매우 복잡하다고 확신하지만, 그것은 아주 단순해 보입니다.
[본문] I guess so, but you know {that} emotions are funny things - it's weird to think that our feelings are caused by different natural chemicals that run around the body.
[설명] know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나는 그렇게 추측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감정이 웃기는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것은 우리의 느낌이 [몸에 돌아다니는] 다른 천연의 화합물에 의해 결과되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13-1-6] though[접속사] [종속 접속사]
접속사 though/aLthough는 주절과 대비되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though/aLthough가 쓰이면 주절에 예기치 못했거나 놀라운 정보가 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t seems quite simple, though I'm sure {that} it's very complicated.
[설명] 접속사 though 양보절.
[직역] 글쎼요, 비록 나는 그것이 매우 복잡하다고 확신하지만, 그것은 아주 단순해 보입니다.
[본문] He was looking at why some people like sad music and other people really don't like it (at) all, as he says they just can't stand it.
[설명] why 절이 and로 두개의 문장이 묶여 있습니다. why 절은 '왜 ~ 하는지'리고 보면 why 명사절(의문사절)이 되고 , '~하는 이유'라고 보면 관계부사절이 됩니다. 본문은 어느 쪽으로 봐도 괜챦을 것 같습니다.
[직역] 그는 [왜 몇몇 사람이 슬픈 음악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단지 그들은 그것을 견뎌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그가 말하듯이] 다른 사람들은 정말로 그것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지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14.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4-1)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4-1-1] 동사적 기능[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h well, you'll need to dig out a sad song to make you feel better now because the answer was 1981.
[설명] to make to 부정사가 5형식을 갖추고 동사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읍니다.
[직역] 아 글쎄요, 당신은 이제 당신을 좀더 좋게 느끼게 하기 위하여 슬픈 노래를 찾아 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답은 1981년이었습니다.
[14-1-2] 부사적 용법(목적)[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h well, you'll need to dig out a sad song to make you feel better now because the answer was 1981.
[설명] to make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의 부사적 용법(목적) 하기 위하여
[직역] 아 글쎄요, 당신은 이제 당신을 좀더 좋게 느끼게 하기 위하여 슬픈 노래를 찾아 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답은 1981년이었습니다.
[본문] This is the production of milk by mammals to feed their young.
[설명] 'to feed ~',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 부사적 용법(목적), '먹이기 위한'의 뜻입니다.
[직역] 이것은 그들의 아이를 먹이기 위한 포유류에 의한 우유의 생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