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her tongue' is an interesting English expression. Like many languages, English has a number of gender specific terms that don’t refer to gender specific ideas and concepts. And this complicated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gender is what Sam and Georgina are talking about in this programme.
(이 글에는 '어머니의 혀'라는 재미있는 영어 표현이 나옵니다. 우리는 다소 묵직한 모국어란 단어를 씁니다. 많은 언어에서 성별과 관련된 단어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별에 특화된 모든 용어가 해당 성별의 생각이나 개념을 나타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언어와 남녀 성별과의 관계는 매우 복잡합니다. 이번 호 6 Minute English에서는 샘과 조지나가 여기에 관해 논의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6 Minute English]에 관해 다음과 같은 글들이 매주 포스팅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76?category=827779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https://softca.tistory.com/77?category=827779
- 구동사와 숙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와 영어 숙어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전치사(9), 접속사(9), 관용어(8), 관계대명사(8), 서법조동사(3), 동명사(3), 관용구(3), 시제(2), 콤마(쉽표)(2), 관계부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수동태, 동사, 부정대명사, 화법, 인칭대명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y's it called 'mother tongu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생략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주격관계대명사 + be동사의 생략[관계대명사]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생략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be동사 + ~ing형 또는 be동사 + ~ed형일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might perceive the value of different jobs {which is} based on the vocabulary {which is} used to describe them.
[설명] 주격 관계대명사+be 동사 생략(Ellipsis)이 두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아마도 [[그것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했던] 단어에 근거한] 다른 직업의 가치를 인식합니다.
(1-2)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은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용법]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this week's quiz question, which is also on the topic of languages.
[설명] 관계대명사 which,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이며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is week's quiz question'입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이번 주 퀴즈 질문, 그리고 그것은 또한 언어의 주제 위에 있습니다.
[1-2-2] 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사절이 형용사절이 되어 선행사를 수식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의 관계사절은 대체로 문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선행사는 관계대명사절이 설명하는 범위 내로 그 의미가 축소되거나 변경됩니다. 관계대명사 앞에 콤마가 없는 경우는 모두 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 절(Defining relative clauses)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Like many languages, English has a number of gender-specific terms that don't refer to gender-specific ideas and concepts.
[설명] 'that don't refer ~ ';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erms'이며 제한적 용법입니다.
[직역] 다른 많은 언어처럼, 영어도 많은 [성별에 특정된 생각이나 개념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성별에 특화된 용어를 갖고 있습니다.
(1-3)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can say that something is something else that has similar qualities.
[설명] that has similar ~, 관계대명사 that이 인도한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 something else를 수식하는 형용사절로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직역] 우리는 [무언가가 [비슷한 품질을 가진] 무언가 다른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3-2] what[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And this complicated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gender is what we will be talking about today.
[설명] what we will ~ ; 관계대명사 what 절입니다.
[직역] 그리고 언어와 성별간에 이러한 복잡한 관계는 [우리가 오늘 말하게 될 것]입니다.
[1-3-3] who[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Lera Boroditsky is a cognitive scientist who was a guest on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who는 관계대명사,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scientist, 영어문법적으로는 제한적 용법이지만, 그 개념을 그대로 가진 채 계속적 용법(Continuous Relative)의 방식을 문맥을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직역] Lera Boroditsky 교수는 인지 과학자인데 BBC 세계 서비스 프로그램인, The Conversation의 초대 손님이었습니다.
[본문] In this metaphor, language is seen as coming from your primary caregiver, the person who looked after you most when you were young, and traditionally this was mothers.
[설명] who looked ~ young, who 관계대명사절,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he person,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비유 안에서, 언어는 당신의 최초의 돌봄이 즉, [[당신이 어렸을] 때 당신을 대부분 돌보았던] 그 사람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이것은 어머니들이었습니다.
[본문] A primary caregiver is a person who has most responsibility for looking after someone.
[설명] 관계대명사 who, 제한적용법입니다.
[직역] 최초 돌봄이는 누군가를 보살피기에 가장 책임을 가진 사람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2-1-1] 관계사 생략[관계부사] [생략]
선행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경우라면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사라면 관계부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 point of origin is the place or time {where or} when something begins.
[설명] when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ime입니다. 문장에서 where or 정도가 생략(Ellipsis)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역] 근원의 지점은 무언가가 시작한 장소나 시간입니다.
[본문] A point of origin is the place or time {where or} when something begins.
[설명] when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time입니다. 문장에서 where or 정도가 생략(Ellipsis)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역] 근원의 지점은 무언가가 시작한 장소나 시간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3-1-1] 동명사 의미상 주어[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이나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 disparity is a difference, an inequality, and in the world of work it can mean men getting paid more than women for the same job.
[설명] men getting paid , 남자가 더 많이 받는 것, men이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직역] disparity는 차이와 불평등입니다, 그리고 일의 세계에서 그것은 같은 직종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할 수 있습니다.
(3-2)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2-1] 목적어[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 metaphor is a way of describing something by comparing it to something else.
[설명] comparing 동명사입니다. by의 목적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비유란 무언가를 무언가 다른 것과 비교함으로서 그것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3-2-2] 주어[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having good friends is the key to a happy life.
[설명] having good friends; 동명사의 명사적 용법, 주어가 되고 있습니다.
[직역] 예를들면, 좋은 친구를 갖는 것은 행복한 삶으로의 열쇠입니다
4.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관계대명사 및 의문대명사 외의 대명사를 말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소 편의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All. both, each, any, some, either, one, none, other, another, somebody, anybody, nobody, something, anything, nothing, everything, someone, anyone, everyone 등이 부정대명사입니다.
(4-1) one [부정대명사]
부정대명사 one은 1) 앞의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 2) a person의 의미로 사용, 3) we, you, they, people과 같은 일반사람을 지칭, 4)명사의 한정사(수식어) 역할 및 5) 여러 관용적 표현 등에 사용됩니다.
[4-1-1] 대명사[부정대명사] [one]
one은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때 one은 의 개념입니다(it는 the+명사의 개념). 이 때 one은 보통명사처럼 취급되어 관사가 붙거나 복수형(ones)으로 사용되거나 수식어가 붙을 수 있습니다. 다만, one은 물질명사나 추상명사는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원래 one이 수사였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ve only heard of two of these - Esperanto and Afrikaans - so I think I'm going to choose the other one, Light Warlpiri,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설명] the one에서 one은 바로 앞 분장의 'the other one' 즉, 'Light Warlpiri'를 받고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단지 이들 중 둘 즉, 에스페란토어와 아프리칸어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순전히 내가 그것에 관해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다른 것 즉. 라이트 워리피리어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은 틀림없이 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5-1)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5-1-1] 전형적인 양상[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an]
전형적인 행동이나 흔히 발생하는 일을 가능성 면에서 언급할 때 can, coud, may, might를 씁니다. may, might가 보다 격식을 차린 표현으로 과학이나 학술 용어로 흔히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 disparity is a difference, an inequality, and in the world of work it can mean men getting paid more than women for the same job.
[설명] can은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disparity는 차이와 불평등입니다, 그리고 일의 세계에서 그것은 같은 직종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할 수 있습니다.
(5-2) have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는 서법조동사는 아니지만 실제의 용법은 서법조동사와 많이 유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법책에서 서법조동사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have to와 have got to는 대부분의 경우 호환하여 사용합니다.
[5-2-1] 과거의 의무(had to)[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have to]
과거의 일반적인 추측을 나타낼 떼 had to를 씁니다. 과거의 강한 추측은 must + have + PP 구문을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ought {that} it had to be Light Walpiri, but just because I had never heard of it before.
[설명] had to, ~해야만 한다. have to 과거형
[직역] 나는 그것은 라이트 왈피리 말이어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단지 내가 그것을 전에 한번도 듣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5-3) must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ust는 어떤 일이 확실하다고 단정 짓는 추론이나 강한 추측을 할 때 사용합니다.
must는 shoul나 aought와는 달리 예측을 할 때는 상요하지 않습니다.
[5-3-1] 추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ust]
must와 can't는 어떤 일이 확실하다고 단정 짓는 추론을 할 때 사용합니다. must는 어떤 일이 확실하거나 개연성이 높을 때 쓰입니다. 논리적으로 타당한 경우, 근거가 충분한 경우, 정황을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때 must를 씁니다. 주의할 것은 부정문(否定文)에는 must not 이 아니라 can'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ve only heard of two of these - Esperanto and Afrikaans - so I think I'm going to choose the other one, Light Warlpiri,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설명] must는 논리에 의한 추론 및 강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틀림없다'라는 위앙스가 들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단지 이들 중 둘 즉, 에스페란토어와 아프리칸어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순전히 내가 그것에 관해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다른 것 즉. 라이트 워리피리어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은 틀림없이 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6-1) 동작주 생략 [수동태(受動態)]
by 주어 즉, 능동태의 주어를 수동태의 동작주(agent)라고 합니다. 동작주는 주어가 뻔하거나 중요하지 않을 때, 동작주를 정확히 모를 때, 동작주 보다 행위 자체에 관심이 클 때, 글의 중간에 주어를 바꾸지 않기 위해. 또는 글쓴 이의 심리적인 이유 등으로 생략하기도 합니다. 공지사항, 언론보도, 제목, 광고 등의 문장 등 항상 수동태로만 쓰이는 문장은 동작주를 언급하지 않기도 합니다.
[6-1-1] 일반 사람일 때[수동태(受動態)] [동작주 생략]
동작주가 people, we, you they 등일 때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male form is perceived to be more prestigious - more important, more respected, even though it's exactly the same job.
[설명] The male form is perceived ~, 수동태 문장. 동작주(agent, = by 주어)가 일반 사람일 때 또는 언급할 필요가 없을 때 생략합니다.
[직역] 남성적인 형식은 [비록 그것이 정확하게 같은 직무라 할지라도] 좀더 고급스럽고, 좀더 중요하고, 좀더 존경스러운 것으로 인식됩니다.
7.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7-1)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7-1-1] 단순미래[시제] [미래진행]
단순한 미래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미래 진행형을 씁니다. 통상적인 미래 표현인 will + v 표현이 단순 미래와 의지 미래에 모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is complicated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gender is what we will be talking about today.
[설명] 미래 진행형; 단순한 미래를 분명히 하기 위해 미래진행형을 쓰기도 합니다.
[직역] 그리고 언어와 성별간에 이러한 복잡한 관계는 [우리가 오늘 말하게 될 것]입니다.
(7-2)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7-2-1] 경험[시제] [현재완료]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ve only heard of two of these - Esperanto and Afrikaans - so I think I'm going to choose the other one, Light Warlpiri,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설명] 현재 완료 시제를 쓰고 있습니다. '들어 본적이 있다'라는 뜻으로 과거의 경험이 지금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뉘앙스를 주고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단지 이들 중 둘 즉, 에스페란토어와 아프리칸어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순전히 내가 그것에 관해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다른 것 즉. 라이트 워리피리어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은 틀림없이 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인칭대명사
인칭의 구별을 위해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it나 그 복수형인 they도 인칭대명사에 들어 갑니다. 주로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쓰이지만 막연하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 you, he, she, it와 그 복수형인 we, you, they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주격 인칭대명사입니다. 인칭대명사는 각각 목적격 me, you, him, her, it, us, you, them과 소유격 my, your, his, her, its, our, your, their 그리고 소유대명사 mine, yours, his, hers, its, ours, yours, theirs의 격이 있습니다.
(8-1) it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8-1-1] it that 가주어 구문[인칭대명사]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interesting that we say 'mother tongue', isn't it?
[설명] it that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it가 가주어, that 이하의 절이 진주어(subject, 眞主語)입니다.
[직역] 우리가 '엄마의 혀'라고 말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안 그런가요?
9.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9-1) about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about은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주위에 흩어져 있는 모양새을 갖습니다. 공간이나 장소의 경우에는 '~주위에'란 뜻을 갖고, 수치를 말할 때는 '대략'이란 뜻을 나타냅니다. 추상적 속성을 나타낼 경우 '~에 대하여, 관하여'를 나타냅니다. 또, 행동의 예정, 진행, 중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9-1-1] 추상적 속성[전치사(前置詞)] [about]
~관하여, ~ 대하여.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속성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this complicated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and gender is what we will be talking about today.
[설명] about; 전치사 about는 A about B의 관계에서 A가 B 주변에 흩어져 있는 개념을 나타내 줍니다. 이 개념이 확장되어 B의 속성을 말할 때 전치사 about를 씁니다. 사물의 속성은 주변에 흩어져 나타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대체로 '~에 관하여'로 해석합니다.
[직역] 그리고 언어와 성별간에 이러한 복잡한 관계는 [우리가 오늘 말하게 될 것]입니다.
(9-2) by [전치사(前置詞)]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근접과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9-2-1] 판단의 근거, 수단/방법[전치사(前置詞)] [by]
~에 의하여, ~에 대하여. 판단의 근거와 수단 및 방법
<본문예제>
[본문] A metaphor is a way of describing something by comparing it to something else.
[설명] 전치사 by; 판단의 근거, 수단/방법의 by. ~에 의하여, ~에 대하여.
[직역] 비유란 무언가를 무언가 다른 것과 비교함으로서 그것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9-3) like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9-3-1] 유사성[전치사(前置詞)] [like]
~와(과) 같이. 유사성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는 as가 아닌 like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Like many languages, English has a number of gender-specific terms that don't refer to gender-specific ideas and concepts.
[설명] like; ~과 같이, 유사성을 나타낼 때 전치사 like를 씁니다.
[직역] 다른 많은 언어처럼, 영어도 많은 [성별에 특정된 생각이나 개념을 나타내지 않으면서] 성별에 특화된 용어를 갖고 있습니다.
(9-4)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A of B의 관계에서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구체적인 용법으로는
1)위치의 분리, 거리(~에서, ~으로부터), 2) 출처, 기원. 3) 요구의 of(from 과 같음), 4) 부분의 of, 5) of +추상명사의 형용사구, 6) 형용사+of+무관사 구문, 7) of+명사의 시간의 부사구 구문, 8) 주격 관계(~이 ~하는 것), 9) 목적격 관계(~을 ~하는 것), 10) 동격의 of(~라고 하는 것이), 11) 재료 및 구성요소의 of 12) 제거 박탈의 of
등이 있습니다.
[9-4-1] 동격의 of[전치사(前置詞)] [of]
~라는, ~와(과) 같은, A of B => A = B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A metaphor is a way of describing something by comparing it to something else.
[설명] 전치사 of; 동격(appositive, 同格)의 of, 'a way'와 'describing something'이 동격 입니다.
[직역] 비유란 무언가를 무언가 다른 것과 비교함으로서 그것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9-4-2]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how does she explain the use of mother tongue, Georgina?
[설명] 전치사 of는 목적격 관계의 of로 '어머니의 혀를 쓰는 것'이라고 해석합니다.
[직역] 그래서, 그녀는 어떻게 어머니의 혀를 사용하는 것을 설명합니까, 조지나?
(9-5) on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n은 '접촉'과 '접촉에 의한 계속'의 전치사로 그림으로 표현하면 두 개체가 닿아 있는 관계입니다. 즉, A on B의 관계란 A가 B에 붙어있는 상태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접촉은 공간 뿐 아니라 시간, 사회, 정서서적 관계까지 확대됩니다. 공간, 시간, 상호간의 의존적 접촉 등에서 접촉의 결과인 이유 및 근거, 접촉으로 인한 영향력/결과 등의 상태도 전치사 on의 의미와 연결됩니다. 시간의 접촉이라는 개념에서 '지속', '계속'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9-5-1] 공간의 접촉[전치사(前置詞)] [on]
~에, ~의 위에, ~에 걸려, ~에 붙어서, ~에 닿아, ~매달려 등 공간적 접촉 상황을 나타냅니다. A on B에서 A가 B에 붙어 있거나 맞 닿아 있는 상황에 전치사 on이 사용됩니다. 별개의 개체가 아니라 신체의 일부 등과 같은 A on B의 관계에서 부분과 개체의 관계라도 맞닿아 있으면 on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Lera Boroditsky is a cognitive scientist who was a guest on the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전치사 on은 접촉과 지속의 전치사입니다. A on B의 관계에서 전치사 on은 A(=guest)가 B(=BBC)에 공간적으로 접촉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직역] Lera Boroditsky 교수는 인지 과학자인데 BBC 세계 서비스 프로그램인, The Conversation의 초대 손님이었습니다.
[9-5-2] 구성원[전치사(前置詞)] [on]
~에, ~에 속한. 위원회 등은 여러 사람이 모여 구성됩니다. 영어에서는 단체와 구성원의 관계를 붙어 있는 관계로 인식헙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first, this week's quiz question, which is also on the topic of languages.
[설명] on ~에 속한, on은 '접촉'과 '계속'의 전치사입니다. 영어에서는 단체와 구성원관의 관계를 붙어 있는 관계로 인식합니다.
[직역] 그러나 먼저, 이번 주 퀴즈 질문, 그리고 그것은 또한 언어의 주제 위에 있습니다.
(9-6) 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9-6-1] 비교, 비유, 대조[전치사(前置詞)] [to]
~에, ~의 관계는, ~이 비해. A on B의 관계에서 B가 표준, A가 비교 대상이 될 때 to를 씁니다. 즉, B는 고정되어 있고 여기에 A를 갖다 대는 것입니다. 관계를 구체화 하기 위해 A와 B사이에 형용사나 명사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즉 주어+be+형영사+to+영사 또는 주어+be+명사+to+영사
<본문예제>
[본문] A metaphor is a way of describing something by comparing it to something else.
[설명] 전치사 to; 비교, 비유
[직역] 비유란 무언가를 무언가 다른 것과 비교함으로서 그것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9-6-2] 상태, 결과[전치사(前置詞)] [to]
~에 (이르기) 까지, ~이 되도록, ~(으)로, ~까지, ~를 (하도록).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의 상태가 되는 경우를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For example, having good friends is the key to a happy life.
[설명] 전치사 to; 전치사 to는방향을 가진 움직임과 그 움직임의 결과와 상태를 나타냅니다. ⑷
[직역] 예를들면, 좋은 친구를 갖는 것은 행복한 삶으로의 열쇠입니다
1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0-1) as [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사용될 경우 1)시간, 2)원인, 이유, 3) ~하는 것과 같이, ~대로, 4) as it is 구문. 5) 양보, 6)비례, 7)that의 대용으로 목적절을 인도 등의 용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대체로 통하기 때문에 일부 구분에서는 이와 같은 구분이 모호할 경우도 있습니다.
[10-1-1] 이유, 원인[접속사] [as]
~때문에, ~(으)니(까). ~(으)므로. 접속사 as는 이유,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인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ve only heard of two of these - Esperanto and Afrikaans - so I think I'm going to choose the other one, Light Warlpiri,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설명] 콤마로 둘러쌓인 as 절은 이유의 부사절로 종속절입니다. 문맥으로 보아 두번째 문장이나 세번째 문장 어디에 속해도 관계가 없을 것 같은데, 구조적으로 보면 세번쨰 문장에 속하는게 보다 자연스럽습니다. 강조를 위해 문장 배치 순서를 바꾼 것 같습니다. 원래의 문장을 복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직역] 글쎄요, 나는 단지 이들 중 둘 즉, 에스페란토어와 아프리칸어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순전히 내가 그것에 관해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다른 것 즉. 라이트 워리피리어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은 틀림없이 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2)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10-2-1] 명사절[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OK, well we'll find out [if your intuition is correct]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if ~ correct'절은 접속사 if로 인도된 명사절입니다.
[직역] 오케이, 그래요 우리는 [당신의 직감이 맞는지]를 후에 이 프로그램에서 알게 될 것입니다.
(10-3)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0-3-1] 의견 제시(따라서)[접속사] [so]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의미로 문장을 연결하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이 때는 then과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So가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면서 문장을 연결할 때는 '따라서', '그러므로'의 뜻을 갖는데, 이 경우에는 then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ve only heard of two of these - Esperanto and Afrikaans - so I think I'm going to choose the other one, Light Warlpiri,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설명] 두개의 등위 접속사 so로 세개의 문장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단지 이들 중 둘 즉, 에스페란토어와 아프리칸어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순전히 내가 그것에 관해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다른 것 즉. 라이트 워리피리어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은 틀림없이 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4)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0-4-1] 명사절[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e can say that something is something else that has similar qualities.
[설명] that something is ~ , 접속사 that이 인도하는 명사절입니다.
[직역] 우리는 [무언가가 [비슷한 품질을 가진] 무언가 다른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0-4-2] 생략[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ve only heard of two of these - Esperanto and Afrikaans - so I think I'm going to choose the other one, Light Warlpiri, purely as I've never heard of it, so I think {that} that must be the one.
[설명] I think 다음의 that은 대명사로 앞서의 '질문의 내용'을 가르킵니다. I think와 대명사 that 사이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글쎄요, 나는 단지 이들 중 둘 즉, 에스페란토어와 아프리칸어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순전히 내가 그것에 관해 들어 본적이 없기 때문에 내가 다른 것 즉. 라이트 워리피리어를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은 틀림없이 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 Well, she says {that} it's a form of metaphor.
[설명]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러니까, 그녀는 그것이 비유의 형식이라고 말합니다.
[본문] This means that we are aware of, or believe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jobs because of the vocabulary.
[설명]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생략(Ellipsis)
[직역] 이것은 우리가 [단어 때문에 직업에 차이가 있다고 알거나 또는 믿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10-5) when [접속사]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될 때에는 1)(…하는) 때[동안]에, 2)(…한) 후에, …하면, 3)(언제든지) …할 때에 4)(…하자마자) 바로 그 때 5)…인 것을 생각하면, …인데 6) …인데도 불구하고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10-5-1] 때, 시간의 부사절[접속사] [when]
when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시간을 나타내는 종속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Language is very powerful in society and culture, and when it comes to gendered language, it can cause some issues.
[설명] when 접속사 ~할 경우에
[직역] 언어는 매우 사회와 문화 안에서 강력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남녀 어느 한쪽에 치우친 언어가 되었을 경우에, 그것은 어떤 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본문] In this metaphor, language is seen as coming from your primary caregiver, the person who looked after you most when you were young, and traditionally this was mothers.
[설명] when you were young,; when은 떄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subordinate conjunction, 從屬接續詞)입니다.
[직역] 비유 안에서, 언어는 당신의 최초의 돌봄이 즉, [[당신이 어렸을] 때 당신을 대부분 돌보았던] 그 사람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이것은 어머니들이었습니다.
11. 콤마(쉽표)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11-1) 동격 [콤마(쉽표)]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명사(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11-1-1] 동격의 콤마[콤마(쉽표)] [동격]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this metaphor, language is seen as coming from your primary caregiver, the person who looked after you most when you were young, and traditionally this was mothers.
[설명] your primary caregiver, the person 는 동격(appositive, 同格), 컴마로 동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직역] 비유 안에서, 언어는 당신의 최초의 돌봄이 즉, [[당신이 어렸을] 때 당신을 대부분 돌보았던] 그 사람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이것은 어머니들이었습니다.
[본문] So, this is perhaps the point of origin, the starting place, of the metaphorical phrase, mother tongue.
[설명] 'the point of origin'과 'the starting place'이 동격(appositive, 同格), 'the metaphorical phrase'와 'mother tongue'이 동격입니다
[직역] 그러므로, 이것은 아마도 비유적 어구인 어머니의 혀의 근원적인 지점 즉, 출발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