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many languages would you like to speak? Do you agree that "to have another language is to possess a second soul"? Neil and Rob talk about polyglots and teach you some English vocabulary.
(몇 개의 언어로 말하고 싶습니까? "다른 언어를 갖는 것은 두 번째 영혼을 갖는 것"이라는 데 동의하십니까? Neil과 Rob은 다국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영어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714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715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716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https://softca.tistory.com/717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https://softca.tistory.com/719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부정사(3), 접속사(3), 감탄문(2), 분사구문(2), 생략구문(2), 동명사(2), 동사구(2), 문장 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 형식, 서법조동사, 분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For the love of foreign language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감탄문
감탄문은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서 감탄부호(느낌표 ― !)로 끝을 맺습니다. 일반적인 감탄문은 what 또는 how 로 시작하지만 예외적으로 다른 표현 기법도 사용합니다.
(1-1) 감탄문 [감탄문]
「How + 형용사(또는 부사) + (a, an) (명사) + 주어 + 동사!」의 기본 어순을 갖습니다. 형용사(또는 부사) 및 명사는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How+형용사[감탄문] [감탄문]
How+형용사 또는 How+형용사+a+명사의 구조를 갖는 문장입니다. How는 형용사를 수식합니다.
<본문예제>
[41] How inspiring, Rob - I'm lost for words!
[설명]
[38] Richard uses the word sheer to emphasise how strong and pure this enjoyment is.
[설명] how절은 how+형용사+명사 감탄문입니다. 명사절 형태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1-1] 계속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는 경우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 + 대명사」의 기능만 합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의미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37] He says polyglots learn languages not because they have to, but for the sheer enjoyment, which means, 'nothing except' enjoyment.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계속적 용법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that는 ‘the sheer enjoyment‘를 받습니다.
[2-1-2]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24] The word polyglot comes from Greek and is made up of two parts: poly, which as Rob says, means 'many', and 'glot'.
[설명] 「which as Rob says, means 'many'」는 비제한적용법의 관계대명사절입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2-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47] But what she actually found surprised her, as she explains here to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설명] 「what she actually found」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2-2]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66] So speaking many languages is good for mind and soul - a person's non-physical spirit which some believe to continue after death.
[설명] which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person's non-physical spirit」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43] So language learning is good for the head, heart and soul - a person's spirit or the part of them which is believed to continue existing after death.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person's spirit or the part of them」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2-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17] But it seems that Rob and I - and of course you - our global audience here at 6 Minute English - are good examples of polyglots - people who speak more than one language, sometimes known as 'superlinguists'.
[설명] 선행사 「peopl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18] People who speak multiple languages benefit from many advantages, as we'll be hearing in this programme.
[설명] 선행사 「People」 뒤의 who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3.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3-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3-1-1]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타동사의 목적어가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But leaving aside the origins of the word, what exactly does being a polyglot involve?
[설명] 「being a polyglot」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다국어 사용자가 되는 것'
[3-1-2] 주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66] So speaking many languages is good for mind and soul - a person's non-physical spirit which some believe to continue after death.
[설명] 「speaking many languages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4-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4-1-1] get[동사구] [동사구]
get은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61] OK, well, let me get my brain tissues working by recapping the vocabulary, starting with polyglot - someone who speaks many languages.
[설명] 「get my brain tissues」는 get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나의 뇌 섬유조직을 갖다, 머리[뇌]를 굴리다, 생각하다'의 뜻입니다.
[4-1-2] have[동사구] [동사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49] Eve was testing children who already have language proficiency - the skill and ability to do something, such as speak a language.
[설명]
5.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5-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설명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 붙일 때, 목록을 열거할 때, 세분화할 떄, 편지 첫 인사말(Dear ~) 뒤에, 직접화법을 연결할 때에 콜론을 씁니다.
[5-1-1] 목록의 열거[문장 부호] [문장 부호]
목록을 열거할 때 콜론을 쓰고 이후에 목록을 열거합니다.
<본문예제>
[24] The word polyglot comes from Greek and is made up of two parts: poly, which as Rob says, means 'many', and 'glot'.
[설명] 문장부호 콜론(:)은 목록을 나열할 때 씁니다.
[5-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문장 부호]
부연 설명의 용도로 사용된 콜론은 「즉」, 「다시 말해서」 등의 뜻을 갖는다.
<본문예제>
[52] So that proves it, Neil: speaking many languages is good for the head, heart, mind and soul!
[설명] 문장부호 콜론(:)은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본문에서는 앞 절의 it를 설명합니다.
6.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6-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6-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19] That word polyglot sounds familiar, Neil.
[설명] 「sounds familiar」의 'sound'는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처럼 보이다/들리다'
7.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7-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7-1-1] 보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보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2] Here's another: 'To have another language is to possess a second soul'.
[설명] 「to possess a second soul」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에서 보어의 기능을 합니다.
[7-1-2] 주어[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명사로서 사용되면 주어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Here's another: 'To have another language is to possess a second soul'.
[설명] 「To have another language」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67] That's it for this programme, but to discover more about language learning, including some useful practical tips, check out The Superlinguists series from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설명] 「to discover ~」는 to부정사(구)의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8-1-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67] That's it for this programme, but to discover more about language learning, including some useful practical tips, check out The Superlinguists series from BBC World Service's The Documentary!
[설명] 「including」은 현재분사로 「language learning」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때, 시간[분사구문] [분사구문]
~할 때, ~후에, ~하는 동안. when, while, after 절이 분사구문으로 바뀐 경우
<본문예제>
[23] And speaking of knowing things, it's time for my quiz question.
[설명]
[9-1-2] 양보[분사구문] [분사구문]
~ 할지라도
<본문예제>
[32] But leaving aside the origins of the word, what exactly does being a polyglot involve?
[설명] 「leaving aside ~」는 '양보'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10.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0-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0-1-1] 반복어[생략구문] [생략구문]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37] He says polyglots learn languages not because they have to, but for the sheer enjoyment, which means, 'nothing except' enjoyment.
[설명] have to 뒤에 'learn it', becasue 뒤에 'because they learn them'이 생략된 구조입니다. 반복 되는 단어들이 생략되었습니다. them은 languages를 지시합니다.
[10-1-2]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구문]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5] A polyglot for me can be anyone who identifies with that term - it's somebody who learns languages that they don't necessarily need for their lives, but just out of sheer enjoyment, pleasure or fascination with another language or culture.
[설명] ②번 문장에 'it is' 생략
1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1-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1-1-1] 과거의 추측, 상상[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과거의 어떤 사실에 대한 추측이나 상상.
<본문예제>
[46] Eve predicted that multilingual children would have hyperactive language brains.
[설명] would는 과거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2.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2-1) 접속사 [접속사]
but은 주로 절을 연결허지만, 문법적으로 유사한 것을 연결합니다.
[12-1-1] not but 구문[접속사] [접속사]
not [A] but [B} 구문은 'A가 아니라 B이다'의 뜻입니다. [A]와 [B]로는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to)부정사 및 절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의 [A]와 [B]는 동일한 성분이 와야 합니다. 즉 병치법을 준수해야 하는 게 원칙입니다.
<본문예제>
[50] Her surprising discovery was that the language regions of these children's brains were shrinking - not because their speaking skills were getting worse, but the opposite; as they learned and repeated language patterns, their brain tissue became more efficient - worked quicker and more effectively.
[설명] 대시 이후의 문장은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37] He says polyglots learn languages not because they have to, but for the sheer enjoyment, which means, 'nothing except' enjoyment.
[설명] not A but B 구문으로 'A가 아니라 B'이다를 나타냅니다. 비교대상 구문은 because절입니다. 두 번쨰 becasue 뒤에 'because they learn them'이 생략되었습니다.
(12-2)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2-2-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He says polyglots learn languages not because they have to, but for the sheer enjoyment, which means, 'nothing except' enjoyment.
[설명]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