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회사는 재학생들이나 갓 졸업한 졸업생들에게 인턴쉽이라고 부르는 것을 제안합니다. 이것은 현장 실습을 연장한 기간을 말하는데요, 인턴 사원들은 이 기간동안 정식 계약서나 아무런 보수 없이 종일 근무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뜻하는 것이 무얼까요? 소득이 낮은 사람들은 인턴 사원 제안을 받아들일 형편이 안 된다는 뜻일까요? 이번 주 6 Minute English에서 무상으로 일하는 것에 대한 찬반양론을 논의합니다.
Some companies offer students or recent graduates what they call internships. These are extended periods of work experience where someone can be working full-time without an actual contract and in many cases without even being paid. But does this mean some people on lower incomes can't afford to take up the opportunities it offers? We discuss the pros and cons of working for free.
이 블로그에는 [6 Minute English]에 관해 다음과 같은 글들이 매주 포스팅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중 사용빈도 1,500등 이하의 어휘) https://softca.tistory.com/65?category=827779
- 독해공부(대본의 독해 및 문법 강해) https://softca.tistory.com/66?category=827779
- 구동사와 숙어(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와 영어 숙어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입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및 문장 관련 이슈는 관용어(8), 관용구(6), 관계대명사(5), 인칭대명사(5), 문장 성분(4), 전치사(3), 서법조동사(3), 문장(3), 접속사(3), to 부정사(3), 절(Clause)(2), 시제(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구, 분사구문, 비교구문, 생략구문, 문장 부호, 관계부사, 도치문, 동명사, 동사, 준동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orking for fre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1-1] what[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본문] Some companies offer students or recent graduates [what they call internships].
[설명] what they call internships, 관계대명사절입니다.
[직역] 일부 회사는 학생들 또는 최근 졸업생들에게 / 그들이 인턴십이라고 부르는 것을 제안합니다.
[본문] What helps is if you have established connections with a company.
[설명] what helps는 관계대명사절로 주어입니다
[직역] [돕는다는 것]은 [당신이 회사와 구축된 연결망을 갖는지] 입니다.
[1-1-2] which[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We've been talking about internships which are periods of work at companies as a way for students or new graduates to get experience in a particular field.
[설명] which, 관계대명사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internships입니다.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재학생들과 또는 갓 졸업한 졸업생들이 특정 분야에서 경험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 회사에서의 근무 기간인] 인턴십에 대해서 말하고 있었습니다.
[1-1-3] who[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①Too often internships are open to those with established connections in the professions and ②again that rules out those young people who don't have the well-connected families or friends who can open those doors for them.
[설명] 번 문장은 that이 주어, rules out이 동사, young people이 목적어인 간단한 3형식 문장입니다. 그런데 목적어 「young people」을 두개의 관계대명사절로 된 절이 길게 수식하고 있어 복잡해 보입니다. 첫번째 who 관계대명사는 「young people」이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이고 두번쨰 who의 선행사는 「the well-connected families or friends」입니다.
[직역] 너무 자주 그 직종에 구축된 연결망을 가진 그들에게 인턴십이 열립니다 그리고 다시 그것은 [[그들을 위해 저들 문을 열어줄 수 있는] 연결망이 좋은 가족 또는 친구를 갖지 못한] 저들 젊은 사람들을 배제합니다.
[본문] Yes, although the counter argument is / that internships are valuable experience for people / [who need it] / before they can get a 'real' job.
[설명] who need it, 관계대명사절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people입니다. 제한적 용법으로 선행사 people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직역] 예, 그럴지라도 반대의 의견은 [그들이 '정식의' 직업을 얻기 전에, 인턴쉽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가치있는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0-1] where[관계부사] [종류]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수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are extended periods of work experience / where someone can be working full-time without an actual contract and (in many cases) without even being paid.
[설명] where 관계부사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work experience입니다. 제한적 용법의 관계부사절을 이끌고 있습니다.
[직역] 이것은 [누군가가 정식 계약서나 그리고 많은 경우에 급여 조차 없이 하루 종일 일하고 있을 수도 있는] 현장 실습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3.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세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구조상으로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절(節, clause)이 있고,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입니다.
(3-1) 구조 [문장]
문장을 구조상으로 분류하면 단문, 중문, 복문, 혼합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1-1] 복문(複文)[문장] [구조]
종속절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말하며, 문장은 주절과 종속절로 구성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Yes, it's a lot easier if your family is well-connected, if it has a lot of contacts and links to a particular company or important people in that company.
[설명] 문장의 형태로 보면 if절을 부사절로 하는 복문(complex sentence, 複文) 구조에, 주절에 if 종속절이 또 포함되어 있습니다.
[직역] 예, 만약 당신의 가족이 잘 연결되었다면, 만약 그것이 많은 연락처와 그리고 특정 기업 또는 그 기업에 있는 중요한 사람에 대한 연결망을 갖고 있다면 그것은 훨씬 더 쉽습니다
[3-1-2] 중문(重文)[문장] [구조]
두개의 단문이 등위 접속사로 연결된 문장
<본문예제>
[본문] And the issue with that (from a sort of social mobility point of view) is / that ①(a substantial proportion of those internships) are unpaid and ②that effectively rules out those [who can't afford to work for free].
[설명] that 절은 두개의 문장(①번 문장과 ②번 문장)이 등위 접속사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②번 문장의 that는 대명사로 ①번 문장 전체를 받고 있습니다.
[직역] 그리고 일종의 사회적 유동성이라는 관점에서 그것과 더불어 그 쟁점은 [①저들 인턴쉽의 상당한 비중이 무보수이고 그리고 ②그것이 [무급으로 일할 수 있는 형편이 못되는]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배제시키는 것] 입니다
[본문] ①Too often internships are open to those with established connections in the professions and ②again that rules out those young people who don't have the well-connected families or friends who can open those doors for them.
[설명] 등위 접속사 and로 연결된 중문(Compound sentence, 重文) 구조의 문장압니다. 그런데 ②번 문장의 that이 앞 문장 전체를 받고 있습니다.
[직역] 너무 자주 그 직종에 구축된 연결망을 가진 그들에게 인턴십이 열립니다 그리고 다시 그것은 [[그들을 위해 저들 문을 열어줄 수 있는] 연결망이 좋은 가족 또는 친구를 갖지 못한] 저들 젊은 사람들을 배제합니다.
4.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4-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4-1-1] 대시(dash, 줄표) -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dash(-)는「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대시(dash, -)가 앞 뒤로 쓰이면 괄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I may have done a day or two at some companies, just shadowing, watching how they did things - but {it was} nothing much more than that.
[설명] 대시(줄표,-)는 문장의 연결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직역] 나는 [내가 아마도 어떤 회사에서 [단지 [그들이 일을 어떻게 하는지]를 따라 다니거나, 살펴보면서] 하루 또는 이틀 동안 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그 이상은 정말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5.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5-1) 형식 [문장의 성분]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5-1-1] 4형식[문장의 성분]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으며 이들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 companies offer students or recent graduates [what they call internships].
[설명] 4형식 문장입니다. 「students or recent graduates」가 간접목적어, what 관계대명사절이 명사절로 직접목적어입니다.
[직역] 일부 회사는 학생들 또는 최근 졸업생들에게 / 그들이 인턴십이라고 부르는 것을 제안합니다.
[5-1-2] 5형식[문장의 성분]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f you can't afford to work for free, it makes it very difficult to do an internship - particularly in expensive cities like London.
[설명] 주절은 5형식 문장입니다. it가 주어, make가 동사, 두번째 it가 목적어 difficult가 목적어보어입니다.
[직역] 글쎄요, 만약 당신이 무급으로 일할 형편이 못되면, 그것은 특히 런던과 같은 비싼 도시에서 인턴쉽을 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합니다.
[본문] So the system would seem to be difficult for poorer families and {the system would} make it more difficult for students (without those resources or connections) to get on the job ladder.
[설명] make it more ~ 는 it to 가목적어(placeholder, 假目的語) 구문으로 it가 가목적어 to get 이하의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진목적어(object, 眞目的語) 입니다. 또한, for students가 to 부정사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이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고 있는데, 생략된 the system이 주어, make가 동사, it가 가목적어, more difficult가 목적격 보어 to get 이하가 진목적어 입니다.
[직역] 그래서 시스템은 보다 가난한 가정에게는 어렵게 보일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러한 자원이나 또는 연결망이 없는 학생들이 직업 사다리에 오르는 것을 좀더 어렵게 합니다.
[본문] These links make it easier to open doors to the opportunity.
[설명] it to 가목적어(placeholder, 假目的語) 구문이면서 5형식의 문장입니다. These links가 주어 make가 동사, it가 가목적어, easier가 목적격보어, to open 이하의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진목적어(object, 眞目的語)입니다.
[직역] 이들 연결망이 기회로 가는 문을 열어 주는 것을 더욱 쉽게 합니다.
6.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6-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수동태 형식의 부사적을 분사구문으로 만들면 being + 과거분사 형태의 분사구문이 만들어지는데 이 때 being은 자주 생략됩니다.
[6-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I may have done a day or two at some companies, just shadowing, watching how they did things - but {it was} nothing much more than that.
[설명] shadowing, watching,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 구문입니다. 「as I shadowed, watched ~ 」라고 다시 쓸 수 있습니다.
[직역] 나는 [내가 아마도 어떤 회사에서 [단지 [그들이 일을 어떻게 하는지]를 따라 다니거나, 살펴보면서] 하루 또는 이틀 동안 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그 이상은 정말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7.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7-1) 비교급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7-1-1]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비교구문] [비교급]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 앞의 the는 관계부사이고 뒤의 the는 지시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poorer you are the more difficult it can be to get a good job, even if you have the ability.
[설명]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구문으로 「~하면 할수록 더욱 … 하다」의 의미입니다.
[직역] 그래서, 비록 당신이 능력을 갖고 있어도, 당신이 더 가난하면 좋은 직업을 얻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8.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8-1)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8-1-1] 반복어[생략구문]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system would seem to be difficult for poorer families and {the system would} make it more difficult for students (without those resources or connections) to get on the job ladder.
[설명] and 다음에 주어 + would가 생략(Ellipsis)되어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시스템은 보다 가난한 가정에게는 어렵게 보일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러한 자원이나 또는 연결망이 없는 학생들이 직업 사다리에 오르는 것을 좀더 어렵게 합니다.
9.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9-1) can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능력을 나타내 주는 조동사 can은 말하는 이의 주관적인 능력에 관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9-1-1] 상황에 따른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can]
누군가가 처한 현재의 상황 때문에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거나 혹은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어떤 사건이 실제로 미래에 발생하거나 현재 나타날 가능성을 단순히 나타낼 때는 can을 쓰지 않습니다. 이 때는 may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poorer you are the more difficult it can be to get a good job, even if you have the ability.
[설명] can은 서법 조동사(Modal Auxiliary Verbs, 敍法助動詞)로 상황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그래서, 비록 당신이 능력을 갖고 있어도, 당신이 더 가난하면 좋은 직업을 얻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본문] These are extended periods of work experience / where someone can be working full-time without an actual contract and (in many cases) without even being paid.
[설명] can은 상황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내는 서법 조동사(Modal Auxiliary Verbs, 敍法助動詞)입니다.
[직역] 이것은 [누군가가 정식 계약서나 그리고 많은 경우에 급여 조차 없이 하루 종일 일하고 있을 수도 있는] 현장 실습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9-2)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9-2-1] may have PP[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ay]
may, might, could가 have + 과거분사으로 사용되면 과거의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즉, 과거에 발생했을 가능성 또는 사실이었으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I may have done a day or two at some companies, just shadowing, watching how they did things - but {it was} nothing much more than that.
[설명] may have done, 서법조동사 may가 have + PP 형으로 쓰이면 과거의 가능성을 나타냅니다.
[직역] 나는 [내가 아마도 어떤 회사에서 [단지 [그들이 일을 어떻게 하는지]를 따라 다니거나, 살펴보면서] 하루 또는 이틀 동안 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그 이상은 정말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10.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0-1) 현재완료 진행 [시제]
현재완료진행은 어떤 행위, 동작 또는 상태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었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have/has been + ~ing」의 형태을 가지며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동작의 계속[시제] [현재완료 진행]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ve been talking about internships which are periods of work at companies as a way for students or new graduates to get experience in a particular field.
[설명] which, 관계대명사로 선행사(antecedent, 先行辭)는 internships입니다.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직역] 우리는 [재학생들과 또는 갓 졸업한 졸업생들이 특정 분야에서 경험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 회사에서의 근무 기간인] 인턴십에 대해서 말하고 있었습니다.
(10-2) 현재진행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0-2-1] 동작의 반복, 습관[시제] [현재진행]
동작의 반복, 습관은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넵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지만, 부사 없이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 companies are being accused of using students and graduates as cheap or free labour.
[설명] 「be being accused」는 「제소 중에 있다, 자주 제소된다」라는 의미로, 반복되는 행동을 나타냅니다. 「using students ~ 」는 동명사구(gerund phrase, 動名詞句)로 전치사 of의 목적어 입니다.
[직역] 일부 회사는 재학생과 졸업생을 값싸거나 무임금의 노동력으로 이용하여 고소되고 있기도 합니다.
11. 인칭대명사
인칭의 구별을 위해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it나 그 복수형인 they도 인칭대명사에 들어 갑니다. 주로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쓰이지만 막연하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 you, he, she, it와 그 복수형인 we, you, they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주격 인칭대명사입니다. 인칭대명사는 각각 목적격 me, you, him, her, it, us, you, them과 소유격 my, your, his, her, its, our, your, their 그리고 소유대명사 mine, yours, his, hers, its, ours, yours, theirs의 격이 있습니다.
(11-1) it - 특수용법 [인칭대명사]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1-1-1] it that 가주어 구문[인칭대명사] [it - 특수용법]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n many careers we're now seeing that it's almost as an expectation that a young person does an internship / before they stand a chance of getting that first full-time job in that profession.
[설명] 목적어인 that 절은 it that 구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역] 많은 직장에서 우리는 지금 [그들이 그 직종에서 첫번째 종일 근무하는 직업을 얻을 가능성이 있기 전에, 젊은이가 인턴쉽을 하는 것은 거의 기대 때문이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11-1-2] it to 가목적어 구문[인칭대명사] [it - 특수용법]
가짜목적어의 줄임말로 문장내에서 목적어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사실상 아무런 역할을 하지 않는 문장 성분을 지칭합니다. 기목적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진짜 목적어가 길어 의미 전달에 혼선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가목적어를 사용하는 동사는 make, find, think 등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f you can't afford to work for free, it makes it very difficult to do an internship - particularly in expensive cities like London.
[설명] 주절의 처음 it는 앞 문장 전체를 받은 대명사이고, makes 다음의 it는 가목적어(placeholder, 假目的語)입니다. 진목적어(object, 眞目的語)는 to 이하의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입니다. 이러한 영어 구문을 it to 구문이라고 합니다.
[직역] 글쎄요, 만약 당신이 무급으로 일할 형편이 못되면, 그것은 특히 런던과 같은 비싼 도시에서 인턴쉽을 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합니다.
[본문] So the system would seem to be difficult for poorer families and {the system would} make it more difficult for students (without those resources or connections) to get on the job ladder.
[설명] make it more ~ 는 it to 가목적어(placeholder, 假目的語) 구문으로 it가 가목적어 to get 이하의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진목적어(object, 眞目的語) 입니다. 또한, for students가 to 부정사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이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고 있는데, 생략된 the system이 주어, make가 동사, it가 가목적어, more difficult가 목적격 보어 to get 이하가 진목적어 입니다.
[직역] 그래서 시스템은 보다 가난한 가정에게는 어렵게 보일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러한 자원이나 또는 연결망이 없는 학생들이 직업 사다리에 오르는 것을 좀더 어렵게 합니다.
[본문] These links make it easier to open doors to the opportunity.
[설명] it to 가목적어(placeholder, 假目的語) 구문이면서 5형식의 문장입니다. These links가 주어 make가 동사, it가 가목적어, easier가 목적격보어, to open 이하의 to 부정사구(infinitival phrase, 不定詞句)가 진목적어(object, 眞目的語)입니다.
[직역] 이들 연결망이 기회로 가는 문을 열어 주는 것을 더욱 쉽게 합니다.
1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2-1) from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rom은 공간 관계의 위치를 표시하는 전치사로 원래는 출발지점을 표시하는데서 출발하였습니다. 그후 시간과 관계까지 그 개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 시간, 장소 등의 출발점, (2) 출신, 출처, 기원, (3) 구별, 차별, 차이 (4) 재료, 원료 등에 사용합니다.
[12-1-1] 구별, 차별, 차이[전치사(前置詞)] [from]
~에서, ~(으)로부터 …을(를). ~와(과) …을(를) 등의 뜻. A from B의 관계에서 「B로부터 A를」 또는 「B와 A를」 등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excludes, or rules out a lot of people from the benefits of an internship.
[설명] 전치사 from, A from B의 관계에서 「B로부터 A를」 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구별, 차별, 차이」의 from입니다.
[직역] 이것은 인턴십의 혜택에서 많은 사람들을 제외하거나 또는 배제합니다.
(12-2)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A of B의 관계에서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구체적인 용법으로는 1)위치의 분리, 거리(~에서, ~으로부터), 2) 출처, 기원. 3) 요구의 of(from 과 같음), 4) 부분의 of, 5) of +추상명사의 형용사구, 6) 형용사+of+무관사 구문, 7) of+명사의 시간의 부사구 구문, 8) 주격 관계(~이 ~하는 것), 9) 목적격 관계(~을 ~하는 것), 10) 동격의 of(~라고 하는 것이), 11) 재료 및 구성요소의 of 12) 제거 박탈의 of 등이 있습니다.
[12-2-1]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are extended periods of work experience / where someone can be working full-time without an actual contract and (in many cases) without even being paid.
[설명] of는 「목적격 관계의 of」입니다. A of B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현장 실습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것」이란 뜻입니다.
[직역] 이것은 [누군가가 정식 계약서나 그리고 많은 경우에 급여 조차 없이 하루 종일 일하고 있을 수도 있는] 현장 실습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12-2-2] 형용사 + of + 무관사명사[전치사(前置詞)] [of]
~한, ~ 하다는 점에서, ~하기 …한 등의 의미를 갖는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 companies are being accused of using students and graduates as cheap or free labour.
[설명] 「accused of using students ~ 」는 「형용사 + of + 무관사 명사」 구문으로 형용서구 역할을 합니다.
[직역] 일부 회사는 재학생과 졸업생을 값싸거나 무임금의 노동력으로 이용하여 고소되고 있기도 합니다.
13. 전치사구
전치사+명사로 구성되며 영사구, 형용사구, 부사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3-1) 형용사구 [전치사구]
명사나 대명사에 붙어서 그 의미를 한정하거나 또는 수식하거나,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를 하는 형용사의 기능을 하는 것이 형용사구입니다. to 부정사나 분사가 중심이 되어 만들거나 전치사와 다른 품사가 결합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13-1-1] 형용사 기능의 전치사구[전치사구] [형용사구]
형태는 전치사구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system would seem to be difficult for poorer families and {the system would} make it more difficult for students (without those resources or connections) to get on the job ladder.
[설명] without those resources or connections는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 前置詞句)인데 students를 뒤에서 수식(후위 수식)하는 형용사구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직역] 그래서 시스템은 보다 가난한 가정에게는 어렵게 보일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러한 자원이나 또는 연결망이 없는 학생들이 직업 사다리에 오르는 것을 좀더 어렵게 합니다.
14.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4-1) 명사절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4-1-1] that (접속사)[절(Clause)] [명사절]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본문예제>
[본문] Yes, although the counter argument is / that internships are valuable experience for people / [who need it] / before they can get a 'real' job.
[설명] that이하의 절은 접속사 that이 인도하는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보어입니다.
[직역] 예, 그럴지라도 반대의 의견은 [그들이 '정식의' 직업을 얻기 전에, 인턴쉽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가치있는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14-2) 부사절 [절(Clause)]
부사절이란 시간, 이유, 양보, 목적, 결과 등의 의미를 전달하는 부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절로 문장에서 종속절의 역할을 합니다. 주절의 주어 동사와 구별하기 위해 표시어인 접속사를 문장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는 시간(when, before, after, since, as soon as), 이유(becase, since), 양보(although, though, even though), 목적(so that), 결과(so ~ that ~), 조건(if, unless) 등이 있습니다.
[14-2-1] 조건[절(Clause)] [부사절]
if, unless, in case, as(또는 so) long as(=only if), assuming (that), providing (that), provided (that), on condition (that), supposing, suppose, say, in the event (that) 등이 조건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ell, if you can't afford to work for free, it makes it very difficult to do an internship - particularly in expensive cities like London.
[설명] if 종속절은 조건를 나타내는 부사절입니다.
[직역] 글쎄요, 만약 당신이 무급으로 일할 형편이 못되면, 그것은 특히 런던과 같은 비싼 도시에서 인턴쉽을 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합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15-1)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5-1-1] how 명사절[접속사] [how]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 think {that} I may have done a day or two at some companies, just shadowing, watching how they did things - but {it was} nothing much more than that.
[설명] 「how they did things」, 「그들이 일을 어떻게 하는지」라는 의미로 명사절입니다.
[직역] 나는 [내가 아마도 어떤 회사에서 [단지 [그들이 일을 어떻게 하는지]를 따라 다니거나, 살펴보면서] 하루 또는 이틀 동안 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그 이상은 정말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15-2) if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법의문을 이끕니다.
[15-2-1] if 명사절[접속사] [if]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본문] What helps is if you have established connections with a company.
[설명] if절은 명사절로 보어입니다.
[직역] [돕는다는 것]은 [당신이 회사와 구축된 연결망을 갖는지] 입니다.
(15-3)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5-3-1] 접속사 that 생략[접속사] [that]
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주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생략이 가능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means {that} they have some pre-existing link with the company, for example, through family or friends' families.
[설명] This means 다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Ellipsis)되었습니다.
[직역] 이것은 [그들이, 예를 들면, 가족이나 친구 가족을 통한 어떤 기업과의 기존의 연결망을 갖고 있다]는 뜻합니다.
16. 준동사
준동사(準動詞)란 다른 말로는 동사의 활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동사에 준(準)하지만 동사는 아닌 문장 요소를 말하며, 영어로는 verbid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16-1) 동명사 [준동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16-1-1] 명사적 용법[준동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are extended periods of work experience / where someone can be working full-time without an actual contract and (in many cases) without even being paid.
[설명] being paid 「지급 받음」의 뜻의 동명사로 전치사 without의 목적어입니다.
[직역] 이것은 [누군가가 정식 계약서나 그리고 많은 경우에 급여 조차 없이 하루 종일 일하고 있을 수도 있는] 현장 실습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17. to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7-1) 동사적 기능 [to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7-1-1] 의미상 주어[to 부정사] [동사적 기능]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the system would seem to be difficult for poorer families and {the system would} make it more difficult for students (without those resources or connections) to get on the job ladder.
[설명]
[직역] 그래서 시스템은 보다 가난한 가정에게는 어렵게 보일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러한 자원이나 또는 연결망이 없는 학생들이 직업 사다리에 오르는 것을 좀더 어렵게 합니다.
(17-2) 용법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기본적인 용법은 염사적용법, 형용사적 용법 및 부사적 용법이 있습니다.
[17-2-1] 명사적 용법[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se links make it easier to open doors to the opportunity.
[설명] 「to open ~ 」은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입니다.
[직역] 이들 연결망이 기회로 가는 문을 열어 주는 것을 더욱 쉽게 합니다.
[17-2-2] 부사적 용법(목적)[to 부정사] [용법]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목적에 해당되는 용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So it seems that (to be able to do an unpaid internships) you need to have (a fair bit of) money and (to get an internship in the first place) you may need to have a previous link to the company through a family connection, for example.
[설명] that 명사절은 and로 연결된 두개의 단문으로 구성된 중문(Compound sentence, 重文)입니다. 그런데 이 두개의 단문 구조가 비슷합니다. 즉 「to be able to ~ 」와 「to get ~ 」은 모두 to 부정사(infinitive, 不定詞)로 부사적 용법으로 쓰인 부사구인데 강조하기 위해 글머리로 인상(raised, 引上)되었습니다.
[직역] 그래서 [무보수 인턴십을 할 수 있기 위해 당신은 상당히 많은 돈을 가질 필요가 있고 그리고 처음 장소에서 인턴쉽을 얻기 위해 당신은 예를들면 가족의 연결망을 통한 그 기업에 대한 기존의 연결망을 가질 필요가 있을 듯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