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Can jellyfish help us solve our problems? [BBC 6분 영어]

728x90

Scientific research is discovering that jellyfish might provide a solution to plastic pollution in seas and oceans. Neil and Georgina learn how these rubbery sea creatures could help.
(과학적 연구는 해파리가 바다와 대양의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있는 중입니다. 닐과 조지나는 이 고무 같은 바다 생물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배웁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부정사(3), 시제(3), 문장 부호(2), 분사(2), 분사구문(2), 단어와 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명사, 관계부사, 구(Phrase), 비교구문, 수동태, 인칭대명사 it, 접속사, 형용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Can jellyfish help us solve our problem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1-1-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5] One of the substances jellyfish mucus absorbs are the particles that make up microplastics.
[설명] 선행사 「substanc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1-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1-2-1] 선행사 공유[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두개 이상의 관계사절이 선행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Our addiction to single-use plastics - plastic items which are used only once, then thrown away, and which often get washed out to sea, has created a situation which is definitely not environmentally friendly - that means having minimal impact on the environment.
[설명] 'single-use plastics'와 'plastic items'은 동격이고, 'plastic items'은 두 개의 which 관계대명사의 공동의 선행사입니다.


[1-2-2] 접속부사+대명사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앞의 문장의 단어 또는 앞 문장을 선행사로 받는 대명사와 접속사(접속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39] Which is a big prize for the cost of few jellyfish stings.
[설명] which는 앞 문장을 받는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1-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3-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35] One of the substances jellyfish mucus absorbs are the particles that make up microplastics.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particles」입니다.


[30] Well, it's the 'jelly' part of jellyfish, and specifically their sticky, jelly-like mucus that is key.
[설명]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mucus」이고,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2-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the place, the time, the reason 등의 일반적 의미의 선행사가 오면, 선행사나 관계부사 중 하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선행사나 관계대명사 중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when의 경우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되기도 합니다.

[2-1-1] 관계사 생략[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관계부사를 예상할 수 있는 경우라면 관계부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즉, the time, the place, the way, the reason 등의 선행사라면 관계부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관계부사 when은 비격식체에서 that으로 대체되거나 생략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 how 는 선행사 the way 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 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선행사 the way 가 쓰여야 합니다.

<본문예제>
[46] Vinegar inactivates the sting's venom, so remember to pack a bottle of vinegar the next time you head to the beach!
[설명] 'next time' 뒤에 관계 부사 when이 생략되었습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9] In this programme, we'll be learning how jellyfish mucus could provide the answer to plastic waste in the seas.
[설명] 「in the seas」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waste」를 후위 수식합니다. '바다 속에 있는'


4. 단어와 구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4-1) 단어와 구 [단어와 구]


[4-1-1] such that[단어와 구] [단어와 구]
such 뒤에는 바로 that절이 올수 없고 such ~ that절의 구조를 갖습니다. such ~ as to 부정사 구문은 대체로 격식체에서 쓰입니다.

<본문예제>
[28] In fact, there's been such an increase in microplastics that today the UN lists plastic pollution as one of the world's top environmental threats.
[설명] such ~ that ... '너무 ~ 해서 ... 하다'


(4-2) 단어와 구 [단어와 구]
why는 의문부사로 이유나 원인을 묻는 의문문을 만듭니다. why는 관계부사로도 쓰이며, 접속사가 되여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4-2-1] why not + 동사원형 - 제안[단어와 구] [단어와 구]
why not + 동사원형 구문은 제안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51] That's all for this programme, but to hear more about how these amazing sea creatures could help clean our oceans, why not check out People Fixing the World from the BBC World Service?
[설명] why not은 제안할 때 쓰는 구문입니다.


5.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5-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가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아닌, 동사나 명사 뒤에 와서 여러 형태의 문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5-1-1] 동사+목적어+ing[동명사] [동명사]
일부 동사는 「동사+목적어+ing」형 구문을 만듭니다. 이때 V-ing형은 주로 목적격보어가 되고, 문장은 5형식의 구조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2] Georgina, you mentioned jellyfish scaring away beach goers with their sting, but what is the best way to treat jellyfish stings?
[설명] 동사+목적어+ing 구문입니다. 문장형식은 5형식이고 'scaring ~'구가 목적격 보어입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6-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문장 부호]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05] Of all the weird and wonderful creatures living under the sea, perhaps the strangest are jellyfish - those rubbery, cone-shaped creatures found floating in the water, their long tentacles trailing behind.
[설명] 대시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기능을 합니다. 즉 'which are'로 다시 쓸 수 있습니다.


(6-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0] Slovenian scientist, Dr Ana Rotter, heads Go Jelly, a European research team of jellyfish ecologists looking into the problem.
[설명] 「Dr Ana Rotter」와 「Slovenian scientis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7.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7-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경우를 말합니다. 「~할」, 「~하는」 등의 의미를 갖으며 명사를 후위 수식합니다.

[16] Well, Neil, I have been stung by a jellyfish before and I think the best way to treat them is, c) with vinegar.
[설명] 「to treat them」은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를 후위 수식합니다.


[12] Georgina, you mentioned jellyfish scaring away beach goers with their sting, but what is the best way to treat jellyfish stings?
[설명] 「to treat jellyfish stings」는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으로 「way」를 후위 수식합니다.


(7-2) 부정사 [부정사]
be 동사 이후 to 부정사의 용법을 말하며 to 부정사가 be동사의 주격보어가 되는 경우라서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는
다릅니다. (1)《예정》~할 예정이다, ~하기로 되어 있다, (2)《의무》~할 의무가 있다, (3)《가능》~할 수 있다 (4)《운명》~할 운명이다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7-2-1] 운명[부정사] [부정사]
~할 운명이다. 과거 시제를 사용하고 never와 같은 부정어가 to~ 앞에 오게 되면 운명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과거의 사실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쩔수 없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운명적인 일이었음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7] But with more and more plastic rubbish ending up in the sea, these days you're as likely to swim into a plastic bag as a jellyfish.
[설명] you are to swim ~, 'be to' 용법입니다. '수영하기로 되어 있다'의 뜻으로 be to 용법의 '운명'의 뜻을 갖습니다.


8.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8-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8-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05] Of all the weird and wonderful creatures living under the sea, perhaps the strangest are jellyfish - those rubbery, cone-shaped creatures found floating in the water, their long tentacles trailing behind.
[설명] 「found」는 과거분사로 「creatu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Jellyfish produce a thick, sticky liquid called mucus.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liqui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9.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9-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9-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05] Of all the weird and wonderful creatures living under the sea, perhaps the strangest are jellyfish - those rubbery, cone-shaped creatures found floating in the water, their long tentacles trailing behind.
[설명] 「their long trailing behind」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40] Speaking of which, Neil, what was the correct answer to your quiz question?
[설명] 「Speaking of which」는 분사구문 입니다. 일반인을 지징하는 they가 주어라 생략되었습니다.


10.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0-1) 비교구문 [비교구문]
as ~ as 구문을 이용한 비교 구분을 말하며, 동등 비교라고도 합니다. 현대 영어에서 동등비교의 부정(否定)은 일부 관용적인 표현을 제외하고 not as ~ as를 씁니다. not so ~ as는 일부 영국영어 문어체에서만 사용됩니다.

[10-1-1] as ~ as 구문[비교구문] [비교구문]
[A] as ~ as [B] 구문과 [A] not as(또는 so) ~ as [B] 구문을 이용하여 A와 B가 같음(부정문의 경우 다름)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07] But with more and more plastic rubbish ending up in the sea, these days you're as likely to swim into a plastic bag as a jellyfish.
[설명] as likely to swim into a plastic bag as '플라스틱 가방 안으로 수영하러 들어가는 듯이'


11. 수동태(受動態)
영어의 태(voice, 態)는 능동과 수동을 나타내는 문장의 형식을 일컷는 말입니다. 능동태(active voice, 能動態)는 타동사+목적어의 형식을 갖고, 수동태는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삼고 be+과거분사의 형식을 취합니다. 능동태의 주어는 by+명사(구)로 대체되거나 경우에 따라 생략됩니다.

(11-1) 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소동태는 be동사 + 과거분사 구문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be 동사 대신 get, become, grow가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have + 물건 + 과거분사의 형태를 갖기도 합니다.

[11-1-1] Get 수동태[수동태(受動態)] [수동태(受動態)]
수동태에는 be 동사가 주로 사용되지만 get를 쓴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Get 수동태는 be 수동태보다 동작이 좀더 강조됩니다.

<본문예제>
[48] Our addiction to single-use plastics - plastic items which are used only once, then thrown away, and which often get washed out to sea, has created a situation which is definitely not environmentally friendly - that means having minimal impact on the environment.
[설명] get washed out get 수동태, 씻겨 나가다


12.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2-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2-1-1] 경험[시제] [시제]
~라고 ~한 적이 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표현하며, 보통 ever, never, once, twice, often, before, seldom, sometimes 등의 부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4] Dr Rotter has discovered that this mucus has strong absorptive properties - it can absorb, take in liquids and other substances and hold them in.
[설명] 「has discovered」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16] Well, Neil, I have been stung by a jellyfish before and I think the best way to treat them is, c) with vinegar.
[설명] 「have been stung」은 수동태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나는 침에 맞아 본 적이 있었다.



[12-1-2]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28] In fact, there's been such an increase in microplastics that today the UN lists plastic pollution as one of the world's top environmental threats.
[설명] 「has been」은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3.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3-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3-1-1] it that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that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일 때 주어 부분이 길 경우, it를 가주어 앞에 세우고 참 주어인 that절을 뒤에 위치시킵니다. 이러한 구문은 it that 가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8] Dr Rotter's research is still in the early stages, but it's hoped that jellyfish mucus could hold the key to a future free of microplastic polluted oceans.
[설명] it that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hat 절」입니다.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4-1) 접속사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4-1-1] and 술어 연결[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34] Dr Rotter has discovered that this mucus has strong absorptive properties - it can absorb, take in liquids and other substances and hold them in.
[설명] 조동사 can에 absorb, take, hold 등 세개의 동사가 A, B and C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absorb와, take in은 'liquids and other substances'을 목적어로 공유합니다.


15.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기능의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히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가 되며, very의 수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5-1) 형용사 [형용사]
문장에서 형용사를 명사처럼 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식은 'the+형용사'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식 받는 명사를 생략해 형용사만으로 명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15-1-1] the + 형용사 = 명사[형용사] [형용사]
'the + 형용사'는 형용사를 명사화 한 것으로 명사로 해석합니다. 문장에서 보통 명사의 목수형 또는 추상명사로 취급합니다.

<본문예제>
[05] Of all the weird and wonderful creatures living under the sea, perhaps the strangest are jellyfish - those rubbery, cone-shaped creatures found floating in the water, their long tentacles trailing behind.
[설명] the strangest 'the+형용사'는 추상명사로 기능합니다. '가장 이상한 것'

 

T2020_12_10_JellyFish_06_항목문법.pdf
0.33MB

[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