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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Melting ice sheet: Is it too lat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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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year's global heating and melting polar ice has many scientists asking whether it’s now too late to stop global warming. Have we have reached the point of no return?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the effects of climate change on the Arctic,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올해의 지구 온난화와 녹고 있는 극지방의 얼음은 지구 온난화를 멈추기에는 너무 늦었는지 묻는 많은 과학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돌아올 수 없는 지점에 도달 했습니까? Neil과 Georgina는 기후 변화가 북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7), 접속사(7), 전치사(6), 분사(5), 문장 성분(3), 문장 형식(3), 시제(2), 의문문(2), 비교구문(2), 도치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구, 문장 부호, 구(Phrase), 단어와 구, 생략구문, 서법조동사, 인칭대명사 it, 부정사, 절(Clause), 가정법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elting ice sheet: Is it too lat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하는 문장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이 사용되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사용됩니다.

[1-1-1] 현재 시제 주절[가정법] [가정법]
가정법 과거 문장의 주절에 would 등의 조동사를 사용하지 않은 햔재 시제를 사용한 문장입니다.

<본문예제>
[25] If we were to say… define a tipping point as a shift from one stable dynamic state to another, this certainly meets that criteria, because we're seeing now that the ice sheet was more or less in balance prior to 2000 where the amount of ice being drained from the glaciers was approximately equal to what we are gaining on the surface via snow every year.
[설명] 가정법 과거 문장이지만, 주절에 조동사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2-1-1] 관계대명사 - 목적격(전치사)[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35] Michalea thinks that changes in human activity can still slow the rate - or speed at which something happens, in this case the speed of Greenland's ice sheet melting.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at」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speed입니다.


[48] But the effects of global heating have brought us close to a point of no return, called a tipping point - the time at which a change or an effect cannot be stopped.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at」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the time」입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주격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사용되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경우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2-2-1]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that 생략[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31] So, does this mean that global heating and ice melting are now running automatically, separate from the amount of greenhouse gases humans are pumping into the atmosphere?
[설명] 선행사 「gase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2-3)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3-1] w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입니다 (the thing which)

<본문예제>
[37] It's a positive message but one which calls for everyone to do what they can before it really is too late.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사용되었습니다. 부정사 'to do'의 목적어로 상요되었습니다.


[2-3-2]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37] It's a positive message but one which calls for everyone to do what they can before it really is too late.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격'이고, 선행사는 「on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5] Michalea thinks that changes in human activity can still slow the rate - or speed at which something happens, in this case the speed of Greenland's ice sheet melting.
[설명]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at」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사는 speed입니다.


[06] But with the coronavirus dominating the newspaper headlines, attention has moved away from an equally serious global issue which has quietly been getting worse - climate change.
[설명]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issu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3.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3-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3-1-1] 형용사구 후위수식[구(Phrase)] [구(Phrase)]
형태는 전치사+목적어구의 형태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 기능을 하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Michalea thinks that changes in human activity can still slow the rate - or speed at which something happens, in this case the speed of Greenland's ice sheet melting.
[설명] 「in human activity」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 기능을 합니다. 「changes」를 후위 수식합니다.


4.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10] Locked inside is enough water to raise sea levels by 6 metres.
[설명] 강조를 위해 도치된 문장입니다. 원래의 문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Water locked inside is enough to raise sea levels by 6 metres.



5.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5-1-1] take[동사구] [동사구]
동사 t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특히 take가 명사와 결합하여 만든 동사구는 원래의 의미를 넘어서 관용구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예제>
[21] I'll take a guess at b) 500 gigatonnes.
[설명] 「take a guess」은 t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추측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6.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6-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6-1-1] 콤마 접속사[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병치 접속될 때 and 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의미상 혼동이 없을 때는 comma 로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31] So, does this mean that global heating and ice melting are now running automatically, separate from the amount of greenhouse gases humans are pumping into the atmosphere?
[설명] 동사 are에 두개의 형용사 running과 separate가 콤마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7.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에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및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에는 형용사 역할의 수식어와 부사 역할의 수식어가 있습니다. 수식어을 제외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1형식부터 5형식까지의 문장의 형식을 이룹니다.

(7-1) 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
주어란 동사의 주체를 말합니다. 즉, 동사의 주체가 되는 사람이나 사물들을 말합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문장 요소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 또는 명사절 등입니다.

[7-1-1] 추상명사 주어[문장의 성분] [문장의 성분]
문장의 주어로 추상명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8] The same month also saw record amounts of ice melting into the oceans around Greenland and the Arctic - huge icebergs breaking away from the edge of the ice sheet - a thick layer of ice which has covered a large area for a long time.
[설명] 'The same month'를 주어, saw가 동사, 'record amounts~'가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The same month'는 추상명사 주어입니다.



[48] But the effects of global heating have brought us close to a point of no return, called a tipping point - the time at which a change or an effect cannot be stopped.
[설명] 주어가 'the effects of global heating'입니다. 「추상명사 주어」


[07] August 2020 saw the hottest temperature recorded anywhere in modern times - 54.4 degrees Celsius in California's Death Valley.
[설명] 추상명사인 「August 2020」가 문장의 주어가 되어 있습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8-1-1] [연결동사]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상태가 변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06] But with the coronavirus dominating the newspaper headlines, attention has moved away from an equally serious global issue which has quietly been getting worse - climate change.
[설명] 「get bad」 get은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 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8-2) 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은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8-2-1] 수여동사[문장 형식] [문장 형식]
4형식을 구성하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주요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동사 외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0] Yes, you asked me how many gigatonnes of Greenland's ice sheet are now melting every year.
[설명] how는 의문부사로 명사절인 의문사절을 이끕니다. 이때 how는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8-3)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3-1] have[문장 형식] [문장 형식]
have가 사역동사로 사용되면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11] But global heating and melting polar ice has many scientists asking whether it's now too late to stop.
[설명] have 5형식 문장입니다. 'many scientists'가 목적어, 'asking ~'이 목적격 보어입니다.
asking~구가 scientists를 후위 수식하는 3형식 구조로 볼 수도 있습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9-1-1] 형용사 + 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to부정사가 형용사 뒤에 와서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반응 및 감정을 나타나는 형용사 뒤에 흔히 to 부정사를 씁니다. 형용사 뒤에 오는 to 부정사는 부사적 용법 중 주로 원인에 해당됩니다.

<본문예제>
[15] Now, Georgina, you mentioned record levels of ice melt in the North Pole but the scale is hard to take in.
[설명] 'hard to take in' 형용사 + to부정사 구문으로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입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10] Locked inside is enough water to raise sea levels by 6 metres.
[설명] 「locked」는 과거분사로 「Water」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8] These two processes of making and melting ice kept the ice level in balance - having different parts or elements arranged in the correct proportions.
[설명] 「arranged」는 과거분사로 「parts or elemen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6] Ice is made from snow falling on Greenland's glaciers - large, slow-moving masses of ice.
[설명] 「falling」은 현재분사로 「snow」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6] But with the coronavirus dominating the newspaper headlines, attention has moved away from an equally serious global issue which has quietly been getting worse - climate change.
[설명] 「dominating」은 현재분사로 「the coronaviru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8] The same month also saw record amounts of ice melting into the oceans around Greenland and the Arctic - huge icebergs breaking away from the edge of the ice sheet - a thick layer of ice which has covered a large area for a long time.
[설명] 「melting」은 현재분사로 「ic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비교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세분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음절과 2음절 일부에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2음절의 대부분과 3음절 이상은 more와 most를 붙여 만듭니다.

(11-1) 비교구문 [비교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일부 단어는 불규칙하게 변이되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을 사용합니다. 비교 대상은 명사구, 부사 절 등 다양합니다. 비교 문장에서 대체로 than 이후에 중복되는 요소나 자명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생략합니다. as ~ as 구문을 이용한 원급 비교문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1-1-1] 우등 비교[비교구문] [비교구문]
더하기(+) 개념의 비교급입니다. 정도가 더 하는 것, 즉 (더)의 개념. 더 예쁘다, 더 크다, 더 추하다, 더 작다 등.

<본문예제>
[30] But now, the glaciers are shrinking faster than new ice is being accumulated and the situation may have reached a tipping point - the time at which a change or an effect cannot be stopped.
[설명] 비교급 문장입니다.


(11-2) 비교구문 [비교구문]
셋 이상을 비교하여 가장 앞서는 것을 언급할 때 사용하는 비교 형태로 대개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에 est를 붙히거나 음절이 긴 경우에는 'most+원급'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11-2-1] 최상급 - the[비교구문] [비교구문]
최상급은 유일한 것이므로 그 앞에 대체로 the를 붙힙니다. 정관사 the 대신에 소유격 인칭대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7] August 2020 saw the hottest temperature recorded anywhere in modern times - 54.4 degrees Celsius in California's Death Valley.
[설명] 「the hottest temperature ~」 최상급 문장입니다. 최상급 앞에는 the를 붙입니다.


12.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2-1) 생략구문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2-1-1] 종속절의 주어[생략구문] [생략구문]
주어가 주절과 동일할 경우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2] And does that mean should just give up on the planet?
[설명] 주어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추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nd does that mean (that) should {that} just give up on the planet



1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3-1-1]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0] But now, the glaciers are shrinking faster than new ice is being accumulated and the situation may have reached a tipping point - the time at which a change or an effect cannot be stopped.
[설명] may는 '추측, 추정'을 나타냅니다.


1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4-1) 시제 [시제]
현재완료진행은 어떤 행위, 동작 또는 상태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계속되었으며 아직도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have/has been + ~ing」의 형태을 가지며 「~해 오고 있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14-1-1] 동작의 계속[시제] [시제]
과거 어느 시점에 시작된 동작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나타날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본문예제>
[45] In this programme we've been looking at the rate - or speed - of ice melt in Greenland's ice sheet - the thick layer of ice covering a large area of the Arctic.
[설명] 현재완료진행


[06] But with the coronavirus dominating the newspaper headlines, attention has moved away from an equally serious global issue which has quietly been getting worse - climate change.
[설명] has been getting ~ 현재완료 진행 시제입니다.


15.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이것이 보통의 직접의문문이며, 그밖에 부가의문문, 수사의문문, 간접의문문 등이 있습니다.

(15-1) 의문문 [의문문]
보통 V+S 또는 조동사+S+V의 어순을 가지며, 끝에 물음표를 븥입니다. 문장에서는 겹따옴표로 둘러쌓아 줍니다.

[32] And does that mean should just give up on the planet?
[설명] 두 개의 의문문이 하나의 문장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15-1-1] Yes-No질문 Have + Have+PP[의문문] [의문문]
have가 do를 대신해 조동사로 사용되어 의문문을 이끌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Have we have reached the point of no return?
[설명] Have+PP (현재완료) 문장의 의문문인데 have를 조동사로 또 사용하여 의문문을 만들고 있습니다. 생소한 문장입니다.


16.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6-1-1]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36] She's convinced it's not too late for collective action to save the planet, so it's not yet time to throw your hands up - an idiom meaning to show frustration and despair when a situation becomes so bad that you give up or submit.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save the planet」입니다. 'collective action'에 'to save'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so 문장도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throw your hands up」입니다.



17.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7-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단일 단어 전치사

[17-1-1] times[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으로 곱한, 곱하기의 뜻을 갖는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09] Greenland's ice sheet is three times the size of Texas and almost 2 kilometres thick.
[설명] times는 '~으로 곱하기의 뜻을 갖는 전치사입니다.


(17-2)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7-2-1] 수단, 방법[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에 의하여, A by B에서 A가 B의 영향권에 있거나, A가 B의 힘에 의한 것일 때, B가 수단이나 방법일 때 등

<본문예제>
[23] Now, glaciologist Michalea King has been monitoring the melting of Arctic ice by satellite.
[설명] by가 도구, 수단 또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17-3)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7-3-1] 주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이(가) …하는 것,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15] Now, Georgina, you mentioned record levels of ice melt in the North Pole but the scale is hard to take in.
[설명] 「record levels of ice」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이라는 주어-술어의 의미를 갖습니다. '기록적인 수준의 얼음'으로 해석합니다.


[23] Now, glaciologist Michalea King has been monitoring the melting of Arctic ice by satellite.
[설명] 「the melting of Arctic ice」의 of는 주격의 of입니다. 'A of B' 관계에서 'B가 A하는 것'이라는 주어-술어의 의미를 갖습니다.


(17-4)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7-4-1] 부대 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한 채, ~하면서, ~하는 것으로, (으)로, ~과(와) 함께, ~에 따라. A with B에서 A와 B는 동시에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상황이나 과정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05] With no end in sight to the coronavirus pandemic, many people can't wait for the year 2020 to end.
[설명] 전치사 with는 동시 발생 등의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 또는 '종속'입니다. 부대 상황은 「~한 채」라든지 「~하면서」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17-4-2] 원인[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로 인해, ~ 때문에. A with B에서 A는 상태이고 B는 상태의 원인의 관계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06] But with the coronavirus dominating the newspaper headlines, attention has moved away from an equally serious global issue which has quietly been getting worse - climate change.
[설명] ~로 인해, ~ 때문에. with의 목적어인 'the coronavirus'는 상태의 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납니다.


18. 절(Clause)
주어 + 동사를 갖추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성분으로 쓰이는 것을 절(Clause)이라고 합니다. 문장이 하나의 주어+동사로 이루어진 경우에 절(Clause)과 문장(Sentence)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절은 형식적인 면을 중심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주절/종속절 등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기능적인 면으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합니다.

(18-1) 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등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등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등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8-1-1] 전치사의 목적어[절(Clause)] [절(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Here she is answering a question from BBC World Service programme, Science in Action, on whether the destruction of the ice sheet is now unavoidable: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절이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19.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9-1) 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9-1-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0] Yes, you asked me how many gigatonnes of Greenland's ice sheet are now melting every year.
[설명] 'ask ~' 4형식 문장입니다. 4형식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부릅니다. 간접목적어는 'me', 이고 직접목적어는 'how 의문사절'입니다.


(19-2) 접속사 [접속사]
so that 구문은 결과 용법 또는 목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19-2-1] 목적/결과[접속사] [접속사]
so that 구문이 '~ 하기위해'(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해서 (결과로) ~ 하다'(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6] The amounts are so big they're measured in gigatonnes - that's a billion metric tonnes.
[설명] so that 구문이 '~ 하기위해'(목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해서 (결과로) ~ 하다'(결과)로 해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19-2-2] so + [형용사/부사] + that … (목적 구문)[접속사] [접속사]
「so + [형용사/부사] + that …」 구문이 목적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so A that B를 「매우 B이므로(하기 위하여) A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본문예제>
[36] She's convinced it's not too late for collective action to save the planet, so it's not yet time to throw your hands up - an idiom meaning to show frustration and despair when a situation becomes so bad that you give up or submit.
[설명] when절 내부믄 so that 구문으로 '목적'를 나타냅니다. '~할 정도로 ~ 하다'의 의미를 갖습니다.


(19-3)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9-3-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6] She's convinced it's not too late for collective action to save the planet, so it's not yet time to throw your hands up - an idiom meaning to show frustration and despair when a situation becomes so bad that you give up or submit.
[설명] 「convinc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5] Now, Georgina, you mentioned record levels of ice melt in the North Pole but the scale is hard to take in.
[설명] 「mentioned」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2] And does that mean should just give up on the planet?
[설명] 「mean」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19-4)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24] Here she is answering a question from BBC World Service programme, Science in Action, on whether the destruction of the ice sheet is now unavoidable: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ether절이 전치사 on의 목적어입니다.
[끝]

 

T2020_11_05_MeltingIce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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