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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Dealing with mass unemployment post-pandemic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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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ronavirus pandemic has caused millions of people to lose their jobs and forced thousands more temporarily out of work, with no idea if they'll still have a job to go back to. In this programme, we’ll be assessing the post-Covid job landscape and asking whether a radical new approach is needed to prevent global mass unemployment. Neil and Sam discuss Denmark's approach to employment and teach you vocabulary along the way.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수천 명의 사람들이 되돌아간다는 보장도 없이 일시적으로 일자리에서 쫓겨 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코로나 19 이후의 직업 환경을 평가하고 글로벌 대량 실업을 방지하기 위해 급진적인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한지 질문 할 것입니다. Neil과 Sam은 덴마크의 고용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접속사(9), 문장 부호(6), 부정사(3), 분사(3), 관계대명사(3), 관계부사(3), 동명사(2), 명사(2), 서법조동사(2), 시제(2), 인칭대명사 it(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전치사, 의문사, 문장 형식, 분사구문, 삽입 구문, 가정법, 동사구, 구(Phrase), 도치문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Dealing with mass unemployment post-pandemic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이 있습니다.

(1-1) 가정법 [가정법]
가정법은 현재, 과저, 과거완료 등의 표준 구문 외에 변화된 구문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if가 생략되거나, 문장이 도치되거나 또는 대용구를 사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가정 상황을 나타냅니다.

[1-1-1] if 생략과 도치 구문[가정법] [가정법]
if가 생략한 구문입니다. if가 생략되면 문장이 도치됩니다.

<본문예제>
[49] One solution to mass unemployment may be the Danish model, were the power to hire or fire - employ someone or make them unemployed - means there are not many jobs for life - jobs you can do all your working life.
[설명] 본문은 가정법 문장으로 were로 시작되는 문장이 가정구, one solution으로 시작되는 문장이 주절입니다. 가정절은 if가 생략된 문장입니다. if가 생략되면 주어와 were가 도치됩니다. 즉, 원래의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if the powere were to ~



2.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1)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관련있는 명사(구)를 찾아 두 개의 문장을 연결한 문장입니다. 이 때 명사 형태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을 선행사라고 하고 이를 받고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용법에는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와의 관계에 따라 제한적용법, 계속적 용법 그리고 비제한적 용법 등이 있습니다.

[2-1-1] 비제한적 용법[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非제한적용법은 선행사에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관계대명사 용법으로 대개의 경우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형태를 취합니다. 선행사를 수식한다는 점에서는 비제한적 용법과 비슷하지만 제한적 용법처럼 선행사의 범위를 좁히려고 하기 보다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보다 더 중점을 두는 용법입니다.

<본문예제>
[50] But lavish - expensive and generous - benefits from the government, who also pay for upskilling or training in new skills, means that Danish unemployment is rarely out of control.
[설명] who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the government」입니다. 비제한적관계대명사는 선행사의 의미를 보충설명하는 기능을 합니다.


(2-2)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2-2-1]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31] Like throwing a stone into water, these consequences create a ripple effect - a situation where one event causes a series of effects which spread and produce further effects.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effect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2-2-2]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50] But lavish - expensive and generous - benefits from the government, who also pay for upskilling or training in new skills, means that Danish unemployment is rarely out of control.
[설명] who는 비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문장 성분은 '주어'이고, 선행사는 「the government」입니다. 비제한적관계대명사는 선행사의 의미를 보충설명하는 기능을 합니다.


3.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포함된 절을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사를 수식하는 제한적 용법의 형용사절이 되거나,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선행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되기도 합니다.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 관계부사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 why, 그리고 that이 있습니다.

[3-1-1] how[관계부사] [관계부사]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경우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는 드믑니다.

<본문예제>
[39] Here he explains to BBC Business Daily how the model works:
[설명]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3-1-2] where[관계부사]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7] Well I think in the short term it does feel like we are not yet in a place where we can talk about recovery and rebuilding completely - we're still gonna see the ramifications, the impact and the ripple effect of all this for months to come.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place」입니다.


[31] Like throwing a stone into water, these consequences create a ripple effect - a situation where one event causes a series of effects which spread and produce further effects.
[설명]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situation」입니다.


4. 구(Phrase)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단어 집단이 하나의 품사로 기능할 때 이를 구(Phrase)라고 합니다.

(4-1) 구(Phrase) [구(Phrase)]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구성되며 주로 부사구와 형용사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기능을 수행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구분을 위해 "전치사명사구"란 용어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는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4-1-1] 전치사명사구 - 명사적용법[구(Phrase)] [구(Phrase)]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구가 명사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15] One man who knows a lot about jobs is Brad Smith, president of Microsoft, a company employing over 150 thousand workers.
[설명] 'over 150 thousand workers' 전치사명사구로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성분은 현재분사 employing의 「목적어」입니다.


5. 도치문
도치문이란 <주어+동사>의 어순을 파괴한 문장을 말합니다. 그러나 어순을 파괴하지 않더라도 문장의 주요 요소가 글머리로 나오면 도치로 취급합니다. 도치는 구문상으로 도치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어순을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1) 도치문 [도치문]
문장의 어순을 기본 구조와 다르게 배치한 경우입니다. 어순 변경의 목적은 크게 강조를 위한 것과 문장의 균형을 맞주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5-1-1] 부사구(전치사명사구)[도치문] [도치문]
「전치사+명사」로 구성된 전치사명사구가 강조를 위해 글머리로 옮긴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09] For those daily workers without savings to pay the rent and feed their families it has been especially stressful.
[설명] 'for ~ their families' 부사구로 쓰인 전치사명사구가 강조를 위해 도치되었습니다.


6.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6-1)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6-1-1] 부사의 수식[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로서의 성질을 유지하므로 부사의 수식을 받습니다.

<본문예제>
[27] Well I think in the short term it does feel like we are not yet in a place where we can talk about recovery and rebuilding completely - we're still gonna see the ramifications, the impact and the ripple effect of all this for months to come.
[설명] 「rebuilding completely」은 동명사입니다. about의 목적어입니다.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어 부사 completely의 수식을 받습니다. 해석은 형용사적으로 하여 '완전한 재구축'이라고 하는 게 자연스럽습니다.


(6-2) 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6-2-1] 전치사 목적어[동명사]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사용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There are some downsides, though - like not being able to meet up with friends or share ideas with colleagues.
[설명] 'not being able to ①meet up with friends or ②share ideas with colleagues'는 동명사구로 like의 목적어입니다.


7.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7-1) 동사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7-1-1] make[동사구] [동사구]
동사 mak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16] He's made gloomy predictions about the number of people out of work - but how many people does he predict will be left unemployed this year as a result of the coronavirus pandemic?
[설명] 「made gloomy predictions」은 mak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우을한 전망을 하였다'라는 동사구를 만듭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8-1) 명사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8-1-1] 동격의 명사[명사]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연결 기능 없이 병렬로 처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부연하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25] Elisabeth Reynolds, of th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is author of the report 'Work of the Future'.
[설명] 「the report」와 「Work of the Future」는 동격입니다. 두 개의 명사(구)를 병치해 동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9. 문장 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구별하여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하여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등이 있습니다.

(9-1) 문장 부호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9-1-1] 동격[문장 부호] [문장 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24] Now, mass unemployment - millions of people losing their jobs due to the Covid pandemic - has left the world facing an enormous jobs challenge.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mass unemployment」와 「millions of people losing their jobs」는 동격입니다. 대시가 '(관계)대명사+be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또는 두 개의 대시 안의 내용을 삽입구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9-1-2]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문장 부호]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49] One solution to mass unemployment may be the Danish model, were the power to hire or fire - employ someone or make them unemployed - means there are not many jobs for life - jobs you can do all your working life.
[설명] means 앞의 대시(-)는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며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의 역할을 합니다.


(9-2) 문장 부호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9-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문장 부호]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26] Here she is talking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Business Daily, about the current situation:
[설명] 「BBC World Service programme」과 「Business Daily」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7] Well I think in the short term it does feel like we are not yet in a place where we can talk about recovery and rebuilding completely - we're still gonna see the ramifications, the impact and the ripple effect of all this for months to come.
[설명] 「ramifications」과 「the impact and the ripple effect of all this」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5] One man who knows a lot about jobs is Brad Smith, president of Microsoft, a company employing over 150 thousand workers.
[설명] 「Brad Smith」와 「president of Microsoft」가 동격입니다. 또한 「Microsoft」와 「a company employing over 150 thousand workers」도 동격입니다. 모두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2] We'll be asking whether one of the world's smallest - and richest - countries, Denmark, might hold the answer.
[설명] 「one of the world's smallest - and richest - countries」와 「Denmark」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0.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10-1) 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동사+보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합니다.

[10-1-1] [연결동사]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문장 형식] [문장 형식]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유지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대표적이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등이 연결동사로 사용될 때 이 범주에 해당합니다.

<본문예제>
[21] Wow, those numbers do really look gloomy!
[설명] 「look」'은 be 형식의 2형식 문장을 만드는 연결동사로 '상태의 유지'를 나타냅니다.


11.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1-1)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구조를 보입니다. 1)동사+to 부정사, (2)동사+목적어+to 부정사, (3)형용사+to 부정사, (4)명사+to 부정사, (5)사역 동사 뒤의 원형부정사 등의 기본형이 있으며 이 외에 다양한 단어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사용됩니다.

[11-1-1] 부정사 동사 + to 부정사[부정사] [부정사]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수반합니다. 이중 일부 동사는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를 함께 취하기도 합니다. 이들 동사 중 일부는 부정사 대신에 V-ing을 취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assessing the post-Covid job landscape and asking whether a radical new approach is needed to prevent global mass unemployment.
[설명] 동사 + to부정사 구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to부정사는 부사적 용법입니다.


[11-1-2] 동사+목적어+to 부정사 구문[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어 역할을 하는 5형식 문장 구조를 만듭니다. Let, make 등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등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등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취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08] But the coronavirus pandemic has caused millions of people to lose their job and forced thousand more out of work temporarily with no idea if their job will still be there when they return.
[설명] caused + 목적어 + to부정사 구문입니다,


(11-2) 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동사적 성격이나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어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의 수식을 받기도 합니다.

[11-2-1] 의미상 주어[부정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41] Denmark enjoys labour flexibility because it's easy for bosses to hire and fire - employ someone and release them from employment, meaning there's no such thing as a job for life - one that you can stay in all your working life.
[설명] 'for bosses' bosses는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12.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규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2-1) 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2-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32] According to Elisabeth, the problem is that many of the government measures put in place to support jobs are not sustainable in the long term.
[설명] 「put」은 과거분사로 「many of the government measure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2-2) 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2-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24] Now, mass unemployment - millions of people losing their jobs due to the Covid pandemic - has left the world facing an enormous jobs challenge.
[설명] 「facing」은 현재분사로 「the world」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5] One man who knows a lot about jobs is Brad Smith, president of Microsoft, a company employing over 150 thousand workers.
[설명] 「employing ~」은 현재분사로 「a company」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3.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3-1) 분사구문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3-1-1] 부대상황[분사구문] [분사구문]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05] You and I are lucky, Sam, because we can do our jobs remotely, working from home.
[설명] 「working ~」은 '부대상황'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14. 삽입 구문
문장의 중간에 어떤 어구(구 또는 절)을 설명적으로 끼워 넣는 것을 삽입(Parenthesis)라고 합니다. 삽인된 어구는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문맥을 파악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장이 복잡하면 일단 삽입어구를 제외해 보면 문장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4-1) 삽입 구문 [삽입 구문]
문장 중간에 절(節)이나 문장을 끼워 넣은 것을 삽입절이라고 합니다. 삽입절에는 1) 설명적인 문장 2) 부사절(종속절), 3) 주절, 4) 독립절 등이 있습니다.

[14-1-1] 주절 - I think, It seem[삽입 구문] [삽입 구문]
I think, It seem 등 실제로는 주절에 해당하는 어구가 that이 생략된 목적절 중간에 삽입된 구조의 문장입니다. 콤마가 생략된 형태도 많이 있습니다.

<본문예제>
[37] Denmark provides one of the world's most generous unemployment payouts but in return citizens are expected to commit to any job or training the government thinks would be beneficial.
[설명] 「the government thinks」은 삽입절 입니다.


15.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5-1)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ight는 1)추측, 2)가능성, 3)허가 4)지시, 요청, 제안 5)전형적인 양상등을 나타내거나 정중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기원문 등 관용적 표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5-1-1] 가능성[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와 미래의 가능한 상황을 나타냅니다. 과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May보다 발생 가능성이 상당히 낮거나 불분명한 상황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에 따른 가능성을 나타넬 수 있습니다. 가능성을 표현할 때 might와 could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본문예제>
[12] We'll be asking whether one of the world's smallest - and richest - countries, Denmark, might hold the answer.
[설명] 서법조동사 might는 '가능성 또는 추측'을 나타냅니다.


(15-2)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5-2-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37] Denmark provides one of the world's most generous unemployment payouts but in return citizens are expected to commit to any job or training the government thinks would be beneficial.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6.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6-1) 시제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6-1-1] 계속[시제] [시제]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08] But the coronavirus pandemic has caused millions of people to lose their job and forced thousand more out of work temporarily with no idea if their job will still be there when they return.
[설명] 'has caused'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09] For those daily workers without savings to pay the rent and feed their families it has been especially stressful.
[설명] 'has be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7.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7-1) 의문사 [의문사]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의문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17-1-1] how many/much ?[의문사] [의문사]
how much와 how many는 주로 명사와 결합하여 사용합니다. 이 떄 how much는 불가산명사(uncountable nouns.)와 how many는 가산명사(countable nouns.)와 결합합니다. how much와 how many가 명사와 결합할 때 명사가 명백하면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how much는 명사와 결합없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금액이나 단가를 물을 경우입니다.

<본문예제>
[16] He's made gloomy predictions about the number of people out of work - but how many people does he predict will be left unemployed this year as a result of the coronavirus pandemic?
[설명] 주어가 he, 동사가 predict, how절이 명사절로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8.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8-1)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8-1-1]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 it]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29] In the short term, - over a short period of time - Elisabeth thinks it's too early to talk about a jobs recovery.
[설명] 「it's too early to talk about a jobs recovery」 it to 구문


[41] Denmark enjoys labour flexibility because it's easy for bosses to hire and fire - employ someone and release them from employment, meaning there's no such thing as a job for life - one that you can stay in all your working life.
[설명] it to 가주어 구문입니다. 진주어는 「to hire and fire」입니다.


19.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9-1) 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9-1-1] 유사성[전치사(前置詞)] [전치사(前置詞)]
~와(과) 같이. 유사성을 표현할 때는 전치사는 as가 아닌 like를 씁니다.

<본문예제>
[06] There are some downsides, though - like not being able to meet up with friends or share ideas with colleagues.
[설명] like는 전치사입니다. ~와 같이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20-1) 접속사 [접속사]
문법상 대등한 관계에 있는 단어, 구, 절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로 and, but, or, nor, for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both ~ and, at once ~ and, not only ~ but (also), either ~ or, neither ~ nor, so, yet, however, as well as 등이 있습니다.

[20-1-1] to 부정사 연결[접속사] [접속사]
두 개 이상의 to부정사를 연결할 경우 to를 공유하고 동사만 연결하거나 또는, to+동사를 각각 연결해야 합니다. 두 방식을 혼용하는 것은 오류로 간주합니다. 즉, 'to 동사1 and 동사2' 또는 'to 동사1 and/or to + 동사2'와 같이 합니다.

<본문예제>
[06] There are some downsides, though - like not being able to meet up with friends or share ideas with colleagues.
[설명] 두개의 to부정사가 to A or B 형식으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09] For those daily workers without savings to pay the rent and feed their families it has been especially stressful.
[설명] 'to ①pay the rent and ②feed their families' to를 공유한 to 부정사 연결 방식입니다.


(20-2) 접속사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20-2-1] and 술어 연결[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and가 술어 부분을 연결합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assessing the post-Covid job landscape and asking whether a radical new approach is needed to prevent global mass unemployment.
[설명] will be에 두개의 현재진행형 동사를 포함하는 술부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20-3)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if는 조건문 또는 발생 여부, 진위 여부가 불확실한 일이나 상황을 언급하는 문장 등을 주로 이끕니다. if는 가정법의 가정문을 이끌고, 간접의문문을 이끕니다.

[20-3-1] 부사절 (양보)[접속사] [접속사]
if가 though 또는 although와 유사하게 사용되어 「…일지라도」, 「…이라 할지라도」라는 의미의 양보절 성격의 종속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흔히 동사 없이 if+형용사 형태를 취합니다.

<본문예제>
[08] But the coronavirus pandemic has caused millions of people to lose their job and forced thousand more out of work temporarily with no idea if their job will still be there when they return.
[설명] if절은 양보(although)의 믜미로 해석합니다.


(20-4) 접속사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0-4-1]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It also seems we will be experiencing the ripple effects - series of consequences, of the virus for a long time to come.
[설명] 「seem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7] Well I think in the short term it does feel like we are not yet in a place where we can talk about recovery and rebuilding completely - we're still gonna see the ramifications, the impact and the ripple effect of all this for months to come.
[설명] 「I think」와 「feel like」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37] Denmark provides one of the world's most generous unemployment payouts but in return citizens are expected to commit to any job or training the government thinks would be beneficial.
[설명] 「any job or training」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20-5) 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if와 함께 간접의문을 이끕니다.

[20-5-1] 명사절[접속사] [접속사]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본문예제>
[11] In this programme we'll be assessing the post-Covid job landscape and asking whether a radical new approach is needed to prevent global mass unemployment.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 We'll be asking whether one of the world's smallest - and richest - countries, Denmark, might hold the answer.
[설명] 접속사 whether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끝]

 

T2020_09_26_Unemploy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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