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 you like your eggs in the morning? Or do you prefer toast, cereal, yogurt or something else? Maybe you usually don't bother with breakfast! Well, some experts believe that a large breakfast could be the key to maintaining healthy eating habits. Georgie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아침에 계란은 어떻게 드시나요? 아니면 토스트, 시리얼, 요거트 같은 걸 더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아예 아침을 거르시기도 하죠! 그런데 전문가들은 풍성한 아침 식사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비결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조지와 필이 이 주제를 논의하며 새로운 어휘도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러닝잉글리시 - 6분영어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명사(5), that(3), 관계부사(3), 문장형식: 4형식(2), 문장부호(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문장형식, 가정법, 문장형식: 5형식, 부정사, 분사, 의문부사, 접속사, as, 동명사,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분영어-Is breakfast the most important meal of the day?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And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that having your largest meal of the day in the morning period gives you a much better appetite control, which then means it's much easier to control food intake later in the day.
[설명] 『having your largest ~ morning period』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목적 부사적 용법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1] We often use the noun spike to mean a sudden increase in a value that is being measured.
[설명] 『to mean a sudden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1-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4] Now, people often don't eat breakfast, sometimes because they don't have time and sometimes because they are trying to save money.
[설명] 『tthey are trying to save ~』는 「try+to부정사」구문으로 '~하려고 노력하다'의 뜻입니다. 만약 try의 목적어로 v-ing이 오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54] And one of the reasons given why people might be leaner is that they have better appetite control.
[설명] given은 과거분사(구)로 'one of the reason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가정법
말하는 이의 기분(mood)을 기준으로 가령 '~한다면'의 느낌을 가지면 가정법을 씁니다. 가정법은 (주절의) 동사의 시제를 기준으로 가정법 현재, 가정법 과거, 가정법 과거 완료, 가정법 미래 등으로 구분합니다.
(5-1) 가정법 과거 가정법
가정법 과거는 현재사실에 대한 가정[假定]하는 글짜임입니다. if 절에 동사의 과거형(be 동사는 were)을 쓰고, 결과절(주절)에 조동사의 과거형(should, would 등)이 맞게 쓰입니다.
[5-1-1] It's time 가정법: It's time + (that) + S + (was/과거)) 가정법 과거 가정법
It's time 또는 It's about time, It's high time 뒤에 과거형 문장이 기본 구조로 '이 ~할 때이다, ~할 때가 되었다'의 뜻입니다. 이 때 be동사는 단수일 판(경우境遇) 주어의 인칭에 관계없이 was를 씁니다.
<본문예제>
[57] Now, I think it's time that we heard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that 명사절은 「It's time 가정법」 글짜임으로 「It's time (that) V+과거」의 구조로 '~할 때이다, ~할 때가 되었다'의 뜻입니다.
6.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6-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6-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6] Well, I think people like to keep it simple so I'm going to say toast.
[설명] 『keep it simple』의 동사 keep이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목적어는 it, 목적어보어는 simple 입니다.
7. 문장부호
문장의 뜻을 돕거나 문장을 나누어 읽고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쓰는 여러 가지 부호를 맣합니다.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 따위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쓸모를 가집니다. 삽입구 앞뒤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고칠 때, 덧붙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늘어놓은 다음에 그것을 간추릴 때 따위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볍게 이어주기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7-1-1] 동격 대시(dash, 줄표) 문장부호
대시(줄표)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46] Now, breakfast skipping is interesting because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 and that sort of observational, large-scale, epidemiological studies would also support this - that people who have a regular breakfast are actually leaner.
[설명] 대시(줄표)는 동격 관계를 나타냅니다. this와 that절은 동격입니다.
(7-2) 인용 부호 문장부호
인용부호에는 큰 따옴표(")와 작은 따옴표(')가 있습니다. 인용부호는 직접화법에 주로 쓰이고, 어구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을 때에도 사용합니다.
[7-2-1] 동격의 인용문 인용 부호 문장부호
명사(구)와 인용문이 동격의 관계로 쓰일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I am supporting the meme 'breakfast like a king and dine like a pauper'.
[설명] 'the meme'과 인용문 "breakfast like a ~"가 동격의 관계입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명사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아무런 잇는 연모없이 병렬로 마무리되어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설명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
<본문예제>
[41] We often use the noun spike to mean a sudden increase in a value that is being measured.
[설명] 「the noun」과 「spike」가 동격입니다.
[8-1-2]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66] Metabolism refers to the chemical processes inside your body, especially those which process food.
[설명] 「your body」와 「those」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11] Let's start by hearing from Professor Alexandra Johnstone, a nutrition scientist who spoke to Ruth Alexander, host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Professor Alexandra Johnstone」과 「a nutrition scientist」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1-3]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19] We're going to find out some of the reasons that Alexandra and other experts recommend doing this.
[설명] 『that Alexandra and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some of the reasons'과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46] Now, breakfast skipping is interesting because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 and that sort of observational, large-scale, epidemiological studies would also support this - that people who have a regular breakfast are actually leaner.
[설명] 『that people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thi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9. 문장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나눕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충·어[補語, complement]),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⑵,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입니다. 문장의 형식 나눔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나눔이며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9-1) 3형식 문장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짜여진 문장을 말합니다.
[9-1-1] 타동사 [대격-직접목적어격] 3형식 문장형식
3형식 문장의 동사 즉,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힙니다.
<본문예제>
[52] We also heard that people who have a regular breakfast are leaner.
[설명] 3형식 문장입니다. We가 주어, heard가 술어동사, that 명사절이 목적어입니다.
10.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7] And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that having your largest meal of the day in the morning period gives you a much better appetite control, which then means it's much easier to control food intake later in the day.
[설명] 'which then mea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7] Now, I think it's time that we heard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6] Well, I think people like to keep it simple so I'm going to say toast.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1-1) as 구문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1-1-1] as+형용사 짜임 as 구문 as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주로 3형식 글짜임에서 많이 보이는 꼴입니다. 5형식 글짜임에서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이때의 as는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32] And what that means is your body's going to actually… your blood sugar levels won't spike as high, you might burn slightly more fat, you might burn slightly more calories from eating earlier in the day.
[설명] 『as high』은 [as+형용사] 구입니다. as는 부사입니다.
12.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2-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2-1-1] 수여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대수로운 4형식 동사에는 give, send, pass, lend, tell, show, deliver, throw, offer 따위가 있습니다. 이들 동사 밖에도 많은 동사들이 수여 동사의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And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that having your largest meal of the day in the morning period gives you a much better appetite control, which then means it's much easier to control food intake later in the day.
[설명] 『that having your ~』절은 give 4형식 글짜임입니다. 간접목적어는 you이고 직접목적어는 'a much better appetite control'입니다.
[12-1-2] get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get 동사가 「get + IO + DO」 틀의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사서 주다, 마련해 주다, 챙겨 주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06] On the way to the office, I got myself a pastry and a coffee.
[설명] 『I got myself a pastry ~』는 get 동사가 「get + IO + DO」 틀의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사서 주다, 마련해 주다, 챙겨 주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13.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3-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3-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6] This is a word that refers to the chemical processes in your body, and we most often use it to talk about those that convert food into energy.
[설명] 『that refers to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a word'입니다. 『that convert food ~』의 that도 주격의 관계대명사이고 선행사는 those입니다
(13-2)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아우리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3-2-1] 목적격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주격과 목적격에 글자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w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일 때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됩니다.
<본문예제>
[32] And what that means is your body's going to actually… your blood sugar levels won't spike as high, you might burn slightly more fat, you might burn slightly more calories from eating earlier in the day.
[설명] 『what that means』는 what 목적격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3-3)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가 계속용법으로 쓰일 때는 「and that/it」의 몫을 합니다. 여기서 that 또는 it는 선행(명)사를 말합니다. 관계대명사에서 선행(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는 고리로, 바탕은 명사(구)입니다. 그런데 계속용법에 사용된 which는 that 또는 it 대명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 명사 뿐 이니라 앞의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행(명)사로 받기도 합니다.
[13-3-1] 주격 which 계속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글자가 다르지 않습니다. which가 딸린마디[從屬節, clause]에서 주어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7] And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that having your largest meal of the day in the morning period gives you a much better appetite control, which then means it's much easier to control food intake later in the day.
[설명] 『which then means ~』 글짜임의 which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법으로 격은 주격입니다. 선행(명)사는 'appetite control'입니다.
(13-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3-4-1] 비제한적 쓰임법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의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0] Courtney Peterson, who researches eating behaviours, explains how the time of day affects how our bodies process food, on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who researches ~』의 who는 선행(명)사 'Courtney Peterson'의 속뜻을 더해 주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흔히 콤마로 둘러싸인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3-4-2]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6] Now, breakfast skipping is interesting because my own work would tend to suggest - and that sort of observational, large-scale, epidemiological studies would also support this - that people who have a regular breakfast are actually leaner.
[설명] 『who have a regular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1] Let's start by hearing from Professor Alexandra Johnstone, a nutrition scientist who spoke to Ruth Alexander, host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who spoke to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nutrition scientist'입니다.
[15] So, it's really important, particularly for people who are trying to maintain a healthy weight and people who are trying to lose weight.
[설명] 『who are trying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and 뒤의 who도 같은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52] We also heard that people who have a regular breakfast are leaner.
[설명] 『who have a regular breakfast』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4.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4-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14-1-1] why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 why의 선행사는 reason 뿐이며, 계속적 용법은 없습니다. 선행사 the reason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54] And one of the reasons given why people might be leaner is that they have better appetite control.
[설명] 『why people might ~』는관계부사 why가 이끄는 관계사절입니다. 선행(명)사는 'one of the reasons'입니다.
(14-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4-2-1] the place 생략 [where]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의 선행(명)사 the place는 뺄 수 있습니다. the place가 빠지면 관계부사 where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re와 가름하기가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글발(=脈絡)로 가늠합니다.
<본문예제>
[55] Appetite control is where your brain decides how much you should eat.
[설명] 『where your brain decides ~』는 선행(명)사가 간추려진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이 문장에서 간추려진 선행(명)사는 'the place' 라고 하기 보다는 the situation, the state, the condition, the point와 같은 추상적 의미의 명사로 추정합니다.
(14-3) how 관계부사
how는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입니다. 원래는 'the way + how'였지만 지금은 the way나 how 중 하나만을 써야 합니다. 둘을 함께 쓸 수 없습니다. 함께 써야 할 판(경우境遇)라면 'the way + that'을 씁니다. How는 관계대명사 in+which를 대체한 관계부사입니다. How는 주로 명사절을 이끌고 부사절을 이끄는 판(경우境遇)는 드믑니다.
[14-3-1] 목적어 how 관계부사
how 관계부사절이 명사절로 쓰여 문장에서 목적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0] Courtney Peterson, who researches eating behaviours, explains how the time of day affects how our bodies process food, on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how our bodies process ~』는 how 관계부사절입니다. '~하는 방식(법)'이라는 의미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 입니다.
15.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5-1) so 접속사
So가 단독으로 접속사로 사용되면 등위 접속사로 쓰입니다. Therefore, with the result that 등의 뜻을 갖고 있습니다.
[15-1-1] 대답(그래서) so 접속사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속내로 문장을 있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08] I had a big bowl of porridge, but it was at six o'clock this morning so I'm hungry again now.
[설명] so는 상대방의 반응을 보거나 대답하면서 '그래서, 그렇다면' 정도의 속내로 문장을 잇는 등위 접속사입니다.
16.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6-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6-1-1] 명사절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접속사의 쓸모를 갖습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어,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0] Courtney Peterson, who researches eating behaviours, explains how the time of day affects how our bodies process food, on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how the time ~』은 의문부사 how절입니다. how는 [wh- 질문] 꼴의 직접의문문을 만들거나 간접의문문 틀의 명사절을 이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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