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sometimes difficult to find time for a full meal, especially if you are working or travelling. For many people, snacks are becoming an increasingly popular alternative to sit-down meals.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특히 일하거나 여행 중이라면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시간을 내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스낵은 정식 식사 대신 점점 더 인기 있는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베스와 닐이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9),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5), 의문부사(3), 분사(3), 부정사(2), that(2), 동명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관계사절,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동사의 태, 마디[節, clause], 문장형식: 4형식, 문장형식: 5형식, 부정 구문(否定構文), 비교 구문, 전치사, 전치사(명사)구, 접속사, 형용사, as,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What's your favourite snack?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므로 타동사의 목적어(object)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5] Personally, I enjoy cooking and eating more natural, simpler snacks, but of course I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and if my 9-year-old wants to eat the little baked snacks that have cheddar… ironically it is something baked with cheese in it, which is similar to what I enjoy - it's just the modern twist.
[설명] 『enjoy cooking and eat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48] The idiom swim against the current means to act differently from other people, often because you do not mind being different.
[설명] 『being different』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문장부사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부정사가 글머리에 와서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본문예제>
[35] Snacks are often seen as a little luxury, but to be successful a snack must also be affordable - an adjective meaning not expensive.
[설명] 「to be successful」은 to부정사구로 글머리에 와서 문장부사로 쓰입니다.
(2-2)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와 동명사 따위의 준동사는 동사에서 나왔기 때문에 동사적 바탕이나 쓰임새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주어도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도 갖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주기도 합니다.
[2-2-1] 의미상 주어 동사적 바탕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문장의 주어와 같으면 생략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주로 for+목적격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와 함꼐 사용할 때는 of+목적격을 씁니다. to 부정사가 5형식의 구조이면 to 부정사의 목적어가 의미상 주어가 됩니다.
<본문예제>
[36] Snacks which are cheap enough for most people to buy will sell even if money is tight - a phrase used to describe a situation where there's only just enough money to live on.
[설명] which 관계사절에서 「for most people」의 'most people'은 (to)부정사 『to buy』의 의미상주어입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목적어+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to 부정사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하는 5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Let, make 따위의 사역동사와 see, hear, watch 따위의 지각동사 그리고 know, help 따위의 동사는 원형부정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46] Barbara wants her son to eat healthy, homemade food, although he prefers modern, packaged snacks.
[설명] 『wants her son to eat ~』는 「want+목적어+to부정사」 글짜임입니다. 이 글짜임은 (to) 부정사 'to eat ~'가 목적어 'her son'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는 5형식 글틀을 만듭니다.
[3-1-2]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06] Let's listen as British food historian Annie Gray and Argentinian chef Barbara Oievari tell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what they like to snack on between meals:
[설명] 『they like to snack ~』은 「like+to 부정사] 글짜임으로 동사 like가 to부정사 'to snack'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3-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Well, I want to say something healthy, but actually, you know, I really love a bag of crisps.
[설명] 『want to say』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27] Here, Christine shares her ideas about why we love to snack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love to snack』의 love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이것은 「특정 상황에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는 '~하고 싶다'라는 뜻이 됩니다.
[45] Personally, I enjoy cooking and eating more natural, simpler snacks, but of course I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and if my 9-year-old wants to eat the little baked snacks that have cheddar… ironically it is something baked with cheese in it, which is similar to what I enjoy - it's just the modern twist.
[설명] 『my 9-year-old wants to eat』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영어 동사의 시간 표현은 시제(tense)와 모습(aspect, 相)으로 나타납니다. 시제는 현재, 과거 및 미래의 3가지가 있고 모습(aspect, 相)은 단순-모습(simple aspect), 진행-모습(continuous aspect), 완료-모습(perfect aspect), 완료진행-모습(perfect continuous aspect) 따위의 4가지가 있습니다. 흔히 영어의 12시제는 이 세가지 시제와 4가지 모습을 곱한 것을 일컫습니다.
(4-1)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4-1-1] 동작의 반복, 습관 현재-진행형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
동작의 반복, 습관은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넵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지만, 부사 없이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1] So, they're eating on the go.
[설명] 이 월(=文章)은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이나 습관을 나타냅니다.
5.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5-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5-1-1] 낱말 연결동사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란 2형식의 문장(주어+동사+보어)에서 사용되는 동사로, 상태 동사 또는 불완전자동사라고도 합니다. 보어로는 형용사와 명사를 취하며. 연결동사는 기능상으로 주어의 존재와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동사(be동사 유형)와 변화를 보여 주는 동사(become 동사 유형)로 구분합니다. 순수하게 연결 기능한 수행하는 동사 외에 일부 동작 동사는 문장에 따라 연결동사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46] Barbara wants her son to eat healthy, homemade food, although he prefers modern, packaged snacks.
[설명] 『eat healthy』의 eat는 2형식 연결동사입니다. 보어는 healthy입니다.
6.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6-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6-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5] Personally, I enjoy cooking and eating more natural, simpler snacks, but of course I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and if my 9-year-old wants to eat the little baked snacks that have cheddar… ironically it is something baked with cheese in it, which is similar to what I enjoy - it's just the modern twist.
[설명] 『baked with ~』는 과거분사(구)로 someth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6-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41] For example, an energy drink might claim to improve your gut health or your mental clarity - a term describing a state of mind which is focused and engaged, not dull or foggy.
[설명] 『describ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ter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1] Barbara's favourite snack is a cheese bread called 'chipa', while for Annie, it's the combination of peanuts and banana that hits the spot - an idiom meaning that it's exactly what you want.
[설명] 『meaning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n idio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7. 전치사(명사)구
전치사와 전치사의 목적어(명사 또는 대명사)로 짜여지며 흔히 부사구와 형용사구로 쓰입니다. 영어로 Prepositional Phrase이라 합니다. 전치사 노릇을 하는 구(Phrase)인 전치사구(Preposition Phrase)와 가름하려고 「전치사명사구(전명구)」란 말을 씁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전치사구라고 부릅니다.
(7-1)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전치사+명사」로 짜여진 구가 형용사로 쓰일 때, 2형식 문장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 5형식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따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사가 꾸며줄 수 있습니다.
[7-1-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형용사구 전치사(명사)구
샘김새는 《전치사+목적어》 구의 모습이면서 문장에서 형용사로 쓰이는 구(句)를 말합니다.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26] Someone with a professional interest in snacking is Christine Cochran, president of SNAC International, the trade association for the industry.
[설명] 『with a professional interest』는 전치사명사구로 형용사의 쓸모를 합니다. smeone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8.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8-1)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8-1-1] 형용사 보충·어[補語, complement] make 문장형식: 5형식
make 5형식의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9] Well, Neil, all those snacks have made me hungry!
[설명] 『made me hungry』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m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형용사인 hungry입니다.
9.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9-1) with 전치사
with의 바탕 개념은 '연결'과 함께, '덧붙임 상황[附帶狀況]'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같이 생기거나 바뀌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이어진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따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으뜸 과정, B가 딸림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나타냅니다. A와 B가 영역일 판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9-1-1] with+명사+서술어 구문 [부대상황] with 전치사
~한 상태로, ~하고, ~하면서, ~한 채 따위로 풉니다. 'with + 목적어 + 서술어구' 꼴의 글짜임으로 덧붙이는 상황(附帶狀況)을 나타냅니다. 서술어구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 노릇을 합니다. 서술어구에는 형용사 상당어구 즉, 분사(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형용사 쓰임법의 전치사명사구 따위가 옵니다.
<본문예제>
[05] From old favourites like popcorn and crisps to new inventions like the chocolate sandwich, snacks are big business, with an estimated $1.5 trillion a year spent globally on snacking.
[설명] 『with an estimated $5 ~』는 「with+목적어(명사)+서술어」의 틀을 갖는 「with 덧붙임 상황[附帶狀況]」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명사(구)인 'an estimated $5 trillion', 서술어는 spent 입니다.
10.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10-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10-1-1] it seems that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It seems that 글짜임은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갖는데,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04] It seems people around the world are in love with snacks!
[설명] 이 월(=文章)은 「it seems that ~」 글짜임입니다. it가 가짜`주어, that절이 진짜`주어입니다. that마디[節, clause]의 주어인 people이 '~인 것 같다'라는 속내를 가집니다. 접속사 that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1-1) 최상급 the 생략 비교 구문
최상급 글짜임은 「the+최상급」이 기본 틀입니다. 그럼에도 the를 간추려 뺄 수 있는 판(경우境遇)가 있습니다. 즉, ⑴ 의문문이나 선택 상황일 때, ⑵ 서술적 용법일 때, ⑶ 부사 최상급일 때, ⑷ very, quite, almost 등과 결합될 때 등의 판(경우境遇)입니다.
[11-1-1] 의문문이나 선택 상황 최상급 the 생략 비교 구문
이미 비교 대상 집합이 뚜렷할 때 the를 간추려 뺍니다.
<본문예제>
[21] According to a recent YouGov survey, which of the following snacks is most popular among Brits?
[설명] 『most popular ~』의 최상급 most 앞에 the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의문문이나 선택 상황」에서 이미 비교 대상 집합이 뚜렷할 때 the를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which of the following snacks'이 의문문이면서 선택 상황임을 보여 줍니다.
12. 형용사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노릇을 하는 품사입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고, 주어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되며, very의 꾸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을 만들 수 있습니다.
(12-1) busy 형용사
busy는 형용사, 동사, 명사로 쓰이지만 주로 형용사로 쓰입니다. '바쁜'이라는 핵심적인 뜻을 갖고 있습니다.
[12-1-1] be busy ~ing 구문 busy 형용사
형용사 busy가 「busy + v-ing」 구문으로 쓰여질 때 ‘지금 ~을 하느라 바쁘다’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39] If you do something on the go, you do it while you're busy travelling or moving around, rather than at home.
[설명] 『you're busy travelling or moving ~』은 「be busy V-ing」 구문으로 '~하느라 바쁘다'의 뜻입니다.
13. 동사의 태
주어와 (술어)동사의 능동, 수동의 관계를 나타내는 형식을 태(voice)라고 합니다.
(13-1) 중간태 동사의 태
문장 형식은 능동태이나 수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말합니다. 중간태의 문장에는 반드시 의미에 적합한 부사가 함께 나옵니다.
[13-1-1] sell 중간태 동사의 태
동사 sell은 능동, 수동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습니다. 수동의 의미일 때는 중간태의 문장 형식을 취합니다.
<본문예제>
[36] Snacks which are cheap enough for most people to buy will sell even if money is tight - a phrase used to describe a situation where there's only just enough money to live on.
[설명] 동사 sell은 능동, 수동의 의미를 모두 갖고 있습니다. 능동태 글짜임으로 수동의 속내를 보여줄 때 중간태 글짜임이라고 말 하기도 합니다. 본문의 의미는 "스낵은 잘 팔린다"의 뜻
14.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따위의 아니오(否定語) 부사를 골라 아니오(否定)의 속뜻을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14-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끝까지 간 속뜻을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맞대어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4-1-1] everyone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부정대명사 everyone은 누구든지, 모두 등의 뜻을 갖고 있는 부정대명사입니다.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단어가 not이나 no, never 등과 결합하면 부분적인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42] But not everyone is a fan of modern packaged snacks, such as the bags of crisps and chocolate bars which fill our shops.
[설명] 『not everyone is ~』는 부분부정 구문입니다. every-가 포함된 낱말이 부정문과 함께 쓰이면 부분적으로 아니다 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15.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5-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5-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7] Barbara complains she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
[설명] complain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8] A snack is an affordable luxury, so if you've had a bad day or money is tight, this is something that you can turn to, and I think that is why you see it as so popular.
[설명] 'and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6. as
as는 영어에서 접속사와 전치사로 쓰입니다. 또한 수 많은 관용구문에도 as가 사용됩니다.
(16-1) as 구문 as
as는 전치사 및 접속사로 주로 쓰입니다. 그외에 부사로도 사용되고 간혹 명사로도 사용됩니다. as는 쓰임새가 매우 많은 단어로, 관용적 표현이 매우 많아 까다롭기까지 합니다.
[16-1-1] as+형용사 짜임 as 구문 as
as 뒤에 형용사 또는 분사가 오는 글짜임입니다. 주로 3형식 글짜임에서 많이 보이는 꼴입니다. 5형식 글짜임에서는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이때의 as는 부사입니다.
<본문예제>
[28] A snack is an affordable luxury, so if you've had a bad day or money is tight, this is something that you can turn to, and I think that is why you see it as so popular.
[설명] 『as so popular』은 [as+형용사] 구입니다. 3형식 문장에서 많이 보이는 짜임이며, 5형식 문장에서는 주로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입니다. as는 부사입니다.
17.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7-1)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4형식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 또는 여격동사라고 합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주다'라는 뜻을 품고 있지만, 아니기도 합니다.
[17-1-1] 여격 동사 4형식 동사 문장형식: 4형식
4형식 동사는 '~을 주다'라는 개념의 동사가 많습니다. 이를 수여동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을 주다'라는 의미를 갖지 않더라도 '~을/를'이라는 직접목적어(대격)와 '~에게'라는 의미의 간접목적어(여격)를 필요로 하는 동사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모두 4형식 동사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Let's listen as British food historian Annie Gray and Argentinian chef Barbara Oievari tell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what they like to snack on between meals:
[설명] 이 월은 tell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BBC ~ Food Chain', 직접목적어는 what 의문사절입니다.
18.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8-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8-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32] And the other thing that you see is this desire for very specific functional ingredients, right?
[설명] 『that you see』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other thing'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8-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45] Personally, I enjoy cooking and eating more natural, simpler snacks, but of course I can't swim against the current,and if my 9-year-old wants to eat the little baked snacks that have cheddar… ironically it is something baked with cheese in it, which is similar to what I enjoy - it's just the modern twist.
[설명] 『that have cheddar』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little baked snacks'입니다.
[11] Barbara's favourite snack is a cheese bread called 'chipa', while for Annie, it's the combination of peanuts and banana that hits the spot - an idiom meaning that it's exactly what you want.
[설명] 『that hits the spot』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the combination of peanuts and banana'입니다.
(18-2)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8-2-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2] But not everyone is a fan of modern packaged snacks, such as the bags of crisps and chocolate bars which fill our shops.
[설명] 『which fill our shop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bags of crisps and chocolate bar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36] Snacks which are cheap enough for most people to buy will sell even if money is tight - a phrase used to describe a situation where there's only just enough money to live on.
[설명] 『which are cheap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nack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41] For example, an energy drink might claim to improve your gut health or your mental clarity - a term describing a state of mind which is focused and engaged, not dull or foggy.
[설명] 『which is focus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tate of mind'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8-3)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문장에서 어떤 노릇을 하느냐에 따라 주격, 소유격, 목적격 관계대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계대명사가 주어로 쓰이면 주격관계대명사를, 관계대명사가 바로 뒤의 명사를 꾸며주면 소유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관계대명사가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18-3-1] 목적격(뒤에 놓인 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전치사의 목적어인 관계대명사가 마디[節, clause](=節)의 앞 부분으로 가고 전치사는 원래의 위치에 그대로 있는 뒤에 놓이면, that을 포함한 모든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짜임의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쳐 뺄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8] A snack is an affordable luxury, so if you've had a bad day or money is tight, this is something that you can turn to, and I think that is why you see it as so popular.
[설명] 목적격 관계대명사 that은 글 말미에 떨어져 있는 전치사 〈to〉의 목적어입니다. 구동사 'turn to'의 목적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18-3-2] 목적격(전치사의 목적어) 격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이면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씁니다.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올 수도 있는데 that은 그렇게 사룡할 수 없습니다.
<본문예제>
[59] Mental clarity is a state in which your mind is fully focused and active, not dull or foggy.
[설명] 『in which your mind ~』에서 한정용법의 관계대명사 which가 전치사 「in」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선행(명)사는 「a state」입니다.
(18-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8-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60] And finally, people who swim against the current, or the tide, do or say things differently from most other people.
[설명] 『who swim against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19. 관계사절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가 이끄는 절을 관계사절이라고 합니다.
(19-1) what 관계사절 관계사절
what이 관계대명사로 쓰이면 명사절을 이끕니다.
[19-1-1] 보충·어[補語, complement] what 관계사절 관계사절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끌모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Barbara's favourite snack is a cheese bread called 'chipa', while for Annie, it's the combination of peanuts and banana that hits the spot - an idiom meaning that it's exactly what you want.
[설명] 『what you want』는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어 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20.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20-1) wh~ever 접속사
wh~ever류가 접속사로 분류됩니다. 다만, 명사절과 형용사절을 이끌면 복합관계사라고 하고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면 종속접속사로 나눕니다. 양보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 접속사로 쓰일 때는 no matter wh~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20-1-1] 부사절 (no matter wh~) wh~ever 접속사
whoever가 부사절을 이끌면 「no matter who」와 같이 '누구나', '어떤 사람이든지', '누가 ~하더라도'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whatever, whichever, however, wherever, whenever 따위도 비슷한 뜻으로 쓰입니다. 「no matter wh~」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6] Well, whatever you like to nibble on, in this episode we'll find out why we are so in love with snack food.
[설명] whatever가 접속사로 「어떤 …일지라도, 어떤 …이든」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21.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21-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21-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 노릇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글뤌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명)사가 간추려진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이면 '~하는 방법[방식]'으로 풀어 줍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글발(文脈)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44] Here, Barbara tells BBC World Service's The Food Chain how she encourages her 9-year-old son to choose more natural snacks:
[설명] 『how she encourages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직접)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21-2) why 의문부사
'왜'라는 뜻으로 이유나 원인을 물을 때 씁니다.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의 쓸모를 합니다. why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21-2-1] 접속사[명사절] [=관계부사] why 의문부사
접속사 why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why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문장성분을 가질 수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때로 선행(명)사가 빠진 why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 명사절은 '왜 ~하는지'로 번역하고 why 관계부사절은 '~하는 이유'로 번역합니다.
<본문예제>
[16] Well, whatever you like to nibble on, in this episode we'll find out why we are so in love with snack food.
[설명] 『why we are so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27] Here, Christine shares her ideas about why we love to snack with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why we love to ~』는 의문사 why 명사절입니다. 이 글짜임은 선행(명)사 'the reason'이 간추려진 관계부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why절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22.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22-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22-1-1] 목적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06] Let's listen as British food historian Annie Gray and Argentinian chef Barbara Oievari tell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what they like to snack on between meals:
[설명] 「what they like to ~」 절은 명사절로 문장 성분은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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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