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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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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BBC 6분 영어]

 

With countries shutting their doors to foreign recyclable waste and a lack of processing capacity in Western countries,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Neil and Georgina talk about the excessive reliance on recycling rather than reducing the use of plastics and they teach you related vocabulary along the way.
(외국의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에 대해 그들의 문호를 닫은 나라들과 서구 나라들의 처리 용량의 부족으로 인해 재활용 시스템이 무너졌을까요? 닐과 조지나가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이기 보다 재활용의 초과된 의존에 관해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진행에 따라 관련된 어휘를 가르칩니다.)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전치사(9), 서법조동사(8), 시제(7), 접속사(6), 문장 부호(6), 분사(5), 관계대명사(5), 생략구문(4), 인칭대명사 it(2), 동명사(2), 문장 형식(2), 부정사(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분사구문, 동사구, 명사, 단어, 대명사, 의문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BBC 6분 영어]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에는 who(whose, whom), which(whose 또는 of which, which), that 및 wha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아주 특수한 경우에 as, than, but 등이 관계대명사로 차용되기도 합니다.

[1-1-1] that[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으로만 사용됩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등의 수식어가 붙으면 관계대명사 that을 주로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t the same time I don't see yet any real action that would make things better because while all of this is happening the virgin plastic industry is actually increasing its production capacity.
[설명] that would make ~, that은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any real action」입니다.


[1-1-2] which[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사용합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용법상 차이는 없습니다. 선행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등일 경우에도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Workers who process recycling are often exposed to dangerous waste materials which can harm them.
[설명] which can harm them,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dangerous waste materials」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본문] There's been a real raise in consciousness which is fantastic and I'm really glad that now it seems {that} the public at large is really interested in this issue and appalled and wants to do something about it, wants to change it.
[설명] which는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real raise」입니다. 제한적 용법입니다.


[1-1-3] who[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종류]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씁니다. 관계대명사절에서 관계대명사의 문장 성분이 주어이면 who, 목적어이면 whom, 소유격이면 whose를 씁니다. 그런데 현대 영어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문장에서는 whom 때신 who를 많이 씁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has created major problems for countries in the West who traditionally relied on others to process their recycling waste.
[설명]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countries」입니다.


[본문] Workers who process recycling are often exposed to dangerous waste materials which can harm them.
[설명] who process recycling, who는 제한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입니다. 선행사는 「workers」입니다.


2. 단어
단어 또는 구의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2-1) seem [단어]
seem은 1)연결 동사로 형용사와 함께 2) to be와 함께, 3) 명사와 함꼐, 4) to be 이외의 to 부정사와 함께 사용합니다. seem like, it seems, there seem 등의 용업도 있습니다.

[2-1-1] seem + to 부정사[단어] [seem]
seem 뒤에 to be가 아닌 다른 부정사가 오기도 합니다. ~한 것 같다.

<본문예제>
[본문] I seem to have more and more plastic packaging each week!
[설명] seem 뒤에 to 부정사가 오면 '~하는 것 같습니다'의 뜻.


3. 대명사
대명사는 대체로 1)인칭대명사, 2) 지시대명사, 3) 부정 대명사, 4)의문 대명사, 5) 관계 대명사 등 5개로 분류합니다. . 이렇게 분류할 경우 재귀대명사와 소유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범주에 포함됩니다.

(3-1) 인칭대명사 [대명사]
인칭의 구별을 위해 사용하는 대명사를 말합니다. 반드시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it나 그 복수형인 they도 인칭대명사에 들어 갑니다. 주로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쓰이지만 막연하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 you, he, she, it와 그 복수형인 we, you, they 등이 있습니다. 이것이 주격 인칭대명사입니다. 인칭대명사는 각각 목적격 me, you, him, her, it, us, you, them과 소유격 my, your, his, her, its, our, your, their 그리고 소유대명사 mine, yours, his, hers, its, ours, yours, theirs의 격이 있습니다.

[3-1-1] 국가, 동물, 자동차 대명사[대명사] [인칭대명사]
동물이나 자동차, 국가는 it를 주로 쓰지만 의인화하여 he나 she도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in 2018 it stopped taking any more.
[설명] it는 China를 가르킵니다.


4.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형(v-ing form)의 하나로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사용하도록 합니다.

(4-1)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취급하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될 수 있고 ,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기능이 그대로 남아 있어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고 스스로 목적어나 보어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4-1-1] 주어[동명사] [[동명사] 명사적 용법]
동명사는 명사적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Another expert, Professor Monic Sun, believes that focusing only on recycling may not be the best idea.
[설명] 「focusing」은 동명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4-2) [동명사] 동사의 성질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완료형과 수동태가 가능하고,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목적어나 보어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4-2-1] 동사의 기능[동명사] [[동명사] 동사의 성질]
완료형, 수동태, 부사의 수식을 받음, 보어나 목적어를 가짐 등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Geyer says there has been a raise in consciousness about this problem - meaning that people are being told about an unfair situation with the aim of asking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asking them to help change it, them은 people을 지시하고 it는 'an unfair situation;을 받습니다. 4형식의 동명사구, them이 간접목적어, to 부정사구가 명사구로 간접목적어 입니다.


5. 동사구
동사구에는 현재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1)구동사(phrasal verb)만을 동사구로 보는 견해 2) 준동사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3)조동사를 포함하여 동사와 결합하여 동사의 역할을 하는 단어 집단으로 보는 견해 4) 술어(주어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동사구로 보는 견해 등이 그것입니다. 이중 3)의 견해를 채탁하여 사용합니다. 1)의 경우는 구동사로 2)의 경우는 준동사로 표현합니다.

(5-1) 디렉시칼 동사 [동사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등의 동사가 동작을 내포한 명사와 결합하여 새로운 동사를 이루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합형태는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부릅니다. 뒤의 명사는 편의적으로 "동작명사"라고 부릅니다. 문법적으로는 멀티단어 동사로 분류합니다.

[5-1-1] have[동사구] [디렉시칼 동사]
동사 have는 동작 의미를 내포한 다양한 명사와 결합하여 동사로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consciousness raising of this issue is having an impact.
[설명] 「having an impact」은 have 디렉시컬 동사 구문입니다. '효과가 있다'


6. 명사
명사(名詞, noun)는 대개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등 5가지로 분류하며, 이 중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셀수 있는 명사(가산명사, 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 나머지 셋을 셀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 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상당어가 접사없이 설명, 부연하면 동격이라 합니다.

(6-1) 동격 [명사]
한 문장에서 어떤 문장 요소(단어, 구, 절)가 다른 문장 요소와 쌍을 이루어 부연 설명, 강조하는 것을 동격이라고 합니다. 명사 상당어 즉, 명사, 명사구, 명사절, 부정사 등이 동격어로 사용됩니다. 동격에는 컴마, 전차사 of 또는 in, 접속사 that 등이 사용되며 단어나 구를 병렬처리 하여 구현하기도 합니다.

[6-1-1] 동격절[명사] [동격]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설명하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있는 접속사는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이라는 뜻을 겆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Sun mentions 'Reduce, Reuse and Recycle' as a useful slogan - a short, easily remembered phrase, often used to promote an idea, in this case that we should all do what we can to protect the environment.
[설명] that we should all ~,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an idea」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7. 문장 부호
영어의 문장 부호에는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콜론(:), 세미콜론(;), 쉼표(,), 대시(-), 인용부호(', "")가 있습니다.

(7-1) 대시(dash, 줄표) [문장 부호]
보통 dash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삽입구 전후나 괄호 대신에, 나중에 생각된 것과 격식을 차리지 않은 글에, 총체적인 어구 앞에서, 앞에서 말한 것을 정정할 때, 부언하여 다시 강조할 때, 항목을 열거한 뒤 그것을 요약할 때 등입니다. 대체로 비격식문장에서 가벼운 연결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1-1] 문장의 연결[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dash(-)는 형식을 갖추지 않은 문장에서 가볍게 쓸 수 있는 문장 부호로, 의미는 글의 전후 관계를 살펴서 연결시켜 줍니다. dash(-)가 앞의 내용 전체를 가르킬 경우 「그것은」이란 의미와도 같으며,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으로 바꾸거나 별도 문장으로 떼어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쉼표(컴마)의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 groups raised consciousness about the problem - made people aware of the situation to encourage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본문의 dash(-)는 문장의 연결 기능을 합니다. and의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7-1-2] 부연설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두 개의 문장이 ㅡ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에는, 뒤에 오는 내용이 앞선 내용의 예시일 수도 있고, 부연설명일 수도 있습니다. 부연 설명이란 앞의 내용이 무엇인지 풀어서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Sun mentions 'Reduce, Reuse and Recycle' as a useful slogan - a short, easily remembered phrase, often used to promote an idea, in this case that we should all do what we can to protect the environmen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logan」을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Professor Geyer says there has been a raise in consciousness about this problem - meaning that people are being told about an unfair situation with the aim of asking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a raise ~」를 부연설명합니다.


[본문] China used to accept 55% of the world's plastic and paper scrap - another word for unwanted waste - or in other words, rubbish.
[설명] 대시(줄표)는 부연설명을 나타냅니다. 대시 이후의 내용은 「scrap」을 부연설명합니다.


[7-1-3] 어구 삽입[문장 부호] [대시(dash, 줄표)]
구나 절등의 어구를 삽입할 때 주로 컴마를 사용하지만 때로는 대시(-)나 괄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public at large - most people in the world - are now aware of the need to 'Reduce, Reuse and Recycle', the slogan - or short, memorable phrase - used by environmentalists to spread their message.
[설명] 두 개의 대시로 둘러싸인 구문은 삽입구문입니다.


(7-2) 콤마(쉽표) [문장 부호]
쉼표는 부사(구)를 구분해야 할 경우, 접속사가 있는 문장,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절, 여러 형용사가 명사를 함께 수식할 때, 항목을 열거 할 때, 아라비아 숫자 내에서 1,000단위로 구분할 때, 삽입절 등에서 사용합니다.

[7-2-1] 동격의 콤마[문장 부호] [콤마(쉽표)]
동격 관계를 표현하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public at large - most people in the world - are now aware of the need to 'Reduce, Reuse and Recycle', the slogan - or short, memorable phrase - used by environmentalists to spread their message.
[설명] 'Reduce, Reuse and Recycle'와 'the slogan'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문장 형식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합니다.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목적어1+목적어2),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등입니다. 문장의 형식 구분은 문장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용 구분이며 절대적 구분은 아닙니다.

(8-1) 5형식 [문장 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형식을 갖는 문장 형식을 말합니다. 주요 5형식 동사로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등이 있습니다.

[8-1-1] make[문장 형식] [5형식]
make는 5형식을 만드는 가장 대표적인 동사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 groups raised consciousness about the problem - made people aware of the situation to encourage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made people aware of the situation ~,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people」, 목적격보어가 「aware」입니다. 목적격보어로 형용사가 왔습니다.


[본문] But at the same time I don't see yet any real action that would make things better because while all of this is happening the virgin plastic industry is actually increasing its production capacity.
[설명] make thing better, make 5형식 문장입니다. 목적어가 「thing」, 목적격보어가 「better」입니다.


9.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단독으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로 사용됩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자체로는 역할(=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9-1)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이란 to 부정사가 문장에서 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입니다. 명사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명사의 기능 즉, 문장에서의 주어, 보어, 목적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9-1-1] 목적어[부정사]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Geyer says there has been a raise in consciousness about this problem - meaning that people are being told about an unfair situation with the aim of asking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to help change it」는 to부정사 명사적 용법으로 구 내부에서 목적어의 기능을 합니다.


(9-2)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등이 있습니다.

[9-2-1] 결과[부정사] [[to부정사] 부사적 용법]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용법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Some groups raised consciousness about the problem - made people aware of the situation to encourage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to encourag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결과) 입니다. (결과적으로) ~하게 하였습니다.


10. 분사
동사의 활용 중의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ing를 붙인 v-ing형을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형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일부 동사의 과거분사는 불슈칙적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10-1) 과거분사 [분사]
일부 불규칙 동사를 제외하고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사용되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사용될 떄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갖습니다.

[10-1-1] 명사의 후위수식[분사] [과거분사]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구조를 갖습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 public at large - most people in the world - are now aware of the need to 'Reduce, Reuse and Recycle', the slogan - or short, memorable phrase - used by environmentalists to spread their message.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the slogan」을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People perceive recycling to be great but there's actually significant labour and material costs associated with recycling.
[설명] 「associated」는 과거분사로 「material cost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Professor Sun mentions 'Reduce, Reuse and Recycle' as a useful slogan - a short, easily remembered phrase, often used to promote an idea, in this case that we should all do what we can to protect the environment.
[설명] 「used」는 과거분사로 「phras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That included waste sent over from Britain.
[설명] 「sent」는 과거분사로 「waste」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0-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모먕의 v-ing형입니다. 동명사와 달이 현재분사는 주로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분사는 (1)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2) Be 동사의 보어로 (3)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로 사용됩니다.

[10-2-1] 명사의 후위 수식[분사] [현재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에서 또는 뒤에서 수식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수식하는 것을 전위 수식(傳位 修飾), 명사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후위 수식(後位 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consciousness raising of this issue is having an impact.
[설명] consciousness raising of this issue, 「raising of this issue」는 현재분사로 「consciousness」를 후위수식합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는 의식/인식'


11. 분사구문
분사구문은 분사가 중심이 되어 주절 전체를 부사적으로 수식하는 구문을 말합니다. 주절 전체를 수식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이점에서 분사구와 구분이 가능해 집니다. 분사 구분은 형태별로 현재분사구문, 과거분사구문으로 구분되며, 또 다른 형태로.는 독립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등 5가지의 의미를 갖습니다

(11-1) 현재분사 [분사구문]
v-ing형의 분사구문입니다. 분사구문은 기본적으로 이 형태를 갖습니다.

[11-1-1] 부대상황[분사구문] [현재분사]
~하면서, 분사구문이 주절과 동시 동작 또는 연속적 동작을 나내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they too are now sending much of the scrap back, arguing it is contaminated and it is harming their own environments.
[설명] 「arguing ~ 」은 '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입니다.
as they are arguing ~



12. 생략구문
영어에는 도치 구문, 강조 구문, 생략 구문, 공통 구문 및 삽입 구문 등의 특수 구문이 있습니다. 생략은 영어 전반에 걱쳐 다양하게 나오고 있지만 가장 심한 곳은 회화입니다. 따라서 생략에 관한 한 원칙도 중요하지만 관용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2-1) 생략 형태 [생략구문]
생략(Ellipsis)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관계사나 다른 문장 구조와 관련된 생략은 해당 문장 구조와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정 문장 구조와 관련되지 않은 생략 형태로는 중복을 피하기 위한 생략, 부사절 등 구문상에서의 생략, 특히 회화체에서 많이 발생하는 글머리에서의 생략 등이 있습니다.

[12-1-1] 반복어[생략구문] [생략 형태]
형용사+명사 구문에서 반복되는 명사의 생략, 대화체에서 대답할 때 중복된 명사의 셍략, 비교급에서 than 이후의 생략 등 중복과 반복을 피하기 위해 생략되는 형태입니다. 대화체에서 특히 빈번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Professor Sun mentions 'Reduce, Reuse and Recycle' as a useful slogan - a short, easily remembered phrase, often used to promote an idea, in this case that we should all do what we can to protect the environment.
[설명] 반목어 'do'가 생략되었습니다.


[12-1-2] and, but, or로 연결된 구문의 중복 생략[생략구문] [생략 형태]
접속사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에서는 단어나 구들을 반복하지 않고 생략할 수 있습니다. and, but, or로 연결된 문장의 경우 상황에 따라 앞선 문장의 단어나 구를 먼저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and surprisingly found that if people know recycling is an option they tend to use more resources.
[설명] and로 연결된 구문 내의 'she'가 중복되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There's been a real raise in consciousness which is fantastic and I'm really glad that now it seems {that} the public at large is really interested in this issue and appalled and wants to do something about it, wants to change it.
[설명] and로 연결된 구문 내의 두개의 wnats 동사 앞에 주어인 'the public at large'가 중복되어 생략되어 있습니다.


13.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사실로서가 아니라 능력, 가능성, 허가, 의무, 목적, 의무, 필요 등 말하는 이의 마음 속의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동사를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Modal Auxiliary Verbs) 또는 법조동사라고 합니다. will, would, shall, should, can, could, ought, may, might, must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3-1) [서법조동사] may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어떤 일이 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까능성이 있을 때 may, might, could를 씁니다. may는 기원과 희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13-1-1]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may]
불확실한 추측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Another expert, Professor Monic Sun, believes that focusing only on recycling may not be the best idea.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 추정'을 나타냅니다.


[본문] But while protecting the planet is a common goal, recycling in itself may not be so important.
[설명] 서법조동사 may는 '추측, 추정'을 나타냅니다.


(13-2) [서법조동사] sh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Should는 시제의 일치에 의하면 shall의 과거형입니다. 그러나 서법조동사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화자의 의지에 관한 다양한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현재의 확실한 가능성, 확실한 미래, 놀람이나 의외의 기분, 추론, 의무 등의 표현에 사용됩니다.

[13-2-1] 약한 의무, 충고[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should]
Should는 must 보다 약한 의무 또는 필요를 나타냅니다. Should와 ought to는 서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It's better to reduce and reuse than recycle, so these two objectives should be emphasised - highlighted as being especially important.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는 '의무, 충고'를 나타냅니다.


[본문] We have the slogan of 'Reduce, Reuse and Recycle' and the priority should be exactly that - reduce and reuse is better than recycling.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는 '의무, 충고'를 나타냅니다.


[본문] Professor Sun mentions 'Reduce, Reuse and Recycle' as a useful slogan - a short, easily remembered phrase, often used to promote an idea, in this case that we should all do what we can to protect the environment.
[설명] 서법조동사 should는 '의무, 충고'를 나타냅니다.


(13-3) used to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시점을 조명합니다. 즉, 1)과거와 현재를 대비하기 위해, 2)과거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3)과거의 습관적 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3-3-1] 과거의 습관적 동작[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used to]
과거의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상습적인 동작을 나타냅니다. 이에 비해 would는 가끔 행해진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실제도 이 둘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Western countries used to send their rubbish to China for recycling but this caused issues for the local environment.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 동작'를 나타냅니다.


[본문] China used to accept 55% of the world's plastic and paper scrap - another word for unwanted waste - or in other words, rubbish.
[설명] 서법조동사 used to는 '과거의 습관적 동작'을 나타냅니다.


(13-4) [서법조동사] would [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Would는 1)will의 과거형, 2)과거의 추측, 과거의 상상, 3)과거의 의지, 고집, 거절 4)과거의 습관, 5) 소망, 6) 공손한 표현 등에 사용합니다.

[13-4-1] 현재의 추측[서법조동사(敍法助動詞)] [[서법조동사] would]
현재의 추측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at the same time I don't see yet any real action that would make things better because while all of this is happening the virgin plastic industry is actually increasing its production capacity.
[설명] 서법조동사 would는 현재의 '추측'을 나타냅니다.


14. 시제
동사의 시제는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는 기본시제 3종류와 세 종류의 완료시제(현재 완료, 과거 완료, 미래 완료) 그리고 6개의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 미래진행, 현재완료진행, 미래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 등 12시제가 있습니다. 완료시제는 완료형, 진행시제는 진행형이라고 부릅니다.

(14-1) 과거완료 [시제]
과거완료는 〈had + 과거완료〉의 형태로 쓰며, 과거의 어느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그보다 더 앞선 시간에서부터 내려오는 행동을 나타내 줍니다 과거보다 더 오래 전의 일이라고 해서 「대과거」라고도 합니다. 과거완료에는 완료·경험·계속·결과 등의 용법이 있습니다.

[14-1-1] 과거완료 계속[시제] [과거완료]
과거의 특정시점까지 계속된 상태나 동작을 표현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I'd forgotten to take the recycling bins out before the rubbish collection this morning.
[설명] I had forgotten 과거완료 계속작 용법은 과거의 특정시점까지 계속된 상태나 동작을 표현합니다. 본문에서는 'take out'이전까지는 계속 잊고 있었던 것을 나타냅니다.


(14-2) 미래진행 [시제]
특정한 미래를 시점으로 그때 진행되고 있을 일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어느 특정인의 의지나 의도와 상관없이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를 표현합니다.

[14-2-1] 단순미래[시제] [미래진행]
단순한 미래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미래 진행형을 씁니다. 통상적인 미래 표현인 will + v 표현이 단순 미래와 의지 미래에 모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more and more household waste being either incinerated - that's burned - or being buried underground, we'll be asking -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설명] 미래진행 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단순미래'를 나타냅니다.


(14-3) 현재완료 [시제]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기에서부터 시작된 행동이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시제입니다. 보통 `완료`, `경험`, `결과`, `계속` 등 네 가지 의미로 해석합니다. 현재완료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표시하는 과거시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현재완료는 ago를 포함하는 부사구나 의문부사 when과는 함께 사용하지 못합니다.

[14-3-1] 결과[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동작이 완료되어 그 결과 현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has created major problems for countries in the West who traditionally relied on others to process their recycling waste.
[설명]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결과'를 나타냅니다.


[14-3-2] 계속[시제] [현재완료]
현재까지 상태나 동작이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와 함께 쓰이며, 흔히 기간을 나타내는 부사(구) 즉, how long, for, since, during 등과 함께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s been a real raise in consciousness which is fantastic and I'm really glad that now it seems {that} the public at large is really interested in this issue and appalled and wants to do something about it, wants to change it.
[설명] there's been, there has been, ~ 이 있어 왔다,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 Professor Geyer says there has been a raise in consciousness about this problem - meaning that people are being told about an unfair situation with the aim of asking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there has been 현재완료 시제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14-4) 현재진행 시제 [시제]
현재 진행형은 be동사 + v-ing형으로 표현하며, 1)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속되는 동작, 2)동작의 반복 또는 습관, 3)가까운 미래 등을 나타내야 할 때 사용합니다.

[14-4-1] 동작의 반복, 습관[시제] [현재진행 시제]
동작의 반복, 습관은 현재진행형으로 나타넵니다. 흔히 always, constantly, generally 등의 부사를 동반하지만, 부사 없이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But they too are now sending much of the scrap back, arguing it is contaminated and it is harming their own environments.
[설명] 현재진행형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 습관'을 나타냅니다.


[본문] Although nowadays people are recycling more, the use of plastic isn't decreasing at the same rate.
[설명] 'are recycling', 'isn't decreasing'은 현재진행 시제입니다. 동작의 반복이나 습관을 나타냅니다.


15.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등이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용법이 거의 같습니다.

(15-1) 의문대명사 [의문사]
의문 대명사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등이며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을 만듭니다.

[15-1-1] what[의문사] [의문대명사]
'무엇' 또는 '어떤~', '무슨~'의 뜻. 사물에 대한 질문이나 사람의 이름, 직업 등을 물을 때 씁니다. 한편,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인도할 때 접속사의 기능을 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it's not always easy to know what the best way to help is.
[설명] what은 의문대명사로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16. 인칭대명사 -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로의 기본 기능 외에 다양한 문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주어 it구문(it to, it that구문), 가목적어 it 구문 (it to, it that 구문), 분열문(it be that 강조구문) 등이 있습니다.

(16-1) it 가주어 [인칭대명사 - it]
주어가 긴 경우 주어 자리에 가주어 it 을 놓고 진주어를 문장뒤로 뺍니다.

[16-1-1] it to 구문[인칭대명사 - it] [it 가주어]
가주어 it 구문에서 it가 to부정사를 가리키는 경우. 즉, to부정사가 진주어가 되는 구문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However, it's not always easy to know what the best way to help is.
[설명]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know ~ 」입니다.


[본문] It's better to reduce and reuse than recycle, so these two objectives should be emphasised - highlighted as being especially important.
[설명] it to 가주어(placeholder, 假主語) 구문입니다. 진주어(subject, 眞主語)는 「to reduce and reuse than recycle」입니다.


17. 전치사(前置詞)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상당어구)를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전치사와 그 목적어로 만들어진 구를 전치사구(前置詞句, prepositional phrase )라고 합니다.

(17-1) [전치사] by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17-1-1] 수단, 방법[전치사(前置詞)] [[전치사] by]
~에 의하여, A by B에서 A가 B의 영향권에 있거나, A가 B의 힘에 의한 것일 때, B가 수단이나 방법일 때 등

<본문예제>
[본문] They reduce any guilty feelings by telling themselves that the material will be recycled anyway.
[설명] 전치사 by는 근접과 근접에 의한 힘의 전치사입니다. 본문에서는 '수단,'을 나타냅니다.


(17-2) [전치사] for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는 가치, 교환(자리바꿈) 및 방향성의 전치사입니다. A for B의 관계에서 for A와 B가 서로의 가치를 교환하는 관계이거나 방향성을 나타내 줍니다.

[17-2-1] 교환[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의 대가로, ~로 ~에 대하여, ~의 금액으로, ~와 교환으로. A for B의 관계에서 A는 B에 대한 대가의 위치을 보여줍니다.

<본문예제>
[본문] Today we've been talking about the problems associated with recycling scrap - another word for rubbish.
[설명]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another word」와 「rubbish」가 '교환'의 관계에 있습니다.


[17-2-2] 받아들이는 관계(B가 A를), 소유, 용도, 횟수[전치사(前置詞)] [[전치사] for]
~의 소유로, ~의 것으로, ~을 위해, ~에게(는), ~의 용도로 등의 의미. A for B의 관계에서 B가 A를 받아들이는 관계를 나타냅니다. A가 B의 소유가 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개념이 확장되면 B는 A 행위의 횟수(for the first time 등)를 표현합니다. 또, 부정사와 같이 쓰이면 for의 목적어가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B)가 되어 A의 상황을 받아들이는 관계가 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This has created major problems for countries in the West who traditionally relied on others to process their recycling waste.
[설명] for countries, 전치사 for의 기본 개념은 '가치'와 '교환'입니다. 「major problems」과 「countries」의 어떤 특정한 부분과 교환 관계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에게(는)


(17-3) [전치사] like [전치사(前置詞)]
~ 과 비슷한, ~ 처럼, ~과 마찬가지로, (에를 등아 ~과 같은) 등의 의미의 전치사입니다. like는 전치사 외에 동사, 접속사, 형용사, 부사 등의 품사적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7-3-1] 예를 들때[전치사(前置詞)] [[전치사] like]
(예를들면) ~과 같은, 전치사 like는 예를 들때 사용합니다. 이 경우 as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Other countries like Indonesia and Vietnam took over China's waste processing role.
[설명] like는 전치사 입니다. 예를 들때 '~과 같은'의미로 사용합니다.


(17-4) [전치사] of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17-4-1] pieces of - 단위[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전치사 of는 단위를 표시하는데 사용됩니다.

<본문예제>
[본문] On average, how many kilograms of household waste were generated per person in the UK last year?
[설명] 전치사 of는 기본 개념이 '본질'과 '분리'입니다. 본문에서는 '단위'을 나타냅니다. 이경우 A of B는 B의 A보다 A의 B로 해석하는게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17-4-2] 목적격 관계의 of[전치사(前置詞)] [[전치사] of]
~를 ...하는 것, 'A of B'에서 'B를 A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본문예제>
[본문] Although nowadays people are recycling more, the use of plastic isn't decreasing at the same rate.
[설명] the use of plastic, 전치사 of의 기본 개념은 '본질'과 '분리'입니다. 여기서의 of는 ''목적격의 of'라고 부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를 A.하는 것'이라는 의미 맥락을 갖습니다,


(17-5) [전치사] to [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17-5-1] theme(대상)[전치사(前置詞)] [[전치사] to]
전치사 to는 방향과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A to B에서 A가 향하는 B가 대상(theme)이 됨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orkers who process recycling are often exposed to dangerous waste materials which can harm them.
[설명] 전치사 to는 '목표'와 '도착'이라는 기본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본문은 '대상'을 나타냅니다.


(17-6) [전치사] with [전치사(前置詞)]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과 '함께, 부대상황'입니다. A with B는 A와 B가 동시에 발생 또는 변화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 때 A는 과정을 나타내고 B는 그 과정에 연결된 참여자, 도구, 재료, 동반자 등을 표현합니다. A와 B가 모두 과정을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때는 A가 주 과정, B가 수반 과정 또는 A가 과정 B가 태도를 표현합니다. A와 B가 영역일 경우에는 두 사람이나 두 개체가 필요합니다.

[17-6-1] 부대 상황[전치사(前置詞)] [[전치사] with]
~한 채, ~하면서, ~하는 것으로, (으)로, ~과(와) 함께, ~에 따라. A with B에서 A와 B는 동시에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상황이나 과정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more and more household waste being either incinerated - that's burned - or being buried underground, we'll be asking -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설명] 전치사 with는 동시 발생 등의 부대상황'을 나타냅니다. with의 기본 개념은 '연결' 또는 '종속'입니다. 부대 상황은 「~한 채」라든지 「~하면서」의 의미로 해석합니다.


18.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은 문장, 단어, 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접속사는 기능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중에서 여러 단어가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group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문장은 컴마 등 부호가 연결 기능을 하고, 부호나 접사없이 연결하는 동격 구문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등도 문장연결기능을 수행합니다.)

(18-1)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단어가 전후에서 호응하여 상관적으로 쓰이는 그룹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중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등을 특히 상관접속사라고 부른다.

[18-1-1] either ~ or[접속사] [상관 접속사]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본문] With more and more household waste being either incinerated - that's burned - or being buried underground, we'll be asking - is the recycling system broken?
[설명] 'either A or B'는 둥 중 어느 하나(간혹 둘 이상)을 가리키거나 선택할 때 사용하는 상관접속사입니다.


(18-2) [접속사] and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연결할 때 and를 씁니다.

[18-2-1] 연결범위[접속사] [[접속사] and]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을 둘 이상 앞뒤의 관계가 순조롭게 연결되는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And로 연결된 표현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종종 샐략됩니다. 둘 이상 연결할 때 대체로 마지막 요소 앞에만 and를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s been a real raise in consciousness which is fantastic and I'm really glad that now it seems {that} the public at large is really interested in this issue and appalled and wants to do something about it, wants to change it.
[설명] and는 문법적으로 성분이 같은 것의 순접(順接) 연결일 때 사용합니다. 두개의 수동태 동사 interested와 appalled가 and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8-3)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사용되어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등의 관용화된 구문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18-3-1] 부사절[접속사] [[접속사] that]
접속사 that이 부사절을 이끌 때는 주로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인도하며 because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특히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분사 뒤에 오는 이유를 나타내는 that 부사절에는 should가 많이 쓰입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s been a real raise in consciousness which is fantastic and I'm really glad that now it seems {that} the public at large is really interested in this issue and appalled and wants to do something about it, wants to change it.
[설명] 'really glad' 뒤의 접속사 that이 이끄는 절은 부사절입니다.


[18-3-2] that 생략[접속사] [[접속사] that]
(1)It that 구문에서 진주어를 이끄는 that, (2)that이 보어절을 이끌 때, (3)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명사절을 만들어 주는경우, (4)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5)회화체 문장 등에서 명사절을 이끄는 that 접속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본문] There's been a real raise in consciousness which is fantastic and I'm really glad that now it seems {that} the public at large is really interested in this issue and appalled and wants to do something about it, wants to change it.
[설명] 「it seem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Professor Geyer says there has been a raise in consciousness about this problem - meaning that people are being told about an unfair situation with the aim of asking them to help change it.
[설명] 「Geyer says」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본문] ..and surprisingly found that if people know recycling is an option they tend to use more resources.
[설명] 「people know」 뒤에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M2020_05_27_Recycling_06_항목문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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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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