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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Making 'mum friends'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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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Is making new ‘mum friends’ really the positive experience it’s often described as, or an additional stress for already overworked mothers? Beth and Ne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새로운 '엄마 친구'를 사귀는 것이 정말 긍정적인 경험일까요, 아니면 이미 과로한 엄마들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될까요? 베스와 닐이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8), that(5), 동명사(4), 접속사(3), 종속접속사(2), it(2), 분사(2),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동사: 디렉시칼동사, 마디[節, clause], 명사, 문장구조, 부정사, 동사, 관계부사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Making 'mum friends'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로 쓰이기 때문에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될 수 있고,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명사에는 동사적 바탕이 남아 있기 때문에, 부사가 꾸밀 수 있고, 목적어나 보충·어[補語, complement]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수형, 소유격이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가 한정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형용사가 꾸밀 수도 있습니다.

[1-1-1] 전치사 목적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V-ing 꼴의 동명사는 명사가 되기도 하므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6] So some mums feel rejected from cliques and worry about their children being left out of play dates.
[설명] 『being left out ~』는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1-2] 주어  명사적 쓰임새  동명사
동명사는 명사의 바탕을 갖고 있으므로 문장에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2] Well, yeah, starting school and making new friends is difficult for many children.
[설명] 『starting school and making new friend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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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For mums and dads who drop their kids off at the school gates in the morning and pick them up again at the end of the school day, making friends with other mums can be just as hard.
[설명] 『making friends with other mums』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주어입니다.


(1-2)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2-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46] So some mums feel rejected from cliques and worry about their children being left out of play dates.
[설명] 'their children being left ~'는 동명사구 「being left out」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정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1-1] why (not)  원형부정사  부정사
질문이나 제안에 why (not) + 원형부정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23] And if the idea of 'mum friends' is new to you, why not take a minute to read through the list of vocabulary before you listen?
[설명] 『why not take a ~』는 《why (not) + 원형부정사》 글짜임으로 제안을 할 때 씁니다.


3.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3-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3-1-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8] Do you struggle to make those relationships, or do you thrive on them, or are you perfectly happy without them?
[설명] 『Do you struggle to make ~』의 동사 struggle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갑니다.


(3-2)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나 동명사를 목적어 또는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들 동사는 거의 동명사나 부정사 사이에 속내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동사는 뜻이 살짝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3-2-1] 의미가 다름  동사+동명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준동사 목적어 V-ing형 및 to 부정사 모두를 갖는 동사. 몇몇 동사는 뒤에 오는 준동사의 뜻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47] But other mums don't mind - if people want to be friends that's fine, and if they don't, that's fine too!
[설명] 『want to be ~』의 동사 want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want 뒤에 to부정사가 '~하고 싶다, 바라다'라는 뜻입니다. 동명사일 때는 '~할 필요가 있다'라는 뜻입니다.




4.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4-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4-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46] So some mums feel rejected from cliques and worry about their children being left out of play dates.
[설명] 『feel rejected』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5.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5-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5-1-1] 계속용법의 관계사절  분사구문  분사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씁니다.

<본문예제>
[43] Jayne uses the adjective glam as a shortened form of the word, glamour, meaning attractive and exciting.
[설명] 분사구문 『meaning attractive ~』은 계속용법의 관계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줄여 쓴 것입니다. 원래 문장은 『which means ~』 입니다.


(5-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5-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16] So if you are a mum dropping off or picking up the kids this week, how do you feel about hanging out with other 'mum friends'?
[설명] 『dropping off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a mum'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6.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동작을 품은 명사와 맞추어 새로운 (술어)동사구를 만듭니다. 짜맞추는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make, have, take, give, get, do 따위의 동사가 움직임을 품은 명사와 묶여 새로운 동사를 만듭니다. 묶임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이 때 앞의 동사는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6-1-1] do  디렉시칼 동사  동사: 디렉시칼동사
do 동사는 동작의 뜻이 들어 있는 명사와 묶어 새로운 동사·말를 만듭니다. 묶음 꼴은 「동사+관사(또는 소유격 인칭대명사)+명사」입니다. do를 디렉시칼 동사(delexical verb)라고 하고, 뒤의 명사는 그냥 쉽게 "동작명사"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50] I think I'd had some really bad experiences at baby groups where you're trying to make your child do yoga or paint when they're four months old, and trying to bond with these other women and I just thought, 'This is ridiculous!' And I pretty much straight away realised it was gonna be just down to luck if I met somebody that I clicked with.
[설명] 『do yoga or paint』는 do 디렉시칼 동사 구문입니다. '요가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다'라는 뜻을 갖습니다.


7.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7-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7-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41] Jayne says that mums often form cliques, small groups of people who like spending time together and seem unfriendly towards others.
[설명] 「cliques」와 「small groups of peopl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8-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8-1-1] it 명사절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hat절이 아닌 다른 명사절도 가짜주어 it 글짜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what, how, when 따위로 시작하는 명사절도 가짜주어 it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3] But it's not just the kids who find it challenging.
[설명] 이 월(=文章)은 [it who 가짜주어] 글짜임입니다. who 절인 'who find it challenging'가 명사절로 진짜주어입니다.


[8-1-2] it to 구문 (to 부정사 구문)  가짜-주어 it  it
문장의 주어가 (to)부정사일 경우 대체로 가짜주어 it를 써서 문장을 꾸립니다.

<본문예제>
[24] It's easy to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이 월(=文章)은 「it to 진(眞)·주어」 글짜임입니다. it는 가짜(假)·주어, 진(眞)·주어는 「to ~」 부정사(구)입니다.


9.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9-1)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문장구조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와 같은 등위 접속사로 이어져 있는 문장

[9-1-1] and 연결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문장구조
두 개 이상의 독립절이 and 접속사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

<본문예제>
[50] I think I'd had some really bad experiences at baby groups where you're trying to make your child do yoga or paint when they're four months old, and trying to bond with these other women and I just thought, 'This is ridiculous!' And I pretty much straight away realised it was gonna be just down to luck if I met somebody that I clicked with.
[설명] 두 개의 독립절이 and 접속사로 이어진 중문(重文, Compound sentence)입니다


10.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0-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0-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53] If you say something is down to luck, you mean it depends on chance rather than any skill or effort you make.
[설명] say와 mean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모두 목적어입니다.


[45] If you fit into a group of people, you feel you belong and are accepted, probably because you are similar to them.
[설명] 'you fee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1] And I pretty much straight away realised it was gonna be just down to luck if I met somebody that I clicked with.
[설명] realise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0-1-2] 목적절  생략 글짜임  that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문장에서 흔히 간추립니다.

<본문예제>
[50] I think I'd had some really bad experiences at baby groups where you're trying to make your child do yoga or paint when they're four months old, and trying to bond with these other women and I just thought, 'This is ridiculous!' And I pretty much straight away realised it was gonna be just down to luck if I met somebody that I clicked with.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되었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52] Jayne says it's down to luck if she makes mum friends.
[설명] says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1.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1-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1-1-1] 목적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른 낱말[單語]의 변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목적어이면 목적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문장에서 that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흔히 빠집니다.

<본문예제>
[26] Another term often associated with 'mum friends' is play date - a time that parents arrange for their children to play together.
[설명] 『that parents arrang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목적격이고, 선행(명)사는 'a time'입니다. 한정용법입니다.


[11-1-2]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55] Well, I know something that isn't down to luck, Neil - the answer to your question.
[설명] 『that isn't down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11-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1-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1] But is making new 'mum friends' really the positive experience it's often described as, or an additional stress for already overworked mothers?
[설명] 선행(명)사 'the positive experience'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54] But there's always the possibility you'll meet someone and click with them, become friends as soon as you start talking.
[설명] 선행(명)사 'the possibility'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1-3)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의 뜻을 갖습니다. 또한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따위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at은 선행(명)사를 곁들이기 때문에 what 관계대명사절은 명사절입니다.

[11-3-1] 문장성분 보어  w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at은 명사절인 종속절을 만듭니다. what 명사절은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끌모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That's what we'll be discussing in this programme, along with some useful new vocabulary.
[설명] 『what we'll be discussing ~』은 what 관계대명사절로 절의 문장성분은 보충·어[補語, complement] 입니다. what의 격은 목적격입니다.


(11-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1-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41] Jayne says that mums often form cliques, small groups of people who like spending time together and seem unfriendly towards others.
[설명] 『who like spending tim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small groups of people'입니다.


[42] For example, at Jayne's daughter's school there's a clique of sporty mums, and a clique of glam mums who put on make-up and dress up.
[설명] 『who put on make-up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clique of glam mums'입니다.




[14] For mums and dads who drop their kids off at the school gates in the morning and pick them up again at the end of the school day, making friends with other mums can be just as hard.
[설명] 『who drop their kids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ums and dads'입니다.


12.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2-1) where  관계부사
선행사가 장소(the place)를 나타낼 때 관계부사 where를 씁니다. 관계부사 where는 '전치사('in/at/on) + which 관계대명사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선행사가 있는 경우에는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을 모두 쓸 수 있습니다. Where는 주로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사로 받지만 경우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선행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12-1-1] 일반명사 선행사  where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 외에 명사가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50] I think I'd had some really bad experiences at baby groups where you're trying to make your child do yoga or paint when they're four months old, and trying to bond with these other women and I just thought, 'This is ridiculous!' And I pretty much straight away realised it was gonna be just down to luck if I met somebody that I clicked with.
[설명] 『where you're ~』의 관계부사 where의 선행사는 'baby groups'입니다. where는 장소를 의미하는 말이 아닌 명사도 선행사가 될 수 있습니다.


13.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3-1) 낱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종속절을 이끌어 그 종속절을 주절에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접속사입니다. 종속절은 명사절일 수도 있고 또는 형용사절이거나 부사절일 수 있습니다. 종속절의 품사를 알면 문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3-1-1] as soon as  낱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두 개의 시간, 조건, 또는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본문예제>
[54] But there's always the possibility you'll meet someone and click with them, become friends as soon as you start talking.
[설명] 종속접속사 'as soon as'는 두개의 시간이나 조건,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10] But apparently as soon as she left, I was quite happy.
[설명] 종속접속사 'as soon as'는 두개의 시간이나 조건, 결과가 긴급하게 서로 연속하여 발생할 때 사용합니다 '…하자마자, …하자 곧'의 뜻.


14.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4-1) than  접속사
비교급에서 비교 대상을 연결할 때 접속사 than을 씁니다.

[14-1-1] rather than  than  접속사
「A tather than B」의 구문으로 사용될 때 tather than는 A와 B를 비교하는 접속사입니다. A와 같은 비교 대상 낱말이나 구가 없으면 tather than은 전치사입니다.

<본문예제>
[53] If you say something is down to luck, you mean it depends on chance rather than any skill or effort you make.
[설명] 『chance rather than any skill ~』은 「A rather than B」의 글짜임으로 이 때의 rather than은 접속사입니다.




(14-2) or  접속사
두 요소 가운데 하나를 택일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14-2-1] 세 개 이상 연결 [A, B or C]  or  접속사
문법적으로 비슷한 요소를 둘 이상 이어줄 or를 씁니다. 둘 이상을 이을 때 흔히 마지막 요소 앞에만 or를 써줍니다. Or로 이어진 표현에서 반복된 낱말은 종종 간추려져 빠집니다.

<본문예제>
[20] They might go for coffee together, help out with babysitting or chat about being a mother.
[설명] 『go for ~, help out with ~ or chat about ~』에서 3개의 술어가 등위법속사 or로 「A, B Or C」 방식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14-3) how  접속사
how가 접속사로 사용되면 종속절을 이끕니다.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은 주로 부사절이지만 명사절 또는 형용사절일 경우도 있습니다.

[14-3-1] 명사절 (전치사의 목적어)  how  접속사
how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9] Well, my mum always tells this story about how I was crying a lot on my first day.
[설명] 『how I was crying ~』은 how 명사절로 문장성분은 전치사 〈about〉의 목적어입니다.


15.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5-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5-1-1] when 의문사  명사절  마디[節, clause]
의문사 when은 명사절을 이끕니다. 이 때 when의 품사는 접속사입니다.

<본문예제>
[35] For some mums, dropping their kids off at school reminds them of when they themselves were little and under pressure to make friends.
[설명] 『when they themselves were ~』는 의문부사 when이 접속사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when 절은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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