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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 강좌(항목별) - The secrets to a healthy old age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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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How can we stay healthy in old age? Beth and Phil discuss this and teach you some new vocabulary.
(노년기에 건강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베스와 필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부정사(5), 전치사(5), that(5), 분사(4), 관계부사(3), 동사(3), 명사(3), 문장형식: 4형식(2), 문장형식: 5형식(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부정 구문(否定構文), 문장, 마디[節, clause], 관계사, 동명사, 비교 구문, 의문부사, 의문사, 전치사 글짜임, 접속사, it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The secrets to a healthy old ag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명사
동사에 ing를 붙인 v-ing꼴(v-ing form)은 문장에서 동사를 명사처럼 쓰게 합니다. 동명사는 복수형, 소유격이 될 수 있고 한정사(a, an, any, some, no, this, that 따위)의 한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형용사가 꾸며 줄 수도 있습니다.

(1-1)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는 동사적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필요합니다.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표시하지 않거나, 소유격(또는 목적격)으로 표시합니다.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판에는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을 때, 일반인이 주어일 때 따위입니다.

[1-1-1] 목적격  의미상 주어  동명사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는 소유격이 대중입니다. 다만, of로 소유격을 나타내야 하는 명사나, 복수형 따위로 소유격을 쓰기가 거북하면 목적격 명사를 쓰기도 합니다. 입말(口語)이면 흔히 목적격 명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17] Ageing is partly caused by the body's cells starting to decay, so you might think we're powerless to stop it.
[설명] 'the body's cells'는 동명사구 「starting to ~」의 의미상 주어입니다. 소유격 대신 목적격 명사가 쓰이고 있습니다.


2. 부정사
부정사는 준동사의 하나로 동사 원형의 앞에 to를 붙이거나(to 부정사), 홀로(=원형부정사, 原型不定詞) 다루어집니다. to 부정사(不定詞, to-infinitive)는 이름에서 보듯이 그 스스로는 노릇(=품사)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문장 속에서 명사, 형용사 및 부사의 몫을 맡아 합니다.

(2-1)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to 부정사의 부사적 쓰임·법에는 목적(~하기 위해서, 하려고), 원인, 이유(~해서, ~때문에), 결과(결국 ~ 했다. ~해서 ~하다), 판단의 근거(~하는 것을 보니, ~한다면), 조건(; ~한다면, ~해 본다면), 형용사 한정(~하는데, ~하기에) 따위가 있습니다.

[2-1-1] 결과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해서 (그 결과) ∼하다,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중 결과는 「∼해서 (그 결과) ∼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쓰임새처럼 문장의 흐름에 따라 문맥을 이해하면 됩니다.

<본문예제>
[47] At a communal meal, people sit down together to talk and share food.
[설명] 『to talk and shar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결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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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목적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기 위하여」, to 부정사 부사적 쓰임새 가운데 목적에 해당되는 쓰임·법으로 「∼하기 위하여」라는 뜻을 갖습니다.

<본문예제>
[45] Twin studies use twins to investigate the roles of genetics and environment in human development.
[설명] 『to investigate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7] This conclusion was based on several twin studies, scientific research which uses twins to study the roles of genetics and environment in human development.
[설명] 『to study the roles ~』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2-1-3] 형용사 꾸밈(修飾)  품사 쓰임새[用法]: 부사  부정사
~하는데, ~하기에. (to)부정사가 부사적으로 사용되어 형용사를 꾸며 주는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17] Ageing is partly caused by the body's cells starting to decay, so you might think we're powerless to stop it.
[설명] 『we're powerless to stop ~』의 부정사 「to stop ~」는 형용사 〈powerless〉를 꾸며줍니다. ~하는데, ~하기에 등의 뜻을 갖습니다. .


(2-2) 원형부정사  부정사
동사 뒤에 오는 부정사 가운데에는 to 없이 쓰는 부정사가 있는데 이를 원형부정사(原形不定詞, a bare infinitive)라고 합니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 따위가 원형부정사를 갖는 손꼽히는 동사들입니다.

[2-2-1] why (not)  원형부정사  부정사
질문이나 제안에 why (not) + 원형부정사를 씁니다.

<본문예제>
[09] But 6 Minute English isn't just about vocabulary - we improve your listening skills as well, so why not turn on the audio subtitles or download the script to read along as you listen?
[설명] 『why not turn on ~ or download ~』는 《why (not) + 원형부정사》 글짜임으로 질문이나 제안을 할 때 씁니다.


3. 동사
동사는 문장의 뼈대가 되는 요소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 등 5개의 활용형(活用形, conjugation)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또는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어)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이나 행위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3-1) 연결동사  동사
연결동사는 주어를 다시 뜻매김하거나 풀어 말하려고 할 떼 골라 쓰는 동사입니다. 연결 동사는 주어를 주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에 이어주기 때문에 연결동사라고 합니다. 연결동사는 “주어가 무엇을 하려는 지(=3형식 문장)”가 아니라, “주어가 무엇인지(=2형식 문장)를” 말합니다.

[3-1-1] be 동사 유형(상태의 유지)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현재의 상태가 지켜지는 상황을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Be 동사가 손꼽히며, look, seem, apear, feel, sound, smell, taste 따위가 연결동사로 쓰여질 때 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갑니다.

<본문예제>
[28] In studies, Professor Harper found positive twins stayed healthier than negative twins as they aged.
[설명] 『stayed healthier』에서 stay는 be 동사 틀의 연결동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44] People with a positive attitude feel hopeful, confident, and focused on the good things in life.
[설명] 『feel hopeful, confident ~』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3-1-2] become 유형(상태의 변화)  연결동사  동사
주어(행위자)의 모양이 바뀌는 모습을 보여주는 연결동사입니다. become, grow, turn, get 따위가 여기에 들어맞습니다.

<본문예제>
[29] Loneliness can be another problem as we get older.
[설명] 「get older」의 get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연결동사입니다.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become 갈래의 이어주기를 합니다.


4.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4-1) 과거분사  분사
몇몇 불규칙 동사를 빼고는, 동사에 -ed를 붙여 만듭니다. 시제로 쓰이면 have 동사와 함께 과거 완료형 시제를 만들고, 시제와 관련 없이 쓰일 때는 형용사의 노릇을 합니다. 주로 수동과 완료의 뜻을 갖습니다.

[4-1-1] 명사의 뒷·꾸밈[後位 修飾]  과거분사  분사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며줍니다. 특히 수식어나 목적어 따위를 가지고 있는 분사 즉 분사구는 앞에서 꾸며 줄 수가 없으므로, 뒤에서 꾸며 줍니다. 과거분사 앞에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빠져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문예제>
[46] A Mediterranean diet describes the foods typically eaten by people living in countries around the Mediterranean Sea, including fresh vegetables, olive oil and fish.
[설명] 『eaten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foods'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33] The healthy food, such as fresh vegetables and fish, eaten by people living in countries around the Mediterranean Sea, is known as the Mediterranean diet.
[설명] 『eaten by ~』는 과거분사(구)로 'The healthy food, such as fresh vegetables and fish'를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2)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에 ing를 붙여 만듭니다. 따라서 동사의 현재진행형과, 동명사와 똑같은 v-ing 꼴입니다. 동명사와 달리 현재분사는 거의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현재분사는 ⑴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서 ⑵ Be 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⑶ 강조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입니다.

[4-2-1] 명사의 뒷·꾸밈[後位修飾]  현재분사  분사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따라서 명사를 앞 또는 뒤에서 꾸밀 수 있습니다. 명사의 앞에서 꾸며주는 것을 앞-꾸밈[傳位修飾], 명사의 뒤에서 꾸며주는 것을 뒷·꾸밈[後位修飾]이라고 합니다.

<본문예제>
[33] The healthy food, such as fresh vegetables and fish, eaten by people living in countries around the Mediterranean Sea, is known as the Mediterranean diet.
[설명] 『living in ~』은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people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07]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new research offering fresh advice on how to stay young at heart, an idiom meaning to keep a youthful outlook on life, whatever your age.
[설명] 『offering fresh advice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some new research'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5-1)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5-1-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10] It could also help you answer my question.
[설명] 이 월(=文章)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answer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30] Here, Professor Sarah Harper explains how in countries like Spain, Italy and Greece, regular social interaction helps people age well:
[설명] 『~ helps people age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age가 목적격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오고 있습니다.


6.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6-1)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In + V-Ing' 글짜임은 흔히 '~하다가/할 때'로 풀이됩니다.

[6-1-1] in  전치사+V-ing 글짜임  전치사 글짜임
「in V-ing」 글짜임은 '~하다가, ~할 때' 따위의 속내로 풀이됩니다.

<본문예제>
[26] One important factor in ageing well is a positive attitude - feeling hopeful, confident, and focused on the good things in life.
[설명] 『in ageing well』의 「in V-ing」 글짜임은 '~하다가, ~할 때' 따위의 속내로 풀이됩니다.


7. 전치사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어구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을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리고 부르며, 격은 목적격입니다.

(7-1) by  전치사
전치사 by는 근접과 힘의 전치사입니다. A by Y의 관계에서 기본 개념은 힘과 그 힘의 근접에 의한 영향력입니다. 즉, A가 B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있을 때 by가 쓰입니다. 연못에 돌이 B의 곳에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돌이 떨어진 곳에서부터 파장일 일 것이고 그 파장의 영역권 안에 A가 있다면 A는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관계가 A by B의 기본 개념입니다.

[7-1-1] by V-ing 글짜임  by  전치사
by 뒤에 동명사를 써서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는 속내를 나타냅니다. 「by V-ing ~」 는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본문예제>
[17] Ageing is partly caused by the body's cells starting to decay, so you might think we're powerless to stop it.
[설명] 『by the body's cells starting ~』의 「by V-ing ~」 글짜임은 앞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방법이나 수단을 설명합니다. '-함으로써, -해서, -(하는 것)으로'라고 풀어줍니다.




(7-2) of  전치사
전치사 of는 본질과 분리의 전치사입니다. A of B의 관계에서 B는 A의 본질이라는 개념과 함께 A가 B에서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이 함께 있습니다. 즉, A와 B는 불가분의 관계 또는 같은 개체의 부분과 전체라는 개념을 갖습니다. B가 본질인 A의 상태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7-2-1] a+명사+of 구문 [명사s+of]  of  전치사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의 형태로 뒤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관용적 형용사구를 만듭니다. 「A of B」 구문을 'A의 B'로 해석합니다.

<본문예제>
[11] The oldest recorded person ever to have lived was a woman who was born in 1875, and lived to the ripe old age of 122.
[설명] 「the ripe old age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고령의 나이인"의 뜻


(7-3) to  전치사
전치사 to은 "방향이 있는 동작"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A to B의 관계에서 A가 B를 항하여 움직이고 B가 목표일 때 전치사 to를 씁니다. 전치사 to는 공간에서 뿐 아니라 시간 그리고 사회적, 정서적 등 다른 관계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됩니다.

[7-3-1] 시간, 기간, 마지막 시점  to  전치사
~까지, ~로(까지), ~(이)전에. A to B에서 B는 어떤 기간의 마지막 시점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11] The oldest recorded person ever to have lived was a woman who was born in 1875, and lived to the ripe old age of 122.
[설명] 『lived to the ripe ~』의 「A to B」 글짜임에서 B는 어떤 기간의 마지막 시점을 나타냅니다. '~까지, ~로(까지), ~(이)전에'의 뜻


(7-4) 파생전치사  전치사
전치사는 만드는 꼴로 보면 ⑴글짜 변화가 없는 불변사(不變詞, particle), ⑵두개 이상의 불변사 전치사로 구성된 구전치사, ⑶다른 낱말과 전치사가 묶인 복합전치사, ⑷동사의 현재분사, 과거분사에서 파생한 파생전치사 따위가 있습니다.

[7-4-1] 현재분사형 전치사  파생전치사  전치사
동사의 분사형에서 파생된 전치사. 분사형 전치사라고도 부릅니다. including, concerning, barring, regarding, excepting, notwithstanding 따위가 손꼽힙니다.

<본문예제>
[34] Mediterranean cultures have other advantages too, including outdoor exercise, which is easier in warm climates, and communal meals, occasions when people sit down and share food together.
[설명] 『including outdoor exercise』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46] A Mediterranean diet describes the foods typically eaten by people living in countries around the Mediterranean Sea, including fresh vegetables, olive oil and fish.
[설명] 『including fresh vegetables ~』의 including은 분사에서 파생한 전치사입니다. 파생전치사 또는 분사형 전치사라고 합니다.


8. 명사
명사(名詞, noun)는 흔히 보통, 고유, 집합, 물질, 추상 따위의 5가지로 나누며, 이 가운데 보통명사와 집합명사를 셈·명사(可算名詞, Countable, countable noun)와 못셈·명사(不可算名詞, Uncountable, uncoutable noun)로 나눕니다. 명사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이 있습니다. 명사 또는 명사말이 이어주는 말뭉치없이 풀이하고, 덧붙여지면 이 둘을 동격이라 합니다.

(8-1) 동격 글짜임  명사
명사와 명사구 또는 명사(구)와 대명사가 따로 이어주는 것 없이 병렬로 다루어져 어느 하나가 다른 것을 풀이하거나 덧붙이면 이 둘은 동격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

[8-1-1] 동격의 콤마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 관계를 나타내 주는 콤마로 뒤의 내용이 앞의 내용을 덧붙여 풀어 말하거나 한정합니다.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쓰임법과 비슷한 구실을 합니다.

<본문예제>
[27] This conclusion was based on several twin studies, scientific research which uses twins to study the roles of genetics and environment in human development.
[설명] 「several twin studies」와 「scientific research」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22] Professor Harper says that 60% of ageing is determined by something we can influence, our lifestyle.
[설명] something과 「our lifestyle」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8-1-2] 동격의 that  동격 글짜임  명사
동격절이란 명사 뒤에 와서 그 명사의 내용을 동격적으로 풀이해 주는 명사절을 말합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는 대부분 that입니다. 동격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을 '동격의 that'이라 부릅니다. '~이라는' 속내를 겆습니다.

<본문예제>
[05] Grey hairs, wrinkles, and poor eyesight are common signs that our body is growing old.
[설명] 『that our body is ~』 절의 접속사 that은 동격의 that입니다. 'common signs'와 that 명사절은 동격관계에 있습니다.


9. it
(인칭)대명사 it는 대명사 쓰임·법에 여러가지 다른 문법적 쓰임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손꼽히는 것이 비인칭 it(impersona it), 상황 또는 환경의 it(Situation it), 가짜주어 it(it to, it that글짜임), 가짜목적어 it(it to, it that 글짜임), 분열문(it be that 강조 글짜임) 따위가 있습니다.

(9-1) 가짜-주어 it  it
주어가 길 때 주어 자리에 형식적인 주어 it를 놓고 내용상 주어를 문장 뒤로 뺍니다. 흔히 [it+be+형용사] 글짜임으로 쓰입니다.

[9-1-1] it be 형용사 to 글짜임  가짜-주어 it  it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주어일 때 it를 형식·주어로 앞에 세우고 진짜 주어인 to부정사(구)를 뒤에 오게 합니다. 이러한 글짜임을 it to 형식·주어(假주어) 구문이라고 합니다. to부정사구가 주어이고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형용사+to]의 짜임새를 씁니다.

<본문예제>
[06] Much as we'd like to, we can't avoid ageing, so it's important to stay healthy as we get older.
[설명] 『it's important to stay ~』는 to부정사(구)가 문장의 진짜·주어(眞주어)입니다. 형용사가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대체로 이러한 글짜임을 갖습니다.


10. 비교 구문
형용사, 부사의 비교 변화에는 원급(Positive degree), 비교급(Comparative degree), 최상급(Superlative degree)이 있고, 비교급은 다시 동등비교(more ~ than)와 열등비교(less ~ than)로 나뉩니다. 비교급과 최상급은 1 소리마디와 몇몇 2 소리마디는 ~er, ~est를 붙여 만들고, 그 밖의 2 소리마디와 그 보다 많은 소리마디를 갖는 낱말에는 more와 most를 원급에 붙입니다.

(10-1) 비교급  비교 구문
비교급은 ~er를 붙여 만들거나 more를 형용사/부사 앞에 붙여 사용합니다. 몇몇 낱말은 제멋대로 버뀌기도 합니다. 비교급은 「비교급 ~ + than ~」 글짜임을 씁니다. 비교 과녁은 명사구, 부사, 마디[節, clause] 따위입니다. 비교 문장에서 크게 보아 than 다음에 또 다시 나오는 낱말이나 뻔한 내용, 「주어 + 동사」는 거의 뺍니다. as ~ as 글짜임을 빌린 원급 비교 글짜임은 동등비교문이라고도 합니다.

[10-1-1] 절대비교급  비교급  비교 구문
than이 이끄는 눈에 보이는 비교의 과녁을 앞세우지 않은 비교급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9] Loneliness can be another problem as we get older.
[설명] 『as we get older』의 older는 절대 비교 글짜임입니다. than과 함께 비교의 과녁이 되는 낱말이나 구 또는마디[節, clause]가 없으면 절대 비교급 글짜임이라고 합니다.


11. 부정 구문(否定構文)
no와 not 따위의 아니오(否定語) 부사를 골라 아니오(否定)의 속뜻을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11-1)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always, whole, absolutely, entirely, straight, all, every, both, altogether, entirely, necessarily 따위와 같이 `전부, 반드시`와 같은 끝까지 간 속뜻을 가진 부사나 형용사가 not과 묶여 `(모두가) 반드시 ∼한 것은 아니다`는 뜻의 부분 부정의 속내를 갖는 글짜임을 만듭니다. 이것을 전체 부정과 맞대어 부분부정이라고 합니다.

[11-1-1] everyone  부분부정  부정 구문(否定構文)
부정대명사 everyone은 누구든지, 모두 등의 뜻을 갖고 있는 부정대명사입니다. '전부, 반드시` 등의 극단적인 의미의 단어가 not이나 no, never 등과 결합하면 부분적인 부정(否定)의 의미를 갖는 문장을 만듭니다.

<본문예제>
[36] Not everyone can live in the Mediterranean, but it seems a positive attitude and social interaction are two things we can all do to age well.
[설명] 「not everyone」은 '부분 부정' 표현입니다.




12. that
that은 바탕은 지시대명사지만, 접속사, 관계대명사 및 부사 따위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12-1) 생략 글짜임  that
⑴It that 글짜임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that, ⑵that이 보충·어 마디(補語節)를 이끌 때, ⑶목적어로 쓰려고 명사절을 만들어 줄 때, ⑷원인/결과의 so that 문장에서 ⑸회화체 문장 따위에서 마디[節, clause]를 이끄는 that 접속사는 간추려 뺄 수 있습니다.

[12-1-1] 명사절  생략 글짜임  that
비격식체에서 간법화법 글틀의 전달동사 다음의 that은 자주 간추려집니다. 간법화법 글틀이 아닌 that 명사절도 종종 간추려집니다.

<본문예제>
[40] Well, I can reveal the answer is actually France.
[설명] reveal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28] In studies, Professor Harper found positive twins stayed healthier than negative twins as they aged.
[설명] found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7] Ageing is partly caused by the body's cells starting to decay, so you might think we're powerless to stop it.
[설명] 'you might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19] I think the really exciting thing is that even 10 years ago we would have thought: Yes, it's all to do with our cells.
[설명] 'I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2-1-2] It seems (that)  생략 글짜임  that
「It seems that ~ 」 글짜임은 「it that」 글짜임으로 that 마디[節, clause]가 진짜주어(眞~, subject clause)입니다. 이 때 진짜주어(眞~, subject clause)를 이끄는 접속사 that은 간추릴 수 있습니다. It seems that 글짜임은 that절의 주어가 ~인 것 같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예제>
[36] Not everyone can live in the Mediterranean, but it seems a positive attitude and social interaction are two things we can all do to age well.
[설명] 『it seems a positive ~』은 「It seems that ~ 구문」에서 진짜주어를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져 빠졌습니다.




13. 문장형식: 4형식
문장 안에 두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말합니다.

(13-1)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4형식은 여격(~에/에게)의 간접목적어와 대격(~을/를)의 직접목적어를 함께 쓰는 문장입니다. 많은 4형식 문장에서 간접목적어는 「to+명사구」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태를 만들 때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를 선택해 주어를 삼아야 합니다. 4형식 문장에는 두 개의 목적어 중 하나가 간추려져 빠져 나타나기도 합니다. 4형식은 「명사(구)+명사(구)」의 뼈대를 갖기 때문에 같은 모습을 보이는 5형식과 헷갈리기도 합니다.

[13-1-1] 3형식동사구 [동사+전치사명사구 글짜임]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몇몇 4형식 문장에서 직접목적어에 전치사를 씁니다. 이 떄는 [동사+간접목적어+전치사+직접목적어]의 틀이 되는 데 이 때는 [동사+전치사+직접목적어] 글짜임을 하나의 동사구로 여깁니다. 일부는 "전치사+직접목적어'를 전시차명사구의 명사적 쓰임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8] OK, well, I asked you about the oldest living person ever recorded.
[설명] 이 월(=文章)은 목적어가 you인 3형식 문장입니다. 여기서 「동사+전치사+직접목적어」 즉, 'asked about the oldest living ~'을 3형식 동사구로 여깁니다.


[13-1-2] 간접 목적어 간추림  글짜임과 쓰임법  문장형식: 4형식
몇몇 4형식 문장에서 간접목적어를 뺴고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39] I asked what country they came from, and you said Japan.
[설명] 이 월은 4형식 문장입니다. 간접목적어 you가 간추려져 있습니다. 직접목적어는 what 명사절인 'what country they came from'입니다.


14.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14-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14-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25] You know, there's obviously things like diet, which I think we'll come to, but there's also a positive attitude,and there's been some wonderful twin studies that have been done where you've had twins and they have been able to map them across their lives, and if you're positive, you actually have far greater health in later life than if you're negative.
[설명] 『that have been done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 wonderful twin studies'입니다.


(14-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14-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22] Professor Harper says that 60% of ageing is determined by something we can influence, our lifestyle.
[설명] 선행(명)사 some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36] Not everyone can live in the Mediterranean, but it seems a positive attitude and social interaction are two things we can all do to age well.
[설명] 선행(명)사 'two things'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4-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14-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3] OK, let's recap the new vocabulary we've learned about staying young at heart, an idiom which means to think and behave in a youthful way, in spite of growing older.
[설명] 『which means to think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n idiom'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7] This conclusion was based on several twin studies, scientific research which uses twins to study the roles of genetics and environment in human development.
[설명] 『which uses twins to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cientific research'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1] And in fact, a recent paper just came out which said that 60% of our ageing can be controlled by how we live.
[설명] 『which said tha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recent paper'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14-4) 선행사  관계대명사
서로 관련이 있는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을 만든 것을 관계사절( relative clauses)이라고 합니다. 이 때의 연결고리는 명사(구)인데, 앞의 문장에는 기존의 명사(구)가 그대로 남고 뒷 묹장의 명사(구)가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관계형용사로 바뀝니다. 이 때 앞에 남은 명사(구)를 선행사라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관계사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14-4-1] 선행사 분리  선행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선행(명)사 바로 뒤에 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했을 때에, 글발(文脈)이 헷갈리면 떨어뜨려 쓰기도 합니다.

<본문예제>
[21] And in fact, a recent paper just came out which said that 60% of our ageing can be controlled by how we live.
[설명] 『which said that ~』의 관계대명사 which와 선행(명)사 「a recent paper」가 떨어져 있습니다.


(14-5)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14-5-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11] The oldest recorded person ever to have lived was a woman who was born in 1875, and lived to the ripe old age of 122.
[설명] 『who was born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a woman'입니다.




(14-6)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절은 걸려있는 명사(구)로 두 개의 월(=文章)을 이어준 월입니다. 이 때 명사(구)로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선행명사라고 하고 이를 받아 월을 이어주는 대명사를 관계대영사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절의 연결 쓰임법에는 한정사 종속절을 만드는 한정용법, 명사절을 만드는 종속접속사 쓰임법, 등위절을 만드는 계속용법, 삽입절을 만드는 비제한용법, 앞의 문장의 일부를 받는 접속 대명사적인 쓰임법 따위가 있습니다.

[14-6-1] 계속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선행명사와 관계대명사(which 등) 사이에 comma(,)가 있으면, 관계대명사의 계속용법이라 합니다. 이 때의 관계대명사는 단순히 「접속사+대명사」와 같습니다. 「그런데 그것은~」(and that ~) 정도의 뜻으로 접속사를 하나 덜 쓴 정도의 기능만을 합니다. 현대 영어는 앞에 콤마가 없어도 계속용법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맥을 살펴 뜻을 파악해야 합니다.

<본문예제>
[25] You know, there's obviously things like diet, which I think we'll come to, but there's also a positive attitude,and there's been some wonderful twin studies that have been done where you've had twins and they have been able to map them across their lives, and if you're positive, you actually have far greater health in later life than if you're negative.
[설명] 『which I think we'l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42] And if you knew the answer to that, there are other questions about this programme in the quiz on our worksheet, which you can find on our website, bbclearningenglish.com.
[설명] 『which you can find ~』의 which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and that'의 의미입니다. 선행사는 'our worksheet'입니다. 격은 목적격입니다.


[14-6-2] 비제한용법  연결 용법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비(非)제한 쓰임법은 선행명사에 덧붙이는 정보를 주는 관계대명사 쓰임새로 마치 삽입절과 같이 콤마로 둘러싼 틀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를 꾸민다는 점에서는 한정용법과 비슷하지만 한정용법처럼 선행명사의 뜻을 좁히기 보다는 속내를 보태는 것에 더 무게를 두려 합니다.

<본문예제>
[34] Mediterranean cultures have other advantages too, including outdoor exercise, which is easier in warm climates, and communal meals, occasions when people sit down and share food together.
[설명] 『which is easier in warm climates』의 which는 선행(명)사에 정보를 보태는 비제한용법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outdoor exercise'입니다. 비한정용법은 쉼표로 둘러싼 삽입절의 꼴을 갖습니다.


15.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15-1)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용법에는 한정용법과 계속용법이 으뜸을 이루지만. 간혹 비제한용법의 관계부사도 있습니다.

[15-1-1] 계속적용법  쓰임법과 글짜임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계속용법은 접속사 + 부사(구)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35] Mediterranean people are also more likely to live in multigenerational households, where people from two or more generations of a family live together in the same house.
[설명] 『where people from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쓸모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선행(명)사는 'multigenerational households'입니다.


(15-2)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선행사가 일반적인 선행사 즉 the time, the place, the reason, the way 등일 경우 선행사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단, how는 반드시 생략해야 하며, when은 선행사가 생략되면 접속사 when의 기능만 남게 됩니다.

[15-2-1] the place 생략 [where]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 where의 선행(명)사 the place는 뺄 수 있습니다. the place가 빠지면 관계부사 where는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re와 가름하기가 어려워질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글발(=脈絡)로 가늠합니다.

<본문예제>
[25] You know, there's obviously things like diet, which I think we'll come to, but there's also a positive attitude,and there's been some wonderful twin studies that have been done where you've had twins and they have been able to map them across their lives, and if you're positive, you actually have far greater health in later life than if you're negative.
[설명] 『where you've had twins』는 선행사 the place가 생략된 where 관계부사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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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2] the time 생략 [when]  선행사 생략  관계부사
관계부사가 when일 때 선행사 the time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48] And finally, a multigenerational household is when people from two or more generations of the same family live together.
[설명] 『when people from two ~』에서 관계부사가 when의 선행(명)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16.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6-1) 접속사구  접속사
두개 이상의 낱말이 접속사가 되는 구입니다. 특히,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말이 that절과 묶여 접숙사구를 이루는 판이 많은데, 이때 접속사 that이 빠지는 판이 많이 있습니다.

[16-1-1] much as  접속사구  접속사
"much as"는 "although"와 같은 쓸모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둘 다 양보를 나타내는 글짜임으로,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도 불구하고 주절의 내용이 유효하다는 의미를 전달합니다.

<본문예제>
[06] Much as we'd like to, we can't avoid ageing, so it's important to stay healthy as we get older.
[설명] 『Much as we'd ~』의 "much as"는 "although"와 같은 쓸모와 뜻을 가지고 양보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끕니다.


17.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의문문을 만드는데,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을 만듭니다. 간접의문문은 명사절이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따위가 됩니다.

(17-1) how  의문부사
how는 의문부사로 '어떻게'의 뜻으로 상태, 방법 따위를 물을 때 씁니다. How는 형용사(부사)와 묶여 'how+형용사(부사)?'의 꼴로 '얼마나~하니?'라는 언저리를 물을 때 많이 쓰입니다. 의문사가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는 접속사가 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문장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의 쓸모를 가집니다.

[17-1-1] 명사절 [=관계부사]  how  의문부사
how 의문사는 의문사절(간접의문문)을 이끌 때 접속사 노릇을 합니다. how 의문사절은 명사절로 글뤌에서는 주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목적어가 됩니다. how 명사절은 선행(명)사가 간추려진 how 관계사절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계사절이면 '~하는 방법[방식]'으로 풀어 줍니다. 의문사절인자, 관계사절인지는 글발(文脈)에 따라 결정합니다.

<본문예제>
[30] Here, Professor Sarah Harper explains how in countries like Spain, Italy and Greece, regular social interaction helps people age well:
[설명] 『how in countries like ~』 글짜임의 how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how절은 '어떻게 ~하는 지(것)'의 의문부사절일 수도 있고 '하는 방법(방식)'의 관계부사절일 수도 있습니다.


18. 의문사
의문사에는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에는 who, whose, whom, what, which 따위가 있고 의문부사에는 where, when, why, how 따위가 있습니다. 의문 대명사와 의문 부사는 쓰임법이 거의 같습니다.

(18-1) to부정사  의문사
where, when, what, who, how 등의 의문사가 to부정사와 결합된 구로 명사구입니다. 이 구는 「의문사+주어+ should+동사」 형식의 명사절로 바꿀 수 있습니다.

[18-1-1] how  to부정사  의문사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본문예제>
[07]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new research offering fresh advice on how to stay young at heart, an idiom meaning to keep a youthful outlook on life, whatever your age.
[설명] 『how to stay ~』는 《how+to부정사》 글짜임으로 명사구의 쓸모를 합니다.


19.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1)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몫을 맡습니다 명사절을 이끄는 것에는 that, whether, if 따위의 접속사, whatever, whoever 따위의 복합관계사 그리고 who, whom, which, why, what 따위의 의문사가 있습니다.

[19-1-1] 보어  명사절  마디[節, clause]
명사절이 문장에서 보충·어[補語, complement] 쓸모를 맡습니다.

<본문예제>
[19] I think the really exciting thing is that even 10 years ago we would have thought: Yes, it's all to do with our cells.
[설명] that 목적절은 주어가 'the really exciting thing', 동사가 is, 접속사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보충·어[補語, complement]인 2형식 글짜임입니다.




20. 문장
영어의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5형식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의미상으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또한, 끌짜임으로 보아, 단문(單文), 중문(重文), 복문(複文), 혼합문(混合文)으로 가르기도 합니다. 문장을 짜는 단위에는 단어, 구(句) 및 마다(절節, clause)가 있습니다. 문장의 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 수식어 따위입니다.

(20-1) 문장구성단위  문장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단어, 구(句), 절(節)이 있습니다. 단어, 구 또는 절 등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등 '문장 성분'의 역할을 담당하는 기초 단위입니다.

[20-1-1] 이중 문법 기능의 어구  문장구성단위  문장
구 또는 절이 월(=文章)서 두 가지 문장성분의 쓸모를 한꺼번에 하는 판이 있습니다. (판; 판(경우境遇))

<본문예제>
[20] Now we understand this relationship between what we call 'cell and society', and we really can make a difference!
[설명] 이 월(=文章)(文章)에서 「'cell and society'」가 《between의 목적어》와 《we call ~의 목적어보충어》의 쓸모를 한꺼번에 하고 있습니다.


21.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21-1) 복합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21-1-1] be 동사 생략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가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부사+형용사일 경우 〔주어+be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7] In this programme, we'll be hearing about some new research offering fresh advice on how to stay young at heart, an idiom meaning to keep a youthful outlook on life, whatever your age.
[설명] 『whatever your age』 글짜임에 be동사가 빠져 있습니다. whatever가 be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때 be동사는 안 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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