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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inute English

영어 문법 강좌(항목별) - Having acne BBC Learning English BBC 6분 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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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항목별))

Acne affects people of all ages, but especially teenagers. Neil and Beth listen to a skin doctor talking about the condition and teach you some useful vocabulary.
(여드름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10대 청소년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닐과 베스가 피부과 의사의 이야기를 듣고 여드름에 대한 유용한 어휘를 알려드립니다.)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11), 문장형식: 5형식(4),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3), 마디[節, clause](2), 접속사(2), 종속접속사(2), 관계사(2), 낱말·구·마디(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관계부사, 분사, 여러낱말 전치사, 전치사 글짜임, 문장구조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다음은 금주의 6 Minute English-Having acne에서 다룬 문법 내용입니다.



1.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동사는 문장의 뼈대로,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짜여지지 않습니다. be동사를 빼고 동사는 원형, 3인칭단수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v-ing형과 같은 5개의 꼴을 갖습니다. 동사는 시제를 갖는데 홀로 쓰이거나 조동사와 함께 나타내 줍니다. 동사는 조동사, 부사, 전치사 또는 to 부정사, 동명사 따위와 함께 동사구를 이루기도 합니다. 동사는 동작의 주체가 되기도 하고, 상태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1-1)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몇몇 동사는 부정사를 목적어로 받거나,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가져 옵니다.

[1-1-1] 동사+to부정사  동사+부정사 글짜임  동사: 글짜임 및 쓰임새
많은 동사가 (to)부정사를 받아서 「동사+to부정사」의 틀을 만듭니다. 몇몇 동사는 「동사+목적어+(to)부정사」의 틀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동사 중 몇몇은 부정사 대신에 V-ing을 받기도 하는데, 이 때는 뜻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21] Well, we know for sure that it does tend to arise from puberty onwards, so the biggest cohort of patients is in the teenage age group.
[설명] 『tend to arise ~』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arise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24] Acne tends to start during puberty, the stage in people's lives when they develop from a child into an adult because of changes in their body.
[설명] 『Acne tends to start ~』는 「tend+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 start ~》가 tend의 목적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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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f you get through something, you manage to survive a difficult experience or challenging period in life.
[설명] 『you manage to survive』는 「manage+to부정사」 글짜임으로 (to)부정사는 명사의 쓸모로 목적어가 됩니다.


2. 분사
분사는 《준동사》 가운데 하나로 문장에서 형용사의 몫을 해냅니다. ~ing를 붙인 v-ing 꼴은 현재분사, ed를 붙힌 v-ed 꼴은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몇몇 동사의 과거분사는 제멋대로 바뀌기도 합니다.

(2-1) 분사구문  분사
분사구문은 분사가 뼈가 되어 주절 모두를 부사말로 꾸며주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주절 모두를 꾸민다는 것이 대수로운데, 여기에서 분사구와 나뉩니다. 분사 구문은 《현재분사 구문》과 《과거분사 구문》으로 나뉘며, 또 다른 꼴로.는 《독립 분사구문》과 《부대상황 구문》이 있습니다. 분사구문은 보통 《이유, 양보, 조건, 시간, 부대상황》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2-1-1] 덧붙임[附帶狀況]  분사구문  분사
'~하면서'의 뜻, 분사구문이 주절과의 동시에 나타나는 상황임을 나내냅니다. 주로 as나 while마디[節, clause]를 분사구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본문예제>
[34] Growing up, Dr Crichlow didn't have anyone to help her get through acne.
[설명] 『Growing up』은 '~하면서'의 뜻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입니다. 주절과 같은 때의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거의 as나 while 절이 분사구문이 된 부사구입니다.


3. 여러낱말 전치사
두 낱말 또는 그보다 많은 낱말들로 짜여지고 품사가 전치사인 구. 크게 보아 두 가지가 있는 데 《명사/형용사/부사/분사+전치사》의 꼴과 《전치사+(관사)명사+전치사》 꼴이 있습니다. 앞을 구전치사라고 하고 뒤를 복합전치사라고 부릅니다.

(3-1)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부사, 형용사, 분사, 명사 따위의 낱말이 전치사와 결합하여 전치사로 쓰이는 두-낱말로 된 전치사입니다.

[3-1-1] 부사 + 전치사구 글짜임  구 전치사 [낱말+전치사 글짜임]  여러낱말 전치사
부사가 전치사구를 앞에서 꾸며주는 글짜임입니다. 마치 앞에 오는 부사와 뒤의 전치사가 하나의 구전치사 꼴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본문예제>
[22] However a proportion of patients up to 20 or so percent - certainly in females - it will persist well into the 30s, 40s - much longer than people often give it credit for {it}.
[설명] 『well into the 30s, 40s』는 부사 well이 전치사구 《into the 30s, 40s》를 앞에서 꾸며주는 글짜임입니다. 마치 앞에 오는 부사와 뒤의 전치사 《well into》가 하나의 구전치사 꼴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4. 문장형식: 5형식
5형식이란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의 뼈대를 갖는 글짜임을 말합니다. 손꼽는 5형식 동사에는 make, call, name, consider, find, leave, prove 따위가 있습니다.

(4-1)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사역동사, 지각동사, 인지동사 따위가 이 테두리의 동사들입니다. 이들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동사들이 여럿 있습니다.

[4-1-1] 불완전 타동사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사역동사, 지각동사 밖에도 5형식을 만드는 불완전타동사는 많습니다. 불완전타동사란 목적어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있어야 하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본문예제>
[25] Hormones such as testosterone which are released into the body during puberty often cause acne to appear.
[설명] 이 월은 caus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는 acne,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to appear'입니다. 주어는 Hormones입니다.


[31] Here's Dr Sharon Crichlow, again, telling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how her own experience with acne led her to help others with the same problem:
[설명] how 절은 동사 lead가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her가 목적어, 'to help ~'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4-1-2] make  5형식 동사  문장형식: 5형식
make는 손꼽히는 사역동사입니다. make가 5형식 글짜임을 만들 때 선행(명)사가 부정사이면 to 없는 원형부정사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06] But the pursuit of perfect skin can make life difficult for people who struggle with skin conditions.
[설명] 『make life difficult』는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life',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difficult입니다.


(4-2)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글월(文章)의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는 명사 및 형용사 낱말 또는 같은 쓸모의 말이 옵니다.

[4-2-1] 원형 부정사  목적어 보어  문장형식: 5형식
5형식 문장의 목적어 보어로 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이 때 동사가 사역동사이면 원형 부정사가 옵니다.

<본문예제>
[34] Growing up, Dr Crichlow didn't have anyone to help her get through acne.
[설명] 『to help her get ~』은 help 5형식 글짜임으로 help가 사역동사라서 원형 부정사 'get through ~'가 목적격 보어로 오고 있습니다.


5.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는 명사, 대명사 및 명사 상당·말의 앞에 와서 그것들과 문장 속의 다른 말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낱말입니다. 전치사의 뒤에 오는 명사·말이 그 전치사의 목적어(object)가 됩니다. 그런데 전치사는 뒤에 오는 명사 말구 뿐 아니라 앞에 오는 동사, 형용사, 명사 및 관사 따위와 하나가 되어 익은 글짜임을 만들기도 합니다.

(5-1)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전치사가 포함된 일반적인 구문 또는 관용화된 구문

[5-1-1] from A to B 글짜임  전치사 관용 구문  전치사 글짜임
「fram A to B」 꼴로 쓰이며 《A에서 B까지》란 뜻입니다.

<본문예제>
[10] There are many types of acne from blackheads and whiteheads to more severe forms of cysts and scarring.
[설명] 『from blackheads and whiteheads to more ~』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blackheads and whiteheads'이고, B는 'more severe forms of cysts and scarring'입니다.


6. 낱말·구·마디
낱말은 구, 마디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문장구성단위(Sentence Fragment)입니다. 낱말(word)은 뜻과 품사를 갖는 문장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이고, 구(句, phrase)는 여러 개의 낱말이 모여 어떤 뜻과 품사를 갖는 낱말 뭉치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주어와 동사를 갖고 있으며, 관계사나 접속사에 의해 다른 문장의 속으로 들어갑니다. 문장의 구성단위가 되는 절(=마디)은 종속절을 말합니다. 낱말/구/마디[節, clause]는 품사를 갖고, 문장 성분을 구성합니다. 마디는 절(節)의 토박이 우리말입니다.

(6-1) feel  낱말·구·마디
feel의 어원은 고대 영어 felan입니다. '느낌, 감각' 등의 개념을 갖는 동사로 추후에 명사로서의 품사가 추가되었습니다. 자동사와 타동사로 쓰이며, 자동사로 쓰일 때는 연결동사의 기능을 합니다.

[6-1-1] 어원  feel  낱말·구·마디
영어 낱말 feel의 어원은 고대영어 felan으로 "to touch or have a sensory experience of; perceive, sense something); have a mental perception(만지다 또는 감각적 경험을 하다; 지각하다[알아차리다], 무언가를 감지하다); 정신적 지각을 하다)"의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feel은 "만지다"라는 뜻과 "(그래서) 알게 되다")라는 속내를 갖습니다. PIE 어원은 pal-로 추정되는 데 그 뜻은 "to touch, feel, shake, strike softly(만지다, 느끼다, 흔들다, 부드럽게 치다[때리다])"입니다.

<본문예제>
[33] I just felt if I could help people with something that has been such a bane of my life and having that inside experience as well so I would often tell my patients, pretty much anything I recommend to them, I've tried it myself, I can tell them, it works…
[설명] 낱말 feel의 어원은 고대 영어 felan으로 "느끼다"의 뜻과 함께 "만지다", "(그래서) 알게 되다"의 속내를 갖습니다. 그래서 feel은 "느끼다, 만지다, 알게 되다"라는 말맛을 갖습니다.


[6-1-2] 어원  feel  낱말·구·마디
live의 어원은 고대영어 lifian 또는 libban입니다. "to be, be alive, have life; continue in life; to experience(있다, 살아 있다, 삶을 갖다, 삶을 지속하다, 경험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낱말의 PIE 어원은 leip-인테 "to stick, adhere(붙어있다, 들러붙다[밀착하다])"의 뜻이었습니다. 즉, live가 갖는 말맛에는 "살아 내다, 견디며 살다"라는 속내가 녹아 있습니다.

<본문예제>
[27] Acne can be harder to live with for someone who is emotionally vulnerable, meaning someone who gets their feelings hurt easily.
[설명] live의 어원은 고대영어 lifian, libban입니다. "to be, be alive, have life; continue in life; to experience"의 뜻을 갖고 있었습니다. live는 "살아내다, 견디며 살다"라는 속뜻을 갖습니다.




7. 문장구조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에는 단문, 중문, 복문 및 혼합문이 있습니다.

(7-1)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complex sentence)은 종속절(subordinate clause)과 독립절(주절)을 포함하는 문장을 말합니다. 종속절은 주어와 동사를 갖지만 완전한 생각(complete thought)을 표현하지 못하는마디[節, clause]를 말합니다. (복수의 문장이란 뜻이 아니라 복합문장(複合文章)이란 뜻입니다.)

[7-1-1] because 종속절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  문장구조
종속절이 들어 있는 문장을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이라고 합니다. 문장은 주절과 because 접속사가 이끄는 종속절로 짜여집니다.

<본문예제>
[23] And we also know that it has a huge psychological impact so even mild to moderate acne, because it affects teenagers who are quite emotionally vulnerable, it affects their friendships, their peer groups and so it should never really be trivialised.
[설명] 두번째 문장은 because 부사절을 종속절로 갖는 복문(複文, complex sentence)입니다. because는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입니다.


8. 관계대명사
서로 같은 명사말을 갖는 두개의 글월(=文章)을 이어 하나의 글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뒤에 오는 종속절을 관계사절(relative clauses)이라고 하고 관계사절을 이끄는 대명사를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라고 합니다. 관계대명사에는 who와 which가 손꼽힙니다. 이 밖에 that과 what이 쓰이고 있습니다.

(8-1) that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that은 사람, 동물, 사물에 모두 쓰일 수 있으며, 소유격이 없고 주격과 목적격만이 있습니다. that은 선행(명)사를 꾸며주는 한정적 쓰임만 가집니다.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는 있지만, 전치사가 that 앞으로 오지는 못합니다. 선행(명)사가 최상급이거나 all, every, any, the same, the only, the very, the last 따위의 꾸밈말이 붙으면 that을 관계대명사로 흔히 고릅니다.

[8-1-1] 주격  that  관계대명사
that 관계대명사는 제한적 쓰임법의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입니다. 격에 따라 글자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관계대명사 that이 관계사절의 주어면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본문예제>
[33] I just felt if I could help people with something that has been such a bane of my life and having that inside experience as well so I would often tell my patients, pretty much anything I recommend to them, I've tried it myself, I can tell them, it works…
[설명] 『that has been such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something입니다.


(8-2)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가 be동사와 함께 쓰이거나, 관계대명사가 관계사절에 있는 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간추려 뺼 수 있습니다.

[8-2-1] 목적격 which/that  생략 용법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빼고 써도 됩니다. 명사 뒤에 접속사 없이 《주어 + 동사》가 왔다면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빠져 있는 판이 많습니다.

<본문예제>
[33] I just felt if I could help people with something that has been such a bane of my life and having that inside experience as well so I would often tell my patients, pretty much anything I recommend to them, I've tried it myself, I can tell them, it works…
[설명] 선행사 anything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20] As someone who grew up with acne she understands the impact it can have on a person's mental health, as she explains he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선행사 'the impact' 뒤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또는 that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8-3)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 또는 사물을 선행(명)사로 받습니다. which는 소유격으로 of which 또는 whose를 씁니다 이들 두 소유격의 쓰임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선행(명)사가 사람이 아니고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신분 따위에는 which(또는 that)를 씁니다.

[8-3-1] 주격  which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ich는 대명사의 쓸모를 하므로 주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30] Acne is largely genetic, and the buildup of oil and bacteria in the pores of the skin which causes spots is due to hormones which are completely natural.
[설명] 『which causes spots』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buildup'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25] Hormones such as testosterone which are released into the body during puberty often cause acne to appear.
[설명] 『which are released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estosterone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7] 'Spots', 'zits' or 'pimples' - there are many names for the red, inflamed marks which appear on the face and neck, but the medical term is acne.
[설명] 『which appear on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the red, inflamed marks'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08] Acne is a skin condition which can affect anyone.
[설명] 『which can affect ~』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a skin condition'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8-4) who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는 반드시 사람을 선행(명)사로 합니다. 목적격은 whom이고 소유격은 whose입니다. 목적격 whom은 who로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who는 한정용법(제한용법) 계속 용법 모두 있습니다.

[8-4-1] 제한적 용법  who  관계대명사
who가 계속용법이면 and(또는but)+he/she/they 따위의 주격의 인칭대명사와 똑같은 몫을 합니다. who는 주격의 꼴이지만 흔히 whom을 갈음하기도 합니다. whom 갈음으로 쓰였다면 인칭대명사는 him, her, them 따위와 같이 목적격이어야 합니다.

<본문예제>
[06] But the pursuit of perfect skin can make life difficult for people who struggle with skin conditions.
[설명] 『who struggle with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people입니다.


[20] As someone who grew up with acne she understands the impact it can have on a person's mental health, as she explains here to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Conversation.
[설명] 『who grew up with acn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23] And we also know that it has a huge psychological impact so even mild to moderate acne, because it affects teenagers who are quite emotionally vulnerable, it affects their friendships, their peer groups and so it should never really be trivialised.
[설명] 『who are quite ~』의 who는 한정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eenagers입니다.


[43] Someone who is emotionally vulnerable has their feelings and emotions easily hurt.
[설명] 『who is emotionally vulnerable』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Someone'입니다.


9.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노릇을 한꺼번에 해냅니다.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관계부사가 들어 있는 마디[節, clause](節, clause)를 관계부사절이라고 하며, 선행(명)사의 뜻을 좁혀주는 한정적 용법의 한정사절이 되거나, 계속용법으로 쓰입니다. 선행(명)사가 없으면 명사절이 됩니다.

(9-1) 종류  관계부사
관계부사에는 where, when, how(the way), why 따위가 있습니다.

[9-1-1] when  종류  관계부사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선행(명)사로 하는 관계부사절을 이끕니다. 선행(명)사가 간추려지면 접속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when의 선행(명)사는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도 circumstance나 occasion 따위도 올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24] Acne tends to start during puberty, the stage in people's lives when they develop from a child into an adult because of changes in their body.
[설명] 『when they develop ~』의 when은 한정용법의 관계부사입니다. 선행(명)사는 「the stage」입니다.


10. 종속접속사
종속접속사란 문장 안에 들어가 명사, 형용사, 부사 따위의 품사적 노릇을 하는 종속절을 이끄는 접속사를 말합니다.

(10-1) as  종속접속사
as가 종속접속사로 골라질 때 ⑴시간, ⑵원인, 이유, ⑶ ~하는 것과 같이, ~대로, ⑷ as it is 글짜임. ⑸ 양보, ⑹비례, ⑺that의 갈음으로 목적절을 이끄는 것 따위의 쓰임법을 갖습니다. as 는 「~대로」라는 뜻으로 거의 통하기 때문에 일부 글짜임에서는 이와 같은 나눔이 덧없기도 합니다.

[10-1-1] 동시동작, 상황  as  종속접속사
~하면서, ~하는 동안에, ~할수록, ~할 때에, 등. 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릴 때는 as를 씁니다. just와 함께 쓰여 짧은 시간의 동시 동작 또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본문예제>
[38] But as she grew older and her acne improved, she used her experience to support her patients in the UK.
[설명] 종속 접속사 as가 부대상황(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묘사합니다.


[39] For most people acne stops as they grow older, but remember it's completely natural and you're not alone.
[설명] 『as they grow older』는 종속 접속사 as가 덧붙임 상황[附帶狀況](현재 진행되거나 변하는 두 가지 상황)을 그려 보입니다.




11. 접속사
접속사(Conjunction)는 마디[節, clause], 낱말, 구를 이어주는 노릇을 합니다. 접속사는 쓰임새에 따라 크게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로 나뉩니다. 또한 접속사 가운데 여러 낱말이 서로 맞장구치며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를 상관접속사라고 합니다. (일부 글월은 컴마 따위의 부호가 이어주는 노릇을 하고, 부호나 이어주는 낱말 없이 잇는 동격 글짜임도 있습니다. 관계사, 의문사 따위도 문장 이어주기에 쓸모가 있습니다.

(11-1) that  접속사
that이 접속사가 되면 종속 접속사로 종속절을 이끕니다. 명사절을 이끌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됩니다. that은 부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that이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과거 분사의 뒤에 오면 that절은 should와 함께 쓰여 까닭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됩니다. 또한 that은 so that ~, not that ~ but that ~ 따위의 익은 글짜임(慣用 構文)에도 많이 쓰입니다.

[11-1-1] 명사절  that  접속사
흠이 없는 문장 앞에 접속사 that이 오면 명사절이 되는 that절이 됩니다. 즉, 접속사 that이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쓰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that 명사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지는 못합니다.

<본문예제>
[23] And we also know that it has a huge psychological impact so even mild to moderate acne, because it affects teenagers who are quite emotionally vulnerable, it affects their friendships, their peer groups and so it should never really be trivialised.
[설명] 첫 문장은 주어가 we, (술어)동사가 know, that 명사절인 「that it has ~」절이 목적어인 3형식 문장입니다.


(11-2) 상관 접속사  접속사
일정한 낱말이 앞뒤에서 맞장구쳐 상관적으로 쓰이는 여러 낱말 접속사로서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가운데에서 both(or at once / alike) ~ and, as well as, either ~ or, neigher ~ nor, not only ~ but (also), no sooner ~ than, scarecely ~ when, hardly ~ before, as ~ ao, though ~ yer, the ~ the … 따위를 남달리 상관접속사라고 부릅니다.

[11-2-1] as well as  상관 접속사  접속사
「as well as」는 「not only but also」와 같이 '~뿐 아니라 ~ 인'의 속내를 갖습니다. 다만, 이들이 명사(구)로 된 주어를 이어줄 때 not only의 판은 동사와 가까운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키고 as well as는 동사와 먼 쪽의 명사(구)에 수를 일치시킵니다.

<본문예제>
[26] Of course, puberty involves emotional, as well as physical, changes.
[설명] 『emotional, as well as physical』 글짜임의 「as well as」는 emotional과 physical을 이어주는 상관접속사입니다.


12. 마디[節, clause]
《주어 + 동사》를 갖고 있으면서 문장의 구성 요소로 쓰이는 것을 종속절(節, Clause)이라고 합니다. 마디[節, clause]는 절의 우리 말입니다. 마디[節, clause]는 구성된 모습으로 that절, if절, whether절, 관계사절, 등위절, 의문사절 따위로 말하기도 하고, 품사 쓰임새로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2-1)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if접속사는 명사절을 이끕니다. 흔히 yes/No 꼴의 의문문을 간접의문문으로 바꿀 때 접속사 if를 씁니다.

[12-1-1] 목적어  if 명사절  마디[節, clause]
접속사 if가 이끄는 명사절이 문장에서 목적어의 노릇을 합니다.

<본문예제>
[18] OK, Beth,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at the end of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33] I just felt if I could help people with something that has been such a bane of my life and having that inside experience as well so I would often tell my patients, pretty much anything I recommend to them, I've tried it myself, I can tell them, it works…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 관계사
관계사(Relative)란 접속사와 대명사(또는 부사, 형용사)의 역할을 동시에 갖는 문장의 구성요소를 말합니다. 접속사와 대명사의 기능을 동시에 하면 관계대명사, 접속사와 부사(형용사)의 기능을 하면 관계부사(관계형용사)라고 합니다. 이 밖에 whoever 등처럼 ever가 붙는 복합관계대명사(부사)가 있고 특수한 경우에만 관계대명사의 기능을 하는 유사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13-1) 복합관계사  관계사
wh~ever류의 접속사를 복합관계사라고 하기도 합니다. wherever, whatever, whichever 등을 복합관계대명사, wherever, whenever, however 등을 복합관계부사라고 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문장에서 관계사와 접속사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복합관계사는 모두 양보 의미의 부사절을 이끌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을 이끌기도 합니다. 다만, 복합관계부사는 명사절을 이끌지 않습니다

[13-1-1] 복합관계 한정사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 중에서 whichever와 whatever는 형용사(한정사)로 명사를 꾸미면서 복합관계사(선행(명)사+관계시)의 몫을 하므로 복합관계형용사라고 불립니다. 복합관계형용사가 이끄는 절은 복합관계대명사와 똑 같이 명사절과 부사절입니다.

<본문예제>
[36] Instead, she got whatever medicine she could buy without a doctor's prescription - known as over the counter medicines - from her local pharmacy.
[설명] 『whatever medicine she could ~』의 whatever는 한정사로 쓰인 복합관계형용사입니다. 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13-1-2] be 동사 생략  복합관계사  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가 보어로 쓰일 때는 be 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복합관계부사+형용사일 경우 〔주어+be동사〕가 생략될 수 있습니다.

<본문예제>
[11] But whatever the type of acne, looking different from others can be emotionally damaging, especially during the teenage years when our self-image and physical appearance are changing.
[설명] 『whatever the type of acne』 글짜임에 be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습니다. whatever가 be동사의 보충·어[補語, complement]일 판(경우境遇)에 be동사는 안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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