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 Minute English

BBC Learning English 문법강좌 Why we love dumplings - 영국 BBC 6분 영어 문법

728x90

BBC Learning English 6 Minute English softca.tistory.com (문법공부(문장별))

이번주 BBC Learning English - 6 Minute English가 다룬 문법 관련 이슈 는 관계대명사(5), 접속사(4), 문장형식: 5형식(3), 분사(3), 동명사(3), 동사: 시제·모습(tense-aspect)(3), 명사(3), 형용사(3), that(2), 관계부사(2), 전치사 글짜임(2), 전치사 쓰임새(2) 등이였습니다. 그 외에 종속접속사, 전치사, 복합전치사, 부정사, 동사, 문장형식: 4형식, 마디[節, clause] 등이 각각 1 건씩 다루어졌습니다.

[본문] [05] In China they're crescent shaped and filled with pork and cabbage, in Nepal they're called momos and are fried with buffalo meat.
[설명] 「crescent shaped」은 「명사+형용사」로 묶인 꼴을 가진 형용사입니다.

[본문] [06] In Ireland they're soaked in Guinness gravy, and Italians fill them with spinach and call them gnocchi.
[설명] 『call them gnocchi』는 call 5형식 글짜임입니다. them이 목적어이고, gnocchi가 목적어 보충·어[補語, complement]입니다.
[참조 링크]5형식 구조: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참조 링크](영어) 5형식 문형에 대한 이애 (동사의 종류)

[본문] [09] Dumplings are a group of dishes where a filling is wrapped inside pieces of cooked dough.
[설명] ⑴ 「a group of」는 「a+명사+of」 또는 「명사복수+of」의 꼴로 뒤의 명사를 묶어 주는 한정사구를 만듭니다.
⑵ 『where a filling is ~』의 where는 관계부사입니다, 선행사는 'a group of dishes'입니다.

[본문] [10] They're basically dough envelopes with a filling inside.
[설명] inside가 「a filling」을 뒤에서 꾸며 줍니다.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빠져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본문] [11] Fillings can be anything from meat and fish to vegetables, tofu or cheese.
[설명] 『from meat and fish to ~』는 「from A to B」의 글짜임입니다. A는 'meat and fish'이고, B는 'vegetables, tofu or cheese'입니다.

[본문] [12] And the dough is usually based on a starchy grain like wheat, rice, corn or potato.
[설명] 『wheat, rice, corn or potato』는 4개의 명사를 「A, B Or C」 틀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본문] [13] In fact, the English word, 'dumpling', comes from a 17th century adjective, dump, meaning 'dough-like'.
[설명] ⑴ 『meaning 'dough-like'』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dump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⑵ adjective와 dump가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본문] [15] Over the centuries, different countries and regions have experimented with flavours and fillings to create something unique.
[설명] ⑴ 『have experimented』는 현재-완료 시제-모습[현재 시제+완료 에스펙트(相)]입니다. 현재까지의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⑵ 『to create something ~』은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목적)입니다. '~하기 위하여'의 속내를 나타냅니다.
⑶ 「something unique」에서 something 따위와 같이 thing으로 끝나는 대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는 뒤에서 꾸며줍니다.

[본문] [17] In this programme, we'll be sampling a dumpling from the West African country of Ghana.
[설명] 『we'll be sampling ~』은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 [18] And, as usual, we'll be learning some useful new vocabulary as well.
[설명] 『we'll be learning』은 그렇게 되기 마련인 미래(future as a matter of course)를 나타냅니다.

[본문] [21] Probably the most famous British dumplings, suet dumplings, are cooked on top of a chicken or beef stew.
[설명] 『on top of a chicken or ~』의 {on top of}는 in front of, on account of 따위와 같은 「전치사+명사+of」 틀로 이루어진 이루어진 복합 전치사구입니다.

[본문] [22] They're made from suet… but what exactly is that?
[설명] 『made from suet』의 {A from B] 글짜임은 B에서 A로 물질의 성질까지 바뀌는 화학적인 바뀜을 나타내 줍니다.

[본문] [25] Hmmm, I think suet is made from animal fat.
Hmmm, I think {that} suet is made from animal fat.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that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6] OK, Beth, we'll find out if that's the correct answer later in the programme.
[설명] 접속사 if가 종속절로 명사절을 이끕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8] Historians think the dish is very old, but no-one knows for sure when or where the first dumpling was cooked.
Historians think {that} the dish is very old, but no-one knows for sure when or where the first dumpling was cooked.
[설명] think 뒤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이 간추려졌습니다. 종속절의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본문] [29] One theory puts the birthplace of the dumpling along the Silk Road, linking China with Central Asia, and Turkey.
[설명] 『linking China with ~』는 현재분사 글짜임으로 {the Silk Road}를 뒤에서 꾸며 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간추려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0] One way or another, the dumpling journeyed through the Middle East and across Africa to Ghana, where today it's a favourite way of adding carbohydrates to a dish, as well as soaking up sauce and juices.
One way or another, the dumpling journeyed through the Middle East and across Africa to Ghana, where today it's a favourite way of ①adding carbohydrates to a dish, as well as ②soaking up sauce and juices.
[설명] ⑴ 『One way or another』는 부사구입니다. 명사(구)가 부사(구)로 쓰이는 명사의 부사적 쓰임새입니다.
⑵ 『where today it's ~』의 where는 계속용법의 관계부사로 「접속사+부사」의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그 결과로' 따위의 뜻을 갖습니다.
⑶ 『①adding ~과 ②soaking ~』은 동명사(구)입니다. 전치사 of의 목적어입니다.
⑷ 「as well as」는 'adding carbohydrates to a dish'와 'soaking up sauce ~'를 이어주는 상관접속사입니다.

[본문] [31] Kafui Adzah is a businesswoman and fan of the Ghanian dumpling called, kenkey.
[설명] called는 과거분사로 'the Ghanian dumpling'을 뒤에서 꾸며줍니다. 분사 앞에 '주격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문] [32] Here she introduces kenkey to Ruth Alexander, presenter of BBC World Service programme, The Food Chain:
[설명] 「introduce A to B」 글짜임을 'A를 B에게 소개하다'의 뜻을 갖습니다.

[본문] [39] Absolutely, and… the Ga-Adangbe is one of the tribes in Ghana and kenkey is their staple food, even though it's eaten across the whole country.
[설명] 「even though」는 '비록 ~이라도'란 의미의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입니다.

[본문] [48] It is very satisfying, in fact kenkey is loved by most people who do manual work because it fills the tummy and it takes you almost a whole day before you feel hungry again.
[설명] 『who do manual ~』의 who는 제한적용법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사는 'most people'입니다.

[본문] [49] Kafui says eating kenkey really hits the spot.
[설명] ⑴ 『eating kenkey ~』는 동명사(구)입니다. 문장성분은 목적어입니다.
⑵ 「eating kenkey ~」의 eating은 동명사입니다. 동사적인 바탕을 갖고 있어 kenkey를 목적어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본문] [50] If something hits the spot, it's exactly what you wanted and totally satisfies you.
If something hits the spot, it's exactly what you wanted and {what} totally satisfies you.
[설명] 관계대명사 what이 주격과 목적격으로 동시에 쓰이고 있습니다. 뒤에 what이 중복되어 간추려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본문] [51] Kenkey dumplings are made from maize sourdough and eaten across Ghana.
[설명] 『dumplings are made from ~』의 {make A from B] 글짜임은 A로 B를 만들 때, 물질의 성질까지 바뀌면서 만들어졌다는 속내를 나타내 줍니다.

[본문] [59] For Ghanaians, kenkey is comfort food, something which is enjoyable to eat and makes you feel happier.
[설명] ⑴ 「comfort food」와 something이 동격입니다. 콤마가 동격을 나타냅니다.
⑵ 『which is enjoyable』의 which는 주격의 관계대명사입니다. 선행명사 something의 뜻을 묶어 주는 한정 쓰임법입니다.
⑶ 『makes you feel ~』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happier'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⑷ 『feel happier』의 feel은 2형식 글짜임을 만드는 「be 동사 갈래(상태 유지)」의 연결동사입니다.

[본문] [61] Whatever type you eat and wherever in the world you eat them, dumplings are a great way to spread a little love, including in Britain!
[설명] whatever, wherever가 접속사로 「어떤 …일지라도, 어떤 …이든」의 뜻을 갖는 부사절을 인도합니다.

[본문] [62] Ah yes, it looks like we're back to my earlier question.
[설명] 『like we're back ~』의 like는 접속사로 as if, as though의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본문] [63] I asked you what the traditional British suet dumpling is made from.
[설명] ⑴ 이 월(=文章)은 ask가 4형식 글짜임을 만듭니다. 간접목적어는 you, 직접목적어는 what 관계사절입니다.
⑵ 관계대명사 what절은 명사절입니다. what은 전치사 from의 목적어입니다.

[본문] [65] Suet dumplings aren't the healthiest, but for some Brits they're certainly comfort food - food that makes you feel happier because it tastes good, or because it reminds you of home.
[설명] ⑴ 『that makes you ~』의 that은 관계대명사입니다. 격은 주격이고, 선행(명)사는 food입니다.
⑵ 『makes you feel ~』은 make 5형식 글짜임입니다. 목적어가 you 목적격보충·어[補語, complement]가 'feel happier'입니다. make가 사역동사라서 목적어보충·어[補語, complement]로 원형부정사가 오고 있습니다.


pdf 파일은 이곳을 클릭하세요.
https://softca.tistory.com/2892을 클릭하세요.

[Blog Home]

 



이 블로그에는 [BBC 6분 영어와 관련하여 매주 다음과 같은 글들이 게시 됩니다

  • 단어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주요 어휘) https://softca.tistory.com/2893
  • 멀티단어공부(금주 대본에 사용된 멀티단어(구동사, 숙어) 간단 정리) https://softca.tistory.com/2894
  • 독해공부(금주 대본의 문장별 해석(직역) 자료) https://softca.tistory.com/2895
  • 문장별 문법공부(문장별 문법 설명) 이 글입니다
  • 금주의 어휘(금주 대본에 나온 금주의 어휘를 집중적으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항목별 문법공부(금주 대본에 나온 문법을 주제별/항목별로 정리한 자료)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구동사(금주 대본에 사용된 구동사 상세 정리) 이 글의 포스팅 시점에는 아직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 금주의 PDF(금주의 PDF 및 기타 다운로드 파일) https://softca.tistory.com/2892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로 된 대본(Script)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 문장 공부] 자료를 처음 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법」을 먼저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영어문장공부] 학습법 보기



오디오 듣기

 


 

 

300x250